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ROBOCRAFT 게임소개

뤼케 2023. 3. 10.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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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개발 팀[] 'FreeJam'(프리잼)에서 개발중인 데스크탑 인디게임이다. 여러가지 부품들과 큐브를 이용해 자신만의 로봇을 만들어 싸우는 컨셉의 게임으로, 자동차부터 전투기까지 그야말로 유저가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는 것이 최대의 특징이다.

2014년 7월 8일 스팀에서 앞서 해보기(Early Acess)로 출시되었다

2014년 IndieDB의 Indie of the Year 1st place로 선정되었다.

2015년 하반기부터 이상향 업데이트가 실시되면서 게임이 뒤집히는 변화가 생겼다. 자세한 내용은 ROBOCRAFT/업데이트 참고.

2017년 8월 24일에 정식 출시되었다. 정식 출시 전부터 시작한 유저는 코스메틱 파일럿 시트인 Cray, Mega, Gene, Retro 를 얻을수 있다.

2018년 11월 14일 인피니티 업데이트로 게임의 많은 부분에 변화가 생겼다.

많은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2015년 이전의 버전을 원하는 유저들이 많다.

2015년 버전의 로보크래프트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생겼다

 

ROBOCRAFT 게임 유용한 기능들

대칭 모드(Mirror mode) / 조작키 M
대부분의 로보는 대칭형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지만, 초기 버전에서는 대칭형의 부분을 일일히 직접 만들어 줘야 했다. 이후 메가봇 패치가 진행될 때 추가된 기능으로, M버튼을 눌러 활성화하면 대칭선을 기준으로 한쪽에 블럭을 놓을 경우 반대쪽에도 블럭이 놓여지게 된다. 좌,우형이 따로 존재하는 장식부품 및 일렉트로플레이트를 알아서 바꿔주는건 덤. 초기 버전에서는 대칭선을 지정하는 것이 불가능해서 무조건 가운데에 정렬된 홀수길이 로보만을 만들 수 있었지만, 차후 패치로 인해 ] 과 [ 버튼으로 대칭선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해져 짝수 길이의 로보도 만드는게 가능해졌다.

밀기 도구(Nudge tool) / arrow key
화살표 키로 전,후,좌,우 그리고 [ . ]버튼은 위로, [ , ]버튼은 아래로 움직인다. 마더쉽내에서 기체를 제작하다 보면 시작점을 잘못 정해 기체가 마더쉽 한쪽 벽에 막힐 수 있다. 예전엔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했지만 이젠 키보드로 편하게 옮길 수 있게 되었다.

되돌리기 (Undo) / 조작키 Z
부품을 삭제하거나, 설치하거나, 색을 칠한 후 누르면 바로 전으로 되돌린다. 전에는 잘못하면 일일이 찾아서 고쳐야 했지만 이제 편하게 z키를 연타하고(...) 다시 만들면 된다.

 

 

ROBOCRAFT 게임 시스템에 대한 이해

기본적으로 전투중에 특정 부품을 공격해서 파괴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서 해당 부품이 담당하던 기능이 무력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서 바퀴를 이용해서 움직이는 로봇이 있는데 전투중에 공격을 받아서 바퀴가 파괴되면 제대로된 기동이 힘들어진다. 무기도 마찬가지로 파괴되면 작동을 하지 않으니 기능성 부품들은 전투중에 일부가 파손되는 것을 대비해서 여유롭게 달아주는게 좋다.


대미지 메커니즘 : 로봇의 특정 부품에 대미지가 들어오면 피격을 받은 부품은 대미지를 흡수하고 그 부품이 파괴되면 남은 대미지는 연결된 다른 부품으로 전달되며 이 과정이 대미지가 완전히 흡수될 때 까지 반복된다. 그리고 공격을 받아서 특정 부품에 연결된 블록이 모두 파괴되면 그 부품은 남은 체력에 관계없이 파괴된다. 이 때문에 설계를 잘못하면 로봇이 내구도에 비해서 쉽게 파괴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질량과 적재량 : 로보크래프트의 부품들은 각각의 질량이 정해져있고 몇몇 이동수단은 적재량을 가지고 있는데, 로봇의 총 질량이 이동수단들의 적재량의 합을 넘어가면 패널티를 받으니 주의해야 한다.

 

 

ROBOCRAFT 게임평가 

예전 게임 모드와 맵이 그리울 뿐입니다. 지금은 비좁은 팀 싸움입니다. 예전의 목표는 적의 탑을 파괴하는 것이었고, 몰래 돌아다니거나 주의를 분산시키거나 1대2 대전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저에게 큰 매력이었습니다. 죽는다는 것은 타워에 피해를 주고 거의 뒤집힐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상대 팀이 결국 뒤집힐 수 있는 불안정한 리드를 갖게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뒤집기가 불가피하도록 적의 타워를 닳게 할 수도 있습니다.

최고의 지도는 현재 사용자 지정 게임에만 있는 큰 지도였습니다. 지금은 모든 것이 훨씬 작아서 몰래 돌아다니는 일이 훨씬 적고 전략도 적습니다.

이제 우리가 가진 가장 가까운 것은 다른 모든 "객관적 슈팅 게임"에서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메커니즘으로, 노드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있는지 계산합니다. 그들이 왜 그렇게 멍청하게 말할지 모르겠습니다.

실제 전투는 저에게 큰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여전히 추천하겠습니다. 테크 트리는 뭔가에 전문화되었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 깔끔했지만, 사람들에게 더 많은 자유를 주기 때문에 너무 놓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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