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5일 출시된 픽셀 그래픽 풍 탑뷰 타워 디펜스 게임으로 2인의 한국인 개발자로 이루어진 인디 게임 개발사 Valsar가 제작한 인디 게임이다. 이후 2019년 4월 3일에 모바일로도 출시되었으며 2019년 4월 기준 PC 가격은 스팀 기준 15,500원, 모바일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기준 6,000원이다.
일회용 함정 및 일반 함정의 가짓수가 늘어났고, 등장하는 적의 종류가 늘어나 전략의 선택이 다채로워졌다. 플레이 매커니즘이 비교적 단순했던 전작과는 다르게 함정 마스터리 외에도 함정의 능력치 또는 시작 골드나 골드 획득량 등에 관여하는 스킬이나 함정에 능력치를 더하거나 일부 게임 시스템에 추가적으로 적용되는 특수 효과, 특수 능력을 부여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의 아이템, 함정 업그레이드시 가짓수 증가 등 전작에 비해 복잡해졌고 이로 인해 파고들기 요소가 생겼다.
또, 각 던전마다 목표 달성시 함정을 강화할 수 있는 재화를 줬었던 전작과는 다르게 이에 더해 랜덤으로 주어지는 보상[] 세개 중 하나를 택하여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점점 강화해나갈 수 있다.
전작과 비교하자면 사운드나 그래픽 등 외적으로는 크게 변한 것이 없으나 시스템 등 내적 요소들의 양과 질이 크게 향상되었고, 특히 파고들기 요소로 플레이어의 마음에 따라 플레이 타임이 비약적으로 늘어난 것은 덤. 하지만 목표 달성 보상이나 대부분의 아이템 옵션이 랜덤으로 뜨는지라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다소매우 노력이 필요한 단점이 있다. 일부 함정에 특수 능력이 붙는 아이템을 장착할 경우 단일 함정과 바리케이트만으로도 클리어가 가능해질 수 있어 플레이어에 따라 체감되는 난이도가 급격히 감소할 수 있다.
Dungeon Warfare 2 게임 아이템
던전 워페어 2에서 추가된 요소. 1회성 소모품이 아니라 영구히 사용할 수 있는 장비로, 옵션의 가짓수나 효과의 종류 그리고 효과 값의 크기는 제각각 다르지만 아이템의 희귀도, 종류, 레벨에 따라 나뉜다. 제한 없이 최대 9개의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으며, 함정에 특수 효과를 부여하는 옵션을 제외하면 각 효과는 중첩된다.
아이템의 종류는 고서 · 기계 · 기름 · 보석으로 나뉘고, 희귀도는 일반(무색) · 고급(파란색) · 희귀(노란색) · 전설(갈색)로 나뉜다. 아이템의 레벨은 드랍될 당시 맵의 레벨에 비례한다. 희귀도가 전설일 경우 고유의 아이콘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아이콘에 따라 옵션의 종류가 정해져 나오고 수치가 일반적인 아이템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며 특수한 옵션을 포함한다.
쓸모 없어진 아이템은 아이템 변환을 통해 동일 등급 또는 한단계 위의 등급의 아이템으로 변환할 수 있다. 변환 슬롯에 동일 등급의 아이템 3개를 넣고 변환하면 동일 등급의 다른 아이템이 나오고, 동일 등급의 아이템 9개를 넣고 변환하면 한단계 위의 등급의 다른 아이템이 나오게 된다. 아이템 판매가 불가능하므로 아이템의 수를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Dungeon Warfare 2 게임 스킬
던전 워페어 2에서 추가된 요소. 총 세개의 스킬 트리가 존재하며, 스킬 트리의 구분 없이 스킬 포인트 1개를 사용하여 활성화, 레벨업 시킬 수 있고, 함정 마스터리와 같이 디메리트 없이 수시로 재설정 할 수 있다. 단, 2티어 이상의 스킬을 찍으려면 해당 스킬 트리에 ( 5 - 5 x 티어 ) 만큼의 스킬 포인트가 투자되어 있어야 한다. 레벨당 1의 스킬 포인트가 들어오며, 던전 목표 달성 보상으로도 획득할 수 있다.
야성과 정예로 플레이 스타일을 특화할 수 있고, 탐욕으로 플레이 전반에 보너스를 더할 수 있다. 야성은 다수의 함정을 운용하는 것에 특화되어 있으며, 정예는 하나 또는 소수의 함정을 운용하는 것에 특화되어 있다. 탐욕은 획득 경험치량이나 획득하는 골드의 양, 던전 시작 초기에 보유하는 골드의 양 등에 관여하여 플레이를 좀 더 원활하고 스케일있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다만 정예 스킬 트리는 어느정도 아이템이 모이고, 마스터리를 찍어줄 수 있는 시점이 되어야 비로소 시너지가 발생하는지라 아이템도, 루비도, 스킬 포인트도 부족한 극초반에는 지양되는 편이다.
Dungeon Warfare 2 게임 팁
던전의 목표 달성시 지급되는 랜덤 보상 중 특정 트랩의 마스터리 레벨 보상이 존재하는데, 해금되지 않은 트랩의 마스터리 레벨 보상은 나오지 않는다. 따라서, 노리고 특정 트랩의 마스터리 레벨을 극한으로 끌어올리려고 한다면 다른 트랩을 최대한 해금하지 않고 진행하는 방법도 있다. 다만 두 개 이상의 세이브 파일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초기화할 각오는 있어야 한다.
졸병을 다룰 때 100% 자동화하긴 불가능하다. 플레이어가 다루는 졸병의 인공지능에 구멍이 좀 있기 때문에 모자란 부분은 손컨으로 보충해야 한다.
Dungeon Warfare 2 게임평가
1편을 재밌게해서 출시하자마자 구매
1편과 달리 rpg 요소가 많이 추가된 것 같음(등급별 아이템 수집, 스킬트리)
함정도 더 많아지고 함정에 관련된 아이템 (함정 발동범위 재장전속도 증가 등등)들 추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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