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에 스팀에 발매된 RPG 게임으로,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 중에서도 마리오 스토리, 페이퍼 마리오 천년문과 상당히 유사한 시스템을 채용했다. 등장인물 등이 종이와 같이 2차원으로 표현된 점이나, 전투 시스템, 메달 등 많은 점이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와 유사하다. 물론 스토리는 완전히 다르며, 페이퍼 마리오와 다르게 차별성을 보이는 시스템도 있다. 또한 제목과 같이 등장인물들이 일부 예외나 몬스터를 제외하면 대부분 곤충이라는 특징이 있다.
2020년 5월 28일에는 닌텐도 스위치로도 발매되었다.
2020년 7월 10일, 비공식 유저 한글패치가 나왔는데 이후 개발사가 이 패치를 공식으로 채택해서 PC판뿐만 아니라 콘솔판도 한국어를 지원한다.
동년 11월 5일 1.1 패치가 공개 되었다
Bug Fables 게임 시스템
대부분의 시스템이 페이퍼 마리오를 해봤다면 익숙할 시스템이다.
Bug Fables 게임 필드
3명의 주인공 중 선두 1명을 나머지 2명이 차례로 따라가며, Z키를 눌러 선두를 바꿀 수 있다. X키를 누르면 선두 캐릭터의 필드 스킬을 쓸 수 있다. C키를 누르면 점프하며, 주변에 NPC가 있거나 조사할 거리가 있으면 대화나 조사를 한다. 엔터 키를 누르면 주인공들이 해당 필드나 NPC 등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세이브 포인트는 노란색/파란색의 크리스탈이다. 노란색 크리스탈은 일행을 완전 회복시켜주는 기능도 있다. 특정 지역에 여관, 비너스의 꽃과 같은 회복수단이 없거나 거리가 멀 경우 노란색 크리스탈이 존재한다. 챕터를 어느정도 진행하여 노란색 크리스탈을 제외한 회복수단이 생길 경우 파란색으로 바뀌어 회복이 안되므로 공짜로 회복할 수 있을 때 해두는 것이 좋다.
Bug Fables 게임 전투
전투는 턴제로 진행되며, 대미지는 합연산으로 계산된다. 즉, (주인공 공격력)-(상대 방어력)=(상대가 입는 대미지). 각 캐릭터는 턴마다, 기본 공격, 스킬 아이템 사용, 턴 릴레이, 조사 중 한 가지를 할 수 있다. 선두에 있는 캐릭터는 전투시 공격력 +1 보정을 받지만, 공격받을 확률이 높아진다. 전투 중 쓰러지지 않은 모든 캐릭터의 턴이 남아있을 때 Z키를 눌러서 선두를 바꿀 수 있다. X키를 눌러서 공격하는 순서를 바꿀 수 있고, 턴 릴레이를 하면 해당 캐릭터의 턴을 다른 캐릭터에게 넘겨줄 수 있다. 가령, 공중에 있는 적을 공격해야하는데 카부의 턴만 있을 경우, 비에게 넘겨줘서 공격할 수 있다. 단, 1턴에 한 캐릭터가 여러 번 행동할 경우 캐릭터가 지쳐서(땀 흘리는 모습이 나타난다) 공격력이 1씩 감소하게 된다. 필드 스킬로 적을 맞춰서 혼란스럽게 한 뒤에[] 전투에 돌입하면 선두 캐릭터의 공격권이 1회 더 주어진다. 대신 적에게 맞아서 전투에 돌입하면 적들의 턴부터 시작하게 된다. 여담으로 전투에 진입할 때 나타나는 나뭇잎의 색이 유리하게 진입했는지, 불리하게 진입했는지, 아니면 보통 상황인지에 따라서 다르다. 또한 지역마다 이 나뭇잎의 종류와 색이 다르다.
Bug Fables 게임 하드 모드
탐험가 협회 건물 안의 아티스에게 말을 걸면 하드 모드 메달을 얻을 수 있다. 소모되는 메달 포인트는 0이며, 착용시 보스를 포함한 모든 적이 강력해지는 대신에 주는 경험치, 베리(돈)의 양이 많아진다. 특히 미니보스와 보스를 하드 모드로 격파하면 아티스에게 다시 찾아가 희귀한 메달을 받을 수 있다. 하드 모드 메달은 자유롭게 탈착이 가능하므로 보스전에서만 하드 모드로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토리 중 보스전을 하드 모드로 클리어하지 않아서 희귀 메달과 도전과제를 놓쳤을 경우, 메달은 행상인에게서, 도전과제는 3챕터 이후 열리는 B.O.S.S.에서 각각 구입/달성 가능하다.
Bug Fables 게임 줄거리
이파리만 먹어도 영원한 젊음을 얻을 수 있다는 영원의 묘목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
Bug Fables 게임 평가
전혀 기대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Bug Fables: The Everlasting Sapling은 제가 올해 지금까지 플레이한 게임 중 가장 좋아하는 게임일 수 있습니다. 그것은 러브레터를 위한 적절한 템플릿입니다. 단순히 영감의 청사진에 자신을 고정하고 온순하게 잉꼬를 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으로 응집력 있는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입니다. Bug Fables의 많은 부분이 완전히 영감을 받고 창의적이라고 느꼈기 때문에 그것을 다른 것의 복제품이라고 부르는 것은 불명예스럽게 느껴집니다. 나는 Paper Mario 팬이 Bug Fables에 기회를 제공한다고 제안하는 것이 아니라 (절대적으로해야하지만) RPG의 모든 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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