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소프트에서 나온 이들이 모여 차린 프랑스의 인디 게임 개발사 블루트웰브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3인칭 어드벤처 게임.
특이하게도 주인공이 인간이 아닌 고양이이다. 이 때문에 고양이의 시점으로 진행되며, 컴패니언이라는 로봇들이 살고 있는 사이버펑크풍의 도시에 모종의 경로로 들어가게 되었고 이곳을 탈출해 새로운 집과 가족들과 친구들에게 돌아가기 위해 고대의 미스터리를 풀며 모험 하는 내용을 담은 게임이다.
Stray 게임 설정
바이러스
최후반부에서 언급되며, 인류를 멸망시킨 원흉이다. 작중에서는 네코 코퍼레이션이 쓰레기를 녹이기 위한 친환경 세균 박테리아가 변이를 일으켜 저크가 되었다는 언급만 됐으며, 기원이나 증상 등은 하나도 알려진 것이 없다. 만약 후속작이나 DLC가 제작될 경우, 본격적으로 다뤄질 가능성이 남아있다.
네코 코퍼레이션 (NECO - CORP)
작중에서 등장하는 폐기물 처리 기업. 영향력이 상당한지 미드타운에는 곳곳에 네코 코퍼레이션의 간판들이 걸려져 있다. 사실 저크를 탄생시킨 만악의 근원으로, 과거에 슬럼을 뒤덮은 쓰레기를 녹이기 위해 네코 코퍼레이션에서 개발한 박테리아가 쓰레기를 영양분으로 변이를 일으켜 생겨난 존재가 바로 저크다. 즉, 인간들이 살아있을 때부터 존재해온 유서 깊은 기업이며, 인간들이 모조리 사망한 현재 시점에서는 컴패니언들이 관리하고 있다.
Stray 사이버네틱 음모의 세계
"Stray"는 흥미롭고 신비로운 사이버펑크 세계로 플레이어를 안내합니다. 로봇이 거주하는 도시를 배경으로 하는 이 게임은 네온 불빛의 골목, 우뚝 솟은 고층 건물, 그늘진 뒷골목을 혼합하여 미래적이면서도 황량할 정도로 황량한 환경을 만들어 독특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도시 자체가 하나의 캐릭터가 되며, 플레이어가 구석구석을 탐험하면서 도시의 비밀이 공개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Stray 수염과 불가사의
게임플레이 메커니즘: 이 게임의 가장 독특한 특징은 의심할 여지 없이 길고양이의 관점입니다. 이 고양이과의 유리한 지점은 상쾌한 속도 변화를 가져와 거리를 돌아다니고, 옥상에서 옥상으로 점프하고, 좁은 공간을 몰래 통과하면서 독특한 게임플레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길고양이로서 당신도 무방비 상태는 아닙니다. 로봇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퍼즐을 풀고, 숨겨진 길을 찾아내고, 궁극적으로 내러티브 퍼즐을 맞출 수 있는 기회가 드러납니다.
Stray 내러티브 모호함
이야기 풀기: 'Stray'는 매력을 더해주는 모호한 아우라로 서사를 엮습니다. 플레이어가 도시의 미스터리를 더 깊이 파고들면서 각자 자신만의 이야기를 갖고 있는 다양한 로봇 주민을 만나게 됩니다. 환경적 단서, 비밀스러운 메시지, 상호 작용을 통해 도시와 주민들의 진정한 본질이 표면화되기 시작합니다. 전통적인 대화의 부족은 게임의 스토리텔링 능력을 입증하는 역할을 하며, 세계와 그 주민들이 대화를 하도록 합니다.
Stray 눈과 귀를 위한 축제
네온빛으로 물든 비주얼부터 분위기 있는 사운드트랙까지 'Stray'는 감각적인 향연을 선사합니다. 세심하게 제작된 예술 디자인은 사이버펑크 미학의 투박한 매력과 고양이의 관점의 매혹적인 호기심을 자연스럽게 결합합니다. 조명과 반사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미래적인 도시 풍경과 신비한 분위기를 모두 향상시킵니다.
Stray 커뮤니티와 묵상
"Stray"는 플레이어가 세계의 복잡함을 탐험할 뿐만 아니라 고립, 정체성, 인간과 기술의 관계라는 주제를 숙고하도록 초대합니다. 직접적인 인간의 존재가 없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한때 사회의 잔재와 확인되지 않은 기술 발전의 결과에 대해 반성하게 됩니다.
Stray 게임 평가
유명 게임 웹진 평론가들에게 전반적으로 잘 만들어진 수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플레이 타임이 4~7시간 정도로 가격 대비 짧은 편이지만, 게임플레이 부분에서는 준수한 퍼즐과 동선의 자유도가 인상적이어서 3D 플랫포밍에 대한 자연스러운 접근법이 인상적이라는 평가가 많다.
게임이 나온 지 몇 시간밖에 안 된 시점에도 평가 수가 무려 약 9,000개, 압도적으로 긍정적이었다. #
또한 고양이가 된 것 같은 여러 상호작용이 인상적이고 애니메이션이 고양이가 할 법한 행동을 하나하나 훌륭하게 담아냈다는 점에서 집사를 자처하는 고양이 애호가들에게 어필한 것이라는 평.[36] 그리고 사이버펑크풍의 디스토피아 분위기를 잘 살려내어 게임의 미술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유비소프트 출신 개발자들이 제작한 만큼 아트 부분에서 상당한 공이 들어가 있고, 그만큼 그래픽 품질이 아주 좋고 그래픽 품질이 매우 좋음에도 용량이 8 GB일 정도로 최적화도 잘 되어있다. 게다가 게임 내 세계관 규모도 작지 않아서 인디 게임이라고 생각되지 않을 정도.
다만 떡밥 회수 부분에서는 다소 아쉽다는 평가가 있다. 저크의 기원과 정체 같은 경우 저크가 도사리는 맵 구석에 있는 메모리를 찾아야만 알 수 있기 때문에 못 찾고 넘어가면 마지막까지 알 수 없으며, 인류를 지하도시로 피신하게 만들고 멸망시킨 바이러스의 정체와 증상, 네코 코퍼레이션과 높으신 분들과의 관계 등등 떡밥만 내놓고 회수를 하지 않은 것도 많다. 다만 엔딩에서 지하도시가 여러 개라는 떡밥이 던져졌고, 작품의 평가도 매우 좋기 때문에 추후 다른 떡밥을 해소시키거나 설정을 서술할 후속작이나 DLC를 기대해봐도 좋을 듯하다.
2022년 12월 9일, 더 게임 어워드 2022에서 올해의 게임 노미네이트에 들어가게 되었고, 최우수 데뷔 인디 게임과 최우수 인디 게임 2관왕을 석권했다.
2022 Steam 어워드에서 가장 혁신적인 게임플레이 상을 받았다.
결론
완벽한 승리: 게임 분야에서 'Stray'는 혁신과 예술적 표현에 대한 매체의 역량을 보여주는 증거로 우뚝 솟아 있습니다. 사이버펑크 미학, 고양이의 관점, 내러티브적 흥미를 완벽하게 혼합하는 능력은 플레이어를 상상 이상의 영역으로 이동시키는 게임의 힘을 보여줍니다. 디지털 시대를 향한 여정을 이어가는 동안 'Stray'는 로봇, 픽셀, 가상의 세계에서도 연결, 이해, 발견에 대한 인간의 욕구가 모든 경계를 초월한다는 점을 상기시켜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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