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드래곤볼 제노버스 게임소개

뤼케 2021. 3. 25.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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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AGONBALL XENOVERSE, 약칭은 공식적으로 XV로 칭한다.

PS3, PS4, XBO, 스팀등의 멀티 플랫폼으로 발매된 드래곤볼 게임 시리즈로, 드래곤볼Z 스파킹 메테오 이후 간만에 제대로된 완성도를 자랑하는, 오랜만에 나온 드래곤볼 게임. 

언어는 콘솔판은 일판, 북미판, 유럽판으로 나뉘며 스팀 버전에서는 일판이 음성만 지원하고 있다. 덕분에 PC로는 일본어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가 없다.

플레이어는 게임의 오리지널 캐릭터가 되어, 미래 트랭크스와 시간의 계왕신의 도움을 받아 역사에 개입하려는 악역들을 막는다는 게 주 스토리.

의외로 한국에서 제작되어 폭망한 MMORPG 드래곤볼 온라인의 영향을 받았다. 시간의 개입, 역사의 개변이 스토리의 한 축이고, 드래곤볼 온라인의 오리지널 캐릭터로서 타임 브레이커의 보스였던 미라 & 토와가 악역으로 재등장한다(!)

 

게임 스토리

기존의 드래곤볼게임과는 다르게 기본 설정부터가 원작 파괴를 기본베이스로 삼고있다.

타임 브레이커[3]들에 의해 과거가 바뀌게 되고[] 트랭크스가 타임 패트롤러로써 과거를 바로잡기위해 노력중이라는게 기본 스토리. 여기에서 혼자만으론 힘들다고 느낀 트랭크스가 드래곤볼을 모아 용신에게 "나와 함께 싸워줄 강한 사람을 데려와줘!"라 소원을 빌었고 용신에게 강제로 소환된게 바로 주인공, 즉 플레이어다. 스토리는 원작 스토리뿐이 아닌, TVA 버독 스페셜 초반부분과 브로리 극장판 일부분, 그리고 최근에 원작 스토리라인에 추가된 극장판 신과신까지 추가되어있다.[5] 또한 DLC가 나오면서 GT스토리도 추가되었다.

게임내에서 바뀌게되는 과거가 제법 재밌게 스토리를 꼬고있기도하며, 원작장면 재현도도 높아 드래곤볼 팬들도 새로운 기분을 느낌과 동시에 향수도 느낄수있는 스토리를 구사하고 있다.

 

게임 시스템

기본적으로 게임은 대전격투게임을 베이스로 RPG방식인 캐릭터 육성을 추가한것을 취하고있다. 과연 PS2버전 Z3를 만든 딤프스 답다고 할 수 있다. 스탯이 존재하며, 스탯을 찍는방법에따라 플레이스타일이 크게 2가지로 나뉘고 그안에서도 제법 세부적으로 나뉘게되나, 여타 온라인 RPG같이 무조건 이렇게 찍어야한다는 정도가 있는것은 아니며, 스탯 10정도차이는 그렇게 크지않기때문에, 스탯 하나 잘못찍었다고 드래곤볼 모으거나 캐릭을 다시만들 필요는 없다. 멀티시스템은 게임 접속시에 멀티로비와 싱글로비로 선택해서 들어갈 수 있지만, 싱글로비에서도 온라인 대전방이나 PQ방에는 들어가는것이 가능하고 다른 멀티기능도 아무문제없이 이용 가능하다.

게임 플레이는 적절히 평타와 스킬을 조합하며 동료와 함께 나오는적들을 모두 물리치는것을 기본 베이스로 하고있다. 미션형식으로 퀘스트를 받으면 맵으로 이동되며, 퀘스트는 시나리오와 일반게임의 서브퀘스트격인 페러렐퀘스트로 나뉘어져있다. 보통 일반게임 서브퀘스트는 안깨도 크게 상관이 없는데비해, 제노버스는 페러렐퀘스트를 깨지않으면 시나리오 미션이 진행하기 힘들만큼 어려워지기도하고, 스킬 대부분과 장비 대부분을 페러렐퀘스트에서 얻기때문에 무조건 꼭 돌게된다.[] 다만 여기서 나중에 거론될 확률의 심각성때문에, 사실 플레이타임 대부분을 메인격인 시나리오보다 페러렐 퀘스트에서 낭비하게된다.

미션시에는 자신의 오너캐를 직접 사용할수도있고, 언락을 했다면 원작캐릭터들또한 직접 조종할수있다. 원작 캐릭터들만이 가지고있는 기술들이 있고  모션도 전부다 다르기에 한번쯤 재미용으로 써볼만 하다. 여기에 원작을 본사람이라면 알법한 팬서비스 대사들이 원작 캐릭터간의 만남시 대거 출몰하며[], 실제로 나오지 않았어도, "이 둘이 만나면 무슨이야기를 할까?" 같은 주제의 이야기도 캐릭터들이 하는것을 볼 수 있다.[] 제작진들의 센스가 돋보이는 부분.

그리고 맨처음에 캐릭터 슬롯은 단 한칸 인지라 캐릭터를 한명만 생성 가능하지만, 시나리오모드를 모두 클리어한뒤에는 모든 캐릭터칸이 언락된다. 보통게임과 다른점은 자신이 어느캐릭터로든 진행시킨 페트롤상황은 다른캐릭과도 공유한다는것. 즉 부캐는 본캐로 힘들게 얻어놓은 장비, 스킬등을 모조리 사용할 수 있으며, 퀘스트또한 고렙퀘스트들이 많이 언락되어있기 때문에, 2시간정도만 투자하면 아주쉽게 만렙을 찍을 수 있다. 보통 맨처음엔 여자 사이어인캐릭으로 초사이어인을 얻은뒤에 스킬난사로 시나리오와 PQ를 평정해버리고, 그후에 부캐를 원하는걸로 키우는 방식을 많이들 추천하는편.

 

 

게임 격투방식

격투방식은 조작법이 상당히 간단한데, 일반공격은 3가지로 나뉜다. 간단히말하자면 약공격과 강공격, 그리고 기탄공격. 게임내에서 콤보리스트를 볼수있으며, 모든 종족이 격투베이스는 비슷하기때문에 한종족만 익혀둬도 다른종족 콤보 외우는데는 그리 긴시간을 요하지 않는편. 지구인 남캐는 평타가 너무 안좋아서 예외 적절히 일반공격과 강공격을 조합해 날린후 추적을해 추가타를넣는방식의 공격들도 있으며, Z배니싱시스템을 이용한 순간이동후 강타를 날리는 공격도있다. 그외에도 스태미너 2칸을 사용하는 배니싱으로[] 추가타를 이어갈수도있으며, Z배니싱시스템을 이용하는 콤보의경우는 가드로 강공격을 캔슬한후 일반공격으로 콤보를 이어갈 수도 있다. 일반기탄공격은 견제용 그이상도, 그이하도 아닌취급. 대미지가 쌔진 않기에 공격용으로 쓰기엔 부적절하나, 시나리오나 PQ에서 적들의 슈퍼아머를 깨는용도로 쓸 수 있다. 후에 밸런스부분에서 서술하겠지만 이때문에 기탄공격을 기탄계보다 타격계캐릭이 더욱 자주써야하는상황.

스킬은 기본적으로 일반스킬와 궁극기로 나뉘게되는데, 일반필살기는 기력1칸을, 궁극기는 기력3칸을 사용해서 쓰는게 보통이지만, 필살기중에는 잔상권같은 반격기류나 파이팅포즈 시리즈 같은 기력을 소비하지 않는것들도 존재한다. 또한 궁극기칸3번째 칸에 장착하는 회피기는 스태미너 3칸을사용하며, 맞는중에 사용이 가능한게 특징. 다만 너무 남발하다가 스태미너가 부족해 도망치지도 못하는상황에 안착할수도 있으니 적절한 컨트롤을 요구한다. 마인 남캐로 받는대미지를 감소시켜주는 Z소울을 장착할경우 죽지는못하고 미친듯이 맞기만 할수도 있다

스킬안에서는 타격스킬과 기탄스킬로 종류가 나뉘게되는데, 스탯을 타격필살에 투자하면 타격계 스킬이 강화되며 스탯을 기탄필살에 투자하면 기탄계 스킬이 강화되는방식. 다만 밸런스의 문제로인해 타격계스킬들이 기탄계에비해 대미지가없다많이 부족한 수준이라 현상황에서 타격계를 추천할꺼면 타격스킬은 버리고 평타와 체력에 투자하라고하는게 일반적이다. 차라리 스킬이 없는것만 못하다는평(...) 많이 안습한 상황이지만, 부캐를 키울꺼라면 재미용으로 하나쯤 키워보는것도 나쁘지 않다. 원작에서 비중이 크지 않았던 스킬들도 대거 등장하기에 써보는맛이 제법 솔솔하다. 대표적으로 야무치의 낭아풍풍권.
트랭크스가 프리저를 조각내었던 검술도 타격스킬로 구현되었으니 프리저전에서 마무리로 이 스킬을 사용해보자

 

 

스텟

체력 (Health) : 캐릭터의 HP에 관여하며 1포인트당 10의 체력이 증가한다.

기술력(Ki) : 게임속 노란색 기력바에 관여하며 25포인트당 1칸의 기력이 증가한다

기력(Stamina) : 게임속 초록색 스태미너바에 관여하며 25포인트당 1칸의 스태미너가 증가한다.

일반공격 (Basic Attack): 평타대미지에 관여하며 1포인트당 0.01의 배수로 대미지가 증가한다.

타격스킬 (Strike Super) : 타격종류 스킬 대미지에 관여하며 1포인트당 0.01의 배수로 대미지가 증가한다.

기탄스킬 (Ki Blast Super) : 기탄종류 스킬 대미지에 관여하며 1포인트당 0.01의 배수로 대미지가 증가한다.

 

종족

마인 종족 : 마인 부우할 때 그 마인이 맞다!. 드래곤볼 온라인에서 나왔던 설정이 이어져 오는 것으로 보이며, 특성으로는 방어력이 강하다. 숨겨진 능력으로는 탈출기 한대정도는 버틸 수 있는 슈아가 기본 적용되어 있다. 스태미너가 꽉 차 있을 시 대미지를 25% 감소시키기 때문에 작정하고 탱커로 키우면 Z소울과 스킬들을 이용해 미칠듯한 탱킹을 발휘할 수 있다. 다만 스태미너 회복이 떨어지는 종족이니, 스태미너와 기력 아끼겠다고 탈출기나 스킬 안 쓰면 브로리 마냥 죽지는 않고 맞기는 엄청 맞는 안습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 남캐가 모든 종족중 가장 피통이 더 크지만 여캐가 매우 예쁘다 남캐보다 대쉬속도와 모든 대미지가 좋다. 그렇다 보니 타격계와 기탄계 둘 다 나쁘지 않은 성능을 자랑한다. 전용 방어구들은 기탄계열 전용과 타격계열 전용이 적당히 나뉘어져 있다.

사이어인 : 가장 친근한 종족(...) 종족특성은 체력이 적은대신 공격에 특화되어있으며, 체력이 25% 이하로 떨어질시 공격력이 상승한다는 특수능력이 존재한다. 또한 쓸모 없지만 또다른 특수능력으로 부활 시 공격력이 증가하게 된다.[12] 게다가 유일하게 변신 궁극기 초사이어인[13]을 가지고 있는 종족이다. 다른 종족은 전용 변신기가 없는 찬밥 신세. 더구나 초사이어인은 발동 중엔 기술력을 지속적으로 소모하지만, 스킬을 기술력의 소모없이 사용 가능하다 그렇기에 얻어놓은 템이나 기술이 전혀 없는 처음 플레이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되는 종족, 이런 메리트가 있듯, 단점도 있는데 특히 남자 사이어인 같은 경우엔 일반 공격 대미지가 모든 종족을 통틀어서 가장 강하지만,[14] 타격 필살기와 기탄 필살기는 제일 약하다. 그러므로 평타 위주로 플레이 하고픈 사람들에게는 추천 하지만 필살기와 병행하며 자주 필살기를 쓸 사람이라면 한번은 고민 해봐야 할 것이다. 반대로 여성 사이어인은 타격 필살기 및 기탄 필살기는 높은 반면 기본 공격과 체력은 최하위권에 자리 잡고 있다. 사족으로 사이어인에 꼬리까지 있지만 베지터전에서의 인공 달엔 아무런 반응도 보이질 않는다.

지구인 : 본격 우주 최강민족 밸런스가 가장 좋으며, 자동으로 기를 회복하는 게 종족 특성이다. 또한 특수능력으로는 기가 풀이면 대미지 20% 증가도 붙어있다. 게다가 남자 지구인은 타격스킬에 추가 대미지가 붙어있고, 여자 지구인은 기탄스킬에 추가대미지가 붙어있어, 스킬용으로 키우기에 가장 적합한 종족이기도하다. 다만 지구인 남캐는 평타모션이 매우 답 없는 상황이므로 타격계로 키울꺼면 다른 종족을 하는 것을 추천. 시스템 상으로 지구인 여캐가 가장 높은 기탄스킬 대미지를 뽑을 수 있다. 비루스의 파괴옥과 Z소울 조합에 Z어시스트를 받으면 웬만한 네임드급 적들도 원킬 내는 걸 볼 수 있을 정도.[15] 지구는 이제 침략 불가능 행성이 되었습니다

나메크인 : 공격력이 낮은 편이지만, 체력이 높고 기력회복이 빠른 종족이다. 그외에 종족 특성으로는 캡슐 아이템의 효과가 다른 종족에비해 1.5배 높다는 게 특징. 또한 종족 특수능력으로 체력이 70% 이하일 때 체력을 자동 회복한다. 숨겨진 능력으론 쓰러진 페러렐 동료를 빠르게 부활시킨다. 기본공격이 리치가 길어서 대전시 약간 까다롭기도 하다. 이렇게 회복이나 방어쪽에선 쓸만한 종족이지만, 전투 쪽으론 좋다고 할 순 없다. 체력을 제외한 모든 능력치들이 겨우 꼴찌를 면할 수준의 하위권에 속하는 지라 게임 플레이가 상당히 어려워 질 수 있으며 평타모션도 그리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 그래서 초보자들에겐 난이도가 높은 종족이다. 서포터로선 강력하긴 하지만 나메크인으로 하게될때 어떻게 육성하고 싸울지 심사숙고 해봐야 할 것이다.

프리저 종족 : 공격력이 낮은 편이지만, 이속이 빠르다. 종족 특성으로는 체력이 50% 이하가 될 시에 이속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기탄공격이 다른 종족처럼 난사가 아닌 단발만 쏜다. 시전준비시간도 좀더 걸리지만 상대가 맞으면 마비가되는 마비탄을 쏘기때문에 잘쓰면 제법 유용하다.[16][17] 전용장비들이 주로 타격계 대미지를 높여주고 기탄을 떨어트리는게 특징. 보통은 골고루있는데비해 최강장비가 전부다 타격대미지들을 높이고 기탄을 떨군다. 그래서 키울꺼면 평타+타격스킬조합으로 스탯을 찍어주는게 효율이 좋다. 일반 복장이 핏이 살지 않는다는 게 단점 아닌 단점이 있지만 게임 최종 컨텐츠 룩딸을 방해한다 전용장비들을 입었을 땐 그야말로 폭풍 간지를 선보이는 종족.

 

 

게임 밸런스

이 게임의 큰 문제점 1. 타격스킬의 경우는 맞추기가 힘든데다가, 대미지도 기탄에비해 처참하다 싶을 정도로 안습한주제에, 그 종류마저도 매우 적다(...) [] 게다가 평타스킬의 사용처가 대부분 콤보중인경우이기에, 콤보를 적당히 이어갈수있는 스킬들이 필요한데 문제는 대부분의 타격기가 상대를 죄다 바닥에 꽂아버리거나 저멀리 날려버린다!걸렸구나 플레이어! 이것이 나의 도주경로다! 너는 나와의 지혜싸움에서 패한것이다! 궁극기의 경우 딱 한스승을 빼고는 모든스승이 가르쳐주는 기술이 기탄계이기때문에 Z어시스트를 얻을 수 있는 타격궁극기는 단 한가지뿐이며, 타격스킬의 특성상 상대가 팀에게 밀리거나 조금 맞기만해도 풀타를 맞추지 못하게 돼 버린다. 게다가 유일하게 타격스킬 보너스를 받는 지구인 남캐의 평타모션이 그모양이니... 다만 PVP에서는 대미지보다 맞추는게 중요한만큼, 타격스킬이 상당히 쓸모가 많은구석이 많다. 프리덤킥의 정신없는 공격은 방어하기가 불가능할 지경.

초사이어인도 말이 많은데, 패치전 시나리오 난이도는 그야말로 막장수준. 타격계로는 신도 피콜로도 아냐 Z소울 없이는 클리어가 불가능한 수준이였다. 적들의 슈퍼아머도 수십대는 때려야 깨지며 콤보를 한 대만 맞으면 HP의 1/3이 날아가는 정신 나간 상황이 밥먹듯이 일어났었다. 패치가 된 지금은 타격계도 할만한 수준으로 시나리오 난이도가 조정됐지만, 타격계는 여전히 컨트롤을 요구하는것에비해 초사이어인 + 기탄조합은 그냥 자리에 가만히 누워서 궁극기만 난사해도 이놈저놈 할거없이 죄다 쓰러지니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키고있다. 멀티 대전에서도 초기엔 초사이어인후 데스볼 혹은 초 베니싱볼만 난사하는 유저들이 제법 있었으나, 타격계가 PVP에서 더욱 좋기에 기탄난사만 하는유저는 많이 사라진상태.

그 뒤 1.05 패치로 대규모 업데이트가 실행되어 막장수준이였던 데스볼과 초전압폭렬참을 위주로 필살기 및 궁극기들이 대거 너프를 먹었다. 기합포나 시간정지같은 상대를 경직시켜 콤보를 이어나가는 기술은 첫번째만 경직시키고 2번째 쓸 때는 상대를 그냥 날려버리는 판정으로 바뀌었고, 문제가 심하던 데스볼의 경우는 무적이 사라졌다. 또한 초사이언 상태에서 난사가 심하던 궁극기들 중 구체들은 모두 유도 기능이 저하되어 난사를 해도 잘 맞지 않게 조정되는 등의 조치가 취해졌다. 덤으로 초전압폭렬참 같은 경우엔 아예 원거리 기술로 바뀌어 가까이에 있으면 아예 맞지 않게 되는 가장 강한 너프를 먹었다. 그래도 맞으면 아픈 기술인 건 변하지 않았다. 또한 바디 체인지도 대기시간이 좀 더 빨리지는 상향을 먹었다.

다만 조치가 좀 어설픈 경향이 있다. DLC2로 추가된 삼성장군,사성장군은 아예 평타부터 상대를 마비시키거나 얼리는 게 가능하고, 잔상권과 비슷하지만 무려 기력을 충전하는 환영권이라는 기술을 추가했다. 그리고 원래부터 상위권 기술이였던 퍼펙트 가메하메파나 기원쌍파참 그리고 전격지옥구슬같이 무적판정이 존재하는 기술도 남아있다. 거기다 애꿎은 풀파워 연속 에너지탄의 유도기능도 저하되었다.그리고 콘솔유저에 따르면 PC판만 그런다 카더라 문제는 원래부터 있었던 궁극기간의 편차가 개선되지 않았다는 점. 상위권이였던 궁극기 몇개가 너프를 먹어 상위권 궁극기들은 어느정도 편차가 개선은 됐으나 상위권과 하위권의 편차는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
아직까지 타격계 궁극기들은 일부를 제외하면 쓰기 힘들고 슈아마저도 없다있는지 없는지도 모를정도로 짧다.. 아마 DLC4가 추가될 때를 지켜봐야 되지 않을까 싶...지만 제노버스2가 나왔는데 여기에 신경 쓸 일이 있긴 할까...?

 

 

게임 확률

이 게임의 가장 큰 문제점 2. 모든것이 확률이다. 장비가 나오는것도 확률적으로 나오며, 스킬이나오는것도 확률적으로 나오며, 이벤트마저 조건을 만족해도 확률적으로뜬다. 덕분에 컨텐츠 적은걸 노가다로 감춰서 플레이타임을 억지로 늘린다고 욕먹는 상태. 아이템이 나오는게 확률적으로 뜨는거야 당연하지만 문제는 그 확률이 굉장히 낮다. 대성공을 해야하는 옷이나 스킬의경우 먼저 이벤트 조건을 충족하면 확률적으로 이벤트가 발생하고 그 이벤트를 끝내면 확률적으로 옷이나 스킬이 나온다. [26] 덕분에 스킬노가다는 기본 1시간은 잡고 반복해서 잡아야하며, 복장의경우 운이 안좋으면 세트 하나를 모으기위해 몇일을 소비할 수도 있는상황.

이를두고 한 유저는 몬헌에 비유하면 리오레우스가 람포스 20마리와 모든 특수 물품들을 채집해야지 확률적으로 나오는데, 그 리오레우스의 부위파괴를 모두 달성해도 부파 재료가 확률적으로 나오는것같다며 자신의 답답한 마음을 토하기도 했다(...)

1.05 패치후 대성공의 확률이 올라가 모든 유저들이 노가다가 쉬워진다며 기뻐했으나 아이템 드롭확률은 정작 변한게 없어서 노가다는 정작 변하지 않았다.

 

 

게임 버그

게임속 버그가 상당히 심각하다. 캐릭터에 안맞는 대사가 나온다던지, 비루스 스승이 나메크인도 아닌애들한테 물만먹고 사냐며 놀라기도 하며, Z소울효과가 이상해진다던지등의 버그가 계속 자잘하게 나타나고있다. 게다가 패치를해서 고쳐도 버그가 그만큼 생기고있어서 게임 초기때 있던 버그들은 대부분이 사라졌는데 새로운버그들이 그만큼 생겨나버렸다.

현재 1.05 패치 이후로 버그들 자체는 완화된 상태로 눈에 띄는 버그는 없어졌다. 하지만 아직도 코옵중에 이벤트가 안넘어가거나 하는 사태가 발생한다.

 

 

한글화

한때 비공식 한글화가 이루어졌으나 게임 업데이트로 인해 현재는 한글화가 적용 불가능하다. 당시 한글 패치 버전은 0.11로 폰트는 상당히 깔끔하지만, 베타 버전이라 그런지 아직 군데군데 번역이 안 된 부분도 많이 보였으며[27] 오역도 상당한 편이었는데 번역자의 말에 따르면 프로그래머를 담당한 쪽(팀장)에서 번역자가 작업한 번역물을 무시한 채 만들었다고 한다. 번역을 담당한 사람도 기껏 작업해놨더니 작업물은 무시되었고 그나마 본인이 작업한 것보다 프로그래머가 번역한 작업물의 퀄리티가 좋냐 하면 또 그런 것도 아니라서 번역한 시간도 아깝고 여러모로 안타깝다고 한다. 그리고 게임 업데이트 때문에 한글 패치를 새롭게 갱신해야 하는데 6월부터 잠수해 연락이 닿지 않아 한글 패치의 배포가 아예 중단되어버렸다.(...) 프로그래밍 실력은 좋을지 몰라도 일처리는 최악이네번역가의 하소연

이후 루리웹의 모 유저가 거의 혈혈단신으로 한글화 작업에 들어갔고, 5개월 뒤인 2016년 1월 20일에야 한글패치가 배포되었다. 이로써 1년간 끌어왔던 한글화 작업이 종지부를 찍으면서 국내 팬층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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