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요시의 쿠키 게임소개

뤼케 2021. 11. 5.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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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마리오 시리즈의 캐릭터 요시의 이름을 내건 퍼즐 게임으로, 1992년 11월 21일에 패미컴과 게임보이로 동시발매되었다. 요시의 알에 이어 요시의 이름이 타이틀에 걸린 두 번째 작품이다.

마리오와 요시가 함께 쿠키를 만든다는 설정으로, 6종류의 쿠키를 움직여 가로나 세로 1열을 동일한 종류의 쿠키로 나열해 없애 나가는 방식이다.

1P 게임은 1-1부터 10-10까지 있는 스테이지에서 화면 상의 쿠키를 모두 없애 하나씩 클리어해나가는 방식이다. 한 종류의 쿠키를 여러 번 없애서 게이지가 꽉 차면 요시 얼굴 모양을 한 요시 쿠키가 하나 나오는데, 이 요시 쿠키는 그 어떤 쿠키로도 취급될 수 있는 와일드카드이다. 10-10까지 클리어하면 엔딩 이후에 라운드 11 이상까지 선택할 수 있는 커맨드가 나오는데(기종마다 약간 다르다) 라운드 11 이상에서는 쿠키들 대신 마리오 시리즈의 적 캐릭터나 아이템이 등장하며, 오직 요시 쿠키로만 제거할 수 있는 엉금엉금의 등껍질이 초기 배치에 하나 끼어 있어 플레이어를 골치아프게 만든다. 99-10을 클리어하면 10-10을 클리어했을 때보다 좀더 화려한 엔딩이 나오지만, 물론 그 대신 라운드 99의 난이도는 매우 사악하다.

대전 모드도 지원하는데, 이쪽은 5×5칸 필드에서 쿠키를 빨리 없애서 먼저 게이지를 다 채우는[1] 쪽이 승리하는 방식이다. 쿠키 한 줄을 없앨때마다 요시 쿠키 하나가 나오는데, 1P 게임에서와는 달리 여기서는 요시 쿠키가 와일드카드 쿠키가 아니라 5개를 다 모아서 없애면 상대를 방해하는 여러 가지 효과가 나오는 역할이다. 방해 효과는 일정 시간동안 상대의 필드 가운데 9칸을 가려버리는 Blind, 상대 필드를 마구 섞어버리는 Panic, 상대의 커서가 자신의 조작을 따라가게 만드는 Slave, 게이지의 칸 수가 추가로 채워지거나 반대로 깎아내리는 유형[+3, -3, -7] 4가지가 있다. 참고로 무조건 상대방을 방해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잘못하면 오히려 자기 자신을 방해하게 될 수도 있으니 주의.게임 큐브 판에서는 현재의 효과가 자신한테 유리하거나 상대를 방해하는거면 O 표시를, 불리하거나 자신을 방해하는거라면 X 표시를 별도로 해주니 O가 나올 때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패미컴과 슈퍼 패미컴 판은 2인까지 대전이 가능하지만, 게임보이 판은 어댑터를 연결해 최대 4인까지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게임큐브로 발매된 NINTENDO 퍼즐 콜렉션에서도 4인 대전이 가능.

제목은 요시의 쿠키지만 패미컴판의 경우 정작 요시 본인은 별로 나오지 않는다.(…) 스크린샷에 나와 있는 것처럼 제빵사 복장을 한 마리오 혼자 열심히 쿠키 공장의 기계를 조작하고 있으며, 요시는 타이틀 화면과 스테이지 클리어 데모, 대전 모드에서만 잠깐 나올 뿐이다. 한편 게임보이판에서는 게임 화면에서도 요시가 마리오와 함께 일하는 모습이 나온다.

 

 

복잡한 둿사정과 그 결말

발매까지의 경위는 의외로 복잡한데, 정확한 관계는 불명이나 'INARO'와 '헤르메티카(Hermetica, ヘルメティカ)'라는 두 개의 미발매 게임이 이 게임의 원본으로 보인다.

원래 BPS(Bullet-Proof Software)[2]에서 헤르메티카를 슈퍼 패미컴으로 발매할 예정이었으며 이것이 1992년 CES와 닌텐도 파워 잡지에서 공개되었으나, 닌텐도가 이 게임의 8비트용 게임 판권을 사들였고 그 결과 마리오 캐릭터를 넣어 뜯어고친 '요시의 쿠키'라는 이름으로 패미컴판과 게임보이판이 만들어졌다. 그래서인지 게임보이판에 숨겨져 있는 디버그 메뉴에 들어가면 타이틀 이름이 HERMETICA DEBUG MODE라고 되어 있다. 이후 슈퍼 패미컴용 게임도 그냥 요시의 쿠키로 발매하는 것이 결정되었는지 슈퍼 패미컴용 요시의 쿠키가 BPS를 발매원으로 하는 형식으로 1993년 7월 9일에 발매되었다.

또 이 과정에 당시 일본에서 아케이드용 18금 탈의 마작 게임을 주로 만들던 홈 데이터라는 회사(현 '마법주식회사'[])가 관여되어 있다. 홈 데이터는 아케이드용 게임 '헤르메티카'를 발매할 예정이었으며 로케이션 테스트까지 실행되었으나 결국 실제로 발매되지 않았고 이에 대해서는 자료가 거의 남아있지 않다. 하지만 슈퍼 패미컴용 요시의 쿠키의 기동 시에는 분명히 ORIGINAL DESIGN BY HOME DATA CORP.라는 문구를 볼 수 있다.

INARO라는 게임 이름에 대해서는 버추얼 콘솔의 요시의 쿠키 게임 소개 페이지에 명시되어 있다. 이 게임은 BPS와 관련이 있어 보이는데, 이후 일본 BPS와 같은 창업자가 설립한 Blue Planet Software에서 이후 모바일 게임 버전 INARO를 발매한 바가 있으며 이 INARO의 룰이 실제로 요시의 쿠키와 매우 비슷하다. INARO와 헤르메티카 사이의 관계는 알 수 없다.

즉 판권 문제가 복잡하게 꼬인 게임인데, 이 때문인지 이 게임이 버추얼 콘솔에서 2013년 10월에 아무런 이유도 제시되지 않고 서비스가 중지되는 사태가 일어났다. 일본 BPS는 2001년에 이미 문을 닫았고 INARO의 판권은 적당히 다른 데로 넘어가 정리된 상태이나 미국에서 INARO를 모바일 버전으로 판매한 Blue Planet Software가 아직 남아 있고 홈 데이터 역시 마법주식회사라는 이름으로 이름을 바꿔 아직 남아 있는 상황인데, 정확히 어떻게 된 것인지는 발표된 바가 없다.

또한 일본 닌텐도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닌텐도 퍼즐 콜렉션의 게임 소개 페이지로 가는 링크가 아예 삭제되어 있다. 단 페이지 자체는 그대로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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