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록맨 제로 4 게임소개

뤼케 2022. 4. 22. 20:17
728x90
반응형

록맨 제로 시리즈의 4번째 작품이자 완결편.

 

게임 줄거리

바일의 압정으로 네오 아르카디아는 혼란 상태에 빠졌다. 자신을 거역하는 자들을 용서하지 않는 바일은 한층 더 전투부대를 강화하여 치안에 배치했다. 인간과 레플리로이드는 바일의 지배를 받아들이거나, 황야로 도망치는 길을 고를 수 밖에 없는 신세가 되었다. 제로와 레지스탕스는 무사히 황야로 도망쳐나온 사람들과 레플리로이드를 네오 아르카디아로부터 구하기 위해 각지에서 전투를 계속하고 있었다.

어느 날, 레플리로이드에게 습격받고 있던 캐러밴을 도와줬다. 캐러밴의 리더 네쥬는 에리어 제로에 있는 인간만의 군락으로 가고 있다는 걸 말해준다. 그 무렵 네오 아르카디아는 새로운 작전을 실행에 옮기려 하고 있었다……

 

본가 록맨 시리즈 중에서는 거의 최초라고 봐도 좋을 정도로 인간에 대한 비중이 높은 시리즈이다. 다수의 인간이 등장하며, 스토리에도 깊게 관여되어 있는 캐릭터도 있다. 레플리로이드에 대한 인간의 적대적인 인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초기에는 험악했던 관계가 후반부로 갈수록 점차 우호적으로 변하게 되는 점도 눈여겨볼 만한 부분.

행동 거점이 레지스탕스 베이스에서 멀어진 부분이나, 전작의 오리지널 엑스, 카피 엑스, 사천왕[2], 다크 엘프 등의 주요 캐릭터들이 모두 제외되고 아군 캐릭터는 제로와 시엘, 세르보, 알루에트를 포함한 레지스탕스, 적 캐릭터는 Dr. 바일만이 등장하는 등 신캐들 위주의 외전적인 분위기가 강한 시리즈. 전작 보스의 재등장도 거의 없어, 최종보스 1차전에서 전작의 바일 8심관의 환영이 잠시 나타나는 것만 제외하면 모든 보스들, 대부분의 NPC들이 신캐릭터들이고 스테이지나 배경음 모두 새로운 것들이다.[] 이 외전적인 분위기에서 시리즈가 완결나버려, 여전히 록맨 제로 시리즈의 후속작을 원하는 사람이 많은 것일지도...

다만 엑스가 꿈꿔오고 제로가 이어받은 인간과 레플리로이드의 공존의 이상은 이번 시리즈의 결말로 어떻게든 결실을 냈다는 분위기를 보여줘, 시리즈 완결편으로 적합하다는 의견도 많다.

주 무대가 되는 Area Zero는 100년전 스페이스 콜로니 유라시아가 추락한 장소가 출입금지 제약이 되면서 붙여진 이름인데[], 제로와 연이 깊은 장소인데도 제로가 아무런 기억을 하지 못 하는 것을 보면 참 미묘한 기분이 흐른다.

고대 그리스의 이미지가 강했던 전작들과 달리, 본작은 북유럽 신화를 모티브로 한 배경과 설정이 많다. 에인헤랴르 8투사, 레바테인, 라그나로크 등. 특히 본작의 후반 전개는 영락없이 라그나로크 서사를 모티브로 했다.

 

게임 전작과의 차이점

시리즈 유일로 이지 모드가 추가, 이지 모드로 쉽게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그 만큼 제약적인 부분도 많다. 예를 들면 EX 스킬을 입수할 수 없다든지, 클리어 특전도 전무하다.

로드와 쉴드 부메랑이 무기에서 완전히 제외되고, 제로 너클이라는 새로운 무기가 도입되었다. 이 무기로 적을 처치하면 적이 사용하는 무기를 획득하여 사용할 수 있다든가, 일부 보스의 패턴을 무력화 하는 방법[] 등의 사용법이 있지만 아무래도 사용방법이 까다롭기도 하고, 획득할 수 있는 무기도 대부분 보조적인 무기로도 사용하기 힘든 점은 아쉬운 부분.

EX 스킬 역시 랭크로 획득되는 점이 아닌, 적에게 유리한 기후[]를 선택하면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변경, 그러나 그 점 때문에 기후 시스템은 왜 있는지 모르겠다는 평도 많다. 이지 모드에서는 기후가 제로에게 유리하게 고정되는 부분도 있기에 이지 모드에서는 EX 스킬을 획득할 수 없다.

하지만 이 EX 스킬의 역할은 전작들에 비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록맨 제로4에서는 속성 칩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 즉, 속성 공격은 졸개에게 빼앗은 무기 혹은 EX 스킬에만 의존해야 한다. 하지만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EX 스킬의 성능이 그리 좋은 것도 아니라서 많은 유저들의 원성을 샀다.

사이버 엘프 시스템은 여러 가지 엘프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새틀라이트 타입 엘프에 복수의 엘프 능력을 카피하여 사용하도록 변경되었다. 어떻게든 엘프를 사용하면 감점을 하던 전작들과 달리 정해진 캐파시티(capacity) 레벨을 넘기지만 않으면 감점이 없기 때문에 한도 내에서 엘프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 이 요소는 록맨 제로4의 체감 난이도를 대폭 낮추는데 공헌했다. 그리고 얼티메이트 모드에서는 이 캐파시티 레벨이 8에서 21로 확대되고 모든 엘프의 능력을 중복하여 사용할 수 있다. 엘프가 성장하면서 점점 엘프의 대사도 변화한다.

자신이 원하는 칩을 장착하여 적절한 능력을 세팅하는 칩 커스텀 시스템 역시 존재하지만, 여기서는 각종 칩들을 입수하는 것이 아니라 졸개를 파괴하며 얻는 파츠들을 레시피에 따라 조합하여 직접 만들어야 한다. 이게 참 난감한 것이 레시피는 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6개 뿐이고, 그 외에 NPC나 사이버 엘프와의 대화를 통해 힌트를[] 얻을 수 있는 게 몇 개 있지만 그런 힌트조차 없는 나머지는 알아서 조합을 찾아야 한다. 특히 2단 점프 같은 고성능 칩일수록 일말의 힌트도 주지 않는다. 그렇다고 그 많은 파츠들을 일일이 조합하며 실험해볼 수도 없는 노릇이고, 결국 남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인터넷(…). 이 시스템은 그리 좋은 평가를 듣지 못했다. AVGN에게 한소리 들을것 같다.

하지만 일단 칩을 모두 만들어 놓으면 가끔 매우 사기적인 능력을 가진 칩도 존재하기 때문에 한결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전작처럼 특정 시점에서 입수하는 것이 아니라 재료가 되는 졸개 파츠만 있으면 게임 초반에라도 모두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

 

 

게임 보스

아인헤랴르 8투사 (Einherjar Eight Warriors)
회천의 사성 - 히트 겐블렘 - CV : 이마무라 나오키
심연의 괴소 - 테크 크라켄[] - CV : 후루사와 토오루
하늘을 나는 성창 - 페가솔타 에클레르 - CV : 시부야 시게루
붕식의 수부인 - 노빌 만드라고 - CV : 타카무라 유우
열애의 접희 - 솔 티타니안 - CV : 나카지마 사키
동월군랑 - 펜리 루나에지 - CV : 카키하라 테츠야
쌍극의 각두왕 - 미노 마그낙스 - CV : 후지모토 타카히로
계안의 현사 - 푸플라 코카페트리 - CV : 니시카와 이쿠오

 

서브데저트 코어
카르네지 포스 0
크라프트 - CV : 미야케 켄타
헬 더 자이언트
랑담 방담
사이볼
Dr. 바일 - CV : 오오츠카 치카오

 

 

게임 그외정보들


시나리오는 기존 1, 2, 3편의 고노 요시노리가 아니라 드라마 파트 담당자였던 야베 마코토가 집필했다. 4편 느낌 자체가 기존과 다른 게 이런 이유.

전작이 프롤로그를 스킵할 수 없던 걸 보완해서 스킵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제로 시리즈 중 보스방 입장/게임오버 BGM이 다르다. 또한 스테이지 클리어 BGM이 본작에서는 없다.

제로4의 인터페이스는 제로3의 기반으로 약간만 변경되었다.

전체적으로 복잡해진 보스들의 패턴도 그렇고 속성 칩의 삭제, 제트 세이버의 공격력 하락[10] 등 여러 요소들을 보면 결코 전작들에 뒤지지 않는 난이도이지만, 위에 언급한 엘프 시스템의 변화와 다양한 기능의 칩들로 인해 난이도는 모든 록맨 제로 시리즈 중 가장 쉽다는 평이다.[]

미니 게임 역시 존재하며, 입수 조건은 전작처럼 괴상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어렵다(…). 제로 4에서는 사천왕이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모두 제로이며, 조금 단순한 감이 있었던 전작의 미니게임들과 달리 꽤 재미있는 것들도 많다.

참고로 전작에 비해 용량이 2배로 늘어났다. 음성이 많이 늘어났기 때문인데, 보스전과 보스 재생실의 대사가 서로 다르고 제로의 음성도 추가된 데다 프롤로그 및 엔딩 마저 시엘의 음성도 들어갔기 때문이다.[]

Dr. 바일을 클리어했을 때 폭발음 대신 Dr. 바일의 절규음성이 나온다.[]

제로 시리즈 중 유일하게 새드엔딩이다. 물론 전작들이 해피엔딩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적어도 제로가 끝까지 살아남으며(?) 끝을 맺었었기 때문이다.

엔딩 크레딧이 검은 배경에 스태프롤이 올라가는게 아니라 스토리가 이어지는 배경과 배경 윗부분에 스태프롤이 자막으로 이루어져있어 지루함을 덜었다. 다만 시엘이 뒤뜰에 주저앉아 오열하는 장면이라서 슬픈 분위기이다.그리고 엔딩크레딧이 끝난 후 시엘은 울음을 그치고 일어나 인간과 레프로이드와의 공존의 기대를 품으며 독백을 날리고 어느 공간에 제로의 헤드파츠 일부 흔적이 나오면서 끝을 맺게 된다.

728x90
반응형

'게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Kingdom Come: Deliverance 게임소개  (0) 2022.04.24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 게임소개  (0) 2022.04.23
록맨 제로 3 게임소개  (0) 2022.04.21
록맨 제로 2 게임소개  (0) 2022.04.20
록맨 제로 게임소개  (0) 2022.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