게임 정보

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 게임소개

뤼케 2020. 8. 29.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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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본 적이 없는 세계와 만난 적이 없는 포켓몬들
주인공 앞에 모습을 나타낸 플라스마단과 의문의 등장인물 N(엔)
포켓몬 해방을 사상으로 하는 그들의 목적은 대체 무엇인가?
그리고 전설의 포켓몬의 비밀이란?
새로운 무대 하나지방에서 100종류 이상의
새로운 포켓몬을 만나면서 모험이 시작됩니다.
― 패키지 뒷면 문구
2010년에 발매된 포켓몬스터 시리즈이며, 5세대의 시작이기도 하다. 본작부터 포켓몬스터 타이틀 로고가 변경되었다.[2] 전에 발매된 버전들도 다 그랬듯이 세부적인 요소가 살짝 다른 두 버전 '포켓몬스터 블랙'과 '포켓몬스터 화이트'가 동시에 발매되었고, 묶어서 '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라고 불린다.[3]

'어른도 즐길 수 있는 포켓몬'을 모토로 제작되었으며, 일본어 버전에서는 게임 시작과 동시에 대사를 종전과 같이 가나로만 표기할 지, 한자를 섞어서 표기할 지 선택할 수 있다.[4] 하지만 한자를 선택해도 주인공의 이름이나 포켓몬의 별명 등은 히라가나와 가타가나, 알파벳으로만 지정할 수 있다. 여담으로 이 버전부터 입력기 자체에서 비속어 필터링이 도입되어 욕설을 입력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갈 수 없다.

포켓몬스터 블랙 버전이라는 괴담과는 전혀 상관없으니 혼동하지 말자. 이쪽은 1세대 때 떠돌던 괴담이다.

특이하게도 블랙 버전에서 흰색이 주인 레시라무를 잡을 수 있고 화이트 버전에서 검정색이 주인 제크로무를 잡을 수 있다. 이런 특징은 전세대 중에서도 유일하다.색 때문인지 표지 안보이는걸 고려한걸 수 있다... 그래서 블랙에 제크로무, 화이트에 레시라무를 잡을 수 있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후속작 블랙 2에는 제크로무, 화이트 2에는 레시라무를 잡을 수 있다.

 

새로운 지방 새로운 포켓몬

배경은 새로운 지방인 '하나지방'[5]이며, 관동·성도·호연·신오 지방과는 멀리 떨어져 있는 거대한 대륙의 일부라고 한다. 해당 지방의 모티브도 일본이 아니라 미국, 그 중에서도 뉴욕이다. 도로 번호도 101, 201 등으로 시작하던 호연이나 신오와는 달리 1번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새로운 시작'이라는 느낌이 든다.

포켓몬은 모두 156마리로, 추가된 포켓몬의 수가 가장 많은 세대이기도 하다.[6][7]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발매 전 극장판 주역이라는 방법으로 일부 포켓몬을 공개했으며, 새로 추가된 포켓몬들에 대해서는 늘 그랬듯이 "포켓몬 같지 않다", "디지몬 같다"라는 의견이 많다. 스토리 클리어 전까지는 이전 세대의 포켓몬이 전혀 등장하지 않으며, 그 덕분에 뉴 페이스만으로 파티를 꾸리고 뉴 페이스들만을 상대해야 하는데 그것이 더더욱 새로운 시작이라는 부분을 부각시켜준다는 감상도 많다.

뉴 페이스만으로 꾸려야하기 때문에 스토리 멤버의 부족이 일어나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도 컸지만 새로 추가된 포켓몬들이 하나 같이 강력해서 그런 문제는 일어나지 않는 편이며, 오히려 어느 지방의 포켓몬 못지 않게 선택폭도 다양하고 타입별 선택지도 풍부하다. 허나 1차 스토리 진행 중에는 새 포켓몬만 포획할 수 있으며, 그동안 익숙했던 피카츄[8]라든가 동굴 친구 꼬마돌[9]이라든가 수로에서 지겹게 만났던 왕눈해[10] 등은 스토리 클리어 후에도 전혀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4세대에서 옮겨 오는 수밖에 없다.

체육관 관장과의 이벤트가 늘었다. 이전작들과는 달리 체육관 관장들과 어딘가에서 미리 만나 이벤트를 거친 후 나중에 '도전하러 오너라!' 식으로 말하며 돌아가는 경우가 많다. 결론적으로 체육관 관장들의 비중이 커졌다. 또한, 이번작은 체육관 관장들이 하나같이 투잡을 뛰고 있으며, 체육관 역시 그 직업에 어울리는 건물인 경우가 많다.

1번째 체육관 관장 덴트, 콘, 팟 - 웨이터[11]
2번째 체육관 관장 알로에 - 박물관 관장[12]
3번째 체육관 관장 아티 - 아티스트[13]
4번째 체육관 관장 카밀레 - 모델
5번째 체육관 관장 야콘 - 광업회사 사장
6번째 체육관 관장 풍란 - 파일럿
7번째 체육관 관장 담죽 - 前 영화배우[14]
8번째 체육관 관장 사간, 아이리스 - 사간은 쌍용시티 시장[

 

시스템 변경

드디어 기술머신이 비전머신처럼 소모되지 않게 변했다. 기술머신 구하느라 노가다를 뛰거나, 스토리상 한 개밖에 못 얻는 기술머신을 누구한테 가르칠지 고민할 필요가 없어졌다. 대신 상점에서 파는 기술머신도 값이 10배 정도 올라갔다.[16] 그리고 스토리 진행 측면에서는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 기술머신이 사라지지 않으니 기술머신을 사용할 경우 견제폭을 꽤 늘릴 수 있는 포켓몬들이 스토리 진행 면에서 크게 상향되었다. 대표적으로 세비퍼, 드래피온을 꼽을 수 있다.

비전머신 개수는 8개에서 6개로 줄었고, 스토리 진행에 비전머신의 필요성이 줄었다. 물도 다리로 건너기 때문에 파도타기조차 없어도 아무 문제 없다. 1차 사천왕-N과의 결전 전까지 없으면 스토리 진행이 안 되는 건 풀베기 뿐이다.[17] 공중날기도 반드시 필요한 건 아니니....[18][19]

상태이상[20]에 걸린 상태에서 이동시 체력이 닳던 부분이 삭제되었다. 덕분에 이동 중에 회복약을 써야 하는 상황이나 포켓몬센터로 강제로 가야 될 상황이 없어지게 되었다.

야생 포켓몬 출현도 다채로워졌다. 같은 도로 이더라도 짙은 풀숲은 포켓몬 분포와 레벨이 일반 풀숲과 차이가 있으며, 일정 확률로 포켓몬 두 마리가 나와 더블 배틀을 하게 된다.[21] 흔들리는 풀숲이나 물거품이 이는 수면, 동굴의 모래먼지[22], 다리의 그림자를 밟으면 희귀한 포켓몬[23]이 나오거나 또는 일반적으로 구하기 힘든 아이템이 나온다. 엔딩 이후 갈 수 있는 지역에선 흔들리는 풀숲에서 진화한 포켓몬을 잡을 수 있다. 특히 3단 진화형의 최종 진화형, 진화의돌 진화 아이템, 통신교환 등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진화하는 포켓몬 등이 야생으로 출현한다. 예를 들면 15번 도로의 글라이거 진화형인 글라이온이 드물게 나오는 식.

배틀 시스템은 트리플 배틀과 로테이션 배틀, 슈터 배틀 등 새로운 배틀 방식이 도입된 것을 빼면 큰 변화는 없다. 추가된 기술 수도 4세대 때만큼 많지는 않지만, 단순한 공격기보다는 특이한 효과의 보조기들이 많이 추가되었다. 추가된 기술이 적은 대신 기존의 기술들이 개편되었고, 사슬묶기나 작아지기 등 쓸데없다는 여겨지던 기술들이 상향을 받은 반면 앵콜처럼 너프된 기술도 있다. 멘탈 허브 같은 사용률이 떨어지는 아이템들도 효과가 상향되어 좋아졌다.

배틀 중 시각 효과도 바뀌었다. 자기 포켓몬의 뒷모습이 완전하게 나오며, 포켓몬들이 전투화면에서 계속 움직인다. 상태이상에 걸렸을 때 여러 가지 이펙트가 추가되는 것도 볼거리. 예를 들어 잠이 들면 포켓몬의 눈이 감긴다. 도감상 몸무게가 매우 무거운 포켓몬이 볼에서 나올 시[24] '쿵' 하며 바닥의 흙먼지가 날리는 연출도 생겼다. 대기 중 카메라 앵글도 이리저리 움직이고 기술 연출도 대부분 바뀐 덕분에 눈이 상당히 즐거워졌다. 이전 세대랑 비교하면 같은 기종의 게임이 맞나 싶을 정도. 다만 용량 문제 때문에 어쩔 수 없었는지 포켓몬이 확대될 때 도트가 심하게 튄다.[25] 3DS에서도 마찬가지. 익숙해지면 크게 신경쓰이는 부분은 아니다.

BGM 수도 전작을 능가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BGM' 부분을 참고.

포켓몬 뮤지컬, 배틀서브웨이 등이 추가되었고, C기어 시스템을 도입하여 통신 기능을 크게 강화했다. 오프라인에서의 교환이 매우 편리해졌고 와이파이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포켓몬 시리즈 최초의 웹서비스인 포켓몬 글로벌 링크(약칭 PGL)가 추가되었으며, 랜덤매치 랭킹을 보거나 마음에 드는 배틀비디오 번호를 기록하는 등의 일이 가능하다.

통신대전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랜덤매치 시스템. 그 덕분에 커뮤니티에 가입하지 않아도 배틀을 즐길 수 있게 되었지만 글로벌하게 이뤄지는 만큼 통신이 불편하다는 평. 어쨌든 랜덤매치의 도입으로 와이파이만 있다면 간편하게 대전을 즐길 수 있다. 다만 그곳에서는 매너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랜덤매치처럼 긍정적인 부분이 있는 반면, 통신대전은 기존 레벨 100 대전이 삭제돼서 문제가 크다. 대신 들어간 것은 6→3룰 50레벨 고정. 50레벨이라도 고정이 되는게 다행이라는 생각도 들지만 50레벨 미만은 고정이 되지 않는다. 덕분에 레벨을 50 까지는 올려야 하게 돼서 번거로운 부분이 생겼다. 그건 제외하더라도 레벨 고정의 풀배틀이 불가능해진 부분은 너무 크다. 노력치의 세부 조정이 필요해지기도 했다.

레벨 100대전이 불가능해져서 개체값 확인이 어려워진다는 우려도 있지만 배틀서브웨이에서 50레벨 미만인 포켓몬들도 50레벨로 고정이 되어서 오히려 편리해진 편.[26]

무엇보다 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 에서는 포켓몬 드림 월드에 접속할 수 있다. C기어를 받은 후 Wi-Fi 의 게임싱크에서 포켓몬을 재운 다음 컴퓨터로 드림월드에 접속해 다른 포켓몬[27]을 만나거나 열매를 재배[28]할 수 있다.

경험치 시스템에도 변경이 있어, 자신보다 낮은 레벨의 포켓몬을 쓰러뜨릴 경우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줄어든다. 때문에 한 마리만을 집중적으로 키우기보다는 여러 마리를 동시에 키우는 편이 효율적이다. 하지만 초반 레벨업이 어렵게 느껴질 뿐이지 전체적인 난이도는 오히려 낮아졌다.

일본판의 경우 대사를 히라가나와 한자 중에 선택할 수 있으며, 일본어가 아닌 언어로 말하는 NPC가 있는 등 유니코드 지원에 대한 떡밥을 뿌렸다. GTS를 통해 북미판으로 한글판의 포켓몬을 받을 경우 받은 포켓몬의 이름이 한글 이름으로 유지된다.

한편 본작의 일본판 타이틀에는 지역 코드가 있기 때문에 본작의 지역 코드가 일본판과 DSi 및 3DS의 지역코드가 일본판이 아닌 경우는 구동되지 않는다. 물론 구 DS와 DS Lite에서는 지역 코드에 상관 없이 잘 구동되며, 한글판, 북미판, 유럽판은 지역 코드가 없기 때문에 일본판/북미판/한국판/유럽판 DSi 및 3DS 모두 다 구동된다. 이는 후속작에서도 똑같이 적용되었고, 6세대부터는 모든 타이틀마다 지역 코드를 부여받았기 때문에 소프트와 3DS의 지역 코드가 다를 경우 실행되지 않는다. 대신 6세대 이후에는 처음 시작시 다국어가 지원이 된다. 단, 포켓몬 뱅크에서는 게임 카드와 기기의 국적이 안 맞아도 인식하며, 순정 상태에서 실행할 수 없는 해외판 소프트에 들어있는 포켓몬을 확인할 수 있고 전송까지 가능하다.

이전 작인 포켓몬스터 하트골드/소울실버(이하 HG/SS)에 비해서 인터페이스가 불편해졌단 평이 많다. 먼저 HG/SS에서는 메뉴가 표시되던 하단 스크린에 C기어가 표시되면서 메뉴를 보는게 약간 번거로워 졌다. 게다가 구동 전 마다 C기어의 on/off 에 대한 확인을 해야 해서 이 관련으로 꽤 불만이 많은지 C기어는 중요물품으로 처리했어야하는 의견이 많이 나오고 있다.[29] 게다가 C기어 중 일부 기능이 2014년 와이파이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사용이 불가능하여 병풍이 되었기에, 시작할 때마다 더더욱 짜증을 유발하게 한다.

다만 Y버튼의 단축커맨드 인터페이스는 진화되었는데, 3개 이상 등록이 가능하며, 중요물품은 물론이고 일부 메뉴까지 등록[30]해서 바로 불러오는게 가능하다. 그 대신 많이 등록할수록 2번 이상의 선택이 필요해지므로 일장일단. 당연히 1개만 등록하면 이전처럼 바로 부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붉은색 X아이콘이 있는 화면일 경우 아이콘을 터치하거나 X버튼를 누르면 바로 해당 메뉴를 닫을수있다. 메뉴를 부르는경우를 빼면 잘 쓰이지 않던 X버튼에 추가기능을 부여한 것이다. 덕분에 PC, 메뉴, 가방 등에서 일일이 B버튼을 눌러서 빠져나오지 않아도 된다.

박스의 포켓몬 정리는 이전처럼 하려고 하면 매우 불편해보인다. 하지만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바로 옆에 박스이동창이 떠서 이제까지랑 같은 느낌으로 사용가능하다. 또는 박스 윗쪽의 빨간색 버튼을 눌러도 가능하다.

다만 러닝슈즈를 고정하지 못하는 부분은 많은 아쉬움을 남겼다.

 

계절

하드웨어 시계와 연동하여 한달마다 계절이 바뀐다. 계절이 바뀜에 따라 사철록의 모습이 바뀌고, 이벤트가 바뀌고[31]안돼 그 여름이 오고 있어 지형이 바뀌어 계절에 따라 얻거나 얻을 수 없는 아이템이 생겼다. 현실의 1개월마다 게임속의 계절이 바뀐다. 전 세대 내에서 유일하게 계절이 바뀌는 세대다. 1,5,9월은 봄, 2,6,10월은 여름, 3,7,11월은 가을, 4,8,12월은 겨울이다.

 

버전별 차이

이전까지는 같은 세대의 다른 버전[32] 간의 차이가 등장 포켓몬 정도에 지나지 않았으나, 이번 작품에서는 버전별로 체육관 관장이 다른 경우도 있고, 같은 위치에 전혀 다른 곳이 등장하는 등 차이가 커졌다.

예를 들면 8번째 체육관이 있는 쌍용시티는 버전에 따라 거리의 모습과 배경 음악, 그리고 체육관 관장이 다르다. 또한 물결마을과 뇌문시티 사이에 있는 블랙시티는 블랙 버전에서, 화이트 포리스트는 화이트 버전에서만 등장한다.

 

정식 한국어판 발매

대한민국에서 2011년 4월 21에 발매되었다.

포켓몬 글로벌 링크와 C기어 시스템을 한국어판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것과 다른 나라의 소프트와도 통신을 할 수 있다는 소식에는 많은 유저들이 기뻐했다.

그러나 "현지화를 일본어를 배운 한국인이 한 것이 아니라 한국어를 배운 일본인이 한 것 같다."라는 평이다. 확실히 이런 현지화 이름들을 보면 신빙성 있는 주장이다. 레시라무, 제크로무, 큐레무 등은 이름의 유래를 살린 것이라 다소 어색하더라도 어떻게 넘어갈 수는 있다만, '게노세크트'는 진짜 별 생각없이 한 모양이다. 파라섹트란 예시가 확실히 있는데 무슨 짓인지..

대검귀, 염무왕 등은 원어 이름의 한자를 음 따라 그대로 옮겨놓아서 마치 무협지에 나올 법한 이름이 되었다. 북미판에서 전자가 Samurott, 후자가 Emboar 정도의 현지화를 보였던 것을 생각하면 아쉬운 부분이다.

다만 쌔비냥, 뽀록나 등 초월번역도 없지는 않아서, 한편으로는 아쉬움을 자아내는 중.

한국닌텐도의 발표에 의하면 한국 내 판매량은 48만 장 가량이라고 한다.# 그리고 현재는 단품된 상태다.[33] 중고로는 국전같은 곳에 가끔 나온다

 

스토리

'어른도 할 수 있는 포켓몬'을 모토로, 밑도끝도 없이 그냥 나쁜 악당을 물리치는 이때까지의 스토리를 벗어났다. 주제도 이상과 진실(꿈과 현실)이라는 다소 무거운 주제로 변했다. 최종보스인 N의 비밀도 그렇고 기존 시리즈보다 스토리가 매우 탄탄해졌고 N의 방처럼 잘 깔아놓은 복선도 은근히 있다. 하지만 반대로 아이들이 이해하기 힘들어졌다는 의견도 있다. 뭔말을 하고 싶은지 도통 모른다 한참 그런걸 신경 쓸 나이가 아니니....

라이벌이 2명이 되었고[34], 도감을 주는 박사인 주박사는 최초의 여성 박사다. 이후 진행하다 보면 주박사의 아버지인 주누운 박사도 나온다.

악당 조직인 플라스마단은 포켓몬을 해방시킨다는 진지한 목표를 위해 움직이고 있다. 악당 조직을 물리치고 중요한 사건들이 마무리된 후에 리그에 도전했던 전작들과는 달리 포켓몬 리그에서 악당 조직과 관련된 사건이 끝난다는 것도 큰 특징이다. 1차 포켓몬 리그의 최종보스가 전통적인 리그 챔피언이 아닌 플라즈마단의 왕이라 불리는 N과 뒤에서 N을 내세운 게치스이다. 스토리는 그냥 들러리였던 전작들과는 달리 완성도가 괜찮은 작품.

스토리를 뒷받침 해주는 연출 또한 수준급이다. 대표적으로 호평받는 연출은 포켓몬 리그를 꿰뚫고 솟아나는 N의 성, 장엄하면서도 긴박한 BGM이 충격을 배로 만들어준다. 또한 엔딩신에서 시리즈 최초로 1인칭 시점의 구도가 나온 것도 신선하다는 평이 많다.

블랙/화이트가 평점이 높은 이유 중 가장 크게 공헌한 요소이다. 포켓몬스터의 스토리는 항상 악의 조직 VS 주인공의 대결이 전부였다. 악의 조직으로 인한 큰 사건이 일어나고 거기에 얽힌 전설의 포켓몬의 동행 혹은 인정을 통해서, 사건을 해결한 후 악의 조직 해체로 끝나는 게 전부였다. 이 클리셰를 깨부수지는 않았지만[35] 여기에 시리즈 최초로 주제 의식을 담아내어 호평을 받았다. N이라는 오리지널 캐릭터와 함께 '포켓몬을 친구라고 말하는 인간이 이들을 몬스터볼로 가두고 싸우게 만든다. 포켓몬은 과연 인간의 친구인가?'라는 심오한 주제, 더 나아가면'서로 다른 이념과 생각을 가진 자들의 공존'을 담아냈기 때문에 이토록 큰 인기와 평가를 받은 것이다. 후속작 블랙/화이트 2에서는 스토리를 원래 클리셰로 돌려놔버렸단 점이 가장 큰 비판이었다. 그 만큼 주제에 대한 평가가 매우 높다.

하지만 결국 이전까지 암묵적으로 넘어가주던 민감하고 근본적인 모순을 작품 내에서 건드리면서 제대로 된 해결책이나 논파는 끝내 제시하지 못했다. 은근슬쩍 진짜 주제는 서로의 생각이 다른 것도 괜찮다는 식으로 넘어가 비판을 받기도 한다. 또 그냥 스토리 자체가 쓸데없이 무게 잡아 중2병 걸린 사람들 취향에 맞아 과대평가 되었다는 악평도 간간히 나온다.

사실 블랙/화이트의 강점은 단순히 스토리가 좋다기보다, 스토리 하나가 큰 줄기를 잡고 거기에 매력적으로 녹아들어간 게임 디자인과 캐릭터라고 보는 게 조금 더 맞는 표현일 것이다. 특히 블랙/화이트의 캐릭터는 그들 자체로도 훌륭한 매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스토리 내에서 역할이 매우 충실했으며, 이것이 아직도 사그라들지 않는 5세대 캐릭터의 명성을 만든 것이다.

 

시리즈 최초2탄 발매

2012년 2월 26일 새로운 신작으로 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 2가 발매 예정이라는 게 밝혀졌다. 이는 정규 시리즈 역사상 최초의 2편으로, 금/은 계열이 적/녹 계열 작품들의 뒷이야기를 다루고 있긴 하지만, 새로운 세대의 포켓몬이 나오지도 않고 바로 2편 넘버링이 붙은 작품이 발매되는 건 블랙/화이트 시리즈가 처음이다.

 

화이트포리스트 한정

같은 화이트 버전이라도 칩셋마다 다르다. BW2에서 등장하는 개체는 ☆ 표시.
구구
니드런♀
니드런♂
뚜벅쵸
캐이시
알통몬
모다피
코일☆
고오스
뿔카노
폴리곤
핑복
토게피
메리프☆
통통코
에레키드☆
마그비☆
연꽃몬
개무소, 계열
도토링
비구술(물 위)
랄토스 계열
게을로☆
소곤룡
루리리☆
가보리☆
가재군 (물 위)☆
톱치☆
아공이
찌르꼬
꼬링크
꼬몽울☆

 

잡을수 없는 포켓몬

혼자 플레이하거나 다른 사람과 통신하는 것만으로는 만나거나 잡을 수 없는 포켓몬들이지만, 일부는 드림 월드에서 데려올 수 있었다(볼드체로 표기).[36]
BW2에서 출현하는 포켓몬은 ☆ 표시.

 

1세대

아보, 아보크
피카츄, 라이츄
디그다, 닥트리오
나옹, 페르시온☆
가디, 윈디☆
왕눈해, 독파리
질퍽이, 질뻐기☆
슬리프, 슬리퍼☆
찌리리공, 붐볼
또가스, 또도가스☆
마임맨☆
스라크
켄타로스
이브이☆
샤미드☆
쥬피썬더☆
부스터☆

 

2세대

피츄
네이티, 네이티오☆
꼬지모☆
에이팜☆
우파, 누오☆
에브이☆
블래키☆
안농
키링키☆
블루, 그랑블루☆
핫삼
깜지곰, 링곰☆
마그마그, 마그카르고
무장조☆
코코리, 코리갑☆
밀탱크

 

3세대

지그제구리, 직구리
토중몬, 아이스크, 껍질몬☆
마크탕, 하리뭉☆
코코파스, 대코파스☆
에나비, 델케티☆
요가랑, 요가램☆
썬더라이, 썬더볼트☆
꼴깍몬, 꿀꺽몬☆
둔타, 폭타☆
코터스
피그점프, 피그킹☆
얼루기☆
톱치, 비브라바, 플라이곤☆
선인왕, 밤선인☆
캐스퐁☆
켈리몬☆
해골몽, 미라몽, 야느와르몽
눈꼬마, 얼음귀신, 눈여아(DPPT, 포켓워커 있을시 HGSS도 가능)

 

4세대

도롱충이, 도롱마담, 나메일
파치리스☆
깝질무, 트리토돈☆
겟핸보숭☆
이어롤, 이어롭☆
나옹마, 몬냥이☆
스컹뿡, 스컹탱크☆
꼬지지☆
흉내내☆
페라페☆
화강돌☆
딥상어동, 한바이트, 한카리아스☆
스콜피, 드래피온☆
무스틈니☆
눈쓰개, 눈설왕
리피아☆
글레이시아☆

 

BGM

계절에 따라 도로의 BGM이 미묘하게 바뀌며, 몇몇 도로에서는 걸어갈 때 탬버린 소리 등이 추가되기도 한다. 전투 BGM도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같은 야생 포켓몬이라도 더블 배틀과 레어 포켓몬은 별도로 편곡된 BGM이 있으며, 트레이너와의 배틀 BGM도 통상용과 배틀 서브웨이용이 따로 있다. 전투 중에 체육관 관장이 마지막 포켓몬을 꺼내거나 자신의 포켓몬의 HP가 떨어져 HP 바가 빨갛게 되면 BGM이 바뀌어 버리기 때문에 전투의 긴장감도 한층 올라갔다.[37] 챔피언을 쓰러트리고 끝나고 나오는 엔딩롤때의 엔딩음악이 다른 버전들의 비해 웅장하며 비장한 느낌을 띠고 있다. 마을에서는 악기를 연주하는 NPC에게 가까이 가거나 말을 걸면 해당 악기의 소리가 BGM에 추가된다. 버전 대대로 내려온 유서 깊은 BGM들은 약간만 편곡됐을 뿐 전작들의 것들과 비슷하기 때문에 중간중간에 익숙한 BGM들도 들을 수 있다.[38]
참고로 다른 세대와 다르게 각 마을마다 같은 BGM을 공유하는 마을이 없다.[39]

2010년 10월 20일에 '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 수퍼 뮤직 컬렉션'이란 이름의 OST CD가 4장이라는 어마어마한 볼륨으로 발매되었다. 이 정도면 BGM에 목숨을 걸었다고 봐도 될 정도. OST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네이버 블로그인 미오시티의 작은 도서관에 작성된 글들을 참조하도록 하자(CD 표지, 수록곡 정보).

 

DISC 1

01. 왕이 된 날(王になった日)
02. A New Adventure!
03. 타이틀(タイトル)
04. 자, 모험으로!(いざ、冒険へ!)
05. 시작의 날(始まりの日)
06. 카노코 타운(カノコタウン)
07. 전투! 체렌&벨(戦闘! チェレン・ベル)
08. 데리고 간다1(連れて行く1)
09. 아라라기 박사(アララギ博士)
10. 포켓몬 연구소(ポケモン研究所)
11. 중요한 도구를 얻었다!(たいせつな道具をもらった!)
12. 같이 가자!(いっしょに行こう!)
13. 1번 도로(1番道路)
14. 전투! 야생 포켓몬(戦闘! 野生ポケモン)
15. 야생 포켓몬에 승리!(野生ポケモンに勝利!)
16. 레벨 업!(レベルアップ!)
17. 카라쿠사 타운(カラクサタウン)
18. 데리고 간다2(連れて行く2)
19. 포켓몬 센터(ポケモンセンター)
20. 회복(回復)
21. 도감 평가…이제부터!(図鑑評価・・・これから!)
22. 암약, 플라즈마단(暗躍、プラズマ段)
23. 2번 도로(봄/여름)(2番道路(春~夏))
24. 라이브 캐스터(ライブキャスター)
25. 시선! 탄빵 꼬마(視線! たんぱんこぞう)
26. 전투! 트레이너(戦闘! トレーナ)
27. 트레이너에게 승리!(トレーナに勝利!)
28. 시선! 미니 스커트(視線! ミニスカート)
29. 도구을 입수했다!(道具を手に入れた!)
30. 산요우 시티(サンヨウシティ)
31. 도감 평가…아직아직(図鑑評価・・・まだまだ)
32. 꿈의 적지(夢の跡地)
33. 플라즈마단 나타나다!(プラズマ団あらわる!)
34. 전투! 플라즈마단(戦闘! プラズマ団)
35. 플라즈마단에 승리!(プラズマ団に勝利!)
36. 진화(進化)
37. 진화 축하해!(進化おめでとう!)
38. 시선! 쌍둥이(視線! ふたごちゃん)
39. 체렌의 테마(チェレンのテーマ)
40. 트러블 발생!(トラブル発生!)
41. 싯포우 시티(シッポウシティ)
42. 도감 평가…힘내!(図鑑評価・・・がんばって!)
43. 체육관(ジム)
44. 전투! 체육관 관장(戦闘! ジムリーダー)
45. 승리는 눈 앞!(勝利は目の前!)
46. 체육관 관장에 승리!(ジムリーダーに勝利!)
47. 리그 뱃지를 받았다!(リーグバッジをもらった!)
48. 기술머신을 입수했다!(わざマシンを手に入れた!)
49. 게이트(ゲート)
50. 스카이애로 브리지(スカイアローブリッジ)
51. 히운 시티(ヒウンシティ)
52. 시선! 비지니스맨(視線! ビジネスマン)
53. 4번도로(봄)(4番道路(春))
54. 시선! 백백커(視線! バックパッカー)
55. 라이몬 시티(ライモンシティ)
56. 벨의 테마(ベルのテーマ)
57. 흔들리지 않는 마음(揺れぬ思い)
58. 수식에 사로 잡히는 자(数式に囚われた者)
59. 전투! N(戦闘! N)
60. 전투에 핀치!(戦闘でピンチ!)
61. 자전거(じてんしゃ)
62. 챔피언 아데크(チャンピオン アデク)

 

DISC 2

01. 호도모에 도개교(ホドモエ跳ね橋)
02. 호도모에 시티(ホドモエシティ)
03. 냉동 콘테이너(冷凍コンテナ)
04. 6번 도로(봄~여름)(6番道路(春~夏))
05. 시선! 파라솔 언니(누나)(視線! パラソルおねえさん)
06. 시선! 연구원(視線! けんきゅういん)
07. 전기석의 동굴(電気石の岩穴)
08. 후키요세 시티(フキヨセシティ)
09. 아라라기 파파(アララギパパ)
10. 도감 평가…그럭저럭(図鑑評価・・・なかなか)
11. 기술 잊기(わざわすれ)
12. 시선! 사이킥커(視線! サイキッカー)
13. 셋카 시티(セッカシティ)
14. 용나선의 탑(リュウラセンの塔)
15. 시선! 플라즈마단(視線! プラズマ団)
16. 용나선의 탑 최상층(リュウラセンの塔最上階)
17. 4번 도로(여름)(4番道路(夏))
18. 고대의 성(古代の城)
19. 라이트 스톤&다크 스톤(ライトストーン・ダークストーン)
20. 실린더 브릿지(シリンダーブリッジ)
21. 쇼핑몰 R9(ショッピングモール R9)
22. 시선! 스킨헤드(視線! スキンヘッズ)
23. 소류 시티(블랙)(ソウリュウシティ(ブラック)
24. 소류 시티(화이트)(ソウリュウシティ(ホワイト))
25. 10번도로(10番道路)
26. 챔피언 로드(チャンピオンロード)
27. 시선! 엘리트 트레이너(視線! エリートトレーナ)
28. 포켓몬 리그(ポケモンリーグ)
29. 전투! 사천왕(戦闘! 四天王)
30. 포켓몬 리그, 포위(ポケモンリーグ、包囲)
31. 사명을 안고서(使命を抱いて)
32. N의 성(Nの城)
33. 포켓몬의 아이, N(ポケモンの子、N)
34. N의 드래곤(Nのドラゴン)
35. 드래곤 각성(ドラゴン覚醒)
36. 전투! 레시람&제크롬(戦闘! レシラム・ゼクロム)
37. 결전! N(決戦! N)
38. 게티스의 야망(ゲーチスの野望)
39. 전투! 게티스(戦闘! ゲーチス)
40. 안녕(サヨナラ)
41. ENDING~각자의 미래로~(ENDING~それぞれの未来へ~)

 

DISC 3

01. 핸섬의 테마(ハンサムのテーマ)
02. 2번도로(가을/겨울)(2番道路(秋~冬))
03. 포켓몬 알을 받았다!(ポケモンのタマゴをもらった!)
04. 유람선 로얄 잇슈호(遊覧船ロイヤルイッシュ号)
05. Wi-Fi접속(Wi-Fi拙速)
06. 글로벌 터미널(グローバルターミナル)
07. GTS
08. 빙글빙글 교환(ぐるぐる交換)
09. 도감평가…앞으로 1보!(図鑑評価・・・あと一歩!)
10. 4번 도로(가을)(4番道路(秋))
11. 기어 스테이션(ギアステーション)
12. 배틀 서브웨이(バトルサブウェイ)
13. 전투! 배틀 서브웨이 트레이너(戦闘! バトルサブウェイトレーナ)
14. BP를 받았다!(BPをもらった!)
15. 뮤지컬 홀(ミュージカルホール)
16. 굿즈를 손에 넣었다!(グッズを手に入れた!)
17. 굿즈로 드레스 업!(グッズでドレスアップ!)
18. 뮤지컬 개막!(ミュージカル開幕!)
19. 뮤지컬「Stardom!!」
20. 뮤지컬「숲에서 산책(もりでおさんぽ)」
21. 뮤지컬「이브닝 파티(イブニングパーティ)」
22. 뮤지컬「정열의 라이몬(じょうねつのライモン)」
23. 둘이서 관람차(二人で観覧車)
24. 필링 체크!(フィーリングチェック!)
25. 필링은 최고!(フィーリングは最高!)
26. 필링은 그럭저럭(フィーリングはなかなか)
27. 필링은 조금 부족?(フィーリングはいまいち?)
28. 6번도로 (봄/여름)(6番道路(春~夏))
29. 전투! 전설의 포켓몬(戦闘! 伝説のポケモン)
30. 카나와 타운(カナワタウン)
31. 원더 브릿지(ワンダーブリッジ)
32. 12번 도로(봄~여름)(12番道路(春~夏))
33. 시선! 사이클링(視線! サイクリング)
34. 시프트 팩토리(シフトファクトリー)
35. 포켓 시프터:포켓몬을 선택해라!(ポケシフター:ポケモンを選ぼう!)
36. 포켓 시프터:포켓몬을 잡아라(ポケシフター:ポケモンを捕まえろ!)
37. 시선! 좋아해 클럽(視線! だいすきクラブ)
38. 블랙 시티(ブラックシティ)
39. 화이트 포레스트(ホワイトフォレスト)
40. 게임 싱크(ゲームシンク)
41. 하이링크(ハイリンク)
42. 하이링크 미션 개시!(ハイリンクでミッション開始!)
43. 누군가의 하이링크(誰かのハイリンク)
44. 미션 성공!(ミッション成功!)
45. 미션 실패…(ミッション失敗・・・)
46. 시선! 젠틀맨(視線! ジェントルマン)
47. 사자나미 타운(가을~봄)(サザナミタウン(秋~春))
48. 사자나미 타운(여름)(サザナミタウン(夏))
49. 시로나의 테마(シロナのテーマ)
50. 전투! 시로나(戦闘! シロナ)
51. 미혹의 숲(迷いのもり)
52. 전투! 강한 야생 포켓몬(戦闘! 強い野生ポケモン)

 

DISC 4

01. 파도타기(なみのり)
02. 해저 유적(海底遺跡)
03. 12번 도로(가을~겨울)(12番道路(秋~冬))
04. 카고메 타운(カゴメタウン)
05. 빌리지 브릿지(ビレッジブリッジ)
06. 이상한 선물(不思議なおくりもの)
07. 4번도로(겨울)(4番道路(冬))
08. 배틀 대회로의 도전(バトル大会への挑戦)
09. 로켓단!?(ロケット団!?)
10. 전투! 큐렘(戦闘! キュレム)
11. 도감 평가…완성!(図鑑評価・・・完成!)
12. 전투! 챔피언(戦闘! チャンピオン)
13. 챔피언에 승리!(チャンピオンに勝利!)
14. 전당 입성 축하해!(殿堂入りおめでとう!)

 

보너스 트랙

15. Summer in Kagome
16. Lullaby for Trains
17. LAST BATTLE -N^n mix-
18. sayonara -ref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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