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보더랜드 3 게임소개

뤼케 2020. 10. 17.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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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t's Make Some Mayhem
난장판 한 번 벌여볼까

기어박스 소프트웨어에서 제작한 보더랜드 시리즈의 최신작. 한국시간 기준 2019년 4월 3일에 정보가 더 발표되었고 이후 5월 2일에 열린 게임 플레이 공개 이벤트에서 내보내는 영상을 통해 공식 홈페이지 혹은 보더랜드 트위치 계정에서 볼 수 있었으며 후술할 'Vault insider program'에 가입하면 이벤트 당일날 생방송으로 볼 수 있었다.

3월 29일 새벽에 공식 예고편이 공개되었다. 릴리스, 브릭, 패트리샤 테니스, Zer0, 마야, 해머록 경, 오렐리아 해머록, 클랩트랩, 타이니 티나 등의 전작 등장인물들 또한 확인되었다. 그리고 Tales from the Borderlands에서 주된 소재였던 볼트 키와 주인공인 리스[5]가 등장한다.

시리즈 최초로 자막, 음성 한국어화가 확정되었다. 번역 지침은 블리자드 번역 이후로 한국 게임계의 대세를 차지하던 의역 중심이 아닌 음역 중심으로 번역이되며 트레일러 영상에서 스파이더앤트, 트래시피더, 볼트 헌터, 밴디트라는 명사를 모두 단어 그대로 음역처리했다.

 

요구사양

최소-1080p
OS: 윈도우7/8/10
프로세서: AMD FX-8350/Intel i5-3570
메모리: 6GB RAM
그래픽카드: AMD Redeon HD7970/NVIDIA GeForce GTX680 2GB
용량: 156GB
권장-1440p
OS: 윈도우7/8/10
프로세서: AMD Ryzen5 2600/Intel i7-4770
메모리: 16GB RAM
그래픽카드: AMD Radeon RX590/NVIDIA GeForce GTX1060 6GB
용량: 156GB

 

DLC

시즌 패스가 공개됨에 따라 4개의 DLC가 나왔다. 각각의 DLC는 개별적으로 발매되며 시즌 패스 보유자는 버트 스탈리온 코스튬팩을 포함해 4개의 DLC 전부를 플레이하는게 가능하다. 단, 시즌 패스는 슈퍼 디럭스 에디션을 구매해야만 적용되며 DLC의 개별 구매 가능 시기는 2020년 4월부터 적용되며 시즌패스는 2020년 9월부터 판매 가능한 상태로 전환된다. 시즌패스를 따로 살 때 가격은 50달러로, 전작의 40달러보다 많이 인상됐다.

누구든 엔딩 본 후 뻥찌게되는 본편과 달리 DLC의 스토리와 연출은 잘 뽑혔다는 평이다. 그래서 본 게임을 가장 험하게 평하는 커뮤니티에서도 입문자들에게 슈퍼디럭스판 구매를세일때권하는 편이다

 

기간 한정 이벤트

PAX West 2019에서 공개된 DLC 로드맵이 나왔는데 첫번째 DLC 발매 이전에 무료 컨텐츠를 추가시켜주기로 했다. 각각의 컨텐츠는 기간 내에 관련 아이템을 못 먹거니 챌린지를 못 깼을 경우 다음 해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벤트는 동시 진행이기 때문에 미션 깨는데 엄청난 지장이 있었던지라 2020년 2월 14일 패치에서 이벤트를 비활성화시킬 수 있게 되었다.

각각의 이벤트 스토리는 모리스(Maurice)라는 말을 하는 사우리안이 인간의 풍습을 알기 위해 볼트헌터를 통해 의뢰하는 것이 공통된 요소다.

 

Bloody harvest (피의 수확)
첫번째 DLC가 발매하기 전에 공개된 무료 컨텐츠이자 첫번째 계절 이벤트로 할로윈 이벤트다. 인간이 느끼는 공포라는 것을 알고 싶은 모리스의 의뢰로 유령을 모아 이차원의 언데드 마을로 레이드 뛰는 스토리다. 전작 릴리스 DLC에서 새로운 상태이상을 보여준 것처럼 '공포'라는 상태이상이 생겼는데 공포에 영향을 받으면 집탄성, 반동 제어, 명중률이 확 떨어져 공포에 휩싸인 것 마냥 제대로 조준할 수 없게 된다. 해당 기간동안 공포 효과를 강화시켜주는 세례 스탯을 포함한 새로운 전설 장비를 추가시켜주며 해당 맵의 챌린지를 달성하면 스킨을 준다.

1년차 할로윈 이벤트는 2019년 10월 25일부터 12월 5일까지 진행되었다.
2년차 할로윈 이벤트는 2020년 10월 9일부터 11월 16일까지 진행된다. 챌린지에 필요한 유령의 양이 줄어들어 수집 난이도가 크게 줄어들었다.
Broken hearts day
두번째 계절 이벤트로 발렌타인 데이 이벤트다. 모리스가 인간의 사랑, 정확히는 데이트 문화를 알고 싶은 모리스의 의뢰로 하트를 모아 물리적으로 깨트려달라는 의뢰를 한다. 맵을 돌아다니다 보면 적 위에 하트가 떠 있는데 하트가 뜬 적을 죽이면 하트가 떨어지면서 템이 나오거나 폭발하는 등 각종 효과를 일으킨다. 이벤트 기간동안 하트를 깨트린 횟수를 집계해 일정 횟수를 달성하면 보상을 준다.
또한 이 이벤트부터 만렙이 53으로 확장되었다.

1년차 발렌타인 데이 이벤트는 2020년 2월 14일부터 2월 21일까지 진행되었다.
Revenge of the cartels
세번째 계절 이벤트로 성 파트리치오 축일 이벤트다. 모리스가 에리디아 은하계를 주름잡는 이리듐 카르텔을 거느리고 있는 우주 마피아 조이 울트라바이올렛과 마찰을 일으켜 카르텔 공공의 적이 되자 볼트헌터를 통해 이리듐 카르텔을 막아달라는 의뢰를 한다. 모리스와 주인공을 없애기 위해 은하 곳곳에 휘하 조직들을 통솔하고 있는 조직의 수장을 제거해 조이 울트라바이올렛의 은신처로 레이드 뛰는 이야기다.

COV만 줄창 나오던 밴딧들이 좀 더 다양해졌으며 각각의 마피아 조직 간부에겐 전설급 무기나 아이템을 드랍하며, 특정 도전과제를 클리어할 때마다 소정의 보상과 함께, 최종적으로는 재버 헬멧과 카르텔 스킨을 제공한다.

1년차 성 파트리치오 축일 이벤트는 2020년 4월 24일부터 6월 5일까지 진행되었다. 복수의 캐릭터로 진행 시 도전과제 클리어 여부는 공유되지는 않으나, 보상은 공유되므로 한 명만 죽어라 파서 얻을 수도 있다. 도전과제와 클리어 및 보상은 다음과 같다. 조지 플로이드 사태 및 코로나 사태로 이벤트가 별다른 예고 없이 연장되었다가 6월 12일 업데이트를 통해 종료되었다.

 

갱단 단속
카르텔 갱 멤버를 명 이상 처치
네 점심값 내놔
퍼패트레이터 갱단의 백팩 파괴
낭심 차기
번트 엔즈 갱 멤버의 고기자루 파괴
상처에 소금 뿌리기
텐더라이저가 자신을 회복하는 동안 3회 사살
모의 해킹
프랑코 파이어월을 그의 크립토 가시로 3회 사살
따귀쟁이의 따귀는 떄리지 말랬다
물고기 따귀를 따귀(근접 공격)로 3회 사살
메이헴의 가호가 있기를
메이헴 1 이상에서 언더보스 처치
나와 여기에 갇혔지
한 번의 공략으로 6마리의 언더보스 처치
무덤 속 언더보스
카르텔 언더보스를 명 이상 처치
완벽한 승리
카르텔의 복수를 죽지 않고 클리어
영역 표시
저택을 떠나기 전에 모든 황금 변기를 찾아서 사용
모든 저택에는 퍼즐이 필요한 법
저택에 숨겨진 퍼즐을 해결하세요
그거 포도맛 사탕인데
이리듐 먼지더미를 300회 부수세요
이건 못 건드려
레이저 및 산성 함정에 피해를 받지 않고 조이 울트라바이올렛 처치
플레이 타임 3분
3분 내로 조이 울트라바이올렛 처치
펍시클
크립토섹 프론트러너를 냉기 데미지로 30회 처치
좋은 물건 아저씨
메이헴 1이상에서 조이 울트라바이올렛 10회 처치
보라빛 왕
조이 울트라바이올렛 처치
도전과제 3회 클리어
'벡터 그래픽' 에코 스킨
도전과제 6회 클리어
'레트로 아웃러너' 무기 장신구
도전과제 10회 클리어
'프레임된 파이어월' 방 장식
도전과제 14회 클리어
'핫라인 판도라' 헤드 스킨
도전과제 18회 클리어
'금줄의 사망' 의상 스킨
Guardian takedown
2020년 6월 4일에 업데이트될 예정이었던 두번째 레이드 컨텐츠로 태니스가 주인공더러 미노스 프라임을 정찰해보라고 부탁하게 되면서 미노스 프라임로 들어가지만 Eridian의 변절자 집단인 타락한 가디언이 주인공을 공격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사투를 그리고 있다.

조지 플로이드 사망 항의 시위에 동참하는 뜻으로 백만 달러의 기부금을 낸 동시에 컨텐츠 업데이트가 무기한 연기되었고 상황이 진정되기 전까지는 핫픽스를 제외하면 한동안 없데이트 상태가 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6월 12일날 업데이트되면서 정식으로 추가되었다.

 

등장인물

릴리스
브릭
모데카이
패트리샤 테니스
Zer0
마야
아바
해머록 경
오렐리아 해머록
클랩트랩
타이니 티나
목시
엘리
리스

미치광이 얼 : 지난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생츄어리 호에 문을 잠그고 틀어박혀있다. SDU 판매를 마커스가 다시 맡아서 본작에서는 커스터마이징 물건이나 세례받은 물건을 주로 팔고 있으며 여전히 이리듐을 받고 룻 오 그램이라는 특수 화폐도 받는다.
로렐라이: 3편 시점의 크림슨 랜스 지휘관.
웨인라이트 제이콥스: 부친 몽고메리 제이콥스가 암살당한 뒤 에덴-6에서 COV와 사투 중인 제이콥스 사 임원. 무게감있는 정상인 타입이지만 하나같이 정상인이 없는 총기회사 사람답게 샷건을 써먹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성우는 데이비드 왈드 . DLC에서 제대로 구른다.
칼립소 쌍둥이
타이폰 드 리온[9]: 전설의 볼트 헌터. 테니스가 경외하는 인물이라지만 보더랜드 1, 2편에서는 전혀 언급도 되지 않았다. 3편 내내 후미진 곳에 놓인 녹음장치의 주인공. 시원시원하고 긍정적인 입담으로 후반부를 함께하지만 자식들에게 죄책감을 갖고 있다.
발렉스 : BALEX. 제이콥스 가문 가보 함선의 항해 AI. 전투 AI 제니비브(GenIVIV)와 썸을 타던 사이였지만 항해와 전투라는 직업 차이와 거의 대부분 제조사가 달라서 생긴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지저분하게 헤어져 가보 함선이 추락하여 파괴되는 결말을 맞는다. 그리고 발렉스는 곰인형에 처박혀서 공룡에게 먹혀있다가 볼트 헌터가 구해주고 생츄어리 3 함선에 이식되었다. 성우는 Ice-T
핸섬 잭: 정확히는 에코로그로만 등장하며 첫번째 DLC에선 프리-시퀄에 나왔던 도플갱어 잭 티모시가 등장.
엠버 : Ember라는 이름값하게 불에 환장하는 여성으로 화염 마술을 장기로 하는 프랑스계 마술사였다. 첫번째 DLC에서 팀원중 하나로 합류한다.
프레디 : 인간보다 로봇을 더 신뢰하는 공돌이 포지션. 로더와 인증장치가 널린 VIP타워에서 그쪽을 담당하겠다고 한 팀원 중 하나..(?)
시장: 카지노 내 깊숙한 쓰레기 처리장에 있는 트래쉬란티스의 시장. 과잉과 폭주가 지배하는 세계관에서 자본주의에서 벗어나 쓰레기로 살아가는 검소한 삶을 주창하는 사상가(?). 도플갱어 잭의 인증에 '스타일'도 필요하기에 재단사로 일한 이력을 살려 정장을 마련해준다.
프리티보이: 첫번째 DLC의 메인 빌런. 카지노 시설 관리자였으며 잭이 죽고 무주공산이 된 카지노를 먹을 야망에 불타고 있다.
게이지: 본편에서 에코로그만으로 언급되다가 두번째 DLC에서 직접 등장.
맨큐버스 블러드투스: 자일로고스에 있는 별장의 주인, 겉으로는 악당처럼 보이겠지만 매우 친절하고 인자하신 분이다.
엘레노어 엘름스테드: 자일로고스의 유일한 마을인 커스헤이븐을 장악한 교단의 리더로 하체는 촉수로 되어있으며 기이한 마법을 사용해 주민들을 세뇌시키고 있다. 원래는 볼트를 찾아 자일로고스에 도달한 달사의 탐사대의 선임연구원으로 볼트 괴물인 기시안의 유해를 연구하다 남편 빈센트가 심장에 홀려서 먹혀버렸다.[10] 눈 앞에서 남편을 잃은 엘레노어는 사랑하는 이를 되찾기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았고 결국 남편을 집어삼킨 기시안의 힘을 사용하기로 결정하면서 남편처럼 미쳐버리게 된다. 자신의 부하들을 희생시켜서 빈센트의 의식을 타인에 씌우는 방법을 만들어냈고 이후 자신을 따르는 신도들을 조종해 커스헤이븐의 주민들을 남편의 육체로 소모시켜 버린다.[11][12] 매우 안타깝게 타락한 인물로 남편을 너무 사랑한 나머지 손을 대면 안될 힘에 손을 댄 것도 모자라 자신의 목적을 위해 다른 사람들을 희생시키며 자일로고스를 현재의 마굴로 만들어 버렸다.[13][14]
크리그: 본편에서 각종 에코로그와 본인만의 이중인격의 에코로그로 등장했다가 DLC 4번째에서 직접 등장.

 

클래스

1명의 남성과 2명의 여성, 그리고 로봇 1기[15]로 이루어져 있다. 공식 런칭 트레일러를 통해 공개되었다.

액션스킬은 스킬트리별로 하나씩 배치되어 3개가 되었고 액션스킬을 직접적으로 강화시키는 스킬들이 대거 생겨났다. 육각형은 액션스킬, 화살표 모양은 액션스킬의 성능 개선, 다이아몬드 모양은 액션스킬의 속성 변화로 플레이어의 재량에 따라 다양한 옵션의 액션스킬들을 활용할 수 있다. 액션스킬과 액션스킬의 강화는 클래스마다 적용 갯수가 다르며, 특정한 액션스킬의 착용이 선행되는 강화 스킬도 있다.

보더랜드 2까지는 코옵과 관련된 스킬이 특정 클래스(1편 롤랜드, 2편 마야, 제한적으로 게이지와 크리그)에만 편중되었지만 이번 작에서는 프리시퀄의 선례에 따라 코옵과 관련된 스킬들이 대거 추가되었다. 만렙은 50이었다가 발렌타인 패치로 53, 그리고 해머록 결혼 DLC로 57, 바운티 오브 블러드 DLC에서 60으로, 크리그 DLC에서 65로 확장됐다.

2편, 프리시퀄과는 달리 신규 클래스 추가는 없을 예정이며, 그 대신 모든 클레스에 4번째 스킬 트리 추가가 예정되어 있다.
모즈 - 거너
FL4K - 비스트마스터
아마라 - 사이렌
제인 - 오퍼레이티브

 

속성

2와 프리시퀄에서 보여준 속성별 배율이 더욱 강화되었고 엄폐물 파괴 효과가 추가되어 속성에 따라 다양한 효과가 추가되었다. 방어 속성은 체력, 실드, 장갑이 있으며 각각 빨강, 파랑, 노랑으로 표시된다. 플레이어도 같은 배율을 적용받고, 상태이상 효과 역시 걸린다. 폭발 속성은 없어졌지만 범위 대미지라는 개념으로 변했고, 그에 따라 대부분 폭발 속성만 존재했던 토그사의 무기들도 모든 속성이 붙으며 등장하게 됐다.
무속성
속성이 안 붙는 중금속 탄환. 장갑을 두른 적에게는 피해가 20% 감소된다. 전작의 폭발 속성의 특징인 높은 범용성을 가졌다.
화염
드럼통 폭발시 불 장판을 형성하며 주변에 기름이 있으면 그 기름에 불을 붙일 수 있다. 체력에 50% 추가 피해를 입히지만 실드와 장갑엔 피해량이 30% 감소된다. 2회차에선 체력에 75% 추가 피해를 입히나 실드와 장갑엔 피해가 반감된다. 일관성이 좋지 않고 면역을 가진 적이 드물지 않게 등장하지만, 대부분의 적이 체력을 가진 보더랜드 시리즈의 특성상 효율이 좋다.
전기
물에 착탄할 경우 일정 범위의 전기장을 형성해 그 위를 지나가면 감전 피해를 입힌다. 실드에 100% 추가 피해를 입히며 체력과 장갑에는 피해가 20% 감소된다. 2회차에선 실드에 150% 추가 피해, 체력과 장갑에는 피해가 35% 감소된다. 전작에선 실드 대상 추가 피해에 다른 속성에 대미지가 거의 감소하지 않았기 때문에 효율이 아주 좋았으나, 이번작에선 다소 효율이 감소했다. 난이도가 높아지면 동물들을 제외한 거의 모든 적이 실드를 가지고 나오므로 적절한 무기나 수류탄 하나쯤은 있는 것이 좋다.
부식
부식 드럼통을 파괴하거나 독성 물질이 있는 파이프 밸브를 총으로 파괴할 경우 독 웅덩이가 생성된다. 장갑에 50% 추가 피해를 입힌다. 체력엔 피해가 20% 감소, 실드엔 피해가 30% 감소. 2회차에선 장갑에 75% 추가 피해, 체력엔 피해 35% 감소, 실드엔 피해 50% 감소. 수치상으론 냉기에게 효율이 밀리지만 면역을 가진 적이 거의 등장하지 않아 일관성이 좋은 편이다. 특히 장갑류에게 데미지를 많이 넣을 수 있다는 것도 이점. 배드애스급의 강한 적들은 장갑을 두르고 나오는 빈도가 잦으므로 아래의 냉기 속성과 함께 하나쯤 들고 있으면 좋은 속성.
냉기
프리시퀄에서 나온 얼음 속성이 본작에서 부활했다. 다른 속성과 달리 상태이상 효과가 지속피해가 아닌 감속이며, 일정 수치만큼 중첩되면 짧은 시간 꽁꽁 얼려버린다. 플레이어는 감속만 적용되지만 차량에 탑승하고 있는 상태라면 빙결도 걸릴 수 있다. 얼어버린 적은 근접 공격에 추가 피해를 입고, 각종 물리적인 충격(추락 등)에도 대미지를 입게된다. 장갑에 20% 추가 피해를 입히고 실드엔 피해가 30% 감소한다. 2회차에선 장갑에 50% 추가 피해, 실드엔 피해 50% 감소. 수치상으로 부식보다도 높은 범용성을 지니며 상태이상 효과까지 아주 출중하다. 다만 세례받은 적들이 냉기 면역을 갖고있으므로 부무장으로 다른 속성 무기를 챙길것을 추천한다.
방사능
한번도 등장하지 않았던 보더랜드 3만의 새로운 속성으로, 보더랜드 2의 슬래그와 폭발을 일정 부분 대체한다. 상태이상 효과는 피해를 입은 적의 주변에 있는 적들에게도 지속 피해를 입히는 것이다.[16] 추가로 적이 사망할 때 방사능 상태이상에 걸린 상태였다면 그자리에서 폭발하며 큰 피해를 입힌다. 해당 피해 역시 상태이상을 유발할 수 있다. 회차 불문 체력에 일반적인 피해가 들어간다. 장갑엔 피해가 30% 감소한다. 2회차에선 새로이 실드에 50% 추가 피해를 입히고, 장갑 피해가 50% 감소한다. 실드에 추가 피해를 준다는 점에서 효율이 좋고, 상태이상 효과 역시 매력적이다. 유물을 통해 상태이상 효과의 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 면역을 가진 적 또한 거의 등장하지 않지만, 업데이트가 지속될 수록 강력한 적에게 방사능 면역이 붙는 경우가 많아졌다.

 

슬록머신

보더2부터 등장해 온 슬롯머신도 건재하게 등장한다. 이번작에선 본편부터 여러 종류의 슬롯머신이 나와 줄곧 똑같은 보상을 줬던 전작과는 달리 각기 다른 보상을 줘서 보상이 다양해졌다. 그래도 대박을 노리는 것은 어렵다.
Loot boxer
사이코를 테마로 삼은 슬롯머신. 당첨 그림도 사이코답게 그로테스크하다. 주 당첨품은 무기. 카지노 DLC에 등장하는 Jackpot 슬롯머신의 당첨품 목록은 이 슬롯머신을 기반으로 삼고 있다.

같은 그림 2개-흰색 무기
손가락 3개-초록 무기
눈알 3개-파랑 무기
7 3개-보라 무기
총알 3개-전설 무기
심장 3개-E-tech 무기
3 페인트붓-캐릭터 스킨/무기 스킨
중지 3개-무기 장식
이리듐 크리스탈-이리듐, 당첨된 그림 갯수에 따라 이리듐이 부여된다.
$ 3개-돈뭉치, 당첨된 돈뭉치 그림 갯수에 따라 돈이 부여된다.
사이코 마스크 2개-안전핀 뽑힌 수류탄
Cash trap!
클랩트랩을 테마로 삼은 슬롯머신. 당첨 그림도 클랩트랩과 관련된 그림이며 주 보상은 클래스 모드다.

같은 그림 2개-흰색 클래스 모드
아기 클랩트랩 3개-초록 클래스 모드
군인 클랩트랩 3개-파랑 클래스 모드
닌자 클랩트랩 3개-보라 클래스 모드
지휘관 클랩트랩 3개-전설 클래스 모드
용암 전등 3개-방 장식
바나나 3개-캐릭터 스킨/무기 스킨
왕관 3개-캐릭터 머리 스타일
이리듐 크리스탈-이리듐, 당첨된 그림 갯수에 따라 이리듐이 부여된다.
$ 3개-돈뭉치, 당첨된 돈뭉치 그림 갯수에 따라 돈이 부여된다.
클랩트랩의 눈 2개-안전핀 뽑힌 수류탄
Tink's hijinx
난쟁이 적을 테마로 삼은 슬롯머신. 주 보상은 실드와 수류탄 모드로 최소 보상이 초록색부터 시작한다.

$ 3개-돈뭉치, 당첨된 돈뭉치 그림 갯수에 따라 돈이 부여된다.
우산 3개-초록 실드
고글 3개-파랑 실드
방독면 3개-보라 실드
다이아몬드 3개-전설 실드
다이나마이트 3개-초록 수류탄 모드
화염병 3개-파랑 수류탄 모드
폭탄 3개-보라 수류탄 모드
탄두 3개-전설 수류탄 모드
변기 2개-안전핀 뽑힌 수류탄
Vault line
볼트와 이리디안을 테마로 삼은 슬롯머신. 돈을 소비하는 다른 슬롯머신과는 달리 이 물건은 한번 돌리는데 이리듐 10개를 요구한다. 주 보상은 무기와 실드, 수류탄 모드로 최소 보상이 파랑색부터 시작하며 꽝이 없다.

이리듐 크리스탈-이리듐, 당첨된 그림 갯수에 따라 이리듐이 부여된다.
스프레이 통 3개-파랑 무기
망치 3개-보라 무기
스페이드 에이스 3개-전설 무기
프라이펜 3개-파랑 실드
BALEX 곰인형 3개-보라 실드
삼각콘 3개-전설 실드
파이 3개-파랑 수류탄 모드
음료수 캔 3개-보라 수류탄 모드
파인애플 3개-전설 수류탄 모드
이리디안 3개-유물

 

전작 대비 추가 변경점

조금 딱딱한 느낌이었던 전작보다 모션이나 리액션에 변화가 많다.
파쿠르 및 슬라이딩 가능. 파 크라이처럼 벽을 손 짚고 오르는 모션이 있어서 이를 이용한 사소한 퍼즐을 깰 때 쓴다.
감정표현 추가
미션 진행 중 NPC가 협력하는 경우가 많으며 빈사상태에 돌입하면 NPC가 플레이어를 회복시켜준다. 반대의 상황도 가능해 싱글 플레이의 배려가 늘어났다. 물론 다시 돌아오면 솔로 모드다.
항성간 우주선 '생츄어리 3'를 통해 행성 이동 가능. 우주선 내부에 있는 자신만의 방을 커스터마이즈 가능. 데스티니의 우체국처럼, 미처 루팅하지 못한 무기들을 복귀시 한 번에 쏟아내 주는 기능 추가. 이 기능으로 저장되는 아이템에는 한계가 있으며 SDU를 통해 늘릴수 있다. 참고로 저장되는 총기는 모든 캐릭터가 공유하며 어떤 캐릭터든 꺼낼 수 있다.
엄폐물이 총알을 계속 막을 경우 엄폐물이 파괴됨. 폭발하는 드럼통을 근접공격으로 던질 수 있음
동료 퀘스트 추가
중간에 제공하는 해머록 경의 선실에서 이때까지 잡은 몬스터를 박제할 수 있다. 단 박제를 할 수 있는 유니크 몹이 정해져있다.
오프라인 플레이 추가
맵에 수집요소(지역 챌린지)가 생겨서, 근처를 지나가면 맵에 위치가 드러난다. 잡스러운 보물찾기 퀘스트가 이런 걸로 대체됐기 때문에 전체적인 사이드퀘스트 숫자가 줄어든 듯한 느낌을 준다.
기존에 성별이 고정되어있던 몹들에게 여성형이 따로 생겼다. 죄다 남성뿐이던 사이코나 밴딧도 여성형 밴딧과 여성형 사이코를 볼 수 있다.
액션 스킬을 3가지 중 하나를 골라 사용할 수 있고 그 스킬의 강화형이나 변화형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며 각 스킬별로 스킬트리가 따로 주어진다. 스킬은 하나밖에 사용할 수 없지만 스킬트리에 투자한 효과는 트리에 상관없이 다 받을 수 있다.
클래스 모드가 특정한 스킬을 해금시켜준다. 기존 시리즈에서는 스킬 레벨을 올려주는 클래스모드를 착용해도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은 스킬은 효과를 볼 수 없었는데, 본작에서는 스킬포인트를 투자하지 않아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친구가 판 무기를 자신이 직접 되사는게 가능. 예를 들어 A가 레벨29짜리 권총을 팔았을 경우 B가 그걸 판매가로 되사는게 가능하다.
거래 기능을 게임 로비에서도 할 수 있다.
코옵 미션 추가
인벤토리 용량과 은행, 최대탄환 업그레이드가 이리듐에서 돈으로 바뀌었다. 이제 이리듐은 스킨 혹은 세례받은 무기를 구매하는데 사용된다. 세례받은 무기는 특정 행동 및 액션 스킬 등과 연계되는 특수 기능을 가지고 있다.
금고용량 업그레이드와 분실물 용량 업그레이드는 이제 모든 캐릭터가 공유한다.
캐릭터간 아이템을 공유해주는 계정창고가 삭제되었다. 대신 금고자체가 계정창고의 기능을 겸하게 되었다.
특정 회사의 무기로 적 100명을 처치할 때마다 선물로 플레이어의 레벨에 따른 해당 회사의 랜덤한 총기가 우편으로 온다. 회사에 따라 재미있는 미사여구도 적혀있다.
상자를 개봉했을 때 탄약, 체력 회복제가 자동으로 입수된다. 바닥에 떨어진 이리듐 역시 자동으로 입수된다.
맵의 한 지역 크기가 대폭 증가했다. 전작의 맵 2~3개를 합친 수준. 대신 그 만큼 한 맵을 2번 깨게 만드는등의 퀘스트는 많이 없어진 편.
맵이 3D로 제공된다. 미니맵 역시 3D이므로 지대가 낮은곳으로 가면 윗 지역에 아이콘에 막혀 안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빙빙 돌리다보면 높낮이 표시가 잘 되므로 조금 편하게 볼 수 있다.
맵은 플레이어가 특정지역에 다다르면 주변을 전부 밝혀주는 지역 시스템에서 플레이어가 주변을 직접 밝혀야 하는 시스템으로 바뀌었다. 대신 이제 밝히지 않은 지역이라도 회색으로 맵을 파악할수 있다.
어디서든 순간이동센터와 스폰되어 있는 자기 소유 차량으로 빠른이동이 가능하다.
잡몹의 리젠이 빨라졌다. 잠깐 다른 곳으로 갔다오면 다시 나오는 수준.
근접공격이 단순히 무기를 휘두르는 방식에서 달라붙어 때리는 형식으로 변화했다. 살짝 떨어진 거리에서 근접공격키를 하면 앞으로 살짝 전진하며 적에게 돌진한다.
밋밋했던 유물의 효과가 이제 플레이어의 스탯에 좀 더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도록 변경되었다. 슬라이딩이나 그라운드슬램에도 속성 효과가 들어간다.
밴딧 계열 중 '미짓Midget'이 '팅크'로 변경되었는데, 미짓이라는 단어가 왜소증 환자를 경멸하듯 부르는 명칭이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막나가는 게임이라지만 이런 부분에서 구설에 휘말리는 건 좋지 않았던 듯.
골리앗의 체력 회복 시스템이 변화하여 투구가 날아가고 변신이 끝나야 했던 전작과 달리 투구를 날리는 즉시 체력을 회복한다.
이제 토그의 폭발성 공격으로도 방패병의 방패가 뚫리지 않는다. 대신 이제 방패병의 방패가 전작보다 작아졌으며 방패를 내리는 행동을 자주하며 피가 적어지면 방패를 집어 던지는 공격까지 보유하고 있다.
적들의 AI가 개선되었다. 기본형 적들은 이제 플레이어의 위치에 따라 슬라이딩까지 동원하여 아주 적극적으로 엄폐를 하며 근접형 적들은 단순히 붙어서 때리는것이 아닌 거리를 벌린후 돌진을 해오는 등 패턴이 다양해졌다.
보스전이 보스전다워졌다. 전작에서의 보스전과 달리 지면을 기울이거나 탄막을 형성하는등 화려하게 변했고. 체력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난데다 무적판정을 깔고 들어가는 경우도 많아 화력 초토화로 순삭은 거의 불가능해졌다. 때리면 맞아야 하는 단순한 공격보단 무빙으로 피하는것이 가능한 공격이 많은데 체력이 늘어나 장기전으로 변한 보스전인 만큼 맞딜보단 피하면서 때리도록 디자인이 바뀌었다. 심지어 어떤 보스는 생존기(회복 가능한 특성)를 사용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패턴도 보여준다.
강력한 무속성 데미지를 맞으면 인간형의 몹들은 튕겨져 나가거나 넘어진다. 샷건으로 몸통을 많이 맞추면 넘어지거나 날아가며, 머리를 공격해 치명타를 맞추면 머리가 튕겨져 나간다. 체력 비례 피해인 건지 고난이도로 갈수록 보기 어렵다.
맵에 자연적으로, 혹은 조건부로 생기는 기름 웅덩이나 물 웅덩이에 속성 공격을 하여 임시 장판으로 만들 수 있다. 기름 웅덩이에 화염 공격을 하면 불장판이 되고 물 웅덩이에 전기나 방사능을 끼얹으면 전기/방사능 장판이 되는 식.

 

앤드 컨텐츠

스케일이 전작들보다 더욱 커진만큼 엔드 컨텐츠도 더욱 확장되었는데 Gamescom 2019 부스에서 만렙 컨텐츠 일부가 공개되었고 PAX West 2019에서 엔드 컨텐츠에 대한 여러 정보가 추가되었다.

 

가디언 랭크

보더2의 Badass 랭크를 계승하는 시스템. 1회차를 올클리어하면 해금되며 만렙 달성 후 경험치를 얻어 게이지를 다 채우면 포인트를 얻어 한 스탯에 배정해 추가적인 스탯 향상을 할 수 있다. 어느 캐릭터로나 본편 엔딩을 최초 1회 보기 전까지는 쓸 수 없지만, 한 번이라도 엔딩을 봤다면 다른 캐릭터를 새로 키워도 공유된다. 한 개의 주제(공격특성1,공격특성2,생존특성,)를 가진 창에서 5개의 스탯을 가진다. 1회차를 최초로 완료하면 경험치미터 위에 추가적인 가디언랭크 미터기가 생기고 이 미터기를 채울때마다 가디언 랭크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전작과 달리 이제 액션스킬 쿨타임마저 줄일 수 있으므로 오래하기만 한다면 액션스킬을 훨씬 많이 사용 할 수 있다. 또한 단순히 스탯을 찍을 뿐이던 전작과 달리 이제 가디언 랭크 스킬이 생겼다. 단순히 스킨을 언락하는 스킬도 있지만 FFYL중 정조준이 가능하게 하는 스킬 다운 스킬도 많이 있다.

2020년 2월 14일 패치로 랭크 전체를 끄거나 부분적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게 되면서 현재 빌드에 맞지 않는 가디언 랭크를 임의로 끌 수 있다.

가디언 랭크를 올려서 얻는 토큰을 1개 씩 교환할 때마다 집행자 분야 중 2개, 생존자 분야 중 2개, 추적자 분야 중 2개 씩 총 6개의 능력치중 하나를 올릴 수 있는 선택지가 제공된다. 또한 특정 분야 능력치에 토큰을 일정량 투자할 때마다 가디언 토큰 특전 스킨, 스킬이 해금된다.
집행자
딜링 능력을 직접적으로 상승시키는 능력치들로 구성되어 있다.
- 치명타 대미지
- 수류탄 대미지
- 총기 대미지
- 총기 발사 속도
- 근접 공격 대미지
- 차량 대미지
생존자
생존력을 상승시키는 능력치들로 구성되어 있다.
- 최후의 저항 지속 시간
- 최후의 저항 이동 속도
- 최대 체력
- 실드 수용량
- 실드 충전 대기 시간
- 실드 충전 속도
추적자
무기 조작성과 각종 유틸성을 상승시키는 능력치들로 구성되어 있다.
- 명중률
- 액션 스킬 쿨다운
- 행운 (희귀 아이템 드롭률)
- 반동
- 재장전 속도
- 속성 대미지

 

메이헴 모드

1회차 엔딩 이후 해금되는 모드로 전작의 오버파워 시스템에서 밸런스를 맞춰놨다. 행성 강하 전에 생츄어리 3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단순히 체력만 뻥튀기한게 아니라 각종 모디파이어를 적용시켜 체감 난이도를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총 10단계로 구성되며 단계가 높아질 수록 적의 체력, 실드와 장갑이 급격히 높아지며, 메이헴 10단계에선 체력, 실드, 장갑이 무려 12500%로 뻥튀기된다. 하지만 그에 대한 보상으로 좋은 아이템이 나올 확률 또한 상승한다. 메이헴 10에서는 드랍률이 기존의 2500%로 상승한다.[17]

2020년 4월 24일 메이헴 2.0 업데이트가 적용되어 기존의 시스템에서 여러가지가 변경됐다. 일단 최대 4단계에서 10단계로 늘어났고, 메이헴 모드 온/오프나 단계를 변경하기 위해 생츄어리를 방문해야 했던 것에서 에코 메뉴로 언제든지 바로 변경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그리고 모디파이어 방식도 변화했는데, 주로 공격력이나 방어력 등에 거의 수치적으로만 작용하던 기존의 모디파이어가 쉬움, 보통, 어려움, 매우 어려움의 단계로 나뉘어 각 난이도 마다 특색있게 변했다. 예를 들면 쉬움 난이도 모디파이어 중에는 적들의 머리가 커져서 헤드샷을 노리기 쉬워지는 것이 있는 등, 플레이 방식 자체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옵션들로 구성된다.
그리고 적들의 체력이 늘어나는 것에 맞춰 높은 메이헴 단계에서는 같은 무기라도 기존의 무기보다 더 높은 스탯으로 드랍된다.
메이헴 0에서 획득하는 것과 10에서 획득하는 것의 표기대미지 차이는 무기에 따라 약간 다르지만 대략 2배~3배 가량 된다.


메이헴 10부터는 다음과 같이 적용된다. 메이헴은 최대 4개의 모디파이어가 중첩되며, 메이헴 난이도에 따라 들어가는 모디파이어의 숫자와 난이도가 변동된다. 난이도는 각각 쉬움, 보통, 어려움, 매우 어려움이 있다. 이전 버전과 달리 리롤해서 원하는 모디파이어가 나올 때까지 조정할 수 있어서 이 부분의 난이도는 약간 하향된 편.
각 모디파이어별로 특색있는 것들이 많고, 패널티라고 해도 유리하게 써먹을 수 있는 것들도 꽤 있다보니 맘만 먹으면 메이헴 7 무기로도 10을 돌 수도 있다. 문제는 맷집이 수백배나 오르는 메이헴 단계에 비해, 무기 데미지는 기껏해야 2~3배밖에 안오르는데다 [18] 클래스, 유물은 메이헴이 전혀 적용이 안되고, 거지같은 무기 밸런스로 인해서 메이헴 단계가 오르면 오를수록, 쓸 수 있는 무기가 엄청나게 제한되고 이에 따라 각 클래스별 전법도 메이헴 전용 하나로 고정되고 마는 문제점이 있다. 거기에 일부 퀘스트는 이런 시스템 때문에 아예 플레이 자체가 막히는 경우가 있다.[19] 이 탓에 5월 업데이트이 차후 예고로 메이헴 무기 밸런스 재조정 및 메이헴에 따른 아이템의 메이헴 표시 가 추가될 예정이라고 한다.

 

살육의 투기장

미스터 토그가 직접 운용하는 학살 경기장. 전작들의 학살 경기장과 동일하게 모든 적을 섬멸해야 한다. 총 3개의 학살 경기장이 존재하며, 탐사 전문가, 모래의 수백가지 이름, 도시 깍쟁이, 습지 탐험 등 지역 발견 업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 세 경기장 지역도 발견하는 것이 필요하다. 총 5개 라운드로 이루어져 있고, 각 라운드는 4~5개[26]의 웨이브를 가진다.

 

증명의 장

이리디안의 구조물에 위치한 지역으로 구조물 내에 생태계가 이루어져있다. 전작의 Digistruct peak같은 지역 제압형 미션이 주어지며 부가목표를 달성시 완료 보상이 더욱 풍성해진다. 부가 미션으로는
한 번도 죽지 않고 클리어
일정 시간 이내에 지역 클리어
일정 시간 이내에 클리어
타락한 가디언 사살
등이 있다.

 

급습 작전

1.07 버전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만렙 컨텐츠 급습 작전으로, 50레벨 이상, 기본 스토리 종료시에 수행 가능하다. DLC 구매 없이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단일 루트로 구성되었으며 한 번도 죽지 않고 미션을 클리어해야 한다. 원래는 4인 레이드 던전으로서 난이도가 엄청났었지만, 단일 레이드로도 돌 수 있게 이후 난이도가 낮아진 대신 기존 난이도는 진정한 블랙사이트 급습으로 추가되어 맵 내에서 사전 선택 후 진입할 수 있다. 2020년 6월 이후 두 번째 블랙사이트 급습이 추가될 예정이었으나, 연기되었다고 한다.

급습 미션을 코옵으로 플레이하는 도중 팀원이 죽었을 경우, 어떻게든 세컨드 윈드를 발동시키지 않으면 그 팀원은 미션이 끝날 때까지 죽은 상태로 다른 플레이어의 플레이를 3인칭으로 보게 된다. 모든 플레이가 사망했을 경우, 발키리를 처치하기 전이라면 초반의 뉴-U로, 발키리를 처치한 후라면 그 후의 뉴-U에서 부활한다. 즉, 보스전에서 사망했다면 보스전까지 다다르는 파트들부터 다시 클리어해야한다는 것. 2020년 6월 12일 핫픽스로 팀원을 쓰러졌을 때 여러 명이 붙으면 부활 시간이 더 빨라지게 변경되어 살짝 쉬워졌다. 어디까지나 부활이 더 쉬워졌다는 뜻이지. 난이도가 낮아졌다는 말은 아니다.

새로운 만렙 컨텐츠 치고 괜찮은 아이템 드랍률을 보이지만, 사망시 이전 구역들부터 플레이해야하는 까다로운 룰이나 그리고 상당히 난이도 있는 보탄의 공략, 그리고 마지막 몹이 공격 불가능한 곳에 끼어서 나오지 않아 클리어가 되지 않는 점 등 여러가지 버그가 많아서 인기가 좋지 않다. 실제로 매치매이킹에서도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이후 이 점을 감안해서 1인 레이드로도 어느 정도 돌 수 있도록 난이도가 낮아진 상황.

더 어려운 난이도, 즉 원래 난이도를 원한다면, 처음 시작하는 레버 우측에 있는 '진정한 급습 활성화' 레버를 당기고 시작하면 된다. 개발진은 4인 기준의 난이도로 의도하고 만들었다고 하며, 이 때 아이템 드랍률 또한 상승한다.

일단 짜임새 있는 빌드만 갖추어진다면 난이도면에서는 1인으로도 즐기는 데에 큰 무리가 없는 컨텐츠가 되었지만 기존부터 현재까지 가장 불만이 나오는 것은 바로 크래시. 보더랜드3가 유독 발적화로 인한 크래시가 잦은 게임이다 보니 대형 전투 던전인 테이크다운에서는 그만큼 크래시가 일어날 가능성이 더욱 높은데, 문제는 일단 크래시가 나서 게임에서 튕겨져 나와버리면 사망으로 인해 체크포인트로 부활하는 것과는 다르게 아예 저장되지 않는다. 그로인해 기껏 순조롭게 플레이를 하다가도 후반까지 가서 튕겨버리는 등의 경험을 하고서 느껴지는 허탈감이 장난이 아닌지라 기피하는 유저들도 많은 상황이다.

 

2019년 11월 22일부터 2020년 1월 31일[27]까지 플레이할 수 있는 첫번째 레이드 컨텐츠로 숨겨진 맬리완 기지에서 개발되는 신무기인 무적의 보탄을 파괴하라는 로렐라이의 요청으로 맬리완사의 1급 군사시설로 레이드를 뛴다. 맬리완 사설부대의 새로운 병과들이 추가되며 4명 난이도로 설정되어 있어서 노말 모드를 솔로로 뛰어도 버거운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28] 이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메이헴 4단계라는 하드코어 난이도가 추가되어 4단계에서만 얻을 수 있는 완전 새로운 전설 장비를 추가시켜주며 그 동안 월드 드랍으로 얻을 수 있었던 여러 전설템이 특정한 적에게 드랍되도록 코드가 짜여졌다.

2020년 1월 17일 핫픽스로 이벤트가 끝날 때까지 빚 수집가를 제외한 모든 레어 몹의 등장율과 세례 옵션 무기 드랍율, 전설 무기 드랍율이 대폭 늘어났는데 1월 30일에 이 사항을 영구 적용시켰다. 2월 14일에는 4인용으로 재구성한 '진정한 맬리완 급습'이 등장했다.

전체 미션은 크게 6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파트1은 래치의 공격 막기, 파트2는 게이트 앞에서 맬리완 병사들 공격 막기, 파트3은 중간보스인 발키리 섬멸, 파트4는 맬리완 병사들 막기, 파트5도 맬리완 병사들 막기, 파트6은 최종 보스 무적의 보탄 섬멸이다.

파트1의 경우, 격벽 위에서 포탑 사격하는 맬리완 병사들과 끊임없이 나오는 래치들이 존재한다. 래치는 무시하고 기지 입구 위의 포탑을 사용하고 있는 3명의 맬리완 병사만 잡아도 입구가 열려서 진입 할 수 있다.
파트2의 경우에는 맬리완 병사들을 어느 정도 제압하면 로봇형 적인 크라켄이 나온다.
파트3의 경우에는 중간보스 로봇형 적인 발키리 3자매가 나온다. 실드와 장갑으로 구성되어 있다. 처음에는 셋이 함께 덤비며, 한 명이라도 실드가 0이 되면 셋 모두 퇴각한다. 이후 맬리완 적이 소환되고, 어느 정도 정리하면 발키리 하나가 덤빈다. 해당 발키리 장갑을 절반 이하로 떨구면 다시 퇴각하고 맬리완 적이 소환된다. 이렇게 3자매 모두 절반 이하의 피로 떨어뜨리면 다 함께 덤비기 시작한다. 마무리해주면 된다.
파트4의 경우에는 평범한 멜리완 병사들을 제압하면 된다. 파트1 다음으로 쉽다.
파트5의 경우 사방에서 멜리완 병사들이 군견 로봇들과 날아다니는 슈퍼 볼이 등장한다.
파트6이자 최종 보스 무적의 보탄은 무려 페이즈를 4개나 갖고 있는 보스이다.[29] 상당히 공격이 아프다. 실드와 장갑으로 구성되어있다.

다른 지역과는 다르게, 거대한 맵에 비해 젠되는 잡몹의 수가 적고 페이즈 진행에 따라 앞서 격파한 발키리나 크라켄 등을 소환하기도 한다. 때문에 최후의 저항 상태에서 적을 잡고 부활하는 것이 어려운 편이다.

 

2020년 6월 12일날 추가된 신규 급습 작전. 태니스의 의뢰로 가디언 유적에 있는 타락한 가디언을 척살하는 미션이다. 보스전까지 그냥 바로바로 뚫고 들어갔었던 맬리완 급습과는 달리 여러가지 퍼즐 요소가 부가되었고, 부서진 행성[30]이 주 배경인지라 자칫 잘못하면 낙사하기 쉬운 위험천만한 지형에서 플레이하게 된다. 맬리완 급습이 너프를 먹은 것에 반해 이쪽은 초창기 맬리완 급습 저리가라 수준의 악랄한 난이도를 자랑한다. 어느 수준이냐면 메이헴 10 무기를 작정하고 무장해도 메이헴 4~5단계 클리어가 3~40분이 걸리는 수준이다. 몹 종류라고는 강화된 네크로버그와 가디언 정도지만, 네크로타페요 수준을 생각하면 큰 오산. 거의 수십 수백배의 맷집과 화력으로 무장했으니 주의해야 한다.

대부분 기어박스가 난이도 조절에 실패했다는 평을 내리고 있으며 기어박스도 이를 인지하고 난이도 하향을 계획하고 있다는 소식을 알렸다. 가장 큰 문제로 지목되는 것은 퍼즐 코스의 체크포인트 부재로 점프 하나 잘못해서 죽으면 재시작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도 데스티니 시리즈의 레이드를 보더랜드 시리즈에 도입한 신선한 급습 작전이라는 평은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동의하고 있으며 다음 급습 작전은 이번 난이도 조절 실패에서 배운 걸 적용해 더욱 더 신선한 급습 작전이 될거라는 전망도 있다.

 

그외

배틀본이 사실상 개발 중단 된 상태인지라 더 빨리 나올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왔지만 현재 2개의 법적 분쟁 중에 있는 상태라 개발이 진척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보란듯이 티저 영상이 공개되고 2019년 3월 29일에 열린 PAX East 2019에서 개발자 트레일러 영상이 출품되어서 분쟁 중임에도 개발은 계속되었고 무사히 발매됐다.

보더랜드 3 발표 직전에 사장 랜디 피치포드 본인이 직접 자켓을 벗고 등짝에 3이 적힌 티셔츠를 보이고 곧바로 트레일러를 공개해서 수많은 게이머들을 환호시켰다.

'Vault insider program'이란 사전 이벤트를 열었다. 보더3와 관련된 이벤트를 수행하면 할수록 정식 발매된 이후부터 보더3를 플레이했을 때 'Early adaptor 팩'이란 사전 이벤트를 통해 얻은 아이템들로 처음으로 주는 아이템을 더 많이 더 강하게 만드는 형식이다. 예약 구매 특전과 중복되며 SHIFT에 가입되어져 있어야 적용된다.

'ECHOcast'라는 트위치 확장 프로그램이 생겼다. 스트리머용 확장 프로그램으로 실행에 트위치 계정과 SHIFT 계정을 요구하면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실행할 경우 자신이 키우고 있는 캐릭터의 스킬, 인벤토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방송 중에 레어 체스트 이벤트가 떠서 상자를 얻게 되면 6개 아이템 중 1개를 인벤토리에 추가시키는게 가능하다. 또한, Badass viewer event를 통해 트위치에서만 얻을 수 있는 한정 아이템을 줄 수 있으며 Moxxi's mixer event로 스트리머에게 버프를 주는 것도 가능해졌다.

발매 전 포트나이트와 콜라보를 진행했다. 업데이트로 포트나이트의 사막 구역에 보더랜드 그래픽 스타일의 균열 구역이 생성됐으며 업적을 클리어하면 사이코 마스크 엠블럼과 타이니 티나의 토끼 엠블럼, 볼트 마크 엠블럼, 이곳저곳이 긁힌 보더랜드풍 무기를 준다. 또한, 사이코 스킨과 클랩트랩, 2000 벅스를 주는 사이코 번들도 판매하고 있는데 PC판은 에픽 스토어 계정으로 보더랜드 3를 사야 적용된다.

많은 이벤트 컷신에서 플레이어(주인공) 캐릭터가 배제된 채 스토리가 진행되는 걸 볼수있다. 플레이어가 혼자 보스를 해치운 상황인데도 직후의 컷신에는 플레이어는 전혀 등장하지 않고 다른 아군 캐릭터들이 헉헉대면서 컷신이 시작되고, 플레이어의 참여나 등장 없이 오로지 다른 캐릭터들만 서로 대화하며 이야기를 풀어나가는데, 요사이 제작되는 게임은 플레이어 커스터마이징이 컷신에 반영되는 데에 기술적인 문제가 없는 상황인데도 굳이 왜 이런 식으로 제작했는지는 의문이다.

이번 작에도 많은 이스터에그가 존재하는데 릭앤모티 원펀맨 배트맨 기묘한 이야기 둠 더 룸등 게임 무기나 npc 몬스터로 패러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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