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바운드(Starbound) 게임소개
인디 게임 회사 Chucklefish LTD에서 제작한 스페이스 오페라 컨셉의 횡스크롤 샌드박스 인디 게임. 2013년 12월 5일에 앞서 해보기를 시작했으며, 2016년 7월 22일에 정식으로 발매되었다. 얼리 액세스 시스템을 처음 선보인 2013년에 나온 게임 중 하나이기도 하다. 2015년 8월 4일에는 XBOX one 기종으로도 프리뷰 출시를 했다.
여담으로 스팀 트레이딩 카드가 무려 15장이라는 어마무시한 수량을 자랑한다.
현재 1.0 정식 업데이트 이후로 게임이 바뀐 점이 많아 스타바운드 정보 관련 파일들의 수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최근 몇 개의 문서는 수정이 거의 완료되었으나 아직까지 방치되어 있는 문서가 있는 상태.
자세한 내용은 스타바운드 공식 위키로 가서 보는 것이 나으나 여기도 부분부분 실제 게임 내용과 다른 점이 서술되어 있으므로 주의하며 보자.
2017년 1월 발표된 2016 스팀 판매량 TOP 100에 이름을 올렸다.
스타바운드는 2016년 출시된 처클피쉬가 개발한 2D 샌드박스 게임이다. 액션, 어드벤처, 롤플레잉 게임의 요소를 결합한 우주 탐사 게임이다. 이 게임에는 절차적으로 생성된 우주가 있습니다. 즉, 우주가 무작위로 생성되기 때문에 각 플레이가 고유합니다.
Starbound에서 플레이어는 이상한 행성에 불시착한 우주 여행자의 역할을 맡게 됩니다. 이 게임의 목표는 우주를 탐험하고, 자원을 수집하고, 구조물을 만들고, 그곳에 거주하는 다양한 행성과 외계 종족의 비밀을 밝히는 것입니다.
Starbound의 가장 흥미로운 기능 중 하나는 제작 시스템입니다. 플레이어는 다양한 행성에서 자원을 수집하고 이를 사용하여 무기, 도구 및 건축 자재를 포함한 다양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제작 시스템은 매우 깊으며 많은 사용자 정의가 가능하므로 실험하는 것이 매우 재미있습니다.
Starbound의 또 다른 주요 측면은 전투 시스템입니다. 플레이어는 여행 중에 다양한 적대적인 생명체를 만나게 되며, 무기와 기술을 사용하여 이들을 물리쳐야 합니다. Starbound의 전투는 빠르게 진행되고 도전적이지만 강력한 적을 쓰러뜨릴 때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Starbound가 다른 샌드박스 게임과 차별화되는 점 중 하나는 스토리입니다. 게임은 개방형이고 많은 플레이어 선택을 허용하지만 플레이어가 따를 수 있는 주요 퀘스트 라인도 있습니다. 이야기는 잘 쓰여지고 매력적이며 플레이어가 우주를 탐험할 때 목적의식을 제공합니다.
메인 스토리 외에도 플레이어가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드 퀘스트와 미션이 있습니다. 이러한 임무는 단순한 가져오기 퀘스트부터 플레이어가 자신의 기술과 창의력을 사용하여 극복해야 하는 더 복잡한 도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전반적으로 Starbound는 많은 깊이와 다양성을 제공하는 환상적인 게임입니다. 절차적으로 생성되는 우주, 제작 시스템, 전투 시스템 및 스토리가 모두 모여 진정한 몰입형 경험을 선사합니다. 샌드박스 게임의 팬이든 재미있고 몰입감 있는 모험을 찾고 있든 Starbound는 반드시 확인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스타바운드 게임 난이도
캐릭터를 생성할 때 조절이 가능하고 난이도에 따라 사망 시의 페널티가 다르다.
난이도가 높으면 높을 수록 사망 페널티가 많아진다. 초반에는 가장 페널티가 적은 캐주얼(Casual) 모드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캐주얼(Casual) : 배고픔 게이지가 없고 사망 시 현재 보유 중인 픽셀의 10%를 잃는다. 또한 벽이 막혀 있어도, 지하 깊숙히 있더라도 우주선으로 바로 텔레포트할 수 있다.
서바이벌(Survival) : 사망 시 플레이어가 보유 중인 픽셀의 30%와 가지고 있던 음식, 블록, 광물, 그리고 회복템 등을 죽은 자리에 드랍한다. 가구 및 도구와 장비는 드랍하지 않는다. 배고픔 게이지가 있으며 음식을 먹지 못해 게이지가 다 떨어지면 빠르게 경고음이 울리다가 즉사에 가까운 속도로 HP가 줄어든다.
그리고 땅 속에 들어가 있는 경우 벽 블록으로 공간이 막혀 있거나 지하에 들어가 있을 때 우주선으로 바로 텔레포트하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지하와 지상은 뒷배경과 음악이 다른데, 뒷배경이나 음악이 지상의 것으로 바뀌는 바로 그 때 벽을 부숴서 귀환하면 된다.
하드코어(HardCore) : 사망 시 캐릭터 자동 삭제. 말 그대로 한번 죽으면 끝난다. 그 외에는 서바이벌 모드와 동일.
스타바운드 게임 음악 시스템
게임 파일 내의 ABC 파일로 게임 내 상자에서 확률적으로 드롭되는 악기를 이용해 노래를 연주할 수 있다. 서브 퀘스트들 중에 실을 가져다 주면 기타를 주는 퀘스트가 있었으나 정식 발매 후 이 퀘스트를 포함한 아웃포스트에 존재하던 대부분의 서브 퀘스트가 사라졌다. 그냥 마을을 털거나 화석을 캐자. 의외로 잘 나온다.
ABC 파일을 스타바운드 폴더 - Assets - User - Songs 폴더에 간단히 집어넣기만 하면 된다. 컴퓨터 사양에 따라 다르지만 파일을 너무 많이 넣으면 간혹 팅기는 경우가 있다. 불안하면 기존에 있던 파일들을 지우도록 하자.
연주할 때 작성할 수 있는 밴드 이름을 함께 연주하고 싶은 플레이어와 똑같이 정하면 이름이 같은 플레이어끼리 합주가 되는 식으로 여러 멋진 곡을 만들수 있다. 왼쪽 상단 플레이어 초상화 밑의 +버튼을 눌러 이름을 수정할 수 있다.
모드 없이 바닐라 악기로만 연주된 모습. 나름 퀄리티가 높다.
스타바운드 게임 평가
Starbound는 제작 및 탐색 게임, 다양하고 매력적인 전투가 포함된 2D 플랫포머,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자세한 세계와 기억에 남을 외계 문화가 포함된 Zelda식 스토리 RPG로서 뛰어납니다.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위치, 훌륭한 구조물을 제작하고 건설할 수 있는 아이템, 외계인을 정복하는 화려한 방법은 경험의 어떤 부분도 빨리 지루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