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프로야구 H3 게임소개

뤼케 2024. 8. 24. 10:56
728x90
반응형

2017년에 출시된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프로야구 H2의 후속작으로 전작인 프로야구 H2가 출시된지 4년만인 2021년에 출시되었다.

프로야구 2021년 시즌 개막일인 4월 3일로부터 3일 후인 4월 6일에 출시한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으로, 프로야구 매니저의 정신적 후속작 및 프로야구 H2의 후속 게임이다.

개막과 함께 출시하여 유저 유입을 모렸던 모양인듯 하나, 하단에 서술된 문제점들 및 기타 운영의 문제들로 인해 초반 유입에 비해 남아있는 유저는 꽤 적다.

2021년 10월 27일 신서버 코리안 시리즈를 오픈하며, 복귀유저일 확률이 높지만 갤럭시 게이머 통계 상으로 유입되는 유저가 조금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프로야구 H3 게임 실감나는 구단 운영 

정책조정실, 전력분석실, 마케팅팀 등 다양한 부서를 운영하며 구단을 성장시키는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프로야구 H3 게임 차별화된 선수 육성

 스카우팅 시스템을 통해 유망주를 발굴하고, 나만의 방식으로 선수를 육성하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프로야구 H3 게임 생생한 경기 시뮬레이션

 AI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 경기와 유사한 박진감 넘치는 경기 시뮬레이션을 제공했습니다.


프로야구 H3 게임 다양한 콘텐츠

 시즌 모드, 리그 모드, 이벤트 등 풍성한 콘텐츠를 통해 지루할 틈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게임 프로야구 H3가 남긴 발자취


프로야구 H3는 출시 당시 많은 야구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며 모바일 야구 게임 시장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특히, 구단 운영이라는 차별화된 요소는 많은 유저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죠.

하지만 프로야구 H3는 출시 후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일부 유저들은 게임의 난이도나 과금 모델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기도 했죠.

 

프로야구 H3 게임 서비스 종료

2024년 1월 4일 엔씨의 엔트리브 폐업 선언과 동시에 트릭스터M, 프로야구 H2과 함께 서비스 종료될 예정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후 공식적으로 서비스 종료가 발표되었다. # 세 개의 게임이 서비스 종료 발표시간과, 공지 내용이 게임 이름을 제외한 나머지가 템플릿으로 완전히 동일한 것은 덤.

 

프로야구 H3 게임 장점

현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중 최고 수준의 그래픽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모바일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중에선 최고의 그래픽 수준을 자랑하여 보는 즐거움을 준다. 경기는 물론 선수, 유니폼, 구장도 모두 잘 구현되어 있으며, 일부 선수들에 한하여 특이폼도 적용되어 있다. 또한 각 구단별 장내 아나운서의 목소리가 녹음되어 있기에 상황에 맞는 사운드가 송출되어 몰입감을 높인다. 그리고 경기 외적인 부분이지만, 스카우팅에서 특수 카드를 뽑을 때 연출도 상당히 훌륭하여 호평받고 있다. 비록 매니지먼트 게임이지만 자신의 선수들의 경기 장면을 높은 수준의 그래픽으로 보고 싶다면 H3가 최적화된 게임일 것이다.


선수 카드의 훌륭한 디자인
선수 카드의 디자인이 잘 뽑혔다고 호평하는 유저들이 많다. 근래 나오는 특수 카드들 디자인은 깔 곳이 없을 정도. 사실상 프로야구 매니저의 정신적 후속작격인 게임인데, 확실히 시간이 흐른 만큼 선수 카드 디자인은 훨씬 진일보한 것이 느껴진다.

 

프로야구 H3 게임 단점

리니지 BM을 차용한 과금 구조 및 무너진 밸런스
전형적인 NC류의 게임으로 선수부터 특성, 장비, 스킬 등 다양한 가챠 시스템과 각 요소의 합성 및 강화에서 과금 없이는 게임 진행 자체가 힘들다. 또한 H3는 야구 시뮬레이션 게임이라는 본질에도 불구하고 리니지 BM을 차용하여 야구팬 유저들의 등골을 쪽쪽 빨고 있고, 수치가 중요한 게임에도 불구하고 "무너진 밸런스가 매출을 만든다"라는 게임계 BM을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구단 간 불공평한 능력치 특수카드 선정, 노골적인 NC 다이노스 밀어주기 등의 문제를 보이고 있다.

20NC는 프로야구 최장기간 1위 기록을 갱신했고 6할의 승률에 강한 타선을 지닌 것은 맞지만, .601, 좀 더 정확하게는 .601449의 승률은 정규시즌 1위 팀 중에는 많이 낮은 편이다. 리그 3위였던 19키움의 승률(.601399)보다 아주 살짝 높은데 승수는 오히려 적다.


운영진과 유저간의 불통
매주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새로운 패키지와 과금 요소가 등장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유저를 위한 편의 시스템 업데이트는 찾아보기 힘들다. 패치 노트에 언급 없이 잠수함 패치로 진행되는 사항도 있다. 유저들이 계속해서 요구하는 내용들도 반영되지 않거나, 반영되어도 꽤나 늦는 모습이 다반사다.

 

마무리

2021년 출시된 프로야구 H3는 비록 완벽한 게임은 아니었지만, 모바일 야구 게임 시장에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프로야구 H3의 성공은 많은 게임 개발사들에게 영감을 주었고, 이후 출시된 야구 게임들은 프로야구 H3의 장점을 계승하면서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