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이형향으로 유명한 寿司勇者トロ가 제작한 쯔꾸르 게임.
성인용 R-18을 표방하고 나왔지만 작품성으로 인해 화제가 된 게임이다. BLACK SOULS의 후속작이자, 빨간 두건의 숲에서부터 이어져 온 시리즈의 3번째 작품으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거울 나라의 앨리스가 배경이다.
전작과 동일하게 스토리가 치밀하고 방대하다. 특히 원작 동화들을 완전히 다른 관점에서 비틀어 해석했던 전작과 달리 원작 동화들의 오마주가 굉장히 뛰어난 편.
게임 자체는 프롬의 소울 시리즈 및 블러드본이 시스템의 주가 되고 있으나, 이번 작의 배경은 아메리칸 맥기의 앨리스 시리즈에 크게 영향을 받은 듯. 여기에 더불어 크툴루 신화의 요소도 더욱 늘어났다.
해당 문서는 본 게임의 스포일러가 가득한 문서이므로, 아직 게임을 제대로 플레이 해보지않았거나, 시작할 예정이라면 문서를 열람하지않고 돌아가는것을 권한다.
BLACK SOULS 2 게임 지역
BLACK SOULS 2 게임특징
전작의 패링은 사라졌고 대신 브레이크라는 상대의 필살기를 캔슬하고 무방비 상태로 만드는 것으로 바뀌었다. 회피도 일정확률 회피이며 성능이 많이 내려간 편. 난이도는 전체적으로 증가했으며 회피의 성능이 내려간 것 때문에 체력이 약한 초반에는 대응 불가능한 적이 많으며 레벨 1 상태로 클리어 해야 하는 최초의 보스 목사냥의 비스트에서 막히는 사람도 나오고 있다. 다른 보스들도 필살기를 브레이크로 캔슬하지 않으면 즉사급의 데미지가 들어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긴장을 늦출 수가 없다.
또한 다크 소울의 조언 시스템과 낙사도 구현해놨다. 바닥에 있는 붉은 흔적을 밟고 조사하면 조언이 출력되는데 보스 공략에 도움이 되는 팁부터 순진한 뉴비를 낚는 트롤링용 메세지까지 쓸데없이 디테일하게 구현해놨다.(...) 낙사하는 구간도 게임 곳곳에 있는데 발 한번 잘못 들여도 바로 추락해 사망한다.
그리고 암령과 백령도 구현해놨다. 암령은 본작에서는 악몽령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플레이하는 도중 화면이 깜빡이고 "악몽령 **가 나타났다!" 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근처에 유령같은 형체가 나타나면 싸울 수 있다. 당연하게도 일반 몹보다 훨씬 강하며, 개중에는 간간히 마법반사같은 미친 기믹을 들고오는 놈도 있으니 주의. 쓰러트릴 경우 장비나 스킬북, 검은 소울을 드랍한다.
백령의 경우 플레이어가 망자상태가 아니라면[] 보스방 근처에서 책 같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걸 조사할시 몽령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해 도움을 준다. 전작에서 동화책을 드랍하는 보스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개체를 제외하면[] 만약 같이 보스를 공략한 후에 동화책을 주고 사라진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게임 시스템이 있는데 적이 민첩이 높다 한들 적은 한턴밖에 못쓴다. 즉, 필살기를 쓰기 위한 예비 스킬을 쓴 후 바로 필살기를 쓰진 못한다는 것.[] 다만 적의 행동횟수는 그대로라서 여러 번 공격하거나 버프 걸고 공격하기 같은 건 파훼할 수 없다. 거기다 민첩 차이가 너무 심할 경우 적이 예비 스킬을 쓰더라도 브레이크를 걸기 전에 적의 턴이 먼저 와서 그대로 비명횡사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
만나는 인물 중 몇몇은 살해 외에 범한다는 선택지가 있으며, 이것을 선택하면 H씬 후 감옥에 감금한다. 만약 감옥을 다 채울시 매우 호러스러운 특수 이벤트가 있으므로 주의할 것.[]
전작과는 달리 이번 작에는 동화를 전부 모아도 엔딩에 영향을 끼치진 않는다. 다만 전부 모을 경우 노데가 감사를 표하며 선택지에 따라 대량의 소울이나 여러가지 아이템 혹은 흰토끼의 반지를 받거나 수영복 차림의 노데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흰토끼의 반지는 50%로 행동횟수+1, 전 스테이터스 20%증가라는 굉장한 성능의 반지이므로 얻어둬서 나쁠건 없다.
BLACK SOULS 2 게임 엔딩
엔딩은 A부터 H까지 총 8가지이며 조건이 복잡한 엔딩도 있으므로 개발자가 게임폴더안에 엔딩조건을 적어놨다. 특이사항으로 sen치가 -일 경우 이니셜의 뒷글자가 나타난다. 엔딩을 보는 조건은 기본적으로 일정이상의 진행을 했을 경우 흰토끼가 도서실의 하얀 문 앞에 서있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이 때 하얀 문으로 들어가면 엔딩.
BLACK SOULS 2 게임 그외정보들
본편의 프리퀄 작품으로 BLACK SOULS가 있다.
전작처럼 처음 주인공의 이름을 지을때 이스터에그가 있다. 동화 작가들의 이름[]을 입력하면[] "당신이 살아갈 인생에 있어서 잔류 기억은 가치가 없어 기억을 다시 지우겠다"며 게임오버 당한다. '리프'를 입력하면 '키히히'하고 리프의 말투가 나오다가 제대로 지으라고 한다. '노데'라고 입력하면 "정말 장난꾸러기네요. 그렇게 제 반응이 보고 싶으신가요?"라고 말한 뒤 '꺄- 노데씨 굉장해~' 같은 굉장한 말투가 나오다가 장난하지 말고 다시 지으라고 한다. 노데가 화자인 듯. '앨리스'라고 입력하면 "후훗. 재미있으신 분이네요. 당신은 소녀가 아니랍니다?" 라고 한다.
주인공이 불사자이기에 끝없이 강해질 수 있다는 설정이 있다. 블랙소울2 위키에 의하면 공격력, 방어, 마력, 마법방어, 민첩, 운은 전작과 동일하게 최대 109998이며, HP는 1099998, MP는 199998이 상한선이다. 이 수치가 실질적인 한계로 보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이후에도 상승하여 장비의 마이너스 효과를 상쇄할 수 있다. 소지 소울의 최대는 99999999S. 상기한 한계치는 모두 DLC 2에서 높아진 수치이다.
스테이터스 중 회심률, 물리 회피율, 명중률은 합산이며, 나머지 스테이터스(HP, MP, 공격력, 방어, 마력, 마법방어, 민첩, 행운)는 곱산이다. 이는 장비에 의한 보정만이 아닌 전투 중 버프에 의한 보정도 포함된다. 예컨대 죄악의 반지(모든 스탯 -30%)를 2개 착용한 경우 합산에 의한 100% - 60% = 40%가 아닌, 곱산에 의해 0.7 * 0.7 = 49%의 스탯 보정을 받게 된다.
DLC 3 진입 전까지는 상대하기 어려운 적이 있으면 민첩성 세팅을 맞추고, 요정의 날개를 두개 걸고 회피를 눌러 뻥튀기 한 뒤 투척 나이프를 던지면 된다. 투척 나이프는 턴을 소비하지 않는 민첩성 의존 필중 공격이므로, 민첩성이 스탯창 기준 50000가량이 되면, 회피로 인한 민첩성 상승과 민첩성 2단계 상승 버프가 동반될 경우 난이도 9의 신의 이어나 2 페이즈 앨리스라도 투척 나이프 99개 이내로 1턴만에 쓰러뜨릴 수 있다. 민첩성 세팅은 캔디 15개로 구할 수 있는 위태천의 반지(민첩성 +50%) 4개와 카이저 너클(민첩성 +60%)로 완성되므로, 다른 세팅에 비해 완성시기가 이르고 난이도가 낮으며, 스탯 상승량도 높은 편이다.
소울이 차고 넘친다면, 저 방법에서 더 나아가 건브레이크와 토끼의 회중시계를 써먹어보자. DLC 2 이후로는 대포 이외의 총으로 건 브레이크 사용시 턴이 넘어가지 않고 대신 쿨타임이 도는데, 이를 회중시계로 초기화 함으로서 99번 공격이 가능하다.
이를 이용해서 좀 더 색다른 플레이를 할 수도 있는데, 다회차나 혼돈 던전으로 트롤의 반지[]를 얻어서 둘둘하고, 심해에서 얻을 수 있는 심해 기사의 닻+5[]을 껴서 공격력을 극한으로 늘려놓은 다음, 반드시 필중하는 건브레이크를 이용해서 적을 순식간에 순살해버릴 수도 있다.(...) 신의 이어든 심해의 기사든 최종보스든간에 건브레이크 몇 방이면 끝. 다만 게임의 난이도가 재미 없을 정도로 정말 대폭 하락해버리니 즐길대로 즐긴 유저들에게 추천.
검은 산양의 반지[] 리스크를 만상의 지팡이[]로 씹어버릴 수 있다. 다만 검은 산양의 반지 자체가 캔디로만 얻을 수 있고, 캔디를 잔뜩 가지고 있게 될 때 즈음에는 이미 검은 산양의 반지가 필요가 없을 정도로 고여버렸을 때일테니.(...)
다회차 플레이 중인데 소울이 좀 부족하다면, 도서관의 꿈에서 나오는 탐욕의 은사 반지나 프리켓의 서약을 낀 채로, 토끼의 회중시계와 살인귀의 산탄총을 들고 한탄의 해변으로 향하자. 메리필리아와 싸워 이기면 상당량의 소울을 주기때문에 처리할 능력이 되는 다회차 플레이에서는 이만큼 소울을 파밍하기 좋은 장소도 없다.
레벨 업도 사냥 노가다도 귀찮다면 추락방에서 계속해서 주인공을 떨어트리자. 하얀 곰에게 창고가 생겼기 때문에 흑의 소울을 99개 모은다 → 하얀 곰에게 넘긴다는 방식으로 흑의 소울을 999개+99개까지 모을 수 있다. 엔딩을 보고 다음 회차로 넘길 경우, sen치가 초기화되기 때문에 1098개의 흑의 소울을 전부 써버리고 넘어가면 OK. 만약 1000정도로 만족 못하고 더 올리고 싶다면 추락의 방말고 리펀대성당에서 하는걸 추천한다 눈알의 방해도 없고 낙사구간이 화툿불과 가깝다. 다만 게임 중후반에 얻는 소울에 비하면 수고에 비해 상승치가 미미한 수준이므로 초반에 게임을 풀어나가기 힘든 경우에나 추천.
프리켓 서약 3레벨(소울 획득량/아이템 획득량 2배)과 탐욕의 은사 반지/금사 반지 효과는 중복되지 않는다. 배수 효과가 필요하다면 둘 중 하나만 사용하자.
소울 노가다를 별도로 하고 싶다면 상기한 소울 2배 효과를 받은 후 토끼굴에서 토끼 열쇠를 사용해 안의 토끼를 죄다 잡거나, sen수치가 0일 때 추락의 방 등에서 나오는 눈알 몬스터를 사냥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이 방법으로 어느 정도 스펙에 자신이 생겼다면 탄식의 해변 숨겨진 길에서 나오는 식시귀 메리필리아를 반복 사냥하자. 도서관의 꿈 동상에서 난이도를 높일수록 획득 소울이 따라 늘어난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다.
스테이터스를 올리는 방법은 우선 레벨 상한인 999레벨을 달성하는 것이 있으며, 이후로는 색이 있는 소울을 사용해 스탯을 끊임없이 올릴 수 있다. 다만 999레벨을 달성하는 시점에선 노데가 파는 스탯 소울로는 99개씩 산 후 쓰는 것만 반복하는 것도 한세월이 걸린다. 하노버 폐역의 차장이 검은 소울과 더럽혀진 검은 소울을 파는데 이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빠르고 효과적이다. 미친 듯이 깎여나가는 sen치가 부담스럽다면 상기한 회차 넘기기로 sen치를 초기화시키거나 광기의 톱니바퀴를 쓰면 된다.
검은 소울은 HP 10, MP 5, 올스탯 1을 올려준다. 그리고 더럽혀진 검은 소울은 HP 30, MP 15, 올스탯 3을 올려주며, 외우주의 검은 소울은 HP 300, MP 150, 올스탯 30을 올려준다. 이는 sen치를 고려하지 않고 스탯 상승량만 본다면 상승량이 구매할 때의 가격에 정비례하니 돈이 썩어넘친다면 부담없이 더 높은 등급의 소울을 구매하도록 하자.
G 엔딩을 보고 난 후 퀸 랜드에서 숨은 삐에로 상인에게서 캐릭터 외양을 변경할 수 있는 손거울을 살 수 있다. 팔고있는 건 호박, 탐정, 흑토끼, 소녀(앨리스)의 손거울이다. 구입하면 회상방에 추가되어 플레이어 외양을 변경할 수 있다.
2020년 10월 15일에 DLsite채널에서 제작자 寿司勇者トロ의 인터뷰가 실렸는데 3명의 주역인 빨간 두건, 앨리스(+니알라), 리프에 대한 이야기와 이후 활동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다. 인터뷰이긴 한데 특이하게 トロ와 리프가 인터뷰 대상자로 나오며 주로 리프가 질문에 대답하는 편. 인터뷰 말미에 후속작들에 관한 이야기도 나왔는데 번외편 2개[] 정도를 생각하고 있으며 3도 만들 의향은 있다고 한다.[] 현재는 어디까지나 생각 중이라고 한다. 그리고 2022년 2월 24일자로 트위터 및 서클 블로그에 빨간 망토가 주인공인 신작 DEAD RED HOOD가 발표되었다. RPG가 아닌 암살 계열 게임이라고 한다.
2020년 11월 12일 공식 한글판이 나왔다. 제작자가 쓴 한글화 소식 공식 계정의 소개문
2021년 6월 23일, DLC 3의 공식 한글판이 나왔다.
유저 모드가 존재한다.
'게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ndara(단다라) 게임소개 (0) | 2023.02.05 |
---|---|
INVAXION 게임소개 (0) | 2023.02.04 |
걸즈 앤 판처 드림 탱크 매치 게임소개 (0) | 2023.02.02 |
궨트 더 위쳐 카드(GWENT: THE WITCHER CARD GAME) 게임소개 (0) | 2023.02.01 |
대마인 RPG 게임소개 (0) | 2023.0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