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8일에 출시된 탑다운 뷰 트윈 스틱 로그라이트 탄막 슈팅 인디 게임.
2019년 12월 26일에 추가 확장팩 DLC인 Relics of the Past가 출시되었다. 가격은 7500원.
5 + a층의 던전에서 층마다 존재하는 중간 보스들을 잡고 보스방의 봉인을 해제해 보스를 무찌른 다음 아래 층으로 내려가 최하층의 "Power Eternal"을 획득하는 것이 게임의 목적이다.
초심자를 위해 라이프는 넉넉하게 10개를 주고, 추가 라이프와 탄약 등의 자원 수급도 용이한 편이다. 방이 좁은 편이나 잡몹을 빨리 잡고 다음 방으로 넘어가기 쉬워 플레이 타임이 짧은 편이다. 빠르게는 20분. 길게 잡아도 약 30분 투자하면 된다.
기본 무기를 제외하면 게임 중에 얻을 수 있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무기별로 최소 2개 ~ 4개까지 옵션이 붙어있어서, 같은 무기여도 부가된 옵션의 조합에 따라선 성능, 나아가 게임 플레이의 양상도 달라진다. 또한 각 층마다 기체를 업그레이드해주는 기계가 하나씩 존재해 다양한 버프를 주고, 건전처럼 폭탄을 써서 열리는 비밀방도 존재한다.
그러나 한글화가 안되어있는 게임인데, 무기의 옵션하고 업그레이드가 이 게임의 중요한 요소라서 영어 독해가 바로 되지 않는 한 어떤 효과가 있는 지 미리 알고 가야 한다는 게 문제.
또한 엔터 더 건전과 달리 무기를 1개밖에 가질 수 없고, 한번 얻은 무기는 새로운 무기를 얻는 순간 버려지거나, 다 써서 없앨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해도 운빨에 크게 의존해야할 상황이 적으며, 고양이 NPC한테 추가 무기를 해금하지 않아도 처음에 주어진 무기(발칸, 차지, 리볼버, 레이저, 파이어볼)로도 클리어에 지장이 없다.
게임에서 벌어들인 돈으로 허브의 고양이 NPC한테서 특정 아이템, 캐릭터, 모드 등을 해금해 놓을 수 있다. 다만 본작에서는 아이템 해금용으로 쓰는 화폐가 존재하지 않고, 던전에서 벌어들인 돈이 죽을때 마다 해금을 위해 쓰인다는 게 차이점.
라이프랑 아이템을 넉넉하게 주면서도 난이도는 결코 쉽지 않다. 방의 배치에 따라선 보고 바로 대처할 수 없어서 시작부터 체력 까이거나 봄 써야할 수 있고, 후반 보스들은 기본적으로 탄막을 깔고 들어가기 때문.
DLC 확장판에선 게임중에 일시정지하고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가거나 게임을 껐다가 다시 시작할 경우 GAME IN PROGRESS CONTINUE?라 뜬다. YEAH를 누르면 해당 층의 스타트 지점으로 다시 시작하고 NAH를 누르면 허브로 돌아간다. 예를들어 5층 보스전중에 게임을 그만두고 이 화면에서 다시 시작하면 5층의 처음 지점으로 시작하는 식.
Monolith 게임 기본 조작
엔터 더 건전과 상당히 유사하다. WASD로 이동하고 마우스로 조준하여 왼쪽 클릭으로 공격. 오른쪽 클릭으로 대시를 할 수 있고, 스페이스바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대시 도중 건전의 구르기와 달리 무적판정이 없다.
Q 키를 누르면 폭탄을 하나 소모해 화면 상의 적탄을 모두 지우며, 적들이 일정 시간 총탄을 발사하지 않는다. 여분의 폭탄은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레이저나 화염 등의 특수한 폭탄을 사용하면 다른 효과가 나타난다.
Tab키를 누르면 지도가 표시되는데, 이미 클리어한 방을 지도에서 누르면 그 방으로 순간이동한다. 전투 중만 아니라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숨겨진 기능으로 지도가 표시된 상태에서 폭탄 키를 누르면 얻은 무기를 파기시켜 돈으로 바꿀 수 있다.
게임 패드도 지원이 되나, 이동과 샷 버튼만 키 설정을 할 수 없게되어있다. 그나마 DLC 확장판이 나오면서 샷 버튼도 키 설정을 할 수 있도록 개선.
Monolith 게임 인터페이스
폭탄
기본으로 주어진 폭탄은 2개, 최대 6개까지 소유할 수 있다.
폭탄이 2개 미만일 경우, 방을 클리어할때마다 1/3만큼의 봄 조각이 생기며 방을 3회 클리어시 폭탄 1개가 복구된다. 이것도 초심자를 위한 배려장치.
배율
몹을 잡을때마다 배율이 0.1씩 올라가며, 배율이 오를수록 얻어지는 돈도 많아진다. 최소 1.0배에서 최대 3.0배까지 상승 가능.
그러나 피격 맞을때마다 배율이 1.0배씩 떨어져버리므로 안맞고 피해야 최고 배율로 유지할 수 있다. 피격 대신 오토봄이 발동될 경우, 배율이 0.5배만 줄어든다.
HP 파츠
기본 HP는 10이지만, 풀체력 상태에서 회복 아이템을 먹을시 HP 옆에 바가 1/4만큼 채워지며 HP 파츠를 4개 모으면 최대 HP가 1 늘어난다.
주황색으로 빛나며 떨리는 하트를 먹으면 조건과 무관하게 최대 HP가 1 늘어난다.
또한, DLC에서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Lethality를 적용해 최대 HP가 제한된 상황이라면 HP 파츠를 4개 모아 공격을 1회 방어하는 실드를 생성할 수 있다.
무기 창
좌측 상단에는 본인이 현재 소유한 무기 및 장탄량이 표시되어 있다.
장탄량이 남은 무기를 가진 상태에서 새로운 무기 아이템을 먹으면 Oid Gun Salvaged가 뜨면서 이전 무기는 버려지고 HP 1과 일정량의 돈을 받는다. 업그레이드 SALVAGE를 적용할 경우, 회복 및 받는 돈이 2배로 늘어난다.
Monolith 게임 평가
어떻게 이 게임이 이렇게 오랫동안 주목을 받았을까요?? 놀랍도록 세련되고 훌륭한 예술과 환상적인 사운드트랙. 이 게임이 총알 지옥/로그라이크로서 달성한 것에 대한 인정을 받아 더 많은 DLC를 얻을 수 있기를 바라지만 현재로서는 게임이 큰 재생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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