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원숭이 섬으로의 귀환(Return to Monkey Island) 게임소개

뤼케 2023. 11. 17.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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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숭이 섬 시리즈의 6번째 작품. 원숭이 섬에서의 탈출 이후 22년만의 정식 신작으로 시리즈 원작자인 론 길버트가 직접 설립한 개발사인 Terrible Toybox에서 제작했다. 배급은 시리즈 판권을 쥐고 있는 루카스필름 게임즈와의 협업을 통해 디볼버 디지털에서 담당한다.

한국에는 자막과 인터페이스가 한국어화되어 출시되었다.

 

원숭이 섬으로의 귀환 게임 특징

1편과 2편의 각본을 담당했던 데이브 그로스만이 론 길버트와 함께 각본에 참여하며, 음악에는 메인 테마를 위시해 시리즈 전편의 음악을 담당한 마이클 랜드를 비롯해 2편 당시의 작곡진이 그대로 참여했다. 성우진 역시 3편 이후 꾸준히 가이브러쉬 역을 맡아오고 있는 도미닉 아르마토를 비롯해 [] 주요 캐릭터에는 기존 배역들이 유지된다. 다만 르척 역은 기존 성우였던 얼 보엔이 나이가 들어 은퇴한 탓에 부득이하게 그의 허가 하에 새로운 성우가 캐스팅되었다.

원숭이 섬의 비밀 원작자인 론 길버트는 2편까지만 만들고 퇴사했기 때문에 2편의 그 충격적인 엔딩은 3편에서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두루뭉술 넘어가버려서 이에 아쉬움을 느끼는 팬들이 많았는데, 이번 작품은 론 길버트가 직접 제작하는 만큼 2편의 직계 속편에 가깝다. 2편을 기준으로 삼는다면 무려 31년만의 속편이 된다. 다만 론 길버트는 트위터로 자신이 직접 참여하지 않은 기존 작품들 또한 정사에서 빠지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으며, 이번 작품에서 해골 조연 머레이가 출연하는 것을 그 예시로 들었다. 정확히 말하자면 '정사(캐논)'를 따지는 데에 너무 집착하지 않고 유연하게 반영하여, 일부는 반영하고 일부는 무시하는 식으로 취사선택해 개발했다고 한다.

시리즈 직계 속편이라는 점에서 2편과 3편 사이의 이야기를 다룬다는 추측이 많았으나, 오랜 세월이 지나 발매된 속편이라는 점을 반영해 실제 작품의 시간대는 원숭이 섬 시리즈 타임라인 상의 가장 마지막 부분. 이에 따라 3~5편의 이야기를 대체로 인정하고 반영하였으며, 가이브러쉬의 모험담을 적은 스크랩북과 작중의 선택지에서도 모든 전편의 내용이 등장한다. 다만 작품의 주 무대와 이야기의 주요 소재 등은 론 길버트가 직접 제작한 첫 두 편과의 연관성이 훨씬 강한 편. 첫 장면 역시 2편의 마지막 장면에서 그대로 이어진다. 

스포일러가 되지 않는 선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말하자면, 이번 작품은 기존의 5편까지의 스토리 이후의 이야기이다. 대신 이전작들의 스토리는 각각으로 매듭지어지는 모험인 것으로 간주하고 이번작도 "원숭이섬의 비밀을 찾는다" 라는 큰 목표 하나를 잡고 이뤄지는 새로운 모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전작과의 연관성으로는 1편에서 등장한 멜레이 섬과 원숭이 섬이 재등장해 가장 큰 연관성을 가지고, 2편의 엔딩을 포함한 요소가 살짝 있고, 3,4,5 편에서 연관되는 내용은 조연 머레이를 제외하고는 거의 없다. 따라서 이번 작을 플레이하기 위해 꼭 모든 이전 시리즈를 다 해볼 필요까지는 없지만, 1편과 2편은 해보는 것이 좋다.

이번 작품은 4편 이후의 3D 그래픽이나 기존의 픽셀 아트 그래픽이 아닌 고해상도 2D-3D 그래픽으로 제작되었다. 2D 애니메이션 그래픽이라는 점에서는 3편과 유사하나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연상시키는 화풍이었던 3편과 달리 보다 데포르메가 강한 무테 일러스트 느낌의 화풍으로 스타일은 상당히 다른 편. 새로운 아트 스타일에 대한 호평도 많지만, 플래시 게임 같다거나 작품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반응도 많은 등 호불호가 제법 갈리는 편이다. 이 아트 스타일은 테어어웨이 아트 디렉터를 담당한 것으로 잘 알려진 Rex Crowle가 담당했으며 [], 본작의 주요 주제에 맞추어 그림책이나 팝업북을 연상시키는 스타일로 제작된 것이라고.

SCUMM 엔진 시절의 게임플레이를 재현하는 데에 집중했던 론 길버트의 전작 팀블위드 파크와 달리 게임플레이는 상당히 현대적으로 간소화되었다. 아이템 조합 없이 한 개의 오브젝트에 대해 취할 수 있는 행동은 많아야 두 개뿐으로, 커서를 가져다 대면 가이브러쉬의 생각이나 행동이 나타나며 각각 좌클릭과 우클릭에 대응된다. 픽셀 헌팅을 방지하기 위해 화면 내 상호작용 가능한 오브젝트를 강조할 수 있는 기능도 있으며, 게임을 진행하다 퍼즐 요소에 어려움을 느끼는 플레이어가 참고할 수 있도록 게임 상에서 할 일 목록과 상세한 힌트북을 공식적으로 제공한다.

 

원숭이 섬으로의 귀환 게임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여행



호평을 받는 스튜디오 Lucasfilm Games가 개발한 Return to Monkey Island는 대단한 것을 해적, 부분 교,이 가득한 가상의 카리브해 세계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여행으로 꺾었습니다. 이 게임은 오리지널 시리즈의 주목을 받으며 시작되었고, 현대 기술과 시대를 초월한 매력을 결합하여 Monkey Island를 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원숭이 섬으로의 귀환 게임 그래픽과 디자인



플레이어의 관심을 가장 먼저 잡는 것 중 하나가 신기하게도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Return to Monkey Island는 북년 전 후속이 사랑했던 시그니처 아트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현대적인 그래픽 기술을 수용했습니다. 무성한 열대 풍경, 생동감 넘치는 특성, Melee Island의 기발한 뿐만 아니라 일부도 독특하게 독특한 스타일로 생생하게 구현되었습니다.



원숭이 섬으로의 귀환 게임플레이 및 퍼즐



오리지널 Monkey Island 게임의 힘을 강력하게 구현하는 Return to M



원숭이 섬으로의 귀환 게임 스토리라인과 캐릭터



Monkey Island 게임의 핵심은 스토리와 캐릭터에 있으며, Return to Monkey Island는 실망하지 않았습니다. Guybrush는 새로운 적과 마주하고, 오랜 친구를 만나고, 물론 Big Whoop의 찾기 힘든 보물을 찾는 등 이전 게임이 중단된 부분부터 이야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재치 있는 대화와 재치 있는 참고 자료로 가득 찬 이 글은 열성적인 팬층에게 보내는 러브레터처럼 느껴지면서도 신규 사용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원숭이 섬으로의 귀환 게임 악보



Monkey Island 게임은 상징적인 악보 없이는 완성될 수 없으며, Return to Monkey Island 역시 이 부분을 제공합니다. Guybrush Threepwood의 모험을 강조하는 친숙한 멜로디와 눈길을 끄는 음악을 현대적인 터치로 재해석하여 게임의 분위기를 완벽하게 보완하는 사운드트랙을 만들었습니다.

 

원숭이 섬으로의 귀환 게임 평가

원숭이 섬으로의 귀환은 게임 평론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습니다. 게임의 그래픽, 사운드, 스토리, 게임 플레이가 모두 원숭이 섬 시리즈의 팬들을 만족시켰다는 평가입니다.

IGN은 10점 만점에 9.2점을 주며 "원숭이 섬 시리즈의 정수를 그대로 간직한 완벽한 후속작"이라고 평가했습니다. PC Gamer는 10점 만점에 9점을 주며 "원숭이 섬 시리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수품"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마무리

Return to Monkey Island는 향수와 현대적인 게임 감성을 혼합하여 원작 시리즈의 마법을 성공적으로 재현했습니다. 이 게임은 Monkey Island 프랜차이즈의 유산을 존중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세대의 게이머에게 포인트 앤 클릭 어드벤처 게임의 즐거움을 소개했습니다. 팬들이 Guybrush Threepwood와 함께 웃고, 당황하고, 다시 한 번 바다를 항해하면서, Return to Monkey Island는 단순한 게임 그 이상이라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이것은 게임의 가장 위대한 모험 중 하나의 지속적인 매력을 기념하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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