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버추어 파이터 4 게임소개

뤼케 2021. 6. 30. 11:37
728x90
반응형


2001년 8월 발매. 3TB 발매 이후 약 4년뒤에 발매하였다. 당시 세가의 최신 기판인 NAOMI2로 제작이 되었다.

1, 2, 3편이 발매 때마다 그래픽적으로 한 세대씩 앞서가는 놀라운 그래픽이었던 반면, 이때부터는 더이상 타 기기를 아득히 초월하는 괴물 기판은 아니었기에 그래픽적으로는 이전만큼의 커다란 임팩트는 사라졌다. 그렇긴 해도 당시 주류였던 6세대 콘솔 및 아케이드 게임을 상회하는 그래픽을 뽐냈으며, 특히 스테이지의 다채로운 기믹들이 화제가 되었다.[] 늘 그랬듯이 4 또한 여전히 뛰어난 게임성과 재미로 일본에서는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고 해외에서도 굉장히 좋은 평가들을 받았으며, 프레임 싸움이 현재와 같은 스타일로 완벽하게 정착되었다.

오리지널 4는 스즈키 유가 제작한 마지막 버추어 파이터이기도 하다. 이듬해 발매된 확장판 에볼루션부터 모든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는 파이팅 바이퍼즈 시리즈의 디렉터를 맡았던 카타오카 히로시가 프로듀서를 맡게 된다. 사실 오리지널 4도 스즈키 유가 명목상 디렉터/프로듀서였지 실제 제작과정은 코디네이터였던 카타오카의 영향력이 매우 컸으며, 4가 처음 등장했을 당시 벽 공방에서 파이팅 바이퍼즈 느낌이 난다는 일부 유저의 소감도 바로 이 때문.

 

게임 시스템 특징

3편의 E버튼이 삭제되었으며 레버를 통한 횡 이동 방식으로 변경. 게임의 스타일도 2편의 스타일로 회귀하여 올드 버파 유저에게도 호평을 받았다. 추가 캐릭터로는 바네사 루이스, 레이페이가 추가. 가장 큰 변경점은 카드 시스템이 최초로 도입되어 자신의 승/패를 기록하는 것이 가능했고 승단/강단의 개념을 도입하여[3] 플레이어의 몰입도를 높였고 커스터마이즈의 추가에 따라 말 그대로 자신만의 캐릭터로 디자인이 가능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프레임이 버파를 100% 지배하게 된 게임이 바로 4편.


이 작품부터의 단급제도가 온라인 매치를 중점으로 두며, 기존 3편까지의 싱글플레이 단위인정전이 사라졌다.

 

 

게임 한국의 상황

발매 초기 각 지역별로 팀이 존재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곧바로 사그라들었다. 2편부터 3TB까지 이끌었던 세대들이 사라지고 나서 신규유저의 유입은 극히 적었으며 3TB 당시의 우려가 결국 현실로 나타났다. 사실상 국내에서 버추어 파이터의 전성기는 3TB까지 였으며, 4부터는 유저수가 급감하고 결국 몰락하게 되었다. 4에서 유저들이 어느 정도 있었지만 과거와 같은 수준이 아니었고 전반적인 분위기 자체도 3편에 훨씬 못미쳤다.

신의욱의 경우 국내에 2편이 나올 당시부터 하던 유저이긴 했지만 1995년 당시 가장 어렸던 유저였고 2001년에 4편이 발매되어서는 성인이 되어서 간신히 버티고 있었지만, 유저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과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결국 최강의 자리에서 내려와서 잠시동안 잠적해버렸고 그 외에 한국 유저들 역시 마찬가지였다. 실력 자체의 문제이기보다 한국의 열약한 상황으로 인한 문제여서 많은 버파유저의 아쉬움을 자아냈다. 특히 가장 중요한 기본적인 프레임 정보 자체도 한참 뒤에나 조금씩 보급이 될 정도로 환경이 열약했다.

 

 

게임 일본의 상황

버파2 시절 못지 않은 대히트를 기록. 당시 일본쪽 기사를 인용하지면 '버파2 시절의 유저들이 돌아오고 있다' 라고 표현하였고 회사나 학교를 빼먹고 게임에 열중하는 사람이 속출해 사회문제처럼 다룰 정도였으니 얼마나 엄청난 인기를 구가했는지 알 수 있다. 엄청난 히트를 한 만큼 유저의 수도 많았고 많은 유명 플레이어들이 탄생하였다. 현재 격투게임 유저라면 이름을 들어봤을 홈스테이 아키라, 오스 아키라, 미나미 아키라, 헤루루, 치비타, 후도, 이타바시 슌, 누키 등의 유저가 이때부터 극강의 실력자로 한국에도 이름을 날리기 시작하였고 대규모의 배틀과 많은 유저들의 연구로 인해 실력이 급 상승하여 현재에 이른다.특히 치비타 의 경우는 비주류로 평가받던 리온 으로 최강의 모습을 보이며 당시 가장 유명하고 인기있던 스타 플레이어였다. 비유하자면 버파계의 임요환 비슷한 입지. 반면에 한국은 유저수부터가 부족하여 안습의 길로...

728x90
반응형

'게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랑전설 3 게임소개  (0) 2021.07.02
버추어 파이터 5 게임소개  (0) 2021.07.01
버추어 파이터 3 게임소개  (0) 2021.06.29
버추어 파이터 2 게임소개  (0) 2021.06.28
버추어 파이터 게임소개  (0) 2021.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