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별의 커비 64 게임소개

뤼케 2021. 7. 26. 08:43
728x90
반응형

닌텐도 64로 발매된 별의 커비 시리즈 게임. 넘버링 시리즈의 마지막 작품으로, 타이틀은 '별의 커비 4'가 아닌 '별의 커비 64'이다.

디렉터는 시모무라 신이치가 담당, BGM은 대부분 이시카와 준, 일부 안도 히로카즈[]가 작곡하였다.

닌텐도 64 후기에 발매된 작품임에도 일본 내에서만 100만장 근방의 매상으로 흥행하는 데에 성공했다.

 

 

게임 스토리

여기는 요정들의 별 「리플 스타」.
다들 사이좋고 즐겁게 살고 있습니다.
그렇게 평화로운 어느 날, 갑자기 불길한 검은 구름이 나타났습니다.
요정의 보물 「크리스털」을 노리고 찾아온 거예요!

요정들은 대혼란.
여왕님은 요정 중 하나인 「리본」에게 크리스털을 맡기고 우주로 도망치게 했습니다.
하지만 검은 구름은 리본을 쫓아와 충돌했고,
크리스털은 깨져서 유성처럼 반짝이며 별들로 쏟아지고 말았습니다.

무대가 바뀌어 팝스타. 오늘도 아름다운 별하늘입니다.
커비가 별님을 올려다보던 도중, 하늘에서 리본이 떨어졌습니다.
곤란해하고 있는 리본에게서 얘기를 들은 커비는 퐁하고 가슴을 두드려 보입니다.
「나도 같이 크리스털을 찾아 줄게!」
이렇게 커비의 새로운 모험이 시작됐답니다.

 

게임 등장인물

커비
리본
웨이들 디
아들레느


디디디 대왕
이 5명은 이후 별의 커비 Wii에서 선보이는 동료 조합[]의 시초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조합은 64이후론 공식적으로 등장하지 않아[] 현재는 Wii의 조합이 더 인지도가 높다. 하지만 이들이 게임 내에서 워낙 좋은 케미를 보여준지라 현재까지도 64의 조합을 더 선호하는 팬들도 많다.


여왕 요정

 

게임 특징

새롭게 등장한 카피 믹스 시스템이 게임의 핵심 시스템이다. 여타 커비와는 달리, 카피 능력들을 조합하여 새로운 능력으로 만들 수 있다. 기본 능력은 파이어, 스파크, 아이스, 스톤, 니들, 커터, 밤으로 하나마다 다른 능력을 가지며 능력 조합에 따라 새로운 능력을 만들수도 있다. 그런데 이 능력으로 부숴야 하는 블럭들이 있는 스테이지가 엄청 많아[] 공략을 보지 않으면 올클리어가 매우 힘들다.

다른 작품들과는 달리 호버링 시간에 한계가 있다. 그래서인지 3-3의 크리스털 중에 하나는 능력 없인 얻을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고 왠지 공중특화 공격이 많다. 올클리어를 달성하면 극장(본편에서 나온 컷신 다시 보기), 적 정보[], 보스 러시가 해금된다. 그리고 고스트 나이트가 잡몹으로 나온다.

본작에선 삼키지 않고 빨아들인 적을 머리로 들수 있는데 이때 적들이 취하는 액션을 일부 사용할수가 있다. 예를 들어 적이 뭔가를 발사하며 공격한다면 머리위로 들어서 적이 발사하는 것으로 공격한다든지 아니면 글라이딩하며 내려오는 적으로 글라이딩 한다든지 이런 것을 확인해보는 것도 이 게임의 묘미이다.

또한 뱉기 기술도 달라졌는데 만약 속성이 있는 적이나 능력을 뱉을때 그것이 속성이 있는 적에 닿으면 서로 사라지지 않고 둘이 합쳐진다! 물론 무속성이거나 이미 두개 이상 흡수 상태라면 그렇지 않다. 이는 속성 있는 적을 머리로 들어올리고 그걸 속성 있는 적에게 닿게 할때도 동일.

또한 본작에서는 디디디 대왕이 아군으로 등장하며 이후 시리즈에서도 동료로서의 모습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역대 시리즈 중 커비의 취급이 가장 좋지 않은 작품이기도 하다. 넘버링 시리즈 특성상 컷신이 자주 나타나는데, 월드 클리어 시의 컷신이 전부 안습하다. 동료들이 물수제비를 하는걸 보고 따라하려다가 파도에 쓸려가거나, 다음 월드로 넘어갈 때 동료들이 밟고 지나간다던가... 심지어 진 엔딩 마지막마저 계단에서 헛디뎌 넘어지는 개그씬이다. 이런 취급의 정점은 보스 러시 모드인데, 끝까지 깨지 못했을 경우 カイショウナシ(의지할 수 없는 녀석)[]이라는 글과 함께 동료들이 실눈으로 커비를 보고 둘러싸있는 장면이 나온다. 즉 싸늘한 눈초리로 커비를 못마땅하게 쏘아보는 것이다. 그야말로 역대 최악의 대우에 눈물이 날 지경. 물론 전부 개그를 위한 연출이니 오해하지 말자. 참고로 해당 글귀는 울트라 슈퍼 디럭스에서 같은 보스 러시 모드인 격투왕의 길 계열에서 보스를 하나도 못 잡은 채 게임오버 당하면 해당 글귀가 나오는데, 굳이 가타카나로 적은 것으로 보면 오마주로 보인다. 이후 작품에서도 적용 범위가 3마리 이하 정도로 넓어진 채 볼 수 있게 되었다.

여느 커비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패러디가 양산되고 있는데, 약빤 미라클 매터 보스전 패러디 이게 생각난다면 지는거다. , 천공의 성 라퓨타의 악당 무스카와 엮이는 패러디가 대표적이다.

개발 초창기인 1998년까지만 하더라도 별의 커비 2, 별의 커비 3처럼 동물 친구들을 탑승하는 시스템을 염두해 두고 있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전작의 동물 친구들이 있는 BGM 어레인지까지 게임 내부에 있었다. 본작에선 위에 설명했듯이 카피 믹스 시스템이 도입되었고, 동물 친구들은 스톤+커터 능력에서 카메오로 등장한다.

 

 

게임 레벨 시스템

이번작에서는 크리스털을 모아서 클리어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각 스타마다 카피능력을 써서 크리스털을 얻어야 한다. 세개의 크리스털을 모두 먹고 클리어하면, 도화지의 다이아몬드 모양에 보라색이 칠해진다. 가끔 스테이지마다 동료들이 도와주는 스테이지도 있다. 웨이들 디는 광차나 보트 같은 이동수단을 제공하거나 천장에서 나타나 커비를 끌어주고, 아들레느는 힌트 그림이나 아이템을 그려주며, 디디디 대왕의 경우 직접 조종하여 해머로 장애물들을 박살낼 수 있다. 리본의 경우 제로투 문서 참조. 주 화면 밑에 등장하는 스타 게이지로 중간보스의 체력 확인을 할 수 있다.

 

미니 게임

각각 최대 4인까지 플레이 가능하다. 캐릭터는 커비, 웨이들 디, 아들레느, 디디디 대왕 중에서 선택 가능하며 중복 선택도 가능하다. 인원수가 4명이 안 될 경우, 결원은 컴퓨터가 대신 조작하는데 컴퓨터 대전 상대는 랜덤으로 설정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