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카트라이더 게임소개

뤼케 2020. 10. 15. 17:25
728x90
반응형

넥슨의 로두마니 스튜디오에서 크레이지 아케이드의 캐릭터를 개발해 2004년 출시한 온라인 레이싱 게임. 베타 서비스는 6월에 시작했으며 정식 서비스는 8월 18일에 시작하였다. 현재 16년째 서비스 중이다. 개발 당시 가제는 크아레이싱으로, CA-R로 줄여서 부르기도 한다.

한국 온라인 레이싱 게임 중에서 시티레이서, 스키드러쉬를 비롯해 살아남은 몇 안 되는 게임이다. 국내에서 레이싱이 비주류 장르인 것을 생각해 보면 온라인 레이싱 게임인 카트라이더의 성공은 조금 의외인 경향이 있다. 이는 차에만 집착하는 다른 레이싱 게임 개발업체와는 다르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캐릭터성과 게임의 캐주얼화에 신경을 쓴 결과가 아닐까 싶다. 하지만 시뮬레이션 성향의 국내 레이싱 게임 사이트에서는 까이고 까여서 먼지가 되다시피 한 존재다.

 

시스템 요구사항

기어 합성

2014년 5월 15일 패치로 상점에서 원하는 카트, 캐릭터 등을 구입하는 기능은 삭제되고, 대신 랜덤으로 나오는 뽑기 아이템만을 판매중이다. 지금은 6주 가량의 기간 한정으로 클래식 카트 R 시리즈가 캐쉬 및 루찌로 판매되고 있다.

카트, 캐릭터, 펫 뽑기 아이템은 대 패치-기어 항목 참조. 꾸미기/착용 아이템은 퀘스트 보상으로 치장 랜덤 카드/액세서리 랜덤 카드[5]를 줄 때나 상점에서 판매중인 기능성/치장성 기어나 마술모자 등 이벤트로만 얻을 수 있었으나, 2018년 1월 11일 패치로 캐릭터, 펫, 풍선, 밴드, 고글, 꾸미기 아이템(오라 등) 중 일부를 '단품' 카테고리로 상점에서 직접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단, 캐릭터나 고글, 오라 등은 기간제로만 판매되며, '단품' 카테고리 상품은 1달 마다 바뀌어 가며 판매했었다. 2018년 10월 11일 패치로 카트 강화 시스템의 부활과 동시에 사라져버렸다. 다만 강화 시스템도 뜬금없이 없앴다가 다시 도입된 걸 보면 제도적인 부분을 다듬어서 갑자기 상점에 다시 등장할지도 모른다.

 

테마

2004년 6월 오픈 이후 2005년 7월 14일부터 보통 6개월에 한 번씩[6] 레이싱 테마를 발표해왔다.

다만 2009년 7월 9일 15번째 님프 테마가 업데이트된 이후 1년 6개월 만인 2011년 1월 6일에 16번째 메카닉 테마가 추가되었고, 2012년 12월 진행된 블랙 업데이트 당시 별도의 테마가 추가되지 않아 2012년 6월 28일 업데이트된 놀이동산 테마 이후 1년이 지난 2013년 7월 11일에 해변 테마가 추가되었으며, 이 때부터 1년을 주기로 신규 테마를 공개하고있다. 2014년 12월에는 쥐라기 테마가, 월드 테마는 2015년 12월 10일에, 그리고 네모 테마는 2016년 12월 15일에 업데이트 되었다. 2018년 7월 5일에 도검 테마, 동년 12월 13일에 신화 테마가 업데이트되었다. 2019년 12월 12일 신규 테마인 ABYSS, 해저도시가 업데이트 됐다. 2020년 7월 23일 신규 테마인 카멜롯 테마가 업데이트 됐다.
(특히 대부분이 ABYSS 테마를 어려워한다)

현재 카트라이더에는 28개[7]의 테마가 있으며 그 중 8개는 카트라이더의 전작격 게임인 크레이지 아케이드에 있던 테마를 카트라이더에 도입한 것이고, 트랜스포머 테마를 제외한 나머지는 카트라이더에서 제작한 고유의 테마이다.

 

크레이지 아케이드에서 가져온 테마

빌리지[8]
사막
포레스트
아이스
광산
팩토리
해적
공동묘지
신규 캐릭터 등을 만드느라 시간이 걸렸을 것으로 보이는 팩토리 테마와 해적 테마를 제외하면 초기부터 추가된 테마다.

 

현재 나온테마

노르테유 - 카트라이더 최초의 오리지널 테마.
동화
문힐시티
황금문명
차이나 - 이 테마만 유일하게 타국 카트라이더 테마를 가져온 것. 중국에서는 빌리지 취급.
대저택
님프
메카닉
WKC - World Kart Championship. 2010년 F1 코리아 그랑프리 개최 기념으로 만들어진 테마이다. 크레이지 10과 투어링 랠리를 제외하면 모두 실존하는 트랙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신규 추가된 WKC 크레이지 10을 제외하면 모두 스피드전 트랙이다.
브로디 - 기존 팩토리와는 완전히 다른 테마. 조금 더 미래지향적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사실상 카트라이더만의 오리지널 BGM은 이 테마가 마지막이었다. 카트2.0때 리메이크한 BGM들의 영향때문인지 이후로 밑에 테마들은 카트측에서 직접 연주한 BGM으로 쓰이게된다.
놀이동산 - 놀이공원이라는 좋은 소재를 사용했으나 카트라이더 테마 중 유일하게 BGM이 1개 뿐이며 맵도 스피드전과 아이템전 전용 맵 각각 한 개씩만 존재한다.
비치
1920
트랜스포머 - 2015년 6월 25일 부로 제휴가 끝나면서 삭제.
쥐라기
월드
네모
도검
신화(GOD)
어비스 - 처음으로 가사가 들어간 BGM[9]이 쓰였지만 해당 BGM은 현재 사용되지 않는다.
카멜롯

 

리버스 트랙

기존의 트랙을 타키의 아버지가 코스프레 한 후 통째로 역방향으로 개조한 테마. 개발 당시 명칭은 미친박사 였다고(...) # 고유 아이템으로는 키보드 상하좌우를 모두 반전시키는 닥터R이 있다.

닥터 R이 정체를 밝히고 난 뒤 아니면 만들기 귀찮은지 동화 테마의 리버스 트랙 2개[10]와 2009년 6월에 업데이트된 [리버스] 노르테유 우주 정거장과 2010년 12월에 한국에 뒤늦게 추가된 [리버스] 포레스트 행복한 팬더마을을 당시엔 마지막으로 업데이트가 안 되는 중이었다. 허나 중국과 대만에서는 다음 테마인 문힐시티에도 리버스 트랙이 업데이트 되었다.

 

읽어보면 알겠지만 매우 성의없는 매크로성 답변이다. 해당 문의는 무려 2014년 8월의 것인데 아직도 안 만든 걸 보니 아예 리버스 트랙 자체를 만들기 귀찮아 보이는 듯.[11] 근데 사실 리버스 트랙이 전체적으로 인기도 떨어지고 유저들 사이에서도 리버스보단 신규맵을 만드는 것을 환영하기 때문에 만들 이유가 없긴 하다. 리버스맵 만들던 시절에도 리버스맵이 인기를 끌던 시절은 없었던 거 같은데?[12]

하지만 2019년 3월 28일 업데이트로 막자 모드가 생기고 막자모드에 걸맞는 트랙을 내놓기 위해 약 8년만에 리버스트랙이 새로 추가가 되었다. 추가된 리버스 트랙은 [리버스]빌리지 시계탑의 기믹과 [리버스]아이스 상어의 무덤의 좁은 다리통로의 기믹을 [리버스]빌리지 운하를 배경으로 만든 [리버스]빌리지 시계탑 운하, 차이나 상해 동방명주의 레일 기믹과 [리버스]포레스트 통나무의 금속 통나무 기믹을 넣어서 만든 [리버스]포레스트 폭포속으로, 이 트랙들을 자세히 보면 상술했듯 막자 모드를 위해서 만들어진것으로 추정된다. 그래도 오랜기간동안 리버스 트랙이 나오지 않았던것을 감안하면 굉장히 긍정적인 업데이트다.

 

카트라이더 리그

한때 온게임넷에서 카트라이더의 인기를 등에 업고[13] 온게임넷 카트리그를 열고 e스포츠화를 꾀하기도 했으나 2008년 10차리그 이후 1년 6개월동안 대회가 중지되었다. 그 이후 2010년 다시 카트리그가 부활하였다.

그 이후 카트라이더 리그의 중계권이 온게임넷에서 SPOTV GAMES로 넘어갔고, 룰이 개인전에서 개인전+팀전방식으로 바뀌었다. 넥슨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 제로 이후로 e스포츠 공인 종목에서 제외되었으나, 넥슨 카트라이더 리그 에볼루션, 넥슨 카트라이더 리그 버닝 타임에서 회복한 인기를 바탕으로 넥슨 카트라이더 리그 듀얼 레이스부터 다시 공인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해외 카트라이더

2005년 12월, 중국의 게임 배급사 세기천성과 계약을 맺어 2006년 3월 17일, Popkart(跑跑卡丁车)라는 이름으로 카트라이더 중국판 서비스를 시작했다. 중국판 카트라이더도 오픈 당시 동시 접속자 수 50만 명을 돌파하는 등 한국판 카트라이더보다 더욱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14] 이렇듯 중국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자 넥슨에서는 중국판 카트라이더를 위한 업데이트를 하기도 했는데 대표적인 예로 한국판에서 2008년 7월 24일 업데이트되었던 차이나 테마를 중국 카트라이더에서 2주 먼저 공개해 중국에서의 인기에 보답하기도 했다.

2006년 12월에는 대만의 게임 배급사 감마니아와 계약을 맺어 2007년 1월 4일부터 跑跑卡丁車 라는 이름으로 대만판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지금은 beanfun[15]에서 계속 서비스 중.

2007년 5월 1일에는 미국의 넥슨 아메리카와 계약을 맺어 2007년 10월 2일부터 미국판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하지만 동시접속자보다 이탈 비율이 높고, 현지 시장의 유저에게 어필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 아래 테스트를 중지하였고 결국 2008년 3월 서비스 종료.

몇 주 후인 2008년 6월, 카트라이더는 태국의 게임 배급사 Good Game GG 사와 계약을 맺어 2008년 10월 16일 태국에 진출했고 2009년 6월 18일 러시아에 진출하였다. 베트남에서도 Boomspeed라는 이름으로 진출하였고, 2012년엔 인도네시아로 진출해 퍼블리셔 크레온으로 통해 CBT를 마치고 21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2015년 6월 1일 서비스 종료.

그리고 2012년 5월, 결국 일본에 진출했고 캐치 프라이즈는 그 화두의 게임이 드디어 일본 상륙이다. 일찍이 표절로 화두되어놓고 지금 와서 노이즈 마케팅을 노리고 있는듯. 일본 광고 모델이 AKB48의 유닛 이동복도주행대 라든가, 캐릭터의 모델링을 아예 새로 갈아끼우거나, 전용 캐릭터인 렌, 코코 등을 내놓는 등 일본에서 아예 작정한 듯이 서비스를 했지만 6개월 채 되지 않아 2012년 9월 6일 이용자수 하락으로 캐시아이템들을 전면 무료화 한 뒤 2013년 1월 10일 서비스 종료.[16]

그리하여 태국, 베트남, 북미, 러시아, 인도네시아, 일본 등은 카트라이더 서비스를 중지하여 결국 끝났고, 현재 남아있는 카트라이더는 한국, 중국, 대만, 홍콩뿐.[17]

참고로 예전에는 한국 카트라이더만 전화번호 인증을 했으나 이제는 한국, 중국, 대만 모두 전화번호 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지에 인맥이 있거나 미리 회원가입을 해 둔 것이 아닌 이상 회원가입이 매우 힘들다. 단 대만의 경우는 현지 전화번호를 요구하는 것이 아닌 지정된 대만 번호에 이용자가 직접 전화를 걸어서 인증번호를 치는 방식이라 국제전화를 사용하거나 국제전화 어플을 사용하면 인증을 할 수 있다. 한국과 중국의 경우는 현지 휴대폰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유학 등의 이유로 현지에서 체류하게 되거나 현지에 사는 지인의 이름으로 아이디를 만들지 않는 한 불가능

 

구 버전 BGM

빌리지
배찌 뒹굴 (2004년 중 업데이트)
붐힐 삼총사
붐힐 드라이브
레이스의 시작 (2004년 말 업데이트)
포레스트
아루와 나뭇꾼
곰을 만나면 죽은척
숲속 산책로 (2005년 말 업데이트)
사막
모래바람주의보
신기루
낙타경주
오아시스 모임
아이스
썰매 배달부(중간에 미세하게 멜로디 악기가 바뀌었다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왔다. 좀 더 온화한 느낌이었다.)
마음은 따뜻하게
눈내리는 마을
크리스마스 익스프레스(크리스마스 시즌 한정. 루돌프 사슴코)
성탄 드리프트(크리스마스 시즌 한정. 울면 안 돼)
공동묘지
유령 축제
공동묘지 순찰
네 뒤에 유령... (2005년 말 업데이트)
광산
금광을 찾아서
광산 깊은 곳으로!
석탄 열차 (2005년 말 업데이트)
노르테유
타키의 고향
노르테유 워프게이트
행성점프 (2005년 말 업데이트)
팩토리
신규 설비
즐거운 생산라인
공장에서 미아되기 (2008년 말 업데이트)
해적
로두마니! 출항!
해적왕 모비
약탈의 노래 (2008년 말 업데이트)
동화
동화는 해피엔딩
메르헨가도
티이라의 초대 (2008년 말 업데이트)
문힐시티
악당들은 네오 조심
흥청망청 문힐의 밤
문힐 비밥 (2008년 말 업데이트)
황금문명
황금 어드벤처
고디우스 눈뜨다
금빛 좌표를 따라서 (2008년 말 업데이트)
차이나
첸첸의 공휴일
대륙의 붉은 춤
중국식 교차로 (2008년 말 업데이트)
대저택
대저택 댄스 파티
루이알마의 화려한 레이스
님프
달빛의 요정 라이더
나이아드의 노래
메카닉
디스오더 이중주
추격! 디스오더
WKC
오버 드라이브
월드 챔프
브로디
혁신! 브로디
인공지능 A0!

 

신버전 BGM

빌리지
배찌 뒹굴뒹굴 (배찌 뒹굴의 어레인지)
포레스트
숲속 친구의 친구들 (아루와 나뭇꾼의 어레인지)
사막
춤추는 신기루 (신기루의 어레인지)
아이스
눈 치우는 마을 (눈 내리는 마을의 어레인지)
공동묘지
내 뒤엔 유령 댄서 (네 뒤에 유령...의 어레인지)
광산
다이아몬드 러쉬
노르테유
타키의 무대 (타키의 고향의 어레인지)
팩토리
관계자외 출입금지
해적
약탈의 춤사위 (약탈의 노래의 어레인지)
동화
동화책 밖으로!
문힐시티
미녀들은 네오 조심 (악당들은 네오 조심의 어레인지)
황금문명
금빛 문이 열리면
차이나
대륙의 붉은 비트 (대륙의 붉은 춤의 어레인지)
대저택
대저택 댄스 배틀 (대저택 댄스 파티의 어레인지) - 신 BGM중에서도 평가가 특히 좋다.
메카닉
비트메카닉
놀이동산
붐붐 퍼레이드
해변
피치 칵테일
두근 두근 비치
파도 위 서핑 댄스
1920
다함께 스윙스윙
로즈 알베르와 춤을
명탐정 카이
쥐라기
공룡섬으로 떠나요! (주제곡, 메인 화면 브금)
레이싱은 라키와 함께
카르노와 한판 승부
월드 (2018년 11월 15일 넥슨 공식 음악 레이블 NECORD를 통해 OST 앨범 발매)
멜론, 소리바다, 벅스, 네이버 뮤직, 지니
첫 번째 세계여행 (주제곡, 메인 화면 브금)
등장! 블랙 컴퍼니!
니트로 부스터
리오 대축제
도그 파이트 개판
네모 (2018년 10월 18일 넥슨 공식 음악 레이블 NECORD를 통해 앨범 발매)
멜론, 소리바다, 벅스, 네이버 뮤직, 지니
네모네모 페스티벌 (주제곡, 메인 화면 브금)
사랑을 담아서, 네모!
마녀는 장난을 좋아해
겨울에는 캐롤
친절한 리온씨
도검 (2018년 10월 4일 OST 넥슨 공식 음악 레이블 NECORD를 통해 앨범 발매)
멜론, 소리바다, 벅스, 네이버 뮤직, 지니
바람보다 자유롭게
춤추는 달의 공주
도검무쌍 (주제곡, 메인 화면 브금)
차가운 달빛 아래
GOD (2018년 12월 6일 OST 넥슨 공식 음악 레이블 NECORD를 통해 앨범 발매, 피지컬 앨범에 수록[25])
멜론, 소리바다, 벅스, 네이버 뮤직, 지니
아스가르드 (주제곡, 메인 화면 브금)
불꽃의 땅 무스펠하임
천둥의 신 강림!
로키의 장난이 멈추지 않아
ABYSS (2019년 11월 28일 OST 넥슨 공식 음악 레이블 NECORD를 통해 앨범 발매)
어비스 웨이브 (주제곡, 메인 화면 브금)
심해의 지배자
꿈꾸는 소녀
너울대는 파도처럼
바다 사나이 머맨

 

공식 가이드북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공식 가이드북 Vol. 1(게임문화): 노르테유 이전 트랙까지 수록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공식 가이드북 Vol. 2(게임문화): 노르테유 첫 업데이트 트랙까지 수록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넥슨 인증 공식 가이드북 Ver.2007.07.26(시공사): 문힐시티 첫 업데이트 트랙까지 수록

 

코믹스

게임동화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코믹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고대문명 역사 탐험기
코믹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한국문명 역사 탐험기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세계일주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부자클럽 원정대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공룡 퀴즈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수수께끼 퀴즈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지구를 지켜라 북극 편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지구를 지켜라 정글 편
카트라이더 어린이를 위한 안전가이드북 SOS
카트라이더 속담 100과
카트라이더 한자퀴즈 나도 한자 박사
카트라이더 영어레이싱
사이언스카드캡터
카트라이더 영어배틀
카트라이더 미스터리 문명 캠프
카트라이더 퀴즈 과학캠프
카트라이더 미니 스티커북
초등때 끝내는 중학과학 시리즈

 

그외

출시 당시부터 2005년 7월 13일까지는 이 로고를 사용했었다.[48]
두산동아 문제집 '동아 큐브시리즈' 2005학년도 1~2학기 표지모델로 등장했다.
이 게임의 초기 개발진 중 일부가 넥슨을 나와서 제작한 게임이 레이시티. 레이시티가 그래픽에 비해 심하게 아케이드스러운 이유가 그것. 아예 드리프트 설명에 "니는 카트라이더도 안해봤냐?"라고 대놓고 적어놓을 정도면은...
한때 온게임넷에서 프로게이머의 테마송을 리그에 도입한 적 있는데 이병민의 테마송이 카트라이더의 테마곡이었다. 물론 이병민 본인의 요청으로 얼마 뒤 교체.
초딩과 카트라이더 상담원과의 통화내용이 큰 화제가 되었다.# 꽤 큰 파장이 일어났는지 뭐하지쑈에서 이를 공식으로 언급할 정도.
넥슨이 초기 개발 때 게임큐브, 플스2 이식작을 발매한다는 카더라가 있었는데 추후 픽션으로 밝혀졌고, PSP에 실제로 이식하겠다는 소식이 들렸지만 차후 무산된 듯. 넥슨은 계속해서 콘솔에서 게임을 발매하려다가 메이플스토리 DS로 겨우 실현한 바 있다.
스펀지에서 바나나가 현실에서도 미끄러지는지에 대한 실험을 했을 때 예시로 등장하기도 했었다.
2018년 후반에 들어 PC방 점유율[49]과 온라인게임 순위가 TOP10[50]을 기록하였다. 몇 년간 없었던 테마 패치를 비롯하여 쇼케이스를 개최하고 라이선스의 부활과 길드전 개편 등의 겨울 업데이트를 알렸다. 또한 카트라이더를 콘텐츠로 방송하는 스트리머의 영향[51]과 어린 시절 즐겼던 추억, 여러명이서 가볍게 하기 좋은 점 등 여러가지 요소가 작용했다.
전신이 된 크레이지 아케이드가 봄버맨 시리즈 표절 논란이 있던 것처럼 이쪽은 마리오 카트 시리즈 표절 논란이 있었다. 크레이지 아케이드의 경우 허드슨과 소송을 처음 한 2003년에는 허드슨이 승소하고, 4년 뒤에는 넥슨이 재소송을 하여 승소하는 상황이 벌어졌는데, 카트라이더와 마리오 카트의 경우 한국 닌텐도 사장이 직접 방문하였을때는 아무 말도 없었다고한다. 사실 이런 식의 아류 게임이 돌아다니는 건 카트라이더 말고 여러가지가 있고 카트라이더에 인기에 비하면 마리오카트는 그야말로 넘사벽이기 때문에 닌텐도 측에서 일부러 눈감아주는 가능성 또한 존재한다. 더불어 현재에 와서는 카트라이더와 마리오 카트의 주행 성향이 완전히 정반대가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논란에서 어느정도는 자유로운 편이다.

 

hvRatio를 적지 않으면 레터박스가 없는 4:3 화면으로 설정된다. 4:3을 원하면 0.75, 16:9를 원하면 0.5625로 적으면 된다.
FHD 해상도인 1920x1080을 제외한 모든 해상도로 변경할 수 있다.[54]
Windows 공식 해상도가 아닌 경우 전체화면으로 바꾸면 화면 전환 중 오류가 발생했다는 문구가 뜨며 강제 종료된다.
</config> 전 줄에 <iamsam/>를 작성하면 유저의 핑을 확인할 수 있고 주행 중 채팅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55]
붙여넣은 다음 저장을 하고 카트라이더를 실행한다.
카트라이더 데모버전을 보면 부스터 이름이 NO₂(이산화질소)로 표기되어있다. 이산화질소는 독성이 강한 위험한 물질이므로 부스터로 사용할 수 없다. 정식 서비스에는 N₂O(아산화 질소)로 표기. 점 하나 차이인 만큼 자료를 찾을 때 혼동했을 가능성이 있다.
과거엔 카트 캐릭터를 이용한 오프라인 상품과 만화책, 그리고 웹툰등도 쏟아졌으나 2000년대 후반 이후론 빛이 바랬다.
한때는 한국서버보다는 해외서버에서 먼저 패치를 선보인 다음 역으로 국내판에 수입하는 방식의 패치 위주로 진행했는데[56], 최근에는 같은 콘텐츠여도 출시 시기가 나라마다 달라져 한국이 테섭이라는 오명은 없어지고 있다.[57]
2019년 하반기부터 유저들의 승률이나 탑승 카트바디 등을 확인 할 수 있는 카트 TMI 사이트가 생겨났다.
2020년 6월 현재 같은 집안인 피파4가 민심이 떡락하면서 다시금 카트라이더가 재평가 받고있다.

728x90
반응형

'게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앤섬(ANTHEM) 게임소개  (0) 2020.10.16
카트라이더 사건사고  (1) 2020.10.15
테라 게임소개  (0) 2020.10.14
삼국지 14 게임소개  (0) 2020.10.13
천애명월도 게임소개  (0) 2020.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