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정보가 공개되었을 당시에는 여러 명의 주인공 중 한 명을 선택해 스토리를 진행해 나가는 싱글플레이 RPG였으나, 한동안 정보가 뜸하다가 정작 발매된 게임은 온라인 RPG였다. 다만 싱글플레이 게임으로 개발하던 당시에도 변신 시스템 등 이 게임의 특징은 정립되어 있었다.
변신 RPG라는 특이한 캐치 프라이즈를 내걸고 나온 게임. 실제로 이 게임의 변신 시스템이 공개되었을 때 많은 기대를 받았으나, 정작 나온 건 리니지 형식의 느릿느릿한 노가다 2D RPG게임이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떠나버렸다. 그러나 변신시스템 자체는 참신했고 이를 이용한 전략들이 꽤 많이 나오기도 했다.
그래픽은 3D 게임 그래픽이 본격적으로 나오는 때라서 당시는 물론 현재 기준으로도 영 좋지 못한편이지만 2D 그래픽 관점으로만 보면 나름 준수한 그래픽에 속한 편이였다.애당초 이쪽 2D 그래픽은 디아블로2가 압도적으로 좋긴 했지만
게임 시스템
일단 일반적인 RPG게임들과 다르게 캐릭터 클래스들이 무척 특이한 클래스들이 많다 공주,변신소녀,메이드...
붉은 보석은 한 캐릭터마다 2개의 클래스를 동시에 가진다. 클래스를 전환하는 걸 게임 내 용어로 변신 또는 무기 변환이라 부른다. 변신을 하는 클래스는 마법사/늑대인간, 사제/타락천사, 강신술사/악마, 공주/변신소녀, 메이드/흑마술사, 마총사/연금술사가 있고 나머지는 무기 변환을 하는 클래스다.
변신과 무기 변환을 따로 구분하는 이유는 클래스 교체의 방식이 다르기 때문인데 교체하고자 하는 직업의 스킬을 하나 이상 배워야 하는 것은 둘 다 같지만 변신의 경우는 클래스 교체시 15의 CP를 소모해야 하기때문이다. 또한 변신 중에 CP가 마이너스가 될 경우 변신이 해제된다.
클래스간의 스킬은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공유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견습기사/전사일 경우 견습기사 상태에선 전사의 스킬을 쓰지 못하며, 전사 상태에선 견습기사의 스킬을 쓰지 못한다. 다만 미리 발동해둔 버프 스킬은 클래스를 전환해도 유지된다.(단 늑대인간의 버서커 버프는 공유되지 않는다.)
버프 할당형태 스킬은 당연히 유지된다.
일부 클래스는 스킬트리를 올리는데, 다른 클래스의 스킬을 선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전직
캐릭터 레벨이 300을 넘으면 전직이 가능하다. 전직을 하기위해서는 전직하고자 하는 직업의 특정 스킬을 마스터해야한다.
전직 퀘스트는 폐도 다멜의 NPC 오클레르에게서 받을 수 있다.
전직은 한 캐릭터당 한번씩만 할수있고 두 직업 전부 전직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스킬 포인트를 재분배할경우 전직이 해제된다.
전직 마다 주요 전직 스킬을 포함한 전직 스킬이 3개씩 있고 이는 각각 특정 스킬을 마스터한 후 3500의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여 배울 수있다.
세가지 전직 스킬을 다 배웠을 경우 같은 직업안에서 다른 전직의 전직 스킬을 배울 수 있는데 주요 전직 스킬은 배울 수 없고 투자해야 하는 스킬포인트도 7000으로 늘어난다
참고로 생각보다 쓸모있는 전직이 손에꼽는다. 왜있는지 모를 전직들도 상당수
일본 서버에서는 전직대신에 각성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게임 벨런스
2017년 후반부 조련사 패치이후로 2018년 중반기 부터 본격적으로 캐릭터 패치를 이어가고있는데 많은 유저들에게 큰 호평을 받는중이다
과한 오버유니크 아이템을 의식하여 모험가코인 상점에 기존에 많이쓰이는 유니크등을 추가함으로 선택폭이 넒어졌다. 특히 무기 추가는 답답했던 유저들에겐 가뭄에 단비같은 패치
빨리찾아온 최종아이템, 괴상한 성능의 유니크로만 점철된 현상황을 타파하고자 얼티 유니크, 새로운 아파치 시리즈를 추가함으로 다양성을 지향하기시작했다.
2018년 중반 영술사의 밸런스 패치이후 클래스가 과한성능을 보이고[] 이후 영술사 기준으로 몇몇 직업도 따라 패치됨으로 영술사 이전에 패치를 받은 직업군의 성능이 뒤쳐지는 괴현상이 일어났다. 악마는 영술사 이후에 했음에도 옆그레이드 옆다운그레이드를 겪어서 울분이 터지는중.
원도우10 미지원 문제
충격적이게도 2004년에 출시되었다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을정도로 운영체제 호환성이 개판이다. 애초부터 출시 당시에 윈도우 전용 게임으로 출시되었기에 윈도우 이외에 다른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없다는 것 까지는 애교 정도로 넘어가 줄 수 있겠지만, 정작 그 윈도우에서도 온갖 버그와 접속오류 현상이 매우매우 심각한 수준을 보여준다.
가장 충격적인 사실은 2004년에 출시된 게임주제에 윈도우10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2003년에 정식출시된 시티레이서 와 무려 1999년 클로즈베타가 오픈된 얍카[] 와 비교해도 처참한수준의 사후지원을 보여준다. 더 어이없는 사실은 정작 윈도우7 환경에서도 온갖 오류와 실행버그가 똑같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물론 아예 게임접속조차 안되는 윈도우10과 달리 윈도우7 에서는 일단 접속 자체는 가능하다는게 그나마 다행이라고 해야할까... 한마디로 이 게임을 머리 안아프고 실행하기 위해선 이미 출시한지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한 윈도우xp 운영체제를 사용해야만 한다는 충격적인 결론에 도달한다. 이럴거면 대체 뭘 믿고 서비스 종료를 안하는지 궁금할 지경.
매크로와 동시 접속 버그문제
한 때 윈도우XP 멀디계정 그리고 각종 매크로와 패킷툴을 이용해 한 컴퓨터로 여러명의 캐릭터를 한컴퓨터에서 키우는 이른바 동시접속이 성행했는데, 운영진 측에서 막았지만, 동시접속을 하던 유저가 많았기 때문에 순식간에 엄청난 수의 유저가 빠져나가는 사태가 발생했다. 그때문에 운영진 측에서는 울며 겨자먹기로 동시접속을 지원해주는 짓을 저질렀다.
정확한 업데이트를 할 때마다 어느 카페에 동접패치를 받으러 많은 유저들이 몰렸다. 보안모듈인 xTrap 추가이후 어느 용자의 패치에 이어서 크랙런처프로그램화[] 되어 더이상 일일이 패치를 적용하지 않아도 되었다.그렇게 수년간 그리고 유저들은 대개 이탈했다.
이 문제로 유저가 이탈하기전 서버 지연이 아주 심했다. 뿐만아니라 맵의 유저점령상태가 아주~ 심각했다.
오버 파워 아이템 강화
메인 퀘스트의 보상으로 주어지는 접두사 강화, 아이템 복사, 아이템 합성으로 인해 오랜만에 복귀한 유저가 보면 혀를 내두를 정도로 강력한 아이템들이 만연한다. 힘어공, 강어발이 그 대표적인 예. 이런 고성능 아이템들이 추가됨에 따라 현질을 통해 아이템을 구하지않으면 게임플레이 자체가 어려워지는 경우가 생기고 이런 오버 파워 아이템들이 물리 공격력 증가위주이기 때문에 후술할 직업간 밸런스 붕괴를 조성하기도 한다.
망한 직업간 밸런스
출시되고나서 한번도 고쳐지지않은 문제이자, 현 게임을 죽이는 원인 1순위
기본 직업이 24개나 되고 66가지의 전직이 존재하는 게임인 만큼 직업간의 밸런스를 맞추기가 힘든것은 사실이지만 붉은 보석은 직업간의 편차가 끔찍할정도로 큰편이다. 게다가 못써먹는 직업군이나 전직이 휠씬많다. 사실상 몇개만 빼면 엄청난 핵과금을하면서 재미용으로 키울게 아니면 진짜 욕나올정도다.
7년가까이 유저들을 대상으로 물어본 결과 고쳐지지않는 문제로 제일 많이 거론되는게 1위가 밸런스였고 2위는 사냥터였다.
몇번 안되는 간담회에서도 밸런스를 거론했으나 운영진, 개발진의 공통적인 대답은 '문제는 인식하고있다' 였지만 고칠 생각이없는게 문제다.
2017년 몇년만에 개최된 유저간담회에서 한 유저가 개발자에게 직접적으로 밸런스를 왜 손대지 않느냐고 물어보자
개발진의 대답은...
'기존 인기직업인 캐릭터들을 두고 비주류 계열이 밸런스조정으로 괜찮게된다면 인기직업이 소외될까봐 두렵다'
라는 어처구니없는 대답이들려왔고 그 말이 다른 유저들에게 알려지자 비주류를 키우는 입장인 유저들사이에서 상당히 파문을 일으키며 비주류 캐릭터들은 포기하는 유저들이 늘어났다. 이후 2018년 상반기 이후에는 1년동안 밸런스만의 해로 지정하며 밸런스패치에 힘을 쓰겠다고 했으나 역시 유저들의 반응은 냉담하기만했다.
2018년 4월 25일날 마총사, 늑대인간의 밸런스 패치 선공지가 올라왔는데, 처음에는 유저들은 왠일로 크게바꾼다는것에 놀랐단 반응이였다.
하지만 몇몇 그 클래스 유저들이 곱씹어 본결과 근본적인 문제는 잊은채로 있어보일려고 꾸민것처럼 만들어놨다는 말이있으며, 몇몇 스킬은 개편방향이 이상하게 흘러갔다.
또한 현재 전직이 나오지도않은 마총사를 왜 밸런스 패치를 행했는가에 의구심을 가진 유저들도 있다.
사기적인 캐쉬 아이템
리x지급은 아니지만 진짜 돈이 있어야 숨통이 트인다 준 페이투윈
기존에는 높은 성능을 가진 스킬은 CP의 소모가 높아서 낮은 난이도의 스킬을 좀 더 사용하거나 물약을 먹어가며 사냥을 하여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였다. 그러나 캐쉬 아이템인 미니 펫으로 매 초당 일정확률로 CP를 회복시켜주는 능력이 생기며 강력한 스킬들을 물약을 먹지 않고도 무한정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문제점은 그 뿐만이 아니다. 단순히 미니 펫 한두마리로 CP를 회복시킬수 있는게 아니며 12마리의 미니 펫이 있어야지 CP회복을 할 수 있다.
펫들은 모두 기간제이며 진화에 합성까지 필요로 하게 되어서 12마리를 훌쩍 넘는 펫들이 필요하게 된다.
대략적인 가격으로 매니아에서 구매시 8~10만원, 직접 제작할 시에는 대략 10~12만원 정도 든다.
따라서 CP의 수급률과 관계없이 단순히 강력한 스킬을 가진 직업이 급부상하게 되었다.[9] 하지만 금괴의 악용과 길드 물약 수급으로 인한 기술이 바뀐 경향도 있다.
골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진입 장벽
떨어지는 골드는 100골드, 저레벨대 기본 장비 한개가 최소 1억
대다수 오래된 게임이 그렇지만 사냥을 해서 얻을 수 있는 돈과 사람들이 사용하는 돈의 단위차이가 심하다. 후반에 가도 사냥으로 골드를 줍고 인벤토리를 가득 채운 후 상점에 팔아 얻을 수 있는 금액이 결코 100만 골드를 넘기기가 힘들다,
이유인 즉은 상점에 가져다 파는 아이템중에서 가장 비싸게 쳐줄수 있는 것이 10만원, 즉 그 이상으로 아이템을 팔수도 없거니와 붉은보석의 인벤토리는 상당히 협소하며 NPC마다 아이템을 구매하는 가격이 달라 가장 비싸게 쳐주는 NPC에게 아이템을 팔기위해선 3분간 사냥하고 바로 마을에 가야하는 불상사가 발생한다.
그리고 그렇게 기어도 몇백만원 벌기도 힘들다.
유저들간의 거래에서 기본으로 사용되는 단위는 1억골드로 교환이 가능한 금괴다. 길드 비밀 던전, 불꽃석을 주는 지하계 퀘스트 등으로 재료 아이템을 모아 파는 형식으로 돈을 벌수있지만 이마저도 신규유저에게는 매우 힘든 일이다.
게임 초창기때도 그랬다. 사냥으로서 골드를 주워봤자 10~1000원 사이인데 반면에 약값이 (...) 가장 비싼 아이템이 1만골드에 판매된다.아리안 마을에 어느 NPC는 1만골드 제한이 없었는데 패치되었다, 당시 1억골드면 많이 모았던 시절. 복수로 중첩된 강화 소모품을 팔면 좀 비싸다. 한번에 다팔면 1만골드제한 걸리니 나누어팔자
비매너 플레이
메크로와 자리 스틸등에 대해 제재가 심하지 않은 편이다.[] 캐릭터가 쎄면 장땡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몇몇 무개념 유저들이 꼬우면 나보다 쌔던지 좀더 현질하던지 라는식으로 비매너짓을 하는 경우가 더러 있어 눈쌀이 찌푸려지는 일이 생긴다. 그리고 비정상적인 사냥터 구조덕분에 사냥도 매크로랑 별만 다를바없는 구조가 되다보니 매크로가 지나치게 많이 성행한다.
이는 붉은보석 자체의 시스템구조 문제가 가장크다. 이계몬스터가 뜨는 사냥터에 캐릭터를 세우고 논타켓팅 스킬만 난사해주기만 하면 끝이니
일부 유저들은 손사냥하느니 타 오래된게임들처럼 그냥 자체 매크로를 추가해달라는 의견들도 있다.
여담으로 이런 플레이에 대처하기위해서 타락천사의 콜링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비매너 플레이어가 있거나 그 파티원들이 있는경우 자리가 남을때 쩔 파티요청해서 승인하면 마을이나 저 멀리 보내버리는 방법이다. 그러나 다시 올 수도 있다. 참고로 폐광처럼 층수가 많은 곳이라면 아주 열받게 해줄 수 있다. 물론 콜링 스킬레벨이 아주 높아야 한다.
회사의 지나친 과금유도와 폭발한 무능한 운영
게임자체 과금방향과 운영방향이 얼마나 망가져있는지 확인가능한 게임이 망가진 증거 2
편의성을 돈으로 판다. 하지만 그 편의성이 게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수준이라 문제다.
초창기에는 유료존 난입을 위하거나 빠른육성, 빠른육성 맵 진입을 위해서 주로 과금유도를 하였다.
포탈 오브, 포탈 스피어 두 종류였으며, 가격은 각각 1개월에 9800원, 19600원이다.
스탯을 잘못 올리게되면 스텟 재분배를 할 수가 있다. 다만 실수로 하나 잘못올리면 여러모로 성가신 상황이 생기나 150레벨 초기화퀘스트
아이템 현금거래도 잦았으며 오픈시절부터 골드가치가 높게 관리 되었다.
2017년 여름 '유저간담회'을 통해서 유저들의 마음을 겨우 돌려놓았음에도 달라지는것을 없음을 넘어 반쪽짜리 업데이트와 없데이트를 계속함에도 유일하게 꾸준한 과금요소 추가[]만 해대며 유저들에게 실망감을 안겼으며, 업데이트를 하는것마다 '완성'한것 같다고 느낀 업데이트는 대부분 없으며[] 시스템마다 급하게 만들어낸것들도 대다수였다.
무엇보다 유저들을 위하여 현재 밸런스적으로 큰문제인 유니크 성능을 손본다고했으며 자잘한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빠른기간내에 추가한다고했음에도 소식이없고 과금, 게임내의 골드소비를 촉진시키는 업데이트만 꾸준히 하는중이여서 유저들의 불만도 쌓였다.
캐릭터 밸런스 패치또한 집중적으로 조정한다고했음에도 했던 패치가 조악하기 그지없어서 더욱더 신뢰도를 떨어트렸다.[
'얼티 유니크'라는 기존 최종유니크를 훨씬 뛰어넘는 패널티가 제거된 과한성능의 유니크 추가를 했는데, 유저들은 그래도 괜찮은 업데이트라 칭하며 하나둘 유니크 흭득하며 유니크를 앵벌하는 유저들입장에서는 반가운 소식이였다.
그러나...
2018년 2월 7일 수요일
2월 업데이트와 동시에 이벤트라며 얼티 유니크가 나오는 상자를 캐쉬로 팔기시작했다
거의 최종으로 칭송받는 아이템을 업데이트된지 2개월채 안돼서 캐쉬상자에서 얻을수 있게 만든것.[18]
또다른 문제로 상자에선 얼티유니크 말고도 기존 유니크가 나오기로 되어있는데
대중적으로 쓰이는 유니크만 쏙 빼놓고 잡유니크 취급받는것들로 가득채워놨다는 것이다
기존 아이템 값은 떨어질대로 떨어지고, 기존에 열심히 사냥하던 사람들에게 제대로 엿맥이는 이벤트를 펼쳤다.
그리고 업데이트 당일때부터 희대의 심각한 버그가 발견되었다.
길드 일일퀘스트, 모험단 코인 퀘스트등 상당수가 횟수 제한없이 클리어 가능한것
기존 길드 일일퀘스트는 스피어라는 프리미엄 아이템이없을시 하루에 1회 클리어가능하며 상당수 경험치와 일정한 확률로 상당히 좋은 아이템을 주는 길드 보상 박스를 주는 혜자 퀘스트였으나 횟수제한없이 클리어가 가능하다보니 이를 악용한 유저들이 상당수나왔으며
일일퀘스트로 하루 최대 2~3개 얻을수 있는 모험가 코인으로 대여가능한 유니크 아이템이 패치로 추가되어 쓰임새가 다양해진 모험가코인을 얻을수있는 일일퀘스트마저 횟수제한 없이 할수있게되다보니 이또한 상당수 유저들이 이용했으나 운영진의 대처는 하루가 지나서야 이루어졌고
버그를 악용한 유저들과 버그를 우연히 알게된 유저들을 활동정지를 시키며 또 논란이 가중되었다.
이후 악용한 사례가없는 유저는 순차적으로 활동정지를 풀어준다고는 하였으나, 이전부터 치명적인 버그가 발생했음에도 대처가 늦는건 물론 일단 유저들을 활동정지를 시켜버리는 막장 그리고 며칠을 통해 점검, 수정으로 시간을 날려먹음에도 보상이없는게 전통시되다보니
유저들의 눈쌀이 찌푸려질수밖에없는 상황이되었다.
개발도 제대로 이루어지지않고, 과금유도만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다보니 현재 유저는 꽤나 줄어 마을이 한산할 정도.
2018년 3~4월 중반까지 아무런 소식없이 1+1, 세트판매 등만 해오다가 4월 25일에 늑대인간, 마총사의 밸런스 업데이트가 선공지로 올라왔지만. 이전 조련사의 밸런스 패치사항으로 봐서는 유저들의 반응은 냉담하기 그지없었고
버그수정이나 업데이트 없이 이벤트만 계속해서 현금결제를 유도하니 랭커, 현질 유저들은 하나둘 아이템을 처분하기에 이르는 상황에 도달했다.[19]
2018년 6월 27일 업데이트기준
메인 퀘스트라는 붉은보석 중심의 스토리로 이루어진 퀘스트가 있는데, 메인 챕터가 나눠져있고 챕터 하나하나가 난이도가있거나 그런것이 아닌 잡일을 너무 많이시키기때문에 깨는게 무척 힘든 퀘스트로 이루어져있다. 그런데 이날 붉은보석에 추가된 캐쉬아이템으로
메인 퀘스트 챕터를 클리어하는 캐쉬템을 추가함으로 단돈 2만원이면 메인퀘스트를 전부 깰수있게 만들었다.
유저들이 경악을 금치못했는데 더 나아가 사전에 추가한다는 소리하나없이 추가된 사항이라 더욱더 충격을 안겨주고있다.
아마 추가된단걸 알면 유저들 반발이 더 심할거라 예상한듯
2019년이 되고 꾸준히 매달 업데이트를 하다가 패치이후 치명적인버그가 나타났음에도 문의답변을 안해주고 몇 개월동안묵인하고있어 유저들의 신뢰를 더 져버리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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