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인디 게임 개발사 Sloclap[]에서 제작한 3인칭 액션 어드벤처 게임.
현대 중국의 한 가상의 도시를 배경으로 부친을 살해한 문파 무리에게 복수를 다짐한 한 무술가의 이야기를 담았다.
제목인 Sifu는 중국어로 사부(師父)를 뜻한다.
Sifu 복수와 숙달의 이야기
Sifu의 이야기는 가족의 죽음에 대한 복수를 추구하는 젊은 무술가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이 단순하지만 강력한 전제는 지배와 보복에 대한 주인공의 탐구의 다양한 측면을 반영하는 다양한 지역을 통해 감정적으로 충만한 여정의 무대를 설정합니다. 플레이어는 진행하면서 비밀을 밝히고 강력한 적과 맞서며 자신의 기술과 전략을 시험하는 격렬한 전투에 참여합니다.
Sifu 독특한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
Sifu의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은 혁신에 대한 진정한 증거입니다. 이 게임은 유동성, 타이밍 및 정확성을 강조하는 전투 시스템을 특징으로 합니다. 각 전투는 세심하게 안무된 무술 시퀀스처럼 느껴지며 다양한 스타일과 기술을 혼합하여 시각적으로 놀랍고 진정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주인공의 나이는 게임 플레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캐릭터가 패배할 때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능력과 회복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오래된 메커니즘은 흥미로운 전략 계층을 도입하여 플레이어가 진행하면서 전술을 적응하고 발전시키도록 권장합니다.
Sifu 아티스트 인 모션
Sifu의 가장 인상적인 측면 중 하나는 시각적 디자인입니다. 어두운 골목길부터 화려한 사원에 이르기까지 각각 고유한 분위기와 도전 과제가 있는 환경이 세심하게 제작되었습니다. 세부 사항에 대한 관심은 실제 무술 동작을 디지털 영역으로 매끄럽게 변환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으로 확장됩니다. 시각적 충실도에 대한 이러한 관심은 게임의 몰입감 있는 품질에 기여하여 플레이어를 무술의 세계로 더 깊이 끌어들입니다.
Sifu 놀라운 사운드스케이프
게임의 시각적 능력을 보완하는 것은 매력적인 오디오 디자인입니다. 주먹 부딪치는 소리, 메아리치는 발자국 소리, 분위기 있는 배경 음악이 모두 어우러져 플레이어를 Sifu의 세계에 더욱 몰입시키는 청각적 경험을 선사합니다. 리드미컬한 전투 사운드는 유동적인 움직임과 완벽하게 동기화되어 전반적인 게임 플레이를 향상시키고 몰입감을 더해줍니다.
Sifu 시푸의 임팩트
Sifu는 무술을 디지털 매체로 재해석하여 2022년 게임 업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매력적인 내러티브 및 놀라운 비주얼과 결합된 복잡한 전투 메커니즘은 플레이어와 비평가 모두를 사로잡았습니다. 숙달, 인내, 개인적 성장에 중점을 둔 이 게임은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었고, 액션 어드벤처 장르에 기억에 남을 만한 추가물이 되었습니다.
Sifu 게임 평가
시각적으론 동양 액션 영화의 오마주들을 많이 담은 스타일이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올드보이나 다른 동양 액션 영화들에서 따온 요소가 많다. 인게임 액션 또한 절도 있는 모션을 보여주며 다양한 테이크다운과 포커스 공격의 화려한 액션이 잘 어우러졌지만 적들의 공격 애니메이션은 일부러 굉장히 불친절하게 세팅을 해놨는데, 특히 정박자/엇박자 애니메이션이 부여된 적들이 협공을 할 때 정말 속수무책으로 처맞을 수밖에 없게 된다. 즉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계속하며 적응하게 하려는 의도가 보이며 아캄 시리즈처럼 때리기 전에 표시가 되는 비주얼 큐가 있었으면 하는 플레이어들도 있으나 이건 시푸만의 특성이라 환영하는 플레이어들도 있다. 스토리 또한 처음부터 장황하게 설명하지 않고 정통 무협물 복수극을 담백하게 그려낸 면도 나름대로 호평받는 부분이다.
전체적인 인게임 내 맵 디자인도 굉장히 보기좋고 아름다우며, 각종 이벤트 씬과 전투 중 마치 영화를 보는 듯한 미장셴/연출을 다수 첨가해 플레이어의 몰입감과 흥미를 돋구어줘 굉장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양 선생 파트 후에 나오는 오프닝과 튜토리얼은 단순한 조작 연습 외에도 복수할 대상에 대한 각인과 함께 무협 영화를 오마주했단 느낌을 뇌리에 강하게 박아준다. 그 덕에 이 부분은 시뻘게서 눈이 아픈 걸 빼면 예술성과 기능성을 갖춘 장면이라며 호평을 받고 있다.
초기 한국어 번역은 전체적으로 준수하나 몇몇 게임을 안하고 스크립트만 보고 급하게 작업한 티가 나는 어색한 번역이 좀 있다. 예를 들어 Age를 나이나 연령이 아닌 수명이라 번역해 놓아서 플레이어에게 혼란을 야기하는 점, 스승인 션이 자신의 제자한테 존댓말을 쓴다든가, 맥락상 사부라고 하면 되는 것을 Sifu를 그냥 일괄적으로 시푸라고 음차하는 등이 있다. 단어만 비교하면 거기서 거기 같은데 수명 번역의 경우 문장을 구성할 때 나이가 몇 살이라고 말하는 장면이 본인의 수명이 몇 년 남았다고 고백하는 장면이 된다.
본작이 비록 전통적인 무협물과 다르게 서양에서 제작됐고 현대적 배경을 갖는 작품이긴 하나, 기본적인 무협물의 느낌을 살리지 않고 스테이지 명칭과 대부분의 기술명을 음차한 것 등도 아쉬운 부분이다. 한국어 번역이 원래 예정에 없다가 급하게 결정되었다고 하니 추후 개선을 기대해 볼 만하다.
PC버전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 유저평가가 상당히 박했는데, 우선 적이 주먹과 발로 공격하는 연타가 굉장히 빠른속도로 나오는 게임이라 키보드 마우스로 플레이하기 부적합하다는 점과 언리얼엔진 특유의 높은 하드웨어 요구사항이 불만족스럽다는 평가가 많다. 특히 일부구간[29]에서는 하드웨어를 막론하고 프레임드랍이 일어나고 플레이스테이션2 수준의 그래픽을 지닌 게임이 정녕 i7이나 FX9590을 권장사양으로 내밀만한 이유를 모르겠다는 의견도 있다. 게다가 키 커스터마이징 버그 또한 있어서 본의아니게 기술을 강제로 봉인당하고 플레이 하는 상황도 나왔다. 현재는 패치로 해당 문제들이 수정되었다.
결론
2022년을 정의한 게임 경험을 되돌아보면 Sifu는 의심할 여지 없이 혁신과 창의성의 빛나는 예입니다. 독특한 전투 메커니즘, 감정이 풍부한 스토리라인, 세부 사항에 대한 세심한 관심을 통해 이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복수와 자기 발견의 여정에서 단호한 무술가의 입장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게임 산업에 대한 Sifu의 영향은 출시 연도를 넘어 비디오 게임이 우리를 인간의 감정과 신체적 숙달의 깊이를 탐구할 수 있는 세계로 안내할 수 있는 힘이 있음을 상기시켜 줍니다.
'게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Smilemo(스마일모) 게임소개 (0) | 2023.08.21 |
---|---|
Skinwalker Hunt(스킨워커 헌트) 게임소개 (0) | 2023.08.20 |
Shredders(슈레더) 게임소개 (0) | 2023.08.18 |
Shotgun King The Final Checkmate(샷건 킹 더 파이널 체크메이트) 게임소개 (0) | 2023.08.17 |
Settlement Survival(세틀먼트 서바이벌) 게임소개 (0) | 2023.0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