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의 영웅만이 생존할 수 있는 진정한 하드코어 생존 RPG
"한때 번영했던 제국의 영지가 이제 어둠과 두려움에 휩싸인 역병의 땅이 되었습니다. 제국의 주민들은 영원히 떠도는 영혼이 되고 말았습니다. 당신의 목표는 이 위험한 땅에서 가능한 한 오래 살아남는 것입니다! 이 새로운 소울라이크 게임에서 자원을 모으고 요새를 건설하고, 적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좀비 기사와 다른 괴물들과 싸우며 생존하세요!
Brickworks! 사가 개발하고 유통하는 중세 배경의 다크 판타지 좀비 아포칼립스 서바이벌 게임. 게임 목표는 세가지 건강수치 (체력 & 배고픔 & 목마름)를 관리하며 좀비 무리의 위협에서 살아남는 것이다. 익숙한 설명을 위해 좀비 무리라고 뭉뚱그렸으나 실제 게임에는 농부에서 기사단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습의 감염자들을 비롯하여 해골이나 귀신, 유령 등 좀비와 그다지 관계없는 중세 판타지 배경의 온갖 적들이 등장한다.
소개말에 걸맞게 한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하드코어 난이도를 자랑한다. 시도때도 없이 다양한 방식으로 죽어버리기 때문에 커뮤니티에선 죽음의 상실감을 느끼는 유저들의 부르짖음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죽음을 각오하고라도 계속 도전하는 이유는, 각종 아이템들의 무지막지한 재료 요구량 때문에 게임 진행을 위해서 상당한 노가다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현재는 한국어, 이탈리아어, 러시아어, 독일어,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중어, 일어, 폴란드어, 태국어를 지원 중이다. App Store는 만 12세 이용가이지만, 플레이스토어는 만 17세 이용가여서 나이 인증을 받지 못한 기기는 다운로드 할 수 없다.
Grim soul 게임 특징
게임 설명을 읽으면 오래 살아남으면서 생존 일수를 늘려가는 형식의 서바이벌 게임으로 보이지만, 플레이를 하며 느껴지는 유저 경험은 점점 더 어려워지는 고난을 헤쳐나가는 희열을 느끼기 위한 탐험 게임에 가깝다. 사망할 경우 소지하고 있는 모든 아이템을 잃지만 내 기지로 돌아와 다시 출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의 메인 스토리라인은 스토리 퀘스트를 따라가며 경험할 수 있고, 세계관 배경이 기록된 두루마리로부터 스토리의 뒷얘기를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두루마리를 다 모아도 전체 스토리를 알 수는 없고 특정 교단이나 인물의 일대기 등을 통해 전체적인 얼개를 짐작해보는 정도 수준이다. 간단하게 하라트(제국), 이름없는 신(귀신 계열), 역병의 신(좀비 무리)의 교단으로 구분되어 세력 다툼을 벌이는 중인 모양.
Grim soul 게임 시스템
공간은 필드와 월드맵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필드는 여느 RPG게임처럼 캐릭터가 활동하는 맵을 말한다. 모든 맵이 마름모 꼴의 쿼터뷰로 구현되어 있다. 필드의 종류는 다양하진 않지만 알차다. 베이스캠프, 파밍 지역, 던전, 이벤트 지역, 약탈 지역의 역할을 가진 필드들이 있으며, 레벨이 오르더라도 안 쓰이는 필드가 없다.
월드맵은 필드들이 표시되어 있는 전체 지도이다. 월드맵을 보고자하면 필드에서 바깥 방향으로 이동해서 안개가 끼어있는 곳까지 이동하면 된다.
필드 날씨가 있다. 눈, 맑음, 비가 있는데 이 중 눈은 겨울 이벤트 기간에만 볼 수 있으며 겨울 동안에는 눈이 기본 날씨이다.
시간은 현실 시간 1시간이 게임 상의 하루이다.
하루는 아침/낮/저녁/밤 시간대로 구분을 하는데 정확한 시간대는 월드맵의 하단 아이콘으로만 알 수 있지만, 필드 내에 있다면 화면 밝기를 통해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아침과 저녁은 밝기가 서서히 바뀌는 연출이 일품이며, 게임 내에서 가장 특징적이고 중요한 시간은 밤이다. 밤의 시작과 끝 시간을 초단위로 알고 있으면 플레이에 도움이 된다.[] 친절하게도, 밤의 경계에서 시간이 바뀔 때는 종소리가 크게 울리므로 잘 알 수 있다.
게임 아이템은 장비아이템/소비아이템/재료아이템 종류가 있다.
세분하자면 장비(무기/방어구/가방), 소비(음식/회복물약/버프물약), 재료(제작재료/건축재료)로 나뉘므로 각각 무엇인지 구분하여 공략글 등을 읽으면 된다. 제작재료는 도면 탭에서 아이템을 만드는데에 쓰이는 재료를 통칭하고 건축재료는 특수 건물(제단,마구간 등)을 만들 때 넣는 재료를 의미한다.
게임 내에 등급제가 있다.
아이템, 늑대, 몬스터 등에서 색깔(일반/희귀/고유/전설/특급)로 등급을 나누고 있다. 등급이 높을수록 더 보기 어렵고 귀하다는 의미 정도로 볼 수도 있긴 하지만, 등급제를 직접적으로 게임에서 사용한 예[]가 있다. 좀 더 완성도 있는 시스템이 되려면, 현재는 다소 임의적으로 되어있으나 게임 내의 물물 교환 이벤트에서 비슷한 등급 아이템끼리 교환되도록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Grim soul 게임 플레이
그림 소울은 게임 내에 컨텐츠에 대한 설명이 적다.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지만 게임에 대한 이해가 천천히 이루어지며 오래 즐길 수 있게 되는 듯 하다. 그렇지만 메인퀘스트를 따라가면 당장 무엇을 해야할지 알려주기도 하며, 게임 특성 상 캐릭터의 레벨을 높이는 것보다 플레이어의 피지컬/뇌지컬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므로 특별한 육성법은 없고, 필요가 없다. 아래에는 게임을 조금 더 쾌적하고 정돈된 상태로 플레이할 수 있는 몇가지 플레이 방식과 팁을 적어두었다. 물론 스스로 발견하는 재미를 느끼고 있는 유저들은 일단 읽지 말고 나중에 다시 오길 바람.
Grim soul 게임 테두리 파밍
맵 가생이에선 몬스터를 마주치지 않아도 되므로 아이템 상자는 포기하고 아마섬유,열매,나무,돌멩이만 캐는 운영법. 잡을만한 사슴이나 늑대가 한마리씩 떨어져 있으면 가죽 파밍을 하는 정도. 필드의 해골개수는 신경안써도 상관없는게, 그냥 어느정도 캐다가 로머가 부담스러울 때면 근처로 필드를 옮겨서 또하면 된다. 사실 몬스터(특히 나병환자) 사냥은 가랑비에 옷 젖듯 괜히 레벨만 오르게 하므로, 평소엔 테두리 파밍으로 재료를 모아 튼튼한 장비를 준비하도록하고 상자 파밍은 고렙필드를 클리어하여 상자를 모조리 여는 식의 플레이가 좋다.
Grim soul 게임 상자 파밍
나무,풀,열매,돌 등의 자연물이 아닌 다른 재료들은 아이템 상자에서 얻는다. 그러나, 사실 레벨 100이하의 수련기간에는 재료보다도 스킬북이 더 중요한데, 그러므로 재료 축적해두려 나무랑 구리만 캐지말고 부지런히 상자를 까러 다녀야 한다. 1~2렙 스킬북은 2골에서, 3~4렙 스킬북은 밤 은닉처에서 주로 나오므로 이 두 장소를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아무래도 맵을 클리어하는 것이 마음이 편하겠지만 가장 우선시 해야할 것은 상자를 까는 것이다. 로머만 모두 처리하고 나면 나병환자와 저주받은 기사단원(기사는 잡아야 됨)은 이동속도가 매우 느리므로 구태여 사냥하지 말고 거리를 벌린 뒤 상자만 까자. 다른 한 편으로는, 늑대와 곰 등은 잡아야 하므로 이 때 가죽과 고기를 많이 얻을 수 있다. 테두리 파밍할 때 사슴 잡으려고 고생하지 말고 그냥 이 때 챙기도록 하자.
Grim soul 게임 시체 창고
죽는 순간 모든게 날아가는 그림소울 세상이지만 시체가 남는 맵이 몇 군데 있다. 그렇다면 일부러 죽어서 시체를 남기고 창고로 사용하자는 아이디어가 있다. 사실 인벤토리 20칸(인벤토리 20칸과 25칸은 하늘과 땅 차이이므로 20칸이라고 하자.)에 필요한 모든 물자를 가져가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반강제적으로 시체 창고를 기용해야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 시체를 창고로 만들고 싶다면 우선 10칸 가방을 메고 인벤토리를 서로 다른 아이템으로 채우고 장비도 착용한 뒤 죽으면 된다. 정말 친절하게도, 가지고 있던 모든 아이템이 시체에 고스란히 남기 때문에 20칸+장비아이템 만큼 5칸 단위로 추가 된다. 아이템을 1개만 남기고 빼면 그대로 상자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시체는 한 맵에 하나만 존재한다는 법칙이 있으므로 같은 맵에서 다시 죽는 일은 없도록 해야한다.
혹은, 몬스터 시체도 시체 창고라고 부른다. 내 요새와 추방자 요새에서는 로머가 계속 나오므로 몬스터를 죽이고 아이템을 안 빼면 창고가 계속 늘어나는 형태가 된다.
Grim soul 게임 팁
월드맵은 생존에 관련된 모든 위협으로부터 벗어나는 곳이며, 진입하면 게임이 자동 저장된다.
게임의 네가지 시간대의 지속시간은 각각 낮 27분30초, 밤 12분30초, 아침과 저녁은 각각 10분이다.
죽을 경우 소지한 모든 물품을 잃어버린다.. 이벤트 맵이나 던전 등 진행 상황이 저장되는 지역에서 죽으면 시체가 남아서 회수할 수 있지만 해골 장소나 지하 묘지 등에서 죽으면 얄짤없이 날아간다. 그리고 시체가 남는 경우 반드시 1구만 남는다. 자신의 시체가 있는 맵에서 다시 사망할 시 기존 시체가 아이템을 갖고 있더라도 새로 죽은 시체만 남으므로 주의한다.
체력 바 아래에 장비들의 내구도가 빨간색일 때 경고 형상이 나타난다.
비가 올 때의 둔화는 일반 몬스터에겐 부여되지 않으나 추방자 로머에게는 된다. 비는 약 3~4분 가량 내리는 것으로 보인다. 비의 혜택으로는, 행동으로 얻는 경험치가 30% 증가하고 나무열매와 아마섬유를 채집할 때 확률적으로 1개를 더 얻을 수 있다.
책은 "최대 ~까지" 상승시키지만 1레벨만 올린다. 절대 건너뛰지는 않기 때문에 현재 레벨보다 2레벨 이상 높은 책을 얻었다면 일단 보관해둬야 한다.
소나무 통나무를 채집하기 위한 소나무들은 건강한 소나무와 죽은 소나무로 2종류이다. 얻을 수 있는 통나무의 양은 똑같지만, 건강한 소나무는 5번을 찍어야 넘어가고 죽은 소나무는 4번 찍으면 넘어가므로 조금이라도 더 내구도를 아끼는 플레이를 하고 싶다면 죽은 소나무만 캐면 된다. 이파리가 달려 있지 않고 퀭하게 생긴 소나무가 죽은 소나무이다.
상점에선 재료탭에서 2시간 마다 광고시청으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카드게임은 광고를 시청하여 하루에 두번 진행할 수 있다. 그냥 아이템을 주는 이벤트. 운이 좋다면 최고 티어 늑대를 얻을 수 있긴 한데, 그 운이면 차라리 복권에 당첨되었어야
에너지는 3분 33초마다 1씩 충전된다. 100을 완충하는데에는 6시간이 소요된다. 에너지가 부족할 때 사용 버튼을 누르면 에너지를 추가할 수 있는 창이 등장한다. 은화를 소모하면 많이 충전할 수 있고, 광고를 보고 10을 충전할 수 있는 기회를 2번 제공한다.
월드맵에서 이동 시간 55초 당 에너지 1씩 소모하게 된다. 다만 지속기술(특별)-길잡이를 사용하더라도 에너지 소모량이 감소하지는 않는다. 에너지 당 이동 시간 단축량이 동일하게 감소하기 때문이다. 에너지는 게임내에서 가장 중요한 재화라고도 볼 수 있다. 에너지를 1이라도 아끼기 위해서 몇 가지 시간을 외워두는 것을 추천한다. []
요새에 나타난 로머 몬스터를 벽으로 가둬서 키우는(...) 유저들이 있다. 창의적으로 생각해보면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한번 해보라.
내 요새에서 사망할 경우 체력은 최대로 채워지지 않는다. 채워지는 양은 레벨이 일정 구간 높아질 때마다 10씩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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