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Death end re Quest 2(데스 엔드 리퀘스트 2) 게임소개

뤼케 2022. 12. 1.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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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파일 하트에서 발매한 갈라파고스 RPG의 6번째 작품이자 Death end re;Quest의 정식 후속작이다. 15세 이용가를 받은 전작과는 달리 청소년 이용불가로 등급이 올라갔다.

 

Death end re Quest 2 게임 특징

전작이 온라인 게임을 소재로 하고 있어 판타지풍의 세계관을 보여줬다면, 본작은 시골 마을을 배경으로 하고 있어 캐릭터 디자인 등이 전작과는 꽤 다르다.

시나리오 라이터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콥스파티 시리즈로 유명한 케도인 마코토.

무수한 떡밥을 남긴 채 불완전연소로 끝난 전작에서 스토리가 이어지는 작품이기에 스토리를 이해하려면 필수적으로 전작을 플레이해봐야 한다.[]

진 엔딩을 1회차에서는 볼 수 없고 2회차에서만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2회차에서부터 추가되는 신규 이벤트가 많다.

본작에서도 모든 스토리가 마무리된 것은 아니기에 추후 후속작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일본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스위치 이식이 확정되었다. 아마 1편처럼 패키지판 없이 DL 전용으로 출시될 확률이 높아보인다.

 

Death end re Quest 2 게임 시스템

전작과 마찬가지로 초차원게임 넵튠 시리즈식 턴제 커맨드 배틀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넵튠 시리즈와의 차이점은 이동 범위에 제한이 없다는 것, 그리고 속성에 따른 딜링 차이가 굉장히 크다는 것. 마지막으로 (정발 기준) 넉 버그 계열 스킬을 사용하면 벽에 튕겨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것에 있다.

전체적으로 전작의 시스템을 많이 따왔지만 시스템 정립이 잘 되어 전작보다 난이도가 많이 쉬워졌다.

여기서는 전작과의 시스템 차이 및 진행 시 팁에 대해 설명한다

 

Death end re Quest 2 게임 전작과 차이점

1.필드 버그의 효용성이 좋아졌다
전작의 필드 버그는 이로운 효과를 주긴 하지만 거의 반드시 체력을 % 단위로 깎기 때문에 함부로 밟기엔 어려웠다. 게다가 버그 수치가 100% 찍히는 순간 바로 캐릭터가 쓰러지기 때문에 글리치화를 노리기도 껄끄러웠기에 그냥 클레어의 창천이나 세리카의 무지막지한 계수믿고 아스테 계열 스킬을 갈기는게 더 나았다.

그러나 본작은 버그 수치가 100%가 된다고 해서 죽지 않는데다 필드 버그 중 체력을 감소 시키는 종류가 거의 없어졌으며 만약 나온다고 해도 그냥 마이의 스킬로 변화 시키면 그만이라 필드 버그를 오히려 적극적으로 밟아야 하게 되었다. 당연한 얘기지만 글리치화의 위험성도 사라졌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유저는 적극적으로 글리치화를 하게 되고 1회차에 스토리만 따라가도 관련 트로피를 딸 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 덤으로 버그 픽스 보너스로 게임 내 화폐를 얻을 수 있던 전작의 시스템은 그대로 계승하여 본작에선 돈부족할 일이 없다.

2.넉 백 효과의 강화
필드 버그 뿐만 아니라 넉백이 전체적으로 굉장히 좋아졌다. 우선 넉백으로 몹을 날릴 경우, 경로에 놓여있던 필드버그의 이로운 효과는 아군 캐릭터가, 해로운 효과는 날려간 몹이 받는 식으로 바뀌었다. SP 25% 회복 버그에 몹을 날릴 경우, 25% 회복 효과는 넉백을 일으킨 캐릭터가 받지만 만약 데미지를 입는 버그라면 날아간 몹이 받는다는 말이다.

게다가 전투 필드가 전체적으로 좁아져 바운드를 쉽게 일으킬 수 있게 되었다.

3.오버킬 시스템의 추가
이미 HP가 0이 되었음에도 딜이 너무 강해서 추가로 딜이 들어갈 경우, 오버킬 판정이 나온다.

오버킬 보너스로 경험치가 추가되는데 본작은 넉백 효과가 무지막지 좋아서 단체 넉백만 잘 일으켜도 서로 부딪혀 오버킬10이 심심찮게 나오므로 오버킬 보너스로 인한 레벨링이 엄청나게 쉽다.

4.스킬 습득 시스템의 변화
전작과 마찬가지로 번뜩임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어 스킬의 조합으로 새로운 스킬을 개방하는게 기본이다.

하지만 본작은 레벨링으로도 새로운 스킬을 습득할 수 있다는게 차이점으로 최소한 대기 멤버들은 레벨링만 되어도 장비만 주면 땜빵 역할은 충분히 할 수 있게 된다.

물론 고급 스킬들은 여전히 조합으로 해금해야 하는데다가 이것도 확률놀음이라는게 문제. 그냥 공략을 찾아보는게 속편하다.

5.배틀잭, 해킹 시스템의 삭제
주인공이 교체되어 생긴 변화다. 전작의 경우, 배경도 게임이었기 때문에 프로그래머인 주인공이 서포트 해준다는 설정으로 배틀잭, 해킹 시스템을 사용했지만 본작은 주인공도 바뀌었고 무대도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자연스래 삭제되었다.

난이도가 워낙 쉬워서 큰 문제는 없다.

 

Death end re Quest 2 게임 플레이 팁

배드 엔딩을 보면서 진행하자
배드엔딩을 볼 때만 받을 수 있는 아이템이 몇개 있다. 게다가 에피소드 수집 관련 + 배드엔딩 수집 트로피가 있기 때문에 놓치지 말고 선택지에서 항상 세이브를 해두자.
본작의 배드엔딩은 전작에 비해 개수가 크게 줄어들었으나 대신 전작처럼 검은화면에 텍스트 몇줄 나오고 땡인 허무한 배드엔딩은 사라졌다. 또 전투 패배 배드 엔딩은 사라졌다.
당연한 얘기지만 배드엔딩을 보기 전엔 세이브를 반드시 해둬야한다. 안 그러면 쓸데없이 보스를 두번 잡아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또 어떤 배드 엔딩은 선택지를 두 번 골라야 볼 수 있는 등, 감춰져 있는 경우가 있으며 배드엔딩이 선택지 직후에 나오지 않고 조금 진행한 뒤에 나오는 경우도 있어 찝찝하기 싫으면 세이브를 두개 해놓는게 제일 낫다.
다행히 본작은 게임 오버 시, 마지막 선택지로 되돌려주는 기능이 생겼다.

 

최대한 필드버그와 넉 백을 자주 이용하자
본작은 버그 픽스 보너스와 오버킬 보너스로 경험치&돈을 퍼주기 때문에 넉백만 자주 발생시켜도 경험치와 골드가 마르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게다가 위력 면에서도 체력이 노멀 기준 59만 하는 잡몹이 중반부인 챕터 6에 떡하니 튀어나오는 수준이라 사실상 넉백을 강제하는 게임이다.
게다가 SP, HP도 신경쓸게 없다. 넉백만 자주 써줘도 버그 픽스 보너스가 일어나서 HP, SP를 회복시켜주는 경우가 굉장히 잦기 때문이다. 넉백과 넉블로우가 뜰때 타이밍 맞춰서 O버튼을 누르면 슈퍼 넉백이 발생한다


무료 DLC를 다운받자
컴파일 하트 게임의 특징으로 무료 DLC를 다운 받으면 이런저런 특전이 있다. 특히 신옥탑 메리스켈터 무기 증정 DLC를 사용하면 시작부터 얻을 수 있는 무기치고 스펙이 굉장히 높아 챕터 4~5까지 굴려먹을 수 있다. 이후로는 상점제 무기로 갈아타는 것으로 후반까지 무리없이 시나리오 진행이 가능하다.


글리치 스타일을 유지하자
버그 100% 상태가 되어도 죽지 않기 때문에 본작은 글리치 스타일 유지가 굉장히 쉬워졌다.
특히 보스전에서 글리치화 하자마자 바로 와일드 스킬 꼴아박는 것보다는 글리치 스타일을 유지하며 우월해진 스탯과 상태이상 내성으로 싸우는게 더 낫다. 와일드 스킬은 마무리용, 혹은 더 이상 글리치 스타일을 유지할 수 없을 때 사용하면 된다.
체력이 꽤 많은 보스급 몬스터와 싸울 때는 주의하자. 마이의 글리치 전용 스킬인 이노베이션은 파티원 전원의 HP,SP를 전량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재정비용으로 좋지만 파티원의 글리치 스타일을 해제시킨다.


방어용 버프기를 자주 사용하자
마이의 플리에아파라 (아군 전체 방어력 상승)와 릴리아나의 피지라이트 (아군 전체 배리어 부여, 데미지 반감 기능)이 없으면 몹에게 한방에 끔살당하는 사태가 벌어진다. 특히 최종보스전이나 페인 에리어 등, 몹들의 스탯이 급격히 높아지는 곳에서 이 스킬들이 중요하다.
또 바닥에 무적 버그가 자주 놓여있으므로 이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마이는 액스 글리치를 사용할 때, 자신에게 무적을 부여한다.


토야마 마이 플리에아파라 습득법 - 스킬 조합 (스타웰x스타웰x스타웰) 사용 시, 랜덤 확률로 획득
릴리아나 피나타 피지라이트 습득법 - 스킬 조합 (포니비트x포니비트x포니비트) 사용 시, 랜덤 확률로 획득


검은 그림자에게 쫓길 때
검은 그림자는 맵 곳곳에서 등장하지만 이동속도가 느려 처리하기는 쉽다. 다만 잡히면 죽음.
그런데 좀 더 쉽게 처리하는 방법이 두 가지나 있다.


잡몹 배틀
검은 그림자가 출현했을 때, 잡몹들은 마이를 피해 도주하려 한다. 이중 하나를 골라잡아 패면 검은 그림자는 사라진다.


2.로트의 버그 액션
로트는 필드 위에 있는 투명한 발판으로 뛰어오를 수 있다.
이 발판 위에 있으면 검은 그림자는 밑에서 애처롭게 서성거리다 시간이 되면 소멸한다.


파티원들의 장비를 항상 체크하자
특히 릴리아나를 주의하자. 파티원들이 스토리상의 이유로 파티에서 이탈했다가 재가입한 경우, 장비가 모두 해제되어 있다.
때문에 이를 신경쓰지 않으면 못 박힌 배트 하나 들고 보스전에서 얻어맞고 죽는 릴리아나를 볼 수 있다.


(업적관련) 스킬 마이스터 업적 해금법
스킬 마이스터 업적이 있는데 해당 캐릭터의 스킬을 15개 이상 익힐 경우 해금된다.
마이, 로트, 릴리아나, 시이나, 루실, 세리카는 레벨업으로 자동으로 익히는 스킬만으로도 관련 업적이 해금되므로 별도로 신경 쓸 필요는 없다.
릴리 홉스, 클레어, 알은 약간 노가다가 필요한데 스킬 해금이 될 때까지 조합을 시도해보는 수밖에 없다.


릴리 홉스
비즈스타 사우저 X3 - 비즈스타 필리온 해금 (아군에게도 히트하는 극 대미지 마법 스킬이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비즈스타 라인스, 비즈스타 필리온, 비즈스타 필리온 - 메티벤스 해금
이외 스킬은 레벨업으로 해금하여 업적 달성 가능

2.클레어
창점 순, 월광추 순, 파쇄진멸검 - 스타르 해금
파쇄진멸검 X3 - 스타베바르 해금
이외 스킬은 레벨업으로 해금하여 업적 달성 가능

3.알
스타베이자그X3 - 솔 플로전 해금
이외 스킬은 레벨업으로 해금하여 업적 달성 가능

 

Death end re Quest 2 게임 그외정보들

본작은 전작보다도 결말이 찜찜한데,전작에서는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았다고는 하나 아라타는 마지막에 기억을 가지고 과거로 돌아간다는 치트급 능력을 얻으며 끝났기에,아무것도 해결되지 않고 끝났으나 아라타가 어떻게든 해결해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충분했다.그러나 본작은 단순히 맥거핀적인 떡밥만 남은 것이 아니라,마이와 아라타를 주시하는 무나카타와 엔드 버스 계획이라는 명확한 불안요소를 남겼고,무엇보다 주인공 일행이 마냥 해피엔딩으로 끝나지 않았다.우선 주인공인 마이는 마르바스가 몸에 강림해버렸는데,마이의 인격이 남은 것으로 보이기는 하나 배드 엔딩을 보면 마르바스에게 잠식당할 위험이 없다고 할 수만은 없다.오히려 각성 직후 사람을 가볍게 학살하거나 디그레이드 이후 감정표현이 극도로 줄어든 것으로 보여 악영향을 끼치고 있을지도 모르며,아이리스는 디그레이드 직전 마이를 마르바스라고 부르기까지 해서 오히려 불안한 느낌도 든다.그리고 로트는 자신의 가족과 같던 사람들을 모두 떠나서 마이와 함께하며 현대에서 다시 살아가긴 한다.하지만 마이의 상황을 보면 동반자인 로트 또한 고생할 것으로 보인다.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릴리아나인데,릴리아나는 아버지가 죽고 가족이 망가진 것 때문에[22] 악마를 혐오하며,그 악마 혐오에 의지해 악마니까 어쩔 수 없다고 정당화하며 살고자 몸부림치는 괴물로 변한 어머니를 자기 손으로 죽였다.그 뒤에 무너져서 울음을 터뜨리는 등 악마 혐오를 잃으면 죄책감으로 무너질 가능성이 크다.그런데 그게 작중에서 해결되기는커녕 마지막까지 릴리아나에게 남은 유일한 것이나 다름없는 상황이며,실제로 릴리아나가 가족을 잃은 건 대부분 악마와는 무관하게 악마를 신봉하는 인간 탓에 벌어진 일이고,악마가 강림한 마이는 오히려 각성 후에도 릴리아나를 구해주었다.그리고 이 모든 것을 릴리아나도 알고 있다는 걸 생각하면,정말 답이 안 나오게 암울한 상황. 만약 3이 나오게 된다면 도대체 어떻게 해결할지 불안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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