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로스트아크 게임소개

뤼케 2020. 10. 11.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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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LOST ARK)는 게임 개발사 및 퍼블리셔인 스마일게이트 RPG가 개발한 쿼터뷰 액션 MMORPG다.

2014년 11월 12일 최초 공개를 하였으며 2018년 11월 7일부터 오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다 2019년 12월 4일 정식 오픈하였다.

플랫폼은 PC 하나뿐이지만 현재 콘솔 등 각종 플랫폼으로도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중이다

 

시스템 요구사항

정식 오픈 기준 시점으로 최적화는 준수한 편으로, 권장 사양을 지킨다면 원활하게 플레이 가능하다. 2011년 이후에 나온 쿼드코어 이상의 CPU와 16기가 정도의 램을 갖춘 컴퓨터로도 대규모 전투를 연출한 상황에서 프레임이 조금 떨어지는 수준이다. 다만, QHD 이상 해상도에서 공식 요구사항이 극단적으로 높아지는 것을 볼수 있는데, 60프레임 완전 보장을 기준으로 설명된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 플레이 상황에선 WQHD 해상도와, 모든 옵션 최상을 기준으로 6세대 이후의 인텔 CPU, 라이젠 이후의 AMD CPU와 GTX1060 정도의 사양으로도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UHD 이상급 해상도에선 2080급 이상의 그래픽 카드 사용을 권장한다

 

서버

처음에는 루페온, 이그하람, 기에나, 시리우스 서버로 시작되었으며. 2019년 4월 3일 9개 서버로 통합되었다. 2019년 7월 17일 현재 6개 서버로 운영 중이다.

2018년 11월 24일 서버증설관련 점검 이후 기존서버 수용 인원 및 신규서버 증설로 대기열이 현저히 줄어들었다. 피크타임인 평일 오후 7시~10시, 주말 오후 1시~ 의 평균 대기열이 14000~18000명 정도였는데 11월 24일 서버 증설 이후 최대 2000~5000명 정도로 줄어들어 버틸만한 정도가 되었다. 그리고 12월 13일 평일 피크타임(오후 8시에서 9시정도)에는 최초의 4개 서버(루페온, 이그하람, 기에나, 시리우스) 정도만 대기인원이 1000명 정도 되고 나머지 서버는 없다시피 한다. 대기열 1000명 정도면 한 10분에서 15분 정도 기다리면 접속이 되니, 오픈 베타 때에 비하면 많이 줄었다. 12월 29일 현재 이러한 대기열문제가 완벽히 해결됐다. 오히려 2019년 1월 부턴 몇몇 도시섭을 제외한 다른 서버들의 촌섭화가 진행되는 중이다.

4월 3일, 일부 서버의 통합이 이루어졌다. 통합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크투르스, 안타레스 서버가 통합됩니다.
•에버그레이스, 베아트리스 서버가 통합됩니다.

7월 17일 본 서버를 제외한 나머지 서버의 통합이 이루어졌다. 통합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그하람, 알데바란 서버가 통합됩니다.
•기에나, 프로키온 서버가 통합됩니다.
•시리우스, 크라테르 서버가 통합됩니다.

※ 서버 통합 이후에도 기존과 동일한 방법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공지사항

2020년 7월 29일 로드맵을 통해 8월 12일 시즌 2 최초의 신규 서버 '카단'이 나온다는 것이 밝혀졌다. 신규 서버 혜택으로 길드 성장 지원, 신규 서버 출석 이벤트, 오픈 기념 이벤트를 한다고 한다.#

서버의 명칭은 주신 루페온, 마왕 카제로스, 군단장 아브렐슈드 그리고 주요 등장 인물인 카단, 카마인, 실리안, 아만으로 이루어져 있다.

 

CBT 평가

방대한 볼륨을 자랑하는 컨텐츠, 이벤트 컷신이나 시네마틱 던전에서의 연출[1], 세 차례 CBT를 거치면서 새로 내놓은 것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 테스트 버전의 평가가 더 나았다면 과감히 뒤로 되돌리는 모습, 테스터들이 제출한 피드백이나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되는 여론을 대부분 수용하고 반영하는 모습 등에서 호평을 하고 있다. 2차 CBT에 처음 추가되었던 항해 컨텐츠 또한 파이널 테스트에서 개선되어 나오면서 앞으로 추가 및 개선될 카드 게임을 비롯한 다른 컨텐츠의 양과 완성도 면에서도 기대를 받고 있는 상태이다.

전체적인 비주얼과 OST, 액션, 타격감 등등 요소도 충분히 수작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50레벨기준 만렙 이후의 방대한 컨텐츠도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실제로 게임 리뷰를 전문으로 하는 유튜브 채널들에서는 괜찮은 게임이 나왔다는 평가들이 많으며 게임성 자체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보다는 개발사와 운영 주체가 될 스마일게이트의 화려한 전과(?)들 때문에 좋은 게임 만들어놓고 말아먹을지 모른다는 운영적인 측면에서 걱정을 하는 경우가 많다.

다만, 타 게임의 운영에서 보여주었던 스마일게이트의 막장 운영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며, 지나치게 오래 걸린 개발 기간으로 느껴지는 점[2], 2018년에 오픈한 게임이 언리얼 엔진 4가 아닌 언리얼 엔진 3를 기반으로 개발된 점, DirectX 9 전용이라는 점 등이 비판된다.

 

컨텐츠

로스트아크의 컨텐츠는 검은사막이나 아키에이지 같은 오픈월드를 표방하는 MMORPG 게임에 비견될 정도로 볼륨이 크다. 단순한 사냥부터 시작해서 낚시, 채집, 채광, 수렵, 벌목, 고고학으로 분류되는 6종의 생활 컨텐츠가 준비되어있고, 이러한 생활 컨텐츠를 통해서 상위티어의 장비를 직접 만들고, 부산물을 이용해서 장비를 연마하거나 사냥에 유용한 배틀아이템들을 제작할 수 있다. 사냥의 경우엔 필드사냥, 돌발퀘스트, 인던, 필드보스, 가디언 레이드 등등 다양한 스타일의 사냥이 가능하다. 특히 로스트아크의 핵심 컨텐츠 중 하나인 항해와 모험은 깊이감은 약간 덜할지언정 상당히 구성이 잘 된 편이다. 무인도를 탐험하거나 바다위의 다양한 이벤트를 즐겨 볼 수 있고, 모험의 서라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RPG의 본분인 모험과 탐험, 수집에 집중하고픈 유저들의 욕구를 잘 해소해준다. 거기다 MMORPG라는 장르 자체가 더 이상 새로운 시스템이 개발될 여지가 없는 장르라는 것을 제작진에서 일찌감치 인지한 탓에 아예 수많은 서브컬쳐의 클리셰와 패러디, 오마주로 게임을 구성해뒀다. 그렇다보니 한 게임 안에서 서양 판타지, 무협지, SF, 세기말 스토리 등등을 한꺼번에 감상할 수 있을 정도. 거기다 상술했듯 수많은 패러디와 오마주로 점철된 게임이라 서브컬쳐에 조금이라도 지식이 있는 게이머라면 게임을 플레이 하다가 '어, 이 장면은?'하고 흥미를 가질만한 부분도 상당히 많다.

 

호평

로스트아크 컨텐츠의 큰 장점이자 특징은 전투 컨텐츠, 생활 컨텐츠, 모험 컨텐츠가 강제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컨텐츠의 다양성은 이미 와우나 마비노기같은 오래된 온라인 게임에서 구현되었지만 해당 게임들과 달리 로스트아크의 상위 컨텐츠들은 서로간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는 분리된 영역으로서 존재한다. 모든 컨텐츠가 해금되어서 사실상 게임을 진정하게 시작하는 만렙구간에서 상위 장비를 파밍하는 방법도 일반적인 MMORPG 게임처럼 사냥을 통해서 얻는 방법이 존재하고, 동시에 생활 스킬들로 재료들을 파밍해서 그 재료들로 장비를 제작하거나, 바다위의 여러 섬을 탐험다니며 재료를 모아서 장비를 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만렙구간의 아이템 파밍 루트가 상당히 다양하게 설계된 것인데, 그러면서도 밸런스를 조정하기 위해서 시간 투자대비 장비파밍 난이도는 사냥쪽이 조금 더 쉽게 하거나, 악세서리 수급은 전투컨텐츠를 이용하는게 효율이 좋게 구성해뒀다. 물론 플레이어의 편의에 따라서 각 컨텐츠의 아이템을 조합해서 빠르게 아이템 레벨을 올리는 방법도 쓸 수 있으며, 실제로 그런식의 아이템 트리가 개발되어 많은 플레이어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그 외에 맵마다 숨겨진 장소나 아이템[3]이 있어서 그런곳을 직접 찾아다니고, 거기서 특이한 재료나 퀘스트 등을 수집하는 재미도 있는 등등 단순히 렙업과 사냥, 장비파밍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MMORPG로서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컨텐츠를 체험할 수 있게끔 컨텐츠를 구성해뒀다. 특히 모코코 씨앗의 경우에는 각 대륙과 섬 사이에 온갖 숨겨진 장소를 마련해 꼼꼼히 숨겨두고, 특별한 기믹을 발동해야 숨겨진 장소로 입장하게 유도하는 등 온라인게임에서는 흔히 보기 힘든 시스템을 채택해서 퍼즐이나 숨겨진 요소를 찾는데 재미를 느끼는 플레이어에게 색다른 재미를 안겨주고 있다.

항해가 중심이 되는 모험 컨텐츠의 경우에도 의외로 구색이 잘 갖춰져 있다. 여러 종류의 선박을 업그레이드하고, 다양한 특성을 가진 개성적인 선원들을 습득해서 선박에 태울 수 있으며 해상에서도 대륙과 섬을 오가는 것 뿐만이 아니라 보물을 찾거나, 어업으로 해양생물을 수집한다던지 다양한 컨텐츠를 즐겨볼 수 있다. 또한 해상의 경우엔 다양한 위험지대가 존재하고 위험지대에는 일반해역보다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는 파밍구간을 배치함으로서 최소한의 난이도 설계도 시도했다. 게임에 구현된 수많은 섬의 경우에도 각 섬마다 고유의 퀘스트와 배경스토리가 있어서 탐험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두드러지는 특징이자 장점 중 하나는 국산 MMORPG 게임들 중에선 비교할만한 게임이 없을 정도로 난이도가 계단식으로 정교하게 설계되었다는 것이다.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의 동선이 자연스럽게 한 방향으로 진행되게 구성되어서 이전 장소를 다시 되돌아갈 필요가 없게끔 해두었다.[4][5] 또한 게임 시스템 전반이 과금으로 스펙딸을 쳐서 돌파하려는 사람들을 완전히 배제한 설계임이 잘 드러난다.[6] 실제로 대부분의 컨텐츠가 해금되는 40렙대 이후로 넘어가면 강해지기 위해 하는 게임이 아니라 즐기기 위해 하는 게임이라는 인상을 받을 수 있다.

 

혹평

퀘스트 동선이 편한건 메인 퀘스트와 월드 퀘스트까지다. 만렙때 주로하게되는 모험 퀘스트, 호감도 퀘스트는 여러 섬이나 대륙을 오가는 엄청난 뺑뺑이 퀘스트들인데 노래, 감정표현, 능력치 물약, 섬의 마음 등을 얻기위해서는 필수라 어쩔수 없이 해야한다. 그 수도 매우 많아 그동안 아꼈던 동선을 수백배로 돌려준다.

요약하자면 바다만큼 넓고, 개울만큼 얕다 정도

 

스토리와 연출

현재 로스트아크의 여러 요소 중 비판이 많은 부분이다. 스토리 자체의 수준이 낮다는 의견도 있고, 대사가 유치해서 몰입이 안된다는 평가도 있는 등 세세한 의견이 갈리는 편이지만 공통적으로 스토리나 연출등에 있어서 뭔가 문제가 있다는건 플레이어 대부분의 의견이다.

 

호평

단발성 연출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호평을 하고 있는 부분이다. 특히 DX9으로 최적화를 어떻게 했는지 의문스러운[7] 영광의 벽과 왕의 무덤 같은 인스턴스 던전, 광기의 축제가 특유의 장엄한 규모와 적절한 배경음악 덕분에 상당히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규모의 연출만 고집하는게 아니라 루테란을 벗어나면 스케일을 이용한 웅장한 연출이 줄어들고 세세한 디테일을 살리는 연출로 전환되며 여러모로 신선함을 안겨주는 편이다.

혹평 파트 전반에 언급되었듯 메인스토리에 대한 평가는 전체적으로 박하지만 서브퀘스트는 평이 꽤 좋은 편이다. 어떤 화가가 영감을 얻기 위해 이삭이라도 주워보라고 요구한다든가,[8] 사이드 퀘스트 이름이 어리다고 놀리지 말아요라든가, 루테란에서 특성변화 하는 npc 대사 중에 '어이쿠 손이 미끄러질 뻔했네'가 있는 등등 깨알같은 개그와 패러디가 많고, 메인퀘스트 이후 등장하는 수많은 모험 퀘스트들도 제각각 색채가 다른 특성 있는 스토리를 갖고 있다.[9] 사실 로스트아크의 부족한 플롯이나 스토리텔링 능력을 보았을 때 이야기를 길게 끌지 않고 비교적 빠르게 전개하는 서브퀘스트의 평가가 상대적으로 더 높을 수밖에 없다.

상대적으로 스토리적 디테일이 살아있다는점도 장점으로 볼 수 있다. 직업별로 대사가 조금씩 다른것[10] 해당 지역의 뒷배경을 모험의 서로 풀어낸것이라던가 호감도 퀘스트를 통한 캐릭터들의 자잘한 뒷배경을 알려주는등 이런저런 설정을 보는 재미가 있다. 다만 메인퀘스트로 둬야할 내용과 서브로 둬야할 내용이 혼재되어있어 메인스토리에 이입이 잘 안되는 흠이 존재한다.

 

혹평

스토리에 대한 혹평의 가장 큰 원인은 플롯이 부실하다는 점이다. 캐릭터 생성 직후부터 10레벨을 달성하고 전직을 선택하는 튜토리얼 구간에서 많은 이야기를 플레이어에게 보여주지만 인과관계 부족 등의 이유로 이야기의 전개 속도에 비해서 플롯이 부실해 플레이어에게 몰입을 시켜주지 못한다. 그나마 플롯이 구색을 갖춘 건 마법사와 무도가의 튜토리얼 정도인데 그나마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왜' 아크를 구하러 가야하는지 납득은 가는 수준이다. 그러나 그나마 괜찮다는 마법사 튜토리얼도 진행해보면 실린 여왕 아제나의 몸에 이난나의 영혼이 깃들었다거나 플레이어 캐릭터가 대마법사의 영혼과 연관이 있다거나 하는 장면이 나오지만 도무지 무슨 뜻인지 알 수도 없고 관련 설명도 나오지 않아 흥미를 유발시키지 못하는 등 불필요한 설정만 있고 이걸 전혀 녹여내지 못하고 있다. 공식 홈페이지의 세계관에 관련 설정이 정리되어 있지만 홈페이지 가서 설정을 찾아봐야 하는 스토리는 당연히 실패한 것이다.

여기에 더하자면 아르테미스-유디아-루테란으로 이어지는 스토리는 비록 진부하지만 암약하는 악마 카마인과 악마와 인간사이에서 갈등하는 아만, 결국 인간에게 실망하고 카마인을 선택한 아만이라는 클라이막스에서 갑자기 해당 스토리가 끝나버린다. 이후엔 대륙별로 돌아다니며 각종 사건에 휘말리는데 정작 깊이있게 파고드는 부분이 없고[11] 카마인과 아만은 그렇게 사라진 뒤 OBT시점에서 아예 등장이 없다. 그렇게 루테란을 떠난 후 갑자기 나타나는 귀여운 모코코들의 등장과 갑자기 변하는 배경,분위기는 아무리 대륙을 떠나 새 대륙에 들어왔다고 해도 스토리의 이어지는 부분은 그냥 아크를 찾는다 라는 거밖에 없고 새로운 게임을 하는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초반부터 루테란을 떠나기 전까지 플레이어에게 익숙해졌던 그 분위기가 180도 바뀌어버리고 등장인물도 싹다 바뀌어버리니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어리둥절할 따름, 이 상황에서 메인스토리완 1도 연관이 없는 가디언 레이드와 카오스던전을 중심으로한 아이템 파밍으로 유저들의 아이템 수준만 급격히 올라가고 있는데 차후 스토리와 신대륙에서의 몬스터 수준 등의 레벨디자인은 어떻게 대처할 지 궁금할 따름.

MMORPG가 만렙 보고 시작하는 게임이라고는 해도, 초반에 플레이어들을 끌어들일만한 스토리 떡밥을 던지든, 구경거리를 듬뿍 넣든, 필드 이벤트를 대량으로 때려박든, 뭔가 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그러나 로스트아크의 경우는 직선맵 따라가며 몹 잡고 스토리 보는 것 위주만 행하고, 그나마 있는 스토리도 부실한 플롯으로 인해서 상당수의 유저들이 튜토리얼 구간에서 흥미를 잃고 손을 떼는 것이다. 프롤로그 이후의 전개도 플롯이 부실하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데, 아만을 만나고 아만과 합류해서 레온하트로 가서 본격적으로 메인 스토리를 시작하는 구간은 굉장히 심각하다. 그나마 프롤로그에서 의미를 부여받았던 캐릭터들도 이 시점에선 도대체 왜 저기로 가고 저 엔피시를 만났으며, 왜 합류해서 같이 떠나는지에 대해서 도통 몰입을 시켜주지 못하고 있다. 물론 MMORPG가 스토리게임은 아닌 만큼 정교하게 이야기를 구성해야 할 필요성은 없으나 현재 상황은 그것을 감안해도 너무 플롯이 엉망이라 초반부터 흥미를 잃게 만든다는 지적이 많다.

플롯의 문제와 더불어 자주 지적받는 문제는 엔피시들의 컨셉과 대사같은 요소들이다. 이른바 스토리텔링에 해당되는 요소들인데, 기반 스토리가 아무리 클리셰 투성이에 진부하다고해도 이를 보는이에게 전달하는 방식이 세련되면 그런 단점은 얼마든지 커버할 수 있다.

반면 로스트아크는 스토리텔링이 매우 조잡해서 엔피시의 대사 하나하나가 엔피시의 내면도 반영하지 못하고, 때론 무미건조하거나 지나치게 현대적인 감성의 대사가 대부분이다. 플롯을 전개하기 힘들다면 엔피시의 대사나 연출같은 스토리텔링에서 동기를 부여하고 표현된 내용을 던져줘야 하지만 그것도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 상황을 단적으로 보여주는게 바로 아만이다. 아만은 메인스토리 내내 높은 비중을 가지고 컷씬에서도 지나치게 주목을 받아 막타충이라고 놀림받지만 정작 캐릭터성은 없다고 평가받는다. 이는 아만의 대사들이 "아! 오셨군요!" "환자들을 치료해야 해요..."같은 현재 상황을 묘사하는 피상적인 대사가 대부분인 반면 캐릭터의 과거사와 내면심리는 어린 시절 반악마라고 따돌림 받던 장면 외엔 전무하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과도한 비중에 비해 클리세만 가득하고 캐릭터성이 없다는 평가를 받으며 플레이어들이 스토리에 몰입을 하지 못하고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었다고 평가받는다.[스포일러] 이는 아만 뿐만 아니라 실리안, 카마인 등 거의 모든 NPC가 마찬가지의 평가를 받고 있다.

실력있는 RPG 게임 회사들이 자신들의 게임에 수많은 대화 선택지를 주고 스토리의 흐름도 변화시킬수 있도록 게임을 만들고 있다. 그만큼 대사는 RPG장르에서 중요한 요소다. 카메라 연출을 아무리 잘 잡아도 대사가 없으면 다양한 표현을 하기가 힘들고 인물의 심리를 알아채고 공감하기 어렵다. 무엇보다 이런 쿼터뷰 게임들은 등장인물의 얼굴이나 생김새를 가까이서 보기 힘든 만큼 특징이나 심리묘사, 배경등을 대사로 깔끔하게 처리해 소설 같은 정교함을 필요로 하는데 그런게 부족한 정도가 아니라 아예 전무하니 게임에 집중이 될 리가 없다.

많은 이에게 찬사를 받는 연출도 사실 문제가 없는건 아닌데, 연출의 수준 자체는 훌륭하지만 그것을 배치한 방식이 엉망이다. 상단에 언급했듯 스토리텔링의 요소 중 하나는 플레이어에게 전달하는 대사와 같은 텍스트도 있지만 시각적으로 바로 전달하는 연출도 있다. 연출이 세련되면 많은 텍스트를 동원하지 않다고 플레이어를 사로잡을 수 있으며, 실제로 이렇게 시각적으로 강렬한 연출을 쓰면서 텍스트는 극도로 억제하는 방식의 스토리텔링을 쓴 게임으로 다크소울 시리즈가 있다. 로스트아크의 경우엔 대부분의 게임이 그렇듯 텍스트와 연출을 적절히 배합해서 스토리텔링을 구사하려했으나 서로 보완해야할 텍스트와 연출이 사실상 따로 노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높은 수준의 연출로 호평받는 영광의 벽, 왕의 무덤 같은 곳은 플레이어의 동선에서 어느정도 격리되어 있는 시네마틱 던전인데, 이런 장소로 넘어가는 전후에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서 연출이 스토리와 녹아들 수 있게 해야하지만 대사도 플롯도 붕괴하면서 사실상 실패했다. 간단히 말하자면 많은 이에게 로스트아크의 연출을 물어보면 상술한 영광의 벽이나 왕의 무덤같은 예시를 언급하지만 '왜' 그런 연출이 전개되었고, 그런 연출로 인해서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는 기억을 못하거나 잘 알지 못하는게 대부분이다. 시각적인 충격을 주는것은 성공했으나 그걸 스토리의 일부로 편입하는데 실패해서 플레이어에게 별개의 요소로 받아들여진 셈. 차라리 저런 단발성 연출은 인게임 시네마틱 영상으로 재편집해서 초반 부분에 집어넣는게 더 좋았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또한 당장 전쟁이 일어나고 악마가 쳐들어오는 급박한 상황에 지나가는 NPC들의 아주 개인적이고 사소한 부탁들을 빠짐없이 다 들어주는 주인공의 행적은 스토리의 긴박한 상황과 심한 괴리감을 불러일으켜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로 평가받는다. 각종 도적떼 하며 반란세력에 메인스토리에 하등 관계없는 수집퀘스트들은 메이플스토리를 위시한 한국 MMORPG 특유의 노가다성 퀘스트를 떠올리게 만든다. 아예 메인스토리랑 관계가 없는 타 지역 퀘스트라면 또 모르겠는데, 이게 메인스토리랑 엮여서 서브퀘스트로 나오니 상황설명이 전혀 안된다.

로스트아크의 수준낮은 작명 센스도 문제점으로 지적받고 있다. 지역과 인물의 이름은 플레이어에게 각각의 개성을 각인시키는 중요한 수단인데, 로스트아크에선 이 이름들이 그냥 의미불명의 '영어 비슷한' 단어들로 되어있다. 매우 방대한 세계관에 존재하는 대륙과 섬의 이름에서 별다른 개성이 묻어나오지 않는다. 그나마 무협지 세계관을 차용한 애니츠가 문제가 덜하고, 나머지 지역은 과장 좀 보태서 눈뜨고 봐주기 어려운 수준이다.

한편 로스트아크의 그 많은 지역들의 문화적 다양성이 두드러지지 않는 점도 있다. 사실 MMORPG는 종족이 다양하게 나오면 종족별로 차별성을 주기 위해 문화적으로 다른 특성을 주는 게 보통인데[13], 로스트 아크는 종족이 다들 인간이라 그런지 중국 문화의 특성을 따온 애니츠와 주변의 일부 섬을 제외하면 중세 서양 판타지의 특성을 보여주는 편이며, SF 컨셉의 아르데타인 지역마저도 백인 문화권의 특성만 보여주고 있다.[14] 물론 게임에서 정치적 올바름을 강요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건 기본 상식이지만 로스트아크의 경우엔 방대한 세계관에 비해서 문화적, 인종적 다양성이 지나치게 경직되어서 반대로 좋지 않은 평가를 받기도 한다. 특히 저런 문제에 민감한 영미권에서 자주 나오는 비판인데, 총평란에 링크되어 있는 뉴질랜드의 트위치 스트리머 Quin69도 왜 백인 문화권만 집요하게 묘사되었는지에 대해서 아쉬움을 표하며 중동이나 아프리카 문화에서 모티브를 따온 지역이 나오길 바란다는 의견을 남겼다. 여러모로 국내 게임계의 문화적 인식의 한계를 보여주는 단점이다. 다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공개될 지역들이 아직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15] 벌써부터 속단하기는 이르다는 의견도 있다[16]. 미공개 지역 중 타 문화권에서 모티브를 따 온 지역이 있을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

 

최적화

화면에 표시되는 오브젝트 양이 타 게임과 비교하여 많은 편임에도 프레임 드랍은 찾아볼 수도 없는 수준이며, 심지어 수십 명이 한 자리에 모여 스킬을 난사하는 필드 레이드에서도 프레임 드랍이 거의 없다. [17] 렉이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서버가 폭주하며 생기는 서버 자체의 문제이며, 게임 클라이언트는 현재로선 큰 문제가 없다.

다만 후술할 서버 문제로 인한 버그가 매우 많다. 별 문제도 없는데도 이유없이 튕기는 문제가 특히 심하게 부각되는데, 특정 PC에서는 계속 발생한다는 말도 있다. 기초적으로 트리거 실행이 뜻대로 안되는 잡다한 버그들도 많다. 심지어 특정 공유기에서 IP어드레스 쪽에 문제가 있어 게임접속이 안되는 구시대적인 버그까지 있다. 이 경우 공유기를 빼고 직접 꽂으면 해결된다. 오픈 베타 직후에도 제작진이 버그 리스트를 공지했으며, 현재 차차 고쳐나가는 중이다.

도시지역에서 전장게시판을 열면 5~10초마다 화면이 프리징이 걸리는 현상이 있었고 지금은 고쳐진 상태다. 게임의 잦은 업데이트 이후 일부 컴퓨터 환경에서 렉이 심해졌고 아직까지 베른, 루테란과 같은 오브젝트 많은 도시맵에서 권장사양이 충분해도 간헐적 끊김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는 최고사양을 갖춘 스트리머 방송화면을 봐도 도시지역을 돌아다닐 때 끊기는 현상을 볼 수 있다. 레이드 맵에서 시작할 때 프리징 현상이 발생하는 등 불안정한 점 또한 많다. PC방에서도 사양이 권장사양을 훨씬 웃도는데 간헐적 끊김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그래픽 및 디자인

베타를 거치면서 고사양 모바일 게임이 연상된다는 평가가 주를 차지했으나 쿼터뷰 시점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준수한 수준의 그래픽이라는 평가가 늘고 있다. 비록 다른 장르이지만, 같은 쿼터뷰로서 그나마 로스트아크보다 그래픽이 좋은 쿼터뷰 게임은 최근에 얼리 액세스를 시작한 데브켓의 어센던트 원이라는 쿼터뷰 MOBA 게임이 있는데 어센던트 원은 오히려 그래픽이 너무 좋아서 불필요한 그래픽이고 넓은 화면에서 많은 정보를 보면서 플레이해야하는 쿼터뷰 라는 장르로서는 직관성과 시인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에 반해 로스트아크는 쿼터뷰 장르로서 갖춰야할 그래픽을 충분히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애니메이션의 경우 유명한 영광의 벽 전투 등의 거대한 스케일에 가려져 있지만 다른 컷씬들에서 디테일이 부족하다는 것을 자주 목격할 수 있다. 각종 애니메이션에서 입이 움직이지 않거나 표정이 딱딱하게 굳어있거나 한 것을 흔히 볼 수 있으며 움직임 또한 매우 경직되어있다.[18]캐릭터가 작게 보이는 쿼터뷰 시점을 유지한다면 별 문제가 없지만 서브 퀘스트와 후반부 탐험 퀘스트까지 수행하다보면 컷신이 자주 나오는데 최대한 가리거나 멀리 떨어져도 모자랄 판에 불필요할 정도로 클로즈업을 남발하는 경향이 커서 이런 것들이 유독 눈에 띈다. 그래도 권장 사양이 낮고 국내에선 이런 쪽으로 파고드는 유저도 거의 없어 디테일이 부족해도 큰 불만을 갖는 경우는 잘 나오지 않는다.

호불호가 조금 갈리지만 일단은 쿼터뷰로서 합격이라는 게임 전반의 그래픽과 달리 캐릭터들의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악평을 받고 있다. 쿼터뷰 시점의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캐릭터들 디자인이 1인칭 또는 3인칭 게임 수준으로 지나치게 자세한데다[19]리니지2 이후로 이어지는 국산 판타지 게임 특유의 묘사가 발목을 잡는 것으로 보이는데 지나치게 섹스어필이 심한 여성 캐릭터[20] , 쓸데없이 장식만 많은 갑옷으로 몸을 감싼 근육질의 남성 캐릭터, 소위 날렵한 스키니 원딜형 남성 캐릭터 디자인 등등이 그렇다. 외모도 개성이나 특징이 잡혀있지 않는 마네킹같은 미형이라는 비판을 받고있다. 미형으로 과도하게 통일되어있는 느낌은 여성 NPC 쪽이 심한 편. 캐릭터 디자인에 만족하는 사람들은 미형 디자인이 흔해서 신선하지는 않지만 대중에게 거부감 없이 잘 받아들여진다는 무난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잘못된 것은 아니다는 입장이다.

또한 로스트아크의 플레이어블 캐릭터들이 클래스별 의상 디자인이 전부 비슷해서 문제가 되고 있다. 클래스별로 캐릭터의 특징을 나누는 요소 중 하나가 디자인의 차별성인데, 그나마 눈에 보이는 무기로 개성을 드러내려고 했는지 전사나 헌터, 마법사 클래스는 문제가 덜하지만 무도가는 무기가 눈에 띄지 않거나 비슷해서 뭐가 어떤 캐릭터인지 구분이 안간다는 말이 있다. 결국 모자란 스토리와 더불어서 디자인의 문제로 인해 플레이어블 캐릭터, 심지어는 NPC까지 개성있는 캐릭터성을 구축하는 데에는 실패하지 않았느냐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버

로스트아크/사건사고 및 논란 문서에도 서술되어 있듯이 2018년 11월 OBT 시작과 동시에 가장 말이 많이 나온 부분이다. 게임에 접속하는 동안에서도 버그가 많아서 게임에 들어가지 못하는 유저들이 많았다. 대외적으로는 1시간 이내의 서버 안정화란 웹진 기사까지 나왔지만, 정작 당일에 로그인까지 완료하고 대기열까지 다 기다려도 진행이 안돼서 게임플레이를 못한 사람들이 존재했을 정도다.

특히 대기열이 심각한 문제였었는데, 접속자가 평일 저녁 등 접속자가 늘어나는 시간대엔 서버당 대기인원이 1만 명대를 넘어가고 접속하는데만 3시간 이상를 대기해야 할 정도로 한때 대기시간이 극심하게 길어졌었다.[22] 서버로 인한 문제가 워낙 극심하다보니 한때 노이즈 마케팅을 노리고 일부러 서버증설을 미루는게 아니냐는 말이 나왔을 정도였다. 이로인해서 대기열 문제로 스마일게이트 측에서 11월 22일에 서버 증설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한편(기사) 증설이 늦어진 이유에 대해서 전 게임업계[23]인 김성회가 본인의 유튜브 영상에서 서버 증설에 관한 썰을 풀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자사의 전작인 소울워커에 이어 사업부의 연이은 수요예측 실패로 인하여 서버증설이 되려 손해가 되지 않을까하는 걱정에 서버증설에 신중한 것이었다는듯.[24] 다행히 뒤늦게나마 서버를 대폭 증설하고, 신서버도 추가하면서 11월 말 기준 피크타임에도 대기인원이 2천 ~ 3천 명 수준으로 하락해서 그럭저럭 무난한 접속이 가능하게 되었다.

서버접속 환경과 별개로 핑이 급격히 높아져서 넷코드 현상이 걸리는 경우까지 발생하고 있다. 원인을 해외에서의 VPN 접속에 의한 현상으로 보고있지만, 여타게임들과 달리 VPN접속자들로 인해 원할한 게임플레이를 방해한다는 점에서 서버에 대한 평이 나쁜쪽으로 영향이 미칠 정도이다. 핑의 문서에도 서술되어 있듯이 대체로 게임에서 플레이어간 동기화를 위해서 핑이 높은 사람을 따라가게 설계하는 게임은 슈팅 장르와 대전 장르인데, MMORPG 장르에서는 서버가 유저의 높은 핑에 맞추는 설계를 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에서의 접속만으로 핑이 생기는 것이라면 설계에 상당한 문제가 있는 서버라는 말이 된다. 그러나 반대로 중국에서의 대규모 접속과 같은 공격으로 인한 핑인거면 외부 접속에 대한 보안에 취약한 서버라는 것으로 되버린다. 다만 이 부분도 서버를 크게 증설한 지금은 증상이 상당히 호전되었고, 서버 자체가 과도한 부담을 안으면서 생긴 문제로 추측되고 있다.

채널 시스템도 문제가 많은데, 지역 유저 수에 맞춰 유동적으로 채널을 생성하는 시스템 상 불필요한 경쟁 또는 분쟁 요소를 만들게 된다. 이 문제는 특히 섬에서 두드러지는데, 경쟁 요소가 있는 섬의 경우 가뜩이나 적은 채널 숫자로 인해 개판 5분 전이 되기 쉽다. 아르곤 에스텔라, 칼트헤르츠, 황금물결 섬, 이 섬들은 패치로 쉬워졌다 과 같이 극히 좁은 지역에서 다수의 유저가 한정된 자원을 두고 경쟁해야만 하는 섬은 사실 상 그들만의 리그가 되어 가는 중.

 

과금

서비스 시작 하루만에 과금 유도 논란이 일어났지만, 세간에 떠도는 소문의 대부분은 과장된 내용에 거짓으로 밝혀졌다. 캐쉬샵에서 판매중인 과금 아이템들은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따로 구할 수 있거나, 대체가 가능한게 대부분이였다. 일례로 가장 비판이 많았던 아바타의 경우엔 조화세트, 가디언 세트 등 특정 장비에 한하긴 하지만 5연마 후 분해해서 나오는 제작서로 동일한 디자인의 아바타를 제작이 가능하며[25]탈것 역시 게임 내에서도 다양한 종류를 얻을 수 있고 유료탈것과 인게임 탈것의 게임상 스펙 차이는 없다. 현재로서 캐쉬샵에서 판매중인 아이템의 경우 소모성 아이템이나 각종 치장용 아이템, 일일퀘스트 완료권 등 바로 강해지는 아이템보단 흔히 말하는 돈으로 시간을 사는 느낌의 상품이 대부분이다.

다만 몇가지 혹평을 받는 부분은 물론 있다. 우선 엄밀히 말해 오픈 베타라는 테스트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테스트 첫날부터 런칭패키지를 비롯해서 피시방 일정시간 이용 이벤트, 각종 수많은 패키지 상품 등 과금유도에 매우 적극적이라는 것.

또한 주 컨텐츠라 할 수 있는 가디언 레이드는 고난이도로 갈수록 배틀아이템의 사용이 중요해지는데 로스트아크의 경우 NPC나 이런저런 컨덴츠에 소모되는 재화를 실링. 유저간 거래에 사용되는 재화를 골드로 분리해놨는데 골드의 경우 과금 재화라 할 수 있는 크리스탈과 일정비율로 교환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해서 상위컨덴츠들은 고급 배틀아이템의 대량사용하게 설계해서 이런 소모성 아이템들을 구매하기 위해 크리스탈를 결재해서 골드로 환급한다거나 혹은 크리스탈로 소모성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마리의 비밀상점 이용을 유도하는식으로 주요 수입원을 소모성 아이템 구매로 설계한게 아니냔 말이 있다. 때문에 일각에서 가랑비에 옷젖는 식의 과금이라는 평도 나온다.

이에 대한 반론으로는 4단계 레이드에서 셋팅으로 제대로 갖추면 배틀아이템을 소모하지 않고도 클리어가 가능하기때문에, 세팅을 제대로 갖추지 않고 아이템 레벨만 높여서 올라가는 유저들이 셋팅 대신에 배틀아이템이 필요했다고 하는 것이 현재 고레벨유저 사이의 의견이다.
실제 과금모델은 정식 서비스를 해야 알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어떤 온라인 RPG에도 없던 레이드 즉시 완결권을 팔기 시작하며 유저들이 대거 이탈하는 사태가 터지게 됐다. 결국에는 완결권을 삭제한다

 

운영

운영 초반인만큼 꽤나 신경을 쓰는 티가 나는 편이다. 또한 자회사 계열인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에서 운영하는게 아닌, 개발사인 스마일게이트RPG에서 직접 운영하기까지 한다.[26] 매크로와 같은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의 경우엔 적발시 즉시 처분을 하는 등등 나름 대응을 하는 편. 하지만 누가 스마게 아니랄까봐 불안한 점도 많이 보이는데, 지나치게 잦은 점검과 몇몇 게이머에 대한 편파적인 취급을 문제삼고 있다.

먼저 점검의 경우엔 상단의 서버문제로 인한 점검과 크고 작은 버그가 잇따라 발견되며 그에 대해서 대처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인데, 하필이면 점검을 피크타임과 주말에도 거침없이 하다보니 게이머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물론 오픈베타라서 잦은 점검과 서버 불안정은 어느정도 넘어가줘야 한다는 반박도 있으나 애초에 정말로 사전적인 의미의 베타를 하고자 했다면 첫날부터 캐쉬상점을 열어서 돈 벌 생각부터 하진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버그악용으로 인한 사용자 계정 처분에도 문제가 발견되고 있다. 일반유저에 대해서는 계정을 일시정지 시켜서라도 버그와 시스템 악용으로 취득한 이득을 반드시 회수하는 모습을 보이는 반면에, 최근에 모 스트리머가 추종자들의 도움을 받아가며 시스템상의 허점을 이용해 이득을 취한 부분에 대해서는 게임사에서 이를 인지하고 시스템을 수정했는데도 불구하고 정작 그 허점을 이용해 이득을 취한 스트리머에겐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아서 많은 게이머들이 불만을 표하고 있다.

2018년 11월 30일에 있었던 업데이트 및 업데이트 예고에서 기존에 한국 MMORPG가 보여준 꼬접식 운영이 아닌 유저들의 불편사항을 대부분 수용하고 고치려는 노력을 하는 모습을 보여줘서 일시적으로 평가가 오르기도 했다. 하지만 정기점검의 업데이트 내용만으론 게이머들에게 쌓이는 여러 불만여론을 해결하기엔 역부족인게 드러나기 시작해서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이후 12월 5일에 있었던 업데이트에서도 유저내에서 불만이 많았던 속칭 운빨에 의존하는 여러섬의 마음의 확률을 올려주고 많은 유저들이요구하던 레이드 파티찾기 시스템,버그수정 여러 재화들의 수급처 마련등 유저들이 원하던 피드백을 해주었으나 플레이어들의 불편함과 불만을 식히기엔 역부족이었다. 특히 문제가 갈수록 커지는 레이드와 배틀아이템의 문제는 손놓고 방치하는 지경이라 일부 극단적인 유저들은 12월 12일의 정기점검에 뭔가 해결책을 내놓지 않은 게임을 접어야한다는 주장까지 하는 지경이다. 그 악명높은 스마일게이트가 아니랄까봐 유저들의 여론은 귀꽉막고 듣지 않으며 자기네들 하고싶은대로 하는 상황이라는 말도 다시 나오는 상황이다.

낚시 버그를 통해 얻은 재화를 회수 하였다는 공지를 내 걸었지만, 정작 버그를 사용한 유저는 재화를 멀쩡히 가지고 있다. # (해당 생활 레벨에서 얻을수 없는 찬란한 물고기를 100개나 가지고 있음)

 

2020년 8월12일 시즌2


시즌 2가 시작되면서 매우 안 좋은 쪽으로 평가가 기울어지고 있다.시즌1 세기말에 뜬금없는 거래소 폐쇄로 유저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각종 재화마저 창렬한 교환비로 바뀌거나 그냥 삭제 되었으며 오픈 당일부터 긴급점검에 무제한 점검 그다음날인 8월 14일에는 점검 1분전에 공지를하고 긴급점검을 하는 기행을 보여주더니 15일에도 긴급점검 16일에도 긴급점검 17일에도 긴급점검으로 시즌2 오픈직후 하루종일 게임이 멀쩡하게 플레이 된 날이 없고 정작 기존유저들은 아이템 리셋과 짜디짠 보상과 컨텐츠 복붙에다가 내실이라 불리는 컨텐츠마저 초기화 되자 상당수가 접어버렸고 신규 유저들은 뭘해야하는지 해매다가 500도 안찍고 접어버리거나 성장구간 설계가 이상한 915~1050레벨에서 접어버리는등 시작이 매우 좋지 못하다 아직 시즌 2가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두고 봐야 알겠지만, 최악의 스타트를 끊은 것은 부정하기 어려운 사실이다.

 

 

총평

게임 자체는 MMORPG 장르의 검증된 시스템들을 따와서 평범한 편이다.[27][28] 대신 쿼터뷰로서 갖춰야할 적절한 수준의 그래픽과 후술할 스토리의 단점을 커버할정도로 공들인 액션과 연출을 비롯해 여러가지 게임 요소들이 고루 잘 갖춰진 맛 좋은 비빔밥이나 저렴한 뷔페같은 느낌의 게임이라는 후기가 많다. 종합해볼때 꽤나 만듦새가 좋은 평작이상이라는 평가가 많으며, 취향에 맞는 게이머들은 아이온과 검은사막 이후로 간만에 등장한 수작이라는 고평가를 내리기도 한다. 앞으로 추가될 컨텐츠가 많이 남은 만큼[29] 스마일게이트의 향후 행보에 따라서 게임의 평가가 더 올라갈 수도, 더 떨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개인 취향에 따른 그래픽에서 호불호는 갈리지만 장단이 있는 씬마다의 훌륭한 연출과 액션은 개발기간이 8년이나 걸린만큼 잘 어우러지는 짜임새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호평하는 부분은 연출이다. 방대한 컨텐츠 또한 일부 문제가 있으나 컨텐츠의 양에 비해서는 안정적으로 구현이 되어 있다. 반면에 공통적으로 지적되는 단점으로 스토리가 게임 내적인 장점을 크게 깎아먹고 있다. 성장구간이 사실상 튜토리얼인 현 시점에서 유입되는 신규 유저들을 붙잡는게 흥미를 유발하는 스토리인데, 이 부분에서는 실패했다는게 현재까지의 평가. 그나마 연출이 훌륭해서 스토리의 막장성을 감추고 있다는 말도 있는데, 그것마저도 30렙대는 진입해야 연출의 장점이 보이기 시작해서 꽤나 문제가 심각하다.

이외에 게임 외적인 부분에서는 호평보단 우려가 더 많다. 서버의 불안정성과 끊임없는 대기열, 잦은 점검이 유저들에게 피로감을 누적시키고 있으며[30] 잦은 버그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크고 작은 논란 또한 로스트아크에게 리스크로 다가온다. 가장 큰 우려와 악평을 받았던 과금 시스템에 대해서는 서비스 초기에 퍼졌던 루머를 거둬내고 보니 의외로 별 문제가 없다는게 밝혀졌지만, 크리스탈을 주는 패키지 시스템 등 모바일 게임에서 주로 보이던 과금 시스템을 사용했다 보니 여전히 불안함은 있는 편이다.[31]

등장 시점 면에서는 천운을 타고났다고 볼 수 있는데, MMORPG는 엄청난 초기투자와 서버 운영비가 필요한 게임이라 한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센세이션을 일으키던 시절에는 대작들이 여럿 나왔으나 이런 대작들이 와우의 아성을 넘지 못하면서 빠르게 사양세에 빠져버린 장르이다. 최근 대규모 자본이 투자된 PC플랫폼 기반의 AAA급 MMORPG 계보는 해외에선 2014년에 발매된 엘더스크롤 온라인이 끝이며, 이후로는 중국/한국에서 양산형 MMORPG들이 좀 나오는 정도고 영미권에서는 지극히 매니악한 인디게임 수준의 물건들이 조금 발매되는 것이 고작이라 신작에 목마른 유저층이 꽤 존재하는 시점이다. 해외에서도 블레스 온라인조차도 북미 스팀 발매 당일 판매 1위를 찍었을 정도로 목마른 유저층이 많았다.

더군다나 정통 MMORPG의 코어층을 끌어안고 있었던 검은사막 또한 막장 운영으로 그 코어 유저들을 전부 풀어놓고 말았다.[32] 결국 시장에 대체제가 별로 없는 상황에서 준수한 완성도로 등장한 게임인만큼 어지간히 막장운영을 하는게 아닌 이상 무난하게 롱런할 게임이 될 가능성이 크다. 또한 몇 년만에 등장한 MMORPG인데다 그동안 풀어온 떡밥으로 수많은 게이머들의 관심을 많이 끌어온 상태라서 엄청난 관심과 더불어 혹독한 검증도 같이 받는 중이다. 이미 많은 게이머들은 국산 게임계에 실망하여 아예 국산 게임 업계의 완전한 붕괴를 간절히 원하며 저주를 퍼붓는 지경에 다다랐는데, 그러한 와중에 발매된 게임이라서 국산 게임의 대표주자로서 어그로를 받아내는 중이다. 나무위키에서도 로스트아크 문서의 하위분류 중 평가와 사건사고 및 논란에 대한 항목이 게임 내용에 대한 부분보다 엄청난 속도로 갱신된다는 점만 봐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게이머들의 경계심만 이겨낸다면 로스트아크는 게임 그 자체로도 장기집권이 보장되는 동시에 국산게임에 대한 적대적인 여론도 상당히 누그러뜨릴 수 있을 것이다.

다만 게임이 진행되고, 플레이어들이 점차 경험이 누적되고 성장되면서 로스트아크가 자랑하는 방대한 볼륨의 컨텐츠들이 사실은 내실이 엉망이라는 사실이 잇따라 밝혀지며 평가가 안 좋은쪽으로 역전된 상황이다. 컨텐츠들이 좋게 말해서 다양한 게임에서 모티브를 얻어왔고 직설적으로 말해서 베껴왔지만 어설프게 베껴온데다 로스트아크라는 게임에 맞게 적절한 가공 처리를 하지 못하여 각 컨텐츠가 주는 재미의 깊이감은 없고 어설프게 베껴온 컨텐츠들이 시너지를 일으켜 단점만 크게 부각되고 있다. 거기다 강화만 없다뿐 메인컨텐츠인 던전, 레이드, 항해가 진행을 위해선 상당한 운빨을 요구하고 있는 데다가 직업별 밸런스도 개판이니 유저들의 스트레스와 피로도 호소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미 대부분의 커뮤니티는 스마일게이트가 곳곳에 산재한 문제를 인지하고 단기간에 해결하지 않는다면 게이머들의 대량 이탈은 감수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문제는 스마일게이트의 전적을 보았을때 과연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했는지, 그리고 그것들을 모두 해결할 능력과 의지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서 회의적인 전망이 많다. 거기다 하루가 멀다하고 터지는 버그와 그 버그를 악용한 유저에 대한 처분이 부실하다는 것이 잇따라 드러남에 따라서 가장 기본적인 신뢰도 마저 하락하는 상황에 닥쳤다. 오픈베타를 시작한지 불과 한달여만에 발생한 악재들을 얼마나 빠르게, 그리고 제대로 수습하느냐에 따라서 로스트 아크와 스마일게이트의 미래가 달라질것으로 보인다.

2019년 7월 시점에 이르러서는 결국 위의 우려들이 해결되지 못하고 몰락한 모양새. 2019년 중순 기준으로 PC방 점유율 1%대를 간신히 붙잡고 있는 수준이다. 그래도 10위권을 왔다갔다하는 수준이니 그냥저냥 나쁘지 않아보이지만, 초기의 폭발적인 반응을 감안하면 매우 실망스런 성적이다. 게다가 순위권의 다른 게임들은 대개 몇년 된 중견 게임들이지만 로스트아크는 발매 후 채 1년도 못채운 게임이란 걸 감안하면 하락세가 유독 심하다고 볼 수 있다. 비슷한 시기에 런칭해서 역시나 괜찮은 반응을 받았던 에픽세븐도 동시기에 몰락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스마게의 주식상장 시도에도 적신호가 켜진 거 아니냐는 기사가 나올 정도. 실제로 스마게는 크로스 파이어를 제외하면 로스트아크와 에픽세븐이 매출을 쌍끌이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게다가 에픽세븐의 경우 몰락에 운영 문제가 결정적으로 작용했다면[33] 로아 쪽은 게임의 구조적 문제가 더 커서 어찌보면 상황이 더 안 좋다. 레이드 소탕권이나 유료 펫 시스템 등이 인터넷 유머글이 되어 퍼져나가는 등 유저들 사이에서의 평도 심각하게 악화된 상태.

로아가 주춤하는 사이 검은사막은 운영사 이관 및 게임 개편으로 유저복귀를 노렸고, 외국에서 검증받았던 패스 오브 엑자일이 한국 서비스를 시작하고 잠시나마 의외의 흥행몰이를 했었다. 그러나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뒤 보니까 검은사막은 아무리 운영사 이관하고 게임을 개편해봤자 높은 진입장벽과 신구격차가 어디 가는게 아니라서 한 분기도 못버티고 제자리 찾아가고 있으며, POE는 장르가 미묘하게 달라서 타겟이 완전히 겹치지는 않는데다 마찬가지로 높은 진입장벽을 갖고 있기에 로스트아크보다 더 빠르게 오픈빨이 빠지며 시즌이 어떻든간에 PC방 점유율 10위권 바깥을 못 벗어나고 있다. 2019년 9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이 예상과 달리 오픈 직후 인기몰이를 하며 기존 mmorpg 올드팬들을 그야말로 바닥까지 빨아먹어버렸던 바람에 점유율 10위권 밖으로 밀려난 적도 있었지만, 이 역시 오리지널 시절 있었던 여러 문제점들이 그대로인데다 고쳐질 여지도 없다는 점이 발목을 잡고 있고 10월 중순 시점부터 오픈빨이 서서히 빠지고 있다.[34] 변변한 PC게임 신작이 나오지 않는 현실 탓인지[35] 2019년 11월 게임대상도 받고, 게임트릭스 점유율 10~11위권 내에 머물고 있다.

2019년 12월 4일 새로운 지역 페이튼과 신직업 홀리나이트가 추가되며 드디어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아베스타의 비술[36], 요즈의 재련석[37], 장인의 기운[38] 추가로 영웅~전설 장비 한정으로 강화가 욘 초창기처럼 부담스럽지도 않고, 안타레스의 악몽 노멀, 하드 구조가 간소화되면서 복귀유저들과 신규유저들이 생각보다 많이 보이고 있다.

 

오해

디아블로 3이 이름을 날린 만큼 그 게임의 아류작이라는 비판도 존재하며 이게 무조건 오해인것만도 아니겠지만 이는 쿼터뷰 게임의 대표로 이름날린게 디아블로 시리즈라는 점에서 로스트아크 만이 아니라 같은 쿼터뷰게임들인 리니지 이터널이나 뮤 레전드도 피해갈 수 없는 문제라 로아만의 단점이라고 보긴 힘들다. 비유하지면 전략시뮬레이션이면 스타크래프트나 워크래프트 시리즈가 이름을 날린 만큼 이들과 비교될 수 있다. 핵 앤 슬래시[39]라는 장르도 같아서 더욱 비교되는 부분도 있지만 로스트아크의 전투는 디아블로에 비해 상당히 길고 느린 호흡의 전투이기 때문에 핵앤슬래쉬라는 장르를 자칭하기만 했지 실제로 핵앤슬래쉬라고 하긴 힘든 MMORPG이다. 다만 디아블로 3의 아류작이라는 평가는 디아블로 이모탈 이후 기존 디아블로의 대채제를 찾던 유저들을 유입하는 노이즈마케팅이 되기도 했기에 로아입장에선 오히려 단점보단 장점으로서 부각된 면도 있다.
상술한 핵앤슬래시요소는 로아 초창기에 개발사측에서 직접 핵앤슬래시 게임을 만든다 하면서 알려진 점이지만 마찬가지로 상술했듯이 직접 해보면 핵앤슬래시 특유의 간소화된 전투조작도 없고 빠르고 경쾌한 전투도 아니다. 즉 핵앤슬래스 특유의 끊기지않는 몰이사냥&무한사냥과 그를 통한 레벨업과 템파밍의 요소가 없거나 크게 두드러지지 않는다. 오히려 같은 블리자드 게임인 WOW같은 오픈월드 스타일에 더 가까운 스타일. 실제로 핵앤슬래시란 장르를 보고 로스트아크를 잡은 유저들중 다른 요소에 재미를 못느낀 대부분의 유저들사이에서 핵앤슬래시답지않는 전투방식에 질려 접었다는 사례도 많았다. 지금 시점에서도 핵앤슬래시의 편린이나마 느낄려면 인던이나 타워, 큐브 같은 제한적인 컨텐츠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캐릭터의 디자인이 10대 ~ 20대보단 30대 ~ 50대등 속칭 린저씨들이 주로 퍼진 나이대에서 취향으로 느낄만한 고전적인 디자인인지라 한때 린저씨들을 노리고 만든 게임이라는 사실무근의 오해가 퍼지기도 했다. 이때문에 아직 게임에 대한 정보가 안풀렸을 무렵엔 통제와 막피에 대한 불안감이 있었으나 실제로는 통제가 불가능하고 막피도 제한된 섬에서만 가능하다는게 밝혀져 소문은 금새 가라앉았다. 다만 이후에도 단지 욕설의 의미로서 린저씨들이 좋아하는 게임이라는 비난을 하는 유저들도 있는데 실제로 로아의 게임성을 따져보면 린저씨가 머무를 만한 조건이 아니다. 린저씨에게 이상적인 게임은 '매우'간단한 조작, 막말로 꼰대질 가능한 환경, 현금박치기를 통한 스펙업으로 해결가능한 후반컨텐츠, 수직구조 기반의 제한적 무한경쟁, 게임을 통해 현금을 벌기 쉬운 구조등등의 조건을 채워야 한다. 다만 로스트아크엔 이중 대부분이 부적합하다.
오픈베타 첫날부터 캐쉬샵을 오픈한 장삿속 넘치는 행위로 악랄한 과금정책을 표방하는 게임이라는 비난이 퍼졌었는데 모바일 게임스러운 인터페이스와 무지막지한 과금을 요구하는 마일리지샵을 빼면 과금 요소들 대부분은 성능적으로 꽤 수수하며 게임 플레이에 편한 아이템이 있어도 이 또한 대부분 게임 플레이중 충분한 대체제도 얻을수 있다. 페이 투 윈 즉 현찰박치기만으로해결되는 구조와는 거리가 멀고 오히려 대부분 소위 룩딸같은 게임 플레이엔 별반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어디까지나 빨리 결제하니 편하게 게임할 순 있다.정도로 어느정도의 편의성을 보장해주는 정도다. 즉 하루 플레이 타임이 같다면 막 시작한 과금유저가 오래한 무과금유저를 그저 현찰박치기로 이길수 있는 구조가 아니란 소리. 일부는 페이 투 이지에 대해서도 적대시하는 경우도 있지만 게임회사도 땅파서 돈버는 것도 아니므로 제작비를 최대한 회수하고 이익을 남기기 위해서도 과금 시스템 자체는 필요하다. 다만 현대 사회에서 현질이 문제가 되는건 페이 투 윈으로 통하는 현질박치기로 답을 찾는 행위와 선을 넘기 시작하는 과금 시스템 구조탓인데 로스트아크는 게임에 충분히 시간을 투자하면 대체가능한 물건들이 태반으로 앞선 사례들과는 아직 거리가 멀다. 즉 장삿속이 넘치긴 했지만 돈에 미치진 않았단 소리. 실제로 스마일게이트의 다른 자체개발게임인 소울워커도 캐쉬아이템들 중에선 페이 투 윈이라 부를만한 오버스펙 아이템은 카드밖에 없고카드요소만으로 몇번은 사건사고와 논란을 터트렸다는게 문제지만 마이룸이나 캐릭터 코디네이트 등 자기만족용 요소가 주로 형성되어 있다.

 

패러디

작중 인물들 가운데 익숙한 이름들이나 대사 등 각종 패러디가 자주 보인다.
드래곤 라자 - 네리아[9][10], 시오네, 제레인트
캐리비안의 해적 시리즈 - 엘리제 로나운[11], 수습 대장장이 터너[12], 노링턴.
슈샤이어 도박장 관련 서브퀘스트에서 고니우스라는 캐릭터가 나오고 심지어 대사도 딴 돈의 절반만 가져간다고 한다. 또한 루테란 서부 회색망치 광산에 있는 숨겨진 이야기는 동작그만 밑장빼기냐 패러디다.
토토이크 숨겨진 이야기 중 내 꿈은 나루니 전문가!는 포켓몬스터 패러디. 나루니를 하나씩 조사할때마다 속성이 나오는것은 물론, NPC이름이 우지우지, 마지막으로 고른 나루니가 노란 나루니이다. 그러면서 하는 대사로 확인 사살
디오리카 평원 서브퀘스트중 밀레의 '이삭줍기' 패러디가 있다.[13] 그리고 슈샤이어 퀘 이후 해바라기섬 퀘스트에는 각각 고흐, 뭉크, 로댕을 패러디 한 npc가 있는데 이들의 일생을 어느정도 반영한 걸 보면 서브컬쳐뿐만 아니라 서양미술 관련 패러디도 들어갔다.
아르데타인의 한 연구원은 저에게 시간과 예산이 조금만 더 있었더라면...라는 대사를 친다.
아르덴타인의 숨겨진 이야기 중 SCP재단의 패러디가 있다.
루테란 성에서 특성 변환을 담당하는 기적의 머피라는 NPC는 어이쿠, 손이 미끄러질 뻔 했네!라는 대사를 친다.
흑장미 교회당에 있는 마을에 물약상인 샌즈와 우편배달부 파피루스가 있다. 와!!
흑장미 교회당의 숨겨진 이야기 '흑장미의 이름' 완료 시 나오는 텍스트는 장미의 이름 패러디.
보레아 영지의 북부에 대장장이 핫산이 일하고 있다.
모험의 서 요리 중 500년된 메라주의 설명이 남자한테 참 좋은데...라 되어있다.
아르데타인의 퀘스트 진행중에 스키터라는 기자를 만날 수 있다.
인파이터 각성기 기합을 들어보면 영락없이 죠죠의 기묘한 모험의 DIO의 WRYYYYYYYYYY 다.
2018년 12월 12일 패치로 루테란 성에 화폐거래소 담당 NPC가 추가되었는데, 이름이 샤일록이다.
베른성에 있는 수리공 이름이 윈리다. 베른 현지 주민이 아닌 케나인으로 설정된 것부터 노렸다는 걸 알 수 있다.
아르데타인 리제 폭포에 위치한 에어가이츠 관측소에서, 정신나간 연구원이 "나는 죽음의 신이요, 세상의 파괴자다"라고 말한다.
아르데타인 네벨호른 연구소에 '린저'라는 NPC가 있다. 다른 NPC가 대놓고 '린저씨'라고 부르면서 확인사살.
갈기파도 항구 선술집에 '드니로', '히스랜더'라는 NPC가 있다.
슈샤이어 및 해상낙원 페이토에 '도박사 케이지'라는 NPC가 있다.
아르테미스에서 나오는 상인 이름이 '베니스'다.
유디아의 유랑민 부족 전사 중에 페도가 있다. 고의인지는 불명.
루테란 동부 라이아 단구에 '연금술사 코엘'이란 못 돼먹은 NPC가 있다. 파울로 코엘료와 그의 대표작인 연금술사 패러디.
애니츠 창천 비무제서 상대하는 금강을 이기면 이것이 젊음인가라고 말하며 한수 배웠다고 경의를 표한다.
아르데타인 슈테른의 노이호이테 신문사에 가면 기자 리베티가 " 진실은 하나... 라고 믿고싶네요" 라고 한다.
루테란 성에서 12시 방면 증명의 전장 입구에서 있는 물약 상점 NPC의 이름이 데커드다.
아르데타인 갈라진 땅에서 가이스트 카리자가 주는 퀘스트의 이름이 내 몸에 가까운 독이다. 그리고 퀘를 진행하묜서 맨티스의 독을 모아 갖다주면 만들어 주는게 블랙 불이다.
아르데타인의 서브 퀘스트 중에 '사막의 여우 작전'이 있다. 걸프 전쟁 당시 다국적군이 진행한 '사막의 폭풍' 작전과도 이름이 비슷해서 의도적으로 고른 듯.
데빌헌터 전용 도전과제 중에 '장인급 시계 방향/반시계 방향 태세 전환'이 있다.
보레아 영지에 있는 중2병 꼬마 NPC가 "악마들에게 전해! 보레아 성의 비.밀.병.기.인 이 몸이 이 성에서 기다린다고!"라고 말한다.
아르데타인 슈테른에 위치한 진화의 전당에서, 연구원 NPC들 2명이서 심각하게 토론하는 모습이 나온다. 그 토론 내용이란 "이런 병기에는 빔이지, 빔 장치야!" "판넬 빔은 어떨까?"
베른의 보조퀘스트에서 만날 수 있는 NPC 중에 '비토'라는 인물이 있다. "자네, 비밀은 지켜 주겠지?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을 하겠네."라는 대사까지 읊는다.
로팡섬에서 만나는 마법사 나이델이 주는 보조퀘스트의 이름이 넌 나에게 폭발물을 줬어이다.
토토이크 대륙의 달콤한 숲에서 '미르미르'라는 이름을 가진 NPC가 잃어버린 서류를 찾아달라는 퀘스트를 준다(..) 다른 퀘스트들과의 연관 관계나 스토리의 연결성이라곤 전혀 없이 퀘스트 진행 동선 중에 뜬금 없이 거의 제자리에서 완료할 수 있는 퀘스트인데 그런 점에서 스토리와 별개로 모 사건이 터진 직후에 추가된 퀘스트로 보인다.
베아트리스 호감도 퀘스트 중 홈월드의 벤투시가 과거사를 알려주는 전개와 매우 흡사한 연출이 있다.
원정대 호감도 업적란을 보면 각지의 네리아들에게 신뢰까지 호감도를 쌓으라는 미션이 나오는데 설명이 영락없이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패러디다. 레온하트의 네리아는 "신세계 주점 네리아", 루테란성의 네리아는 "세컨드 네리아", 갈기파도 항구의 네리아는 "아마 그녀는 세 번째 네리아... 라고 생각해", 슈테른의 네리아는 "네리아, 진심을 그대에게" 라는 설명이 나온다. 각처의 주점 네리아가 이름이 같기에 클론=아야나미 레이=에반게리온의 패러디를 생각한 모양.
해상낙원 페이토에서 "내 생에 아이돌"이란 퀘스트를 할수 있는데 모코코들이 어디서 본듯한 대형을 갖추고 춤을 추고 있으며 센터에 서있는 모코코는 이름이 다니다니이다.
슈샤이어 얼음나비 절벽에서 동료를 배신하고 석판을 훔쳐 달아난 트레저헌터 멜빈을 뒤쫓는 퀘스트를 진행하는데 만나는 공허의 망령이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는 대사를 시전한다.
슈샤이어 리겐스 마을 연속퀘스트 중 "그대를 만났지만"을 진행하다 보면, 게라드가 도박장에서 딴 돈을 게라드 대신 마을 주민에게 나누어 주게 되는데, 이중 에페토에게 돈을 건네주기 위해 가까이 다가가면 희망이...진다...라는 대사를 뱉습니다.
해상낙원 페이토의 선장실에서 검술의 달인 사이록이라는 NPC를 만날 수 있는데 퓨처 워커의 이시도 사이록 을 패러디 한 모양.
루테란 서부 퀘스트 중 엘윈과 헤인이란 이름의 NPC를 만날 수 있다.
해상낙원 페이토에서 에포나 퀘 일정 진행 후 "당신은 조각날 거에요" 퀘스트에서 카드장인 부르르를 카드배틀로 이기면 패배 대사로 내가 패자라니를 시전한다.
히오스라는 이름의 NPC가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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