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라이즈 오브 킹덤즈 게임소개

뤼케 2021. 2. 6.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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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상하이에 소재한 게임 회사 Lilith Games 사에서 개발한, 전략 시뮬레이션 모바일 게임. 기본적으로 클래시 오브 클랜이나 로드 모바일 등의 전략&육성 게임의 구조를 하고 있지만, 거기에 시드 마이어의 문명의 요소[2]를 섞어 놓은 듯한 느낌이 든다. 연맹에 들어가야 게임진행이 수월하여 연맹활동이 필수이며 타 게임에 비해 연맹활동의 비중이 많이 높은 편이다. 장수제 삼국지 시리즈를 한 지역의 태수가 돼서 플레이하는 느낌이다. 또한 연맹활동이 중심인 만큼 연맹의 정치력과 외교가 굉장히 중요한 게임으로 아무리 과금을 많이 한들 정치력이 부족하면 결국 연맹이 몰락하게 되어 있다.[3]

게임 자체의 퀄리티는 꽤 높다. 클래시 오브 클랜 같은 도시 육성 및 여러 시대와 문명들을 걸쳐 활약한, 실존했던 위인들(사령관)을 수집하고 키울 수 있으며, 특히 실시간으로 사령관을 중심으로 자신의 군대를 직접 파견하여 적 군대와 전투가 진행되는 전쟁 시스템이 특징이다. 실시간으로 원하는대로 적군을 공격하거나 후퇴 할 수 있고, 각 사령관들의 스킬들에 따라 플레이스타일이 달라지며, 한 사람당 최대 5개의 군대를 파견할 수 있기에 다양한 전략을 펼칠 수 있다.

'퍼주기' 식의 이벤트가 많고, 퀘스트 또한 풍부해 초보자들의 진입장벽이 크지는 않다. 뉴비들은 가장 최근에 개설된 신서버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시작하자마다 고인물들에게 약탈당하고 꼬접당할 일은 적다. 다만 과금유저와 무과금유저의 차이가 크며, 시간이 지날수록 무과금이나 소과금 유저는 버티기 힘들어진다..[4] 그나마 퀘스트가 많아서 성공한다면 보상도 많이 받을 수 있기에 사정은 나은 편.

그러나 하정우를 모델로 내세운 광고의 경우 인게임 플레이는 거의 보여주지 않고, 광고모델만 내세우는 흔한 양산형 게임식 광고로 인해 평가가 좋지 못하다. 2019년 9월 기준으로 유튜브의 광고들을 독점하다시피한 상태이다.[5][6] 현재는 기적의 검과 이 게임과 같은 회사에서 만든 AFK 아레나에 밀려 광고가 어느정도 줄었다.

현재 특정 광고의 경우 천하제일상 거상의 시작화면 BGM을 무단으로 쓰고있다. 거기다 같은 역사를 주제로 하는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결정판을 광고에 사용하기도 했다. 문명을 구축하는 장면에서 사용했는데 주민 대사를 보면 중국 문명을 사용한 것 같다.

또한 빅 헌터도 표절했는데 멧돼지를 잡는 광고가 바로 그것. 하지만 정작 인게임 내에서는 멧돼지를 잡는 미니게임이 없다. 이와 마찬가지로 실제 게임에는 없는 컨텐츠를 실제 게임화면처럼 광고한 페이크 영상이 여러개다. 비슷한 예로 로드 모바일,마피아 시티 등을 생각하면 쉽다.

어떤 광고는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의 복장이 거의 똑같이 나와있다.

또한 어느 광고는 이성계가 활을 쏘는데 화살에서 나가는 이펙트가 한조의 궁극기 '용의 일격'의 연출과 완전히 같다. 단편 애니메이션의 그것. 을지문덕의 경우에도 겐지의 할로윈 테마 하이라이트와 비슷하다. 표절확정

사실 양산형 게임식의 허위광고를 지속적으로 때려박지만 않았더라면 지금처럼 욕을 바가지로 먹지는 않았을 것이다. 괜히 자신들의 명예만 떨어뜨린 셈.

 

 

문명

게임 시작 시 고를 수 있으며, 고른 후에도 시청 10레벨 달성 시 문명 변경권을 제공하며, 또한 루비 10,000 개로 문명 변경권을 구매 가능하다. 엄청 큰 차이가 나진 않지만, 비싼 값이니 신중하게 고르도록 하자. 각 문명마다 세 가지의 특성 및 한 명의 초기 사령관을 얻을 수 있으며, 특수 유닛이 하나씩 있다.

 

사령관

문명별 실존했던 인물들을 모아 플레이 할 수 있다.

 

연맹

이 게임의 핵심 콘텐츠. 플레이어가 장수제 삼국지 시리즈의 장수라면 연맹은 삼국지의 국가 개념이라 할 수 있으며, 따라서 모든 행동과 전략의 중심이 된다.

연맹 맹주와 임원, 평단원으로 구분되며 맹주와 임원이 판을 짜면 평단원들이 전략을 수행하는것이 보통이다.

연맹 요새 센터를 건설하면 그 주변이 영토로 인정되며, 타 연맹 영토 내부의 자원지에서 채집은 금지인 것이 유저 사이의 룰이다. 영토는 연맹 깃발을 영토 근처에 짓는 것으로 확장이 가능하며, 연맹 깃발이 건설되면 깃발 주변의 땅이 영토로 인정된다.

필드에는 연맹 자원지, 성소, 관문, 제단 등의 오브젝트가 존재하는데 이 오브젝트들이 있는 곳 근처에 깃발을 건설해 영토와 오브젝트를 접촉시키면 그 오브젝트 내부에 있는 중립 유닛 야만인들을 처치하고 오브젝트를 획득할 수 있다.[7] 이 오브젝트들은 최초 점령시 일정량의 보상을 주고 성소나 제단의 경우 점유하고 있는 연맹에 버프를 부여한다. 이 버프의 효과가 대단히 크기 때문에 연맹들은 서로 오브젝트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며, 이 과정에서 연맹간 협의를 통한 나눠먹기, 동맹, 전쟁, 배신, 첩자 심어놓기, 밀고 등이 성행한다.

부족마을

부족마을은 지도 전체에 산개해 있으며, 정찰병이나 부대를 파견하여 안개를 지우면 발견할 수 있다. 발견시 해당 위치가 메일함으로 보고되며 이 메일을 통해 쉽게 발견 보상을 수령할 수 있다. 보상으로는 최대 50명의 1티어 군사[8], 무작위 자원, 경험치책, 경제 기술 등이 있는데, 이 중에서 핵심은 경제기술이다. 초반부에 정찰을 활발하게 하여 경제 기술을 무료로 습득하고 그 사이에 군사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 플레이에 도움이 된다. 보상은 1개 마을에서 1회씩만 가능하다. 따라서 지도가 모두 열리고 부족마을 보상을 수령한 뒤에는 지도 위의 장식물로 전락. 총 2000개 이상의 마을이 있는데 발견 횟수가 늘어날 때마다 약간의 자원 보상을 주는 사이드 퀘스트가 있다.

 

경보

경보는 우측 하단에 표시되며 보통 군사적 행동이 있을 때 나타난다.

공격
적이 플레이어의 마을을 공격하려 할 때 표시된다, 적색 원 안에 검이 2개 교차되어있는 모양으로 나타난다.

정찰
적이 플레이어를 정찰하려 할 때 표시된다, 적색 원 안에 눈 모양으로 나타난다.

집결
적이 집결하여 플레이어의 마을을 공격할 때 표시된다, 적색 원 안에 깃발이 여러개 있는 모양으로 나타난다.

지원
연맹원이 플레이어에게 지원해줄때 표시된다, 파랑 원 안에
깃발이 있는 모양으로 나타난다.

 

자원

말 그대로 자원, 부대 훈련, 치료, 건설, 연구 등에 필수적인 재화이다. 식량, 목재, 석재, 금화 네 종류가 존재한다. 도시 내 생산설비를 활용한 직접 생산, 지도상의 자원지를 통한 채집, 퀘스트 수행이나 이벤트를 통한 조달, 전시 약탈 등으로 확보할 수 있다.

직접적으로 자원을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갈래로 도시내 생산과 자원지 채집이 있다. 그러나 이 게임은 클래시 오브 클랜 등 동종게임들과는 달리 도시 내부의 자원 생산소만으로 자원을 조달하는것이 절대 불가능하며, 필드에 존재하는 자원지에서 채집을 통해 필요량을 충당해야 한다. 약탈이라는 선택지도 존재하나, 방어측이 절대적으로 유리한 시스템과[9] 타 유저의 어그로를 엄청나게 끈다는 특성상 연맹간 전쟁시가 아니면 그다지 현명한 행동이 아니다.

각 자원마다 4개의 생산 설비를 도시 내에 지을 수 있다. 25렙 업그레이드, 생산관련 연구 풀업, 연맹과 각종 버프 등을 사용해도 이것만으로 살림을 꾸려나가기는 불가능하며, 따라서 지도상에 있는 자원지에 채집 전문 사령관과 부대를 보내 자원을 조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자원지는 1레벨부터 6레벨이 있으며, 고레벨일수록 적재된 자원이 많다. 잃어버린 왕국 입장시 최소 5레벨부터 9레벨까지 있다. 자원 전담 채집사령관들은 각종 스킬과 특성 효과로 보다 빠르게 자원을 채집할 수 있으며 이것이 라오킹 경제의 주축을 이루게 된다.

그런데 이 자원지는 필드 오브젝트 근처일 수록, 필드의 중심으로 갈 수록 더 많고 더 높은 레벨로 등장하며, 이는 연맹들이 필드 오브젝트를 쟁탈하기 위해 싸우는 또다른 원인이 된다.

 

1. 클래시 오브 클랜과는 다르게 이 게임은 홀업을 엄청 달려야 한다. 22홀까지 홀업을 중심으로 돌리도록 하자.(22홀이 되면 5부대를 한꺼번에 운용할 수 있다)

2. VIP레벨을 3까지 올리면 건설 속도가 5%증가, 6까지 올리면 장인이 1명이 영구추가된다. VIP 6 전 까지는 루비는 무조건 VIP포인트에 투자하도록 하자. 만약 VIP 10 레벨까지 올리게 되면 일일 보상에 전설 사령관 조각상이 추가되므로, 꼭 찍어주도록 하자.

3. 아카데미에서는 10홀까지는 군사와 관련된 연구만 해야한다. 경제-기술은 부족 마을에서 낮은 확률로 무료로 주기 때문이다.

4. 문명은 처음 시작엔 중국이 좋지만 레벨 10때 문명 변경권을 얻으면 후반부에 좋은 독일로 바꾸도록 하자.

5. 채집 사령관부터 키우자. 가이우스 마리우스, 쿠스탄차, 샤르카, 백부장이 대표적인데, 이들은 파랭이와 초록이이므로 조각상 수급도 쉽다. 채집용 사령관은 중간과정이 27,37렙이며 (마지막 퍽 풀스탯 찍으면 딱 맞음) 최종 스탯은 레벨 40이며, 이때 공성차 이동속도 10%씩 증가를 올리면 된다.

6. 자원 채집이 중요한데, 나중에 갈수록 가속은 남아도는데 자원이 없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자원 채집은 쉬지 않고 계속 돌려줘야 한다.

7.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다면 안개를 수시로 걷고 부족마을보상을 받아주어야한다. 부족마을은 기초적인 경제기술을 꽁으로 주기때문에 매우 유용하고 가끔씩 나오는 동굴보상이 좋은편이다. 안개를 다 걷으면 기념비보상 황금열쇠 10개와 보석 1000개를 주지만 매우 귀찮아 안 걷는사람이 대부분.. 안개의 면적이 너무 넓어 안개를 다 걷기 힘들다.(작정하고 까면 하루면되더라..)

8. 연맹에 무조건 가입하도록 하자. 순위가 높은 연맹일수록 성장하기 좋고 연맹지원 시스템으로 건설,연구 시간이 단축된다. 후반엔 연구 걸리는 시간이 100일이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연맹지원받으면 최소 30일줄일 수 있다. 그리고 공격받았을 때 물자지원도 와서 빠른 회복이 가능하며 성소 제단 버프 또 한 쏠쏠하다.

9. 레벨은 무작정 올리지말고 첫번째 스킬이 5가된 후에 올리자
초보들이 많이하는 실수인데 첫번째스킬은 사령관의 능력을 결정하는 스킬이라 제일 중요하다. 그렇기에 먼저 첫번째스킬 5를 찍고 다음스킬을 개방하여야한다. 단 채집사령관 일 경우 채집 스킬을 빠르게 습득하기 위해서면 빠르게 올리는 것이 좋다.

10. 채집킬을 조심하자 위에서 언급한대로 채집사령관으로 채집할 떄 기습당하면 무력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히 조심하는게 좋다. 채집킬을 당하면 그 공안 긴 시간동안 공들어 모은 채집한 자원을 악탈당하고 거기에 중상자를 치료하느라 자원을 쓰는 등 상당한 적자가 생기며 거기에 중상자를 치료하는 동안 채집할 때 부대를 동원하지 못해 제한이 생긴다. 특히 재수없으면 병원에 수용한도를 초과해 애써 훈련한 병사들이 치료를 받지 못해 대량으로 사망자가 생기는 막대한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다. 이를 방지하기 여러 방법이 있는데 언급한대로 전투사령관과 전투부대를 배치시켜 상대방을 속이거나 연맹에 가입해 연맹영토에 있는 자원만 채집하거나 빠르게 채집사령관을 30레벨을 시켜 전투사령관을 부사령관으로 임명하고 따로 전투부대를 배치시키는 방법도 있다. 또 해당 연맹의 맹주에게 항의하거나 그것도 안되면 친분이 있는 강한 상대방에게 일러바치는 방법도 있다.

11. 수호자가 퇴치되면 부적이 나오는데 여유가 있으면 용기병이나 랜슬롯 같은 쿠팡맨을 이용해서 부적을 깨서 부적의 버프를 받는게 좋다 부적은 유효 기간만 있을 뿐 깨는 횟수는 제한이 없기 때문에 다른 연맹의 수호지에 가서 부적을 깨도 누구도 뭐라하지 않으니 안심하고 깨려가는 것을 추천한다 이때 보낼 때 해당 병사 숫자가 많든 적든 효과는 동일하기 때문에 병력 숫자를 1로 해놓고 가는게 좋다.

12. 건물을 업그레이드 할때 연맹 센터와 아카데미를 먼저 업그레이드를 하는게 좋다 그 이유는 연맹 센터를 업그레이드 할 수록 연맹원의 지원 횟수가 증가되어 더욱 시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아카데미 레벨이 올라갈수록 연구하는 속도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일본해 표기 광고 논란

라이즈 오브 킹덤즈는 신생 게임 치고는 유튜브와 TV를 포함한 여러곳에서 공격적으로 광고를 하고있는데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등 SNS에 올라온 광고들 중에 동해를 'Sea of Japan'으로 표기한 광고가 있어 논란이 되고있다.

논란이 일어나자 개발사인 릴리스 게임즈는 해당 광고를 즉각 중단하고 해당 광고는 한국을 제외한 해외에서만 사용되는 광고 이미지라 해명하고 이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글로벌 통합 광고 이미지 소재를 검수하는 절차를 강화하겠다는 사과문을 발표했다.

 

과도한 광고

재미있는 상상 한 번 해보자고. 역사를 뒤흔들었던 영웅들이 한 판 붙으면, 누가 이길까? 궁금하지 않아?
대한민국은 승리할 것이다, 늘 그랬듯이! 라이즈 오브 킹덤즈 뉴에이지 업데이트! 어이구야..[12]

하정우를 캐스팅한 일명 재미있는 상상 한 번 해보자고에서 시작해 유튜브 광고 알고리즘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스팸 그 자체 워낙 많이 등장하다보니 시청자들이 노이로제를 호소할 정도. 이전에 부적절한 광고로 논란이 되었던 게임들과 달리 게임 자체는 괜찮은 편이지만 같은 대사를 반복적으로 송출하다보니 사람들의 반감만 산 케이스다. 실제로 리뷰에 있으란 리뷰는 없고 다 광고 내용 뿐이다. 물론 도가 넘게 심한건 사실이다.다 좋은데 말야 광고만 없으면 좋겠군

김영철도 이 게임의 광고모델로 캐스팅 되었다.

그리고 10월 전후로 해서는 스트리머 노돌리와 BJ 로이조, 뽁구를 캐스팅한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2019년 3분기 이후 스트리머나 BJ에게 게임 광고를 맡기는 것이 드문 일은 아니나, 과도한 광고로 인해 이 게임을 광고해준 방송인들의 이미지까지 덩달아 나빠지고 있는 역효과를 초래하고 있다. 로이조는 이전의 논란이 있어 특별히 더 타격을 입었다는 의견은 없지만, 이전까지 그 어떤 논란은 커녕 물의조차도 일으킨 적이 없던 노돌리는 유튜브 영상의 좋아요/싫어요 비율이 기본 1:2에 라이즈 오브 킹덤즈 플레이 영상에는 384 대 2,700으로 싫어요 비율이 거의 7배나 높아졌다. 광고 영상에 쓰이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었어.라는 말과 처음 진영을 고를 때 일단은 한국쓰라고 발언한 것이 광고 영상에 수십 번은 더 우려먹히며 시청자들에게 먹지 않아도 될 욕을 먹고 있는 중이다. 기존 시청자들은 게임 광고 한 번 받은 걸로 이미지를 망친 게 아니냐고 우려하고 있고, 노돌리를 모르는 시청자들에게는 이미 이미지가 나빠진 상황이라 광고를 해준 스트리머에게 피해만 준 꼴이 되었다. 해당 스트리머는 광고가 나가는줄 모르는 상태에서 회사 측에서 무허가 상태로 광고를 내보냈고, 광고가 나가는것을 알지 못해 대처가 늦어졌다.

유튜버 중 뽁구는 MCN[13]과 광고 대행사를 거쳐 릴리스 게임즈와 광고 영상을 촬영하였으나, 게임사 측에서 일방적으로 계약을 파기, 해당 광고 영상은 최종적으로 유튜브에 게시되지 않았다. 하지만 광고 대행사와 게임사에서 동의 없이 촬영된 영상의 일부를 편집해 광고로 무단 사용하였다는 주장을 했다.

 

이후 게임사 측에서 문제를 인지했는지 스트리머가 출연하는 광고영상은 더 이상 나오지 않고 있는 줄 알았는데, 2020년 1월 9일 새로운 스트리머가 출연하는 광고가 발견되었다. 중력 유튜브 라이즈 오브 킹덤즈 플레이 스트리밍 영상의 8분 18초부터 짜집기한 것. 그로인해 원본 스트리밍 영상에서는 중력 본인을 비난하는 내용의 댓글이 많이 나오고 있다. 아직 본인은 자각하지 못한듯.

2019년 11월 쯤엔 기적의 검에 밀려 광고가 조금이나마 줄었으나 2020년 1월부터 다시 증가하였다.

유튜브 광고시장을 점령하는 중국산 양산형 게임들과 달리 게임 자체는 괜찮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에도 광고 때문에 이미지가 나빠진 사례다.[14] 이는 스푼 라디오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나마 스푼 라디오는 광고가 거의 사라졌으나 라이즈 오브 킹덤즈은 여전히 광고를 때려박고 있다.

이러한 평판을 아는지 모르는지 현재는 이 게임의 이미지를 관짝으로 보내버릴 만한 왕이 되는 자급의 선정적인 저급한 광고가 새로 올라왔다.# 하정우와 배우 김영철이 이런 게임의 광고모델로 쓰인 것이 안타까울 지경. 이제는 송강호다...

2020년 여름부터는 "대한민국은 늘 승리할 것이다."로 시작되는 광고 멘트가 지나치게 자주 나와 시청자들을 다시 노이로제에 걸리게 하는 중이다. 월드컵 BGM과 멘트 마이너카피에 풀버전을 이상하게 잘라서 도대체 대한민국이 어디서 승리했나 의문을 품게 할 정도. 이쯤되면 대체 광고비를 얼마나 줬을지 의문감이 들 정도다 그 광고비를 따로 질이 좋은 광고를 만들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리고 2020년 10월 경 부터 마침내(?) 기적의 검 덕분에 광고가 많이 사라졌다. 그리고 현재는 아예 광고가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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