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게임즈에서 제작하는 모바일 게임 HIT의 후속작. PC와 모바일을 동시에 지원한다.
게임 전작과 동떨어진 게임성
히트1과 비교 해보면 확연하게 드러나는 단점인데 비록 히트1도 그 당시 게이머들에게 흔한 양산형 게임이란 소리를 들었지만 내부로 들어가 게임을 플레이 해보면 나름 컨트롤이 중요한 액션 RPG였던걸 알 수 있었다. 하지만 히트2의 전투는 컨트롤 요소 자체가 없는 그냥 RPG다. 이 말인 즉슨 히트2는 전자 식물 게임 즉 분재겜이란 뜻이 된다. 이런 류의 게임은 성장하는 것이 중요한데 문제는 여기서 재미를 못 느끼고 접는 유저들이 많다.
퀘스트 대부분이 자동사냥으로 몬스터를 몇마리 잡아오란 걸 해결하는 식인데 재미도 없을 뿐더러 초반엔 나름 성장하는 맛이 있지만 레벨 30부터 성장이 느리더니 결국엔 성장이 멈춰지는 시기가 온다. 몬스터가 점점 강해져 내가 때리는 데미지보다 더 많은 피해를 입히고 이를 타파하기 위해선 장비를 강화 해야 하는데 결국 지루한 자동사냥으로 운빨 파밍을 하거나 아니면 과금을 하는 수 밖에 없게 된다.
게임 캐릭터 모델링
캐릭터들의 모델링은 테라 난민들을 끌어안겠다는 의지만큼이나 준수한 편이지만, 게임의 전체적인 그래픽은 1년 전 출시한 오딘: 발할라 라이징보다 못한 수준이다. 전투 그래픽은 그냥 리니지2M이랑 다를게 진짜 단 하나도 없을만큼 똑같은 수준이다.
그런데 심각한 것은 이런 그래픽에 요구사양은 쓸데없이 굉장히 높다는 점이다. 모바일 기준으로 최소사양이 무려 8기가인데, 이정도면 PC게임 기준으로도 조금 사양을 타는 수준이다. 연식이 그리 오래되지 않은 기기에서도 설치불가 표시가 뜰 정도.
빛 반사효과와 고해상도 텍스쳐를 집중투입해 그나마 호평받을 만한 캐릭터 디자인조차 몸과 얼굴의 묘한 톤 차이로 이질감이 심하다. 게다가 캐릭터와 옷의 텍스쳐가 뭉쳐서 움직이는지 춤을 출 때 몸의 움직임을 따라서 철판으로 만든 갑옷이 바디페인팅을 한 것 마냥 제멋대로 늘어나고 휘어지는등, 한국의 대규모 개발사가 만든 2022년의 캐릭터라고 보기엔 심히 수준미달에 가까운 수준이다.
게임 아동 캐릭터에 대한 성적 대상화
출시된 이후 키키라고 불리는 변신 캐릭터의 성적 대상화가 문제로 대두되었다. 캐릭터의 복장도 복장이지만, 상호작용을 통한 리액션이 과하게 선정적이라 커뮤니티를 떠돌았다. \
성적 대상화 요소 자체는 미디어매체나 잡지 등에서 종종 나오기도 한다[]. 문제는 어느정도의 수위까지 사회 규범상 허용범위 안에 있느냐다. 18세이상 이용가 게임이라고 하더라도,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보이는 캐릭터에 선정성이 높은 요소을 집어넣어는 것에 대해서 대부분의 반응은 상당히 부정적이다. 강한 거부감과 불편을 느낄정도이며 다소 충격적이다라는 반응도 많다.
전작과 비교하면 모델링은 얼굴은 좀 변했지만[] 비율면에서 사실상 달라진게 없고 모션들중 하나만 빼고 전부 전작의 모션을 계승한 것이며 클래스 복장들도 대부분 전작에 있던 장비들을 조금 수정하거나 색조합만 바꾸고 그대로 가져왔다.[ 전작출신 유저들의 반응은 바뀐 얼굴모델링 관련 비판만 나오고 체형이나 모션관련해선 달라진게 없다보니 별말이 없는 편이다.[
겉모습은 아동이지만 캐릭터설정상 성인이라서 문제가 없다는 주장도 있다. 다만 법원의 판례는[] 실질적인 나이나 설정에 관계없이 화면에 보이는 그대로의 모습에서 미성년자로 보일 가능성이 있는 경우 미성년자로 본다라고 일관되게 판시되어 있다
게임 출시전 개발자의 거짓말
출시 전 개발자의 편지를 통해 NC소프트의 리니지 시리즈를 저격하는듯한 발언들과 과금유도가 심하지 않고, 유저와의 소통을 강조했으나, 정작 본인들이 저격했던 리니지 시리즈의 핵심 BM을 그대로 차용하였다.
리니지2M 과 완벽히 동일한 BM 채용
리니지 게임엔 꼭 있는 변신 시스템을 이름만 바꿔서 팔아먹고 있다. 일반, 고급, 희귀, 영웅, 고대, 전설로 클래스가 나눠져 있으며 클래스 별로 직업이 따로 존재하며 높은 등급일수록 공속을 포함한 스텟과 스킬 강화가 추가 된다. 또한 변신을 모을수록 이득을 보게끔 짝 맞추기 식 도감도 역시 존재한다.
참고로 영웅 등급의 단일픽 확률은 0.00625%이며 고대 등급은 0.0083%다.[]로 매우 낮아서 돈이 필연적으로 어마어마하게 깨질것이다. 차이점은 주 마다 8번씩 클래스 지정 선택권을 파는 것인데 자신이 원하는 클래스를 지정해 뽑을 수 있으며 이때는 고대 등급의 확률이 0.005% 상승하게 된다.[] 그 외에 펫도 도감이 존재해 이것도 다 모아야한다.
성장도 그냥 리니지라이크와 동일한데, 정확히는 오딘: 발할라 라이징 계열과 동일하다. 잡화 상점에서 각종 물약이나 버프 주문서도 똑같으며 몬스터를 잡아 완료하는 신탁 퀘스트도 동일, 룬으로 스텟을 얻는 룬 각인 시스템, 스킬 컬렉션, 433 안전 강화 등 다 똑같다. 차이점은 방치 모드가 존재한다. 저 모드는 한번 설정으로 시동을 걸면 8시간 후에 재화와 경험치를 얻을 수 있게 하는 모드다.
게임 사건사고
리세마라 사태
초반 여론이 좋지 않음을 감지했는지, 넥슨이 유저들에게 무료뽑기권을 지급하면서 발생한 사태. 무료 뽑기권이 ID당 지급된 것이 아니라 각 서버별로 지급되어 버리면서, 아이디 하나로 수십개의 서버를 옮겨다니며 스킨을 뽑게 되는 기현상이 발생하여 800번에 가까운 무료가챠 기회가 생긴 사건이다. 이에 따라 고급스킨을 가진 아이디들의 현금화 가치가 떡락하는 일이 생겼는데, 이에 대해 넥슨에서는 극약처방으로서 리세마라를 한 모든 계정을 정지시켜 버리면서 오히려 서민 민심이 뽑기권 지급 전보다 더 떡락해버리는 결과를 낳았다.
게임 평가
출시 후 유저들의 반응은 대체적으로 매우 부정적이다. 덕분인지 첫날 넥슨게임즈의 주가가 장중 무려 16%나 폭락했다
'게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틀 나이트메어 II 게임소개 (0) | 2022.09.05 |
---|---|
ALTF4 게임소개 (0) | 2022.09.04 |
Rhythm Hive 게임소개 (0) | 2022.09.02 |
Grand Theft Auto 트릴로지 - 데피니티브 에디션 게임소개 (0) | 2022.09.01 |
MELTY BLOOD TYPE LUMINA 게임소개 (0) | 2022.08.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