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sty Lake 시리즈의 7번째 작품이자 첫 번째 유료 작품. 또한 스팀에 처음으로 출시된 작품이기도 하다. 스팀에서는 2200원, itch.io와 앱스토어에서는 $1.99에 판매하고 있다.
한국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는 내려간 상태인데 이는 인천 동춘동 초등학생 유괴 살인사건의 가해자가 바로 이 Rusty Lake Hotel을 기반으로 한 자캐 커뮤니티를 했다는 사실이 그것이 알고싶다를 통해 알려졌기 때문이다.
1893년 Rusty Lake Hotel가 배경이다. 시간대는 Seasons를 기준으로 78년 전으로 동물인간들의 이야기다. 호텔 오너는 Mr.Owl로 이곳에 Mr.Deer, Mr.Boar, Ms.Pheasant, Mr.Rabbit, Mrs.Pigeon이 호텔에 묵으러 온다. Mr.Owl 말로는 그들이 이곳에 올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다고 한다. 매일마다 호텔 주방장 Mr.Toad에게 저녁 식사에 오를 요리의 재료를 구해다주면 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손님들을 차례차례 맛있게 요리하는 이야기.
요리에는 총 3가지 재료가 들어가는데, 메인 고기와 곁다리 재료 2개다. 메인 고기는 스토리 진행상 무조건 구할 수 있지만 나머지 재료들은 숨겨져 있다. 모든 재료를 찾느냐 못 찾느냐에 따라 요리 평이 달라진다. 누구부터 요리할지는 상관이 없지만 한번에 별 3개를 전부 받을 수 있는 순서는 한 가지 밖에 없다. 모든 요리에 별 3개를 받으면 Birthday편에서 쓸 수 있는 특전을 얻을 수 있다.
2021년 4월 29일 6주년 기념 업데이트로 18개국 언어가 지원되면서 기어이 한국어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아직도 한국에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 다운이 불가능하며 스팀에서만 플레이가 가능하다. 그와 더불어 6주년 이벤트로 3일간 스팀에서 무료 배포가 되었다
Rusty Lake Hotel 게임 플레이 및 스토리라인
Rusty Lake Hotel은 플레이어에게 특이한 전제를 제시합니다. 당신은 수수께끼의 Mr. Owlhead가 관리하는 특이한 호텔의 유일한 손님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여러분의 임무는 각 손님의 방에 숨겨진 비밀을 풀기 위해 일련의 수수께끼와 퍼즐을 푸는 것입니다.
이 게임은 5개의 별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챕터는 호텔의 다른 손님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각 게스트는 고유한 성격과 이야기를 가지고 있어 전체 내러티브에 깊이와 흥미를 더합니다. 게임 플레이는 주로 개체와의 상호 작용, 항목 수집 및 점점 더 어려워지는 복잡한 퍼즐 해결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Rusty Lake Hotel 퍼즐과 챌린지
Rusty Lake Hotel은 퍼즐 디자인이 정말 빛납니다. 개발자들은 논리적이고 관찰적인 문제부터 더 추상적이고 정신을 혼미하게 만드는 수수께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퍼즐을 만들었습니다. 이 퍼즐을 풀려면 신중한 생각, 세부 사항에 대한 주의, 숨겨진 단서를 찾는 예리한 눈이 필요합니다. 각 퍼즐을 풀 때의 만족감은 엄청난 보람을 느끼며 더 나아가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합니다.
Rusty Lake Hotel 시각 효과 및 분위기
게임의 시각 효과는 아름답게 손으로 그려지며 전체적으로 으스스하고 신비한 분위기를 더합니다. 캐릭터 디자인과 환경에서 차분한 색상과 복잡한 디테일을 사용하여 불안감과 긴장감을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잊을 수 없는 사운드 디자인과 분위기 있는 음악이 결합된 Rusty Lake Hotel은 당신을 수수께끼 같은 세계로 더 깊이 끌어들이는 몰입형 경험을 선사합니다.
Rusty Lake Hotel 내러티브와 상징성
매력적인 게임 플레이와 도전적인 퍼즐을 넘어 Rusty Lake Hotel은 상징성과 은유로 가득 찬 매력적인 내러티브를 엮습니다. 이 게임은 삶, 죽음, 인간 조건이라는 주제를 미묘하게 탐구하여 생각을 자극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게임 전체에 흩어져 있는 미묘한 힌트와 상징에 주의를 기울이면 전체 스토리에 깊이와 흥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Rusty Lake Hotel 게임 스토리
순서는 플레이어 마음대로 해도 클리어에는 지장이 없으나 모든 요리에 3성을 받기 위한 순서는 딱 1개로 정해져 있다. 1회차에서는 마음대로 플레이한 다음 2회차부터는 특전을 얻기 위해 직접 순서를 추리해 보는 것도 하나의 플레이 방법이다. 직접 순서를 찾아서 깨려는 사람들을 위해 여기서는 순서 상관없이 서술하며 특전을 얻기 위한 순서는 아래 참고하라.
Mr.Deer
플레이어에게 블러디 메리라는 칵테일을 만들어 달라고 한다. 재료에는 특이하게도 Mr.Deer의 피가 들어간다. 그리고 플레이어의 목적은 Mr.Deer을 죽이는 것이기 때문에 추가로 독을 만들어서 섞어줘야 진짜 완성된다. 그대로 마시게 하면 클리어. 방에는 Rusty Lake Hotel에 대해 분석하고 있던 흔적이 있다.
Mr.Boar
원래 직업이 어떤 대사(ambasador)[]인 것 같다. 플레이어에게 샌드위치를 만들어달라고 한다. 그런데 그 샌드위치의 재료는 다름아닌 똥이다. 그것도 자기가 싼 똥이다. 아무튼 볼일을 보러 화장실에 간 사이 머리 위에 도끼가 떨어지도록 장치를 설치한 후, 샌드위치를 먹고 있는 사이에 도끼를 떨구면 된다.
Mrs.Pigeon
들어가면 욕조 안에서 목욕을 하고 있으며 플레이어에게 옥수수를 가져다달라고 요구한다. 방안에는 각종 기계들이 놓여 있으며 방 안에 기호가 어떤 숫자를 의미하는지 풀이하면 어떤 커다란 기계를 열 수 있다. 그 기계는 다름 아닌 전기 고문 기계로, 작은 새 하나가 그 안에 묶여 있다. 이 새를 풀어주면 모든 장치가 작동이 되며 Mrs.Pigeon는 욕조 옆에 있던 기구 때문에 감전사하게 된다. 유일하게 큐브에 대해 아는 사람이기도 하다.
Ms.Pheasant
플레이어에게 사진을 찍어달라고 부탁한다. 사진기에 무슨 짓을 했는지 사진을 찍을 때마다 있는 그대로 사진이 찍히지 않고 괴이한 결과물이 나온다. 여기서 나오는 사진 중에는 Mr.Crow와 Mr.Owl의 모습도 있다. 그리고 마지막 사진을 찍을 때 Ms.Pheasant은 권총을 자기에 머리에 갖다대고 있으며 셔터 소리와 함께 자살한다. 게임에서 유일하게 플레이어가 죽이기도 전에 자기 스스로 죽은 케이스.
Mr.Rabbit
직업은 마술사로 Mr.Rabbit 본인도 퍼즐의 일부다. 탭하다 보면 여러 가지 마술을 보여주는데 모자에서 꽃, 카드, 자기 머리가 나오는 등 별별 마술을 보여준다. 카드를 모두 얻고 나면 칼꽂기 마술을 보여준답시고 상자에 들어가 있는데, 힌트를 보고 특정 장소에만 칼을 찌르면 결국 사망한다
Rusty Lake Hotel 게임 엔딩
많이들 잘못 알고 있는 사실 중 하나로 모든 요리에 3성을 받든 받지 않든 엔딩 내용은 동일하다. 즉 진 엔딩이나 히든 엔딩 같은 건 없다. 3성 요리는 엔딩이 아니라 특전 코드를 받기 위한 조건이며, 정작 이 특전은 이 게임이 아니라 Birthday 편에서 사용하는 것이다.
유일하게 엔딩 내용이 바뀌는 조건은 딱 하나인데, 로비에는 손님들의 방문 키를 거는 곳이 있으며 이 키를 거는 곳에 찍혀있는 문장을 각각 동물들의 방안에 찍혀있던 문장과 연결해서 순서대로 걸면 시가 박스[]가 나온다. 이 시가 박스를 Mr.Owl에게 가져다주면 대사가 하나 추가되는데,[] 이 대사를 통해서 플레이어가 Harvey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아무튼 모든 손님들을 무사하게 요리로 만들면 Mr.Owl이 자신의 방으로 플레이어를 불러낸다. 그리고 Harvey에게 모든 기억을 모아줘서 고맙다는 말을 하며 큐브가 된 동물인간들의 모습들을 보여준다. 지금까지 죽은 동물인간들의 그림자가 어떤 장치 안에 갇혀 있으며, 탭하면 살아있을 적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모습들 중 일부는 다른 작품에서도 등장한다. 사슴 그림자는 The Lake에서 등장했으며, 토끼를 탭하면 나오는 하얀 모습의 토끼는 이후에 Birthday에서 나오게 된다.
그리고 Mr.Owl은 하얀 큐브를 보여주는데 마지막에 데일이 엘리베이터를 타고 호수 아래에서 호텔로 올라가는 모습이 나오면서 엔딩이 종료된다.
Rusty Lake Hotel 게임 결론
Rusty Lake Hotel은 인디 퍼즐 게임 세계에서 진정한 보석입니다. 매혹적인 비주얼, 도전적인 퍼즐, 미스터리한 스토리라인이 독특하게 어우러져 잊을 수 없는 게임 경험을 선사합니다. 분위기 있고 생각을 자극하는 세계에 몰입하는 게임을 즐기는 경우 Rusty Lake Hotel은 반드시 플레이해야 합니다. 모든 방이 밝혀지기를 기다리는 비밀을 품고 있는 이상하고 매혹적인 호텔로 여행을 떠날 준비를 하세요.
Rusty Lake Hotel 게임 평가
난이도는 중상. 방 하나가 스테이지 하나에 대응하는 방식이다 보니 방에 퍼즐이 많고, 퍼즐 하나를 푼 다음 거기서 나온 재료로 다른 퍼즐을 푸는 식이 많기 때문에 탐색을 많이 해야 한다. 또한 3성 요리를 만드려면 반드시 매일 밤 특정 재료 2개를 얻어야 하는데, 재료 하나는 호텔 로비에 있고 나머지 하나는 방 안에 있어 특전을 노리고 있다면 실수로 하나라도 놓치면 게임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
게임 자체는 첫 유료 작품이라 신경을 많이 쓴 것이 보이며 손님들을 차례차례 요리해 먹는다는 잔혹하고도 특이한 스토리 때문에 호평을 받았다. 처음으로 동물인간들을 다룬 스토리이며 게임의 흑막으로 추정되는 Mr.Crow와 Mr.Owl의 목적을 어느 정도 밝혀준 시리즈이기도 하다. 특전으로 볼 수 있는 Harvey에 대한 이야기는 덤.
첫 스팀 출시 작품이다보니 국내의 여러 스트리머들이 플레이하게 되었고, 덕분에 한국에서도 Rusty Lake 시리즈에 관심을 가지게 된 유저들이 많아지게 해준 작품이다. 그 때문에 파생 커뮤니티 등이 생기면서 앞서 설명한 인천 동춘동 초등학생 유괴 살인사건과 연관되어 결국 한국에서는 다운받지 못하게 됐다는 게 아이러니라면 아이러니다.
'게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Pony Island(포니 아일랜드) 게임소개 (0) | 2023.06.05 |
---|---|
Rabi Ribi(라비 리비) 게임소개 (0) | 2023.06.04 |
Rusty Lake Roots 게임소개 (0) | 2023.06.02 |
SHENZHEN I/O 게임소개 (0) | 2023.06.01 |
Liberty Step 게임소개 (0) | 2023.05.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