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자회사인 넷게임즈[1]가 제작한 모바일 MMORPG.
실루나스
메인 퀘스트가 진행되는 장소. 세계관 상 인간들의 지역이며, 악마들이 침공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잠재력 개방을 위한 장비와 골드를 얻고, 흔적을 포함한 도감작을 위해 자주 이용한다. 몬스터 사냥을 통해 악세서리를 교환할 수 있는 검은문어 주화도 얻을 수 있다.
루나트라
차원의 경계 차원문을 통해 서버별 인터 서버로 이동 가능하다. 해당 서버 루나트라의 경우, 차원 이동 아이콘을 통해 24시간 이용 가능하지만 다른 서버 루나트라의 경우, 하루 3번 열리며 제한 시간도 존재한다. 다른 서버는 차원의 균열이 열렸을 때만 입장이 가능하다.
루나트라는 펭긴트 돌림판을 돌리기 위해 필요한 자원인 칠흑의 근원을 파밍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며, 동 전투력 대비 더 높은 경험치도 획득할 수 있다. 게임에 익숙해진다면 잘 활용해야할 곳 중 하나. 루나트라에서만 가능한 도감작도 있으며, 필드 보스 또한 더 높은 보상을 주기 때문에 갈수록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장소. 실루나스도 그렇지만 자신의 사냥터 효율을 위해 막피도 서슴지 않는 유저들이 더 자주 보이곤 한다.
황혼의 땅
차원의 경계 차원문을 통해 공용 인터 서버로 이동 가능하다. 차원 이동 아이콘을 통해 24시간 이용 가능하며 다른 인터서버그룹과 공용으로 사용하는 지역이다.
황혼의땅은 루나트라와 마찬가지로 칠흑의 근원을 획득할수 있으며 유일하게 문양과 무기수정(브렐란제작재료)을 얻을수있는 지역이다, 게임에 익숙해진다면 잘 활용해야할 곳 중 하나. 다른지역과 다른점이라면 도감이나 필드보스가 없다. 서버 그룹 내 전투력이 비교적 낮은 모든 서버 유저들을 위해 만들어진 지역이며 전투력이 월등히 높은 유저를 위한 초고레벨 지역도 있다. 각 지역의 아이템 수집 재료와 각종 상위 등급의 영웅아이템과 축복의 주문서, 영웅마석상자, 제작서, 각종 상위 등급의 영웅 장신구들을 얻을 수 있다. 실루나스도 그렇지만 자신의 사냥터 효율을 위해 막피도 서슴지 않는 유저들이 더 자주 보이곤 한다. 초고레벨과 초중레벨의 공존을 막기위해 특정레벨이상일경우 진입이 제한된다.
- 진입 조건
천공의 전장 - 101레벨 초과 제한
승패의 성채 - 110레벨 초과 제한
클래스
V4의 9가지 클래스에 대해 설명하는 문서. V4는 클래스별 고유 자원 및 고유형 스킬이 있으며 고유형 스킬은 다음과 같다.
[매지션] 고유 자원 - 집중력
화염 해방 : 마법 연계 5회 시전 후 발동 가능
마법 연계 : 스킬 사용시 연계형 스킬 발동 가능
[워로드] 고유 자원 - 활력
활력이 가득찰 시 활성화되며, 사용 시 버프 및 연계형 스킬 발동 가능
[블레이더] 고유 자원 - 기력
스킬 습득 시 항상 발동이 가능하며, 사용 시 적에게 돌진
[나이트] 고유 자원 - 기합
기합을 가득 채울 시 활성화되며, 사용 시 버프 및 연계형 스킬 발동 가능
[건슬링어] 고유 자원 - 예열
스킬 습득 시 항상 발동이 가능하며, 사용 시 스킬 칸 세트 전환
[액슬러] 고유 자원 - 기류
기류를 가득 채울 시 활성화 되며, 사용 시 버프를 얻음
[마에스트로] 고유 자원 - 격앙, 냉철
격앙 : 격앙 태세로 전환, 공격 속도 10% 증가
냉철 : 냉철 태세로 전환, 명중, 방어력 5% 증가
모든 클래스는 데빌 체이서 모드가 있으며, 체력바 왼쪽에 게이지를 모두 채우면 데빌 체이서로 변할 수 있다. 현재 클래스 평가는 전체 클래스 모두 상위 스킬 5개가 해금이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나중에 상위 스킬 5개가 해금되면 얼마든지 평가가 달라질 여지가 분명히 존재한다는 점 참고.
매지션
현재 아처와 더불어 1티어로 평가 받는 직업. 이쁜 외모는 덤 저게?
V4 특성상 원거리 캐릭터가 근거리 캐릭보다 유리한 점이 많은 것은 사실이나 그런 점을 모두 감안해도 성능 자체가 원탑급이다.
범위기와 단일기가 적절히 구성되어 있으며 단일기 또한 스킬 부가 효과를 통해 범위형 스킬로 전환이 가능하다. 현재는 1:1 전투가 대부분인 V4이기 때문에 사냥 시에는 단일형 스킬을 위주로 편성하는 편이 많다. 그리고 마법 연계기 사용 시 집중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집중력 수급 스킬들을 최소 2개 배치해두는 것이 원활한 매지션 운용에 도움이 된다.
워로드
외형상으로는 둔탁한 둔기류를 다루고 방어와 CC기에 특화된 느낌을 주는 단단한 클래스이지만 V4에서는 마치 광전사에 가까운 스킬셋을 가지고 있다. CC기도 적을뿐더러 딜링에 특화된 느낌을 주는 스킬이 많고 범위기도 많은 편. 또한 적을 넉백시키는데 일가견이 있다는 느낌[2]도 준다. 폭주라는 고유형 스킬이 가지고 있는 버프는 V4 내에서도 손꼽힐만한 어마어마한 능력치가 부여된다. 초당 차는 활력 게이지를 모두 채울 시 폭주 스킬을 통해 버프를 획득하며, 체력 상태[3]에 따라 게이지 상승 속도가 다르다. 폭주 상태가 아닐 시에는 다른 딜러들에게 밀리는 느낌이 있지만 폭주 상태라면 이야기가 다르다. 상태 이상 감소 및 방어력과 관련된 자가 버프도 고를 수 있어 대인전에서 활약할 여지도 충분히 있다.
블레이더
CC기에 특화된 나이트, 광역 딜링의 워로드라면 단일 딜링은 블레이더가 꼽힌다. 매지션과 더불어 사냥 속도도 좋으며 스킬 배율도 좋기 때문에 사실상 1:1 사냥이 대부분인 V4에서 높은 사냥 효율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대미지 기여도로 보상을 받는 필드 보스 콘텐츠의 경우, 전투력이 높은 블레이더가 상위권을 차지하는 일도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블레이드를 선호하는 편. 하지만 PVP가 점차 활성화된다면 점점 가치가 높아질 타 클래스에 비해 유리대포에 가까운 몸은 발목을 잡을 수도 있어 보인다. 물론 소규모 게릴라에서는 높은 1:1 대인전 능력을 보유하고 있긴 하다.
나이트
오픈 이후는 물론 11월 15일 대대적인 상향 이후에도 전투력이 더 낮은 타 클래스에게 보스 기여도가 밀린다는 이야기가 많아 유저들의 불만[4]이 많은 클래스다. 하지만 스킬 구성 상 CC기를 가지고 있는 스킬이 가장 많으며, 유일하게 적을 당기는 스킬도 가지고 있다. 이런 스킬 구성상 근접임에도 불구하고 다대다 전투에서는 큰 활약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영지 콘텐츠가 업데이트 된다면 빛을 볼 구석이 있다. 대표적인 존버형 클래스
11월 21일 패치로 전체적인 스킬 계수 상향 패치를 받았다. 필드 보스 기여도는 차치하더라도 전체적인 사냥 속도는 전보단 나아졌지만 유저들은 기합 시스템을 손보는 형식이 더 낫지 않았냐는 반응[5]을 보이는 중.
건슬링어
후반에는 힘이 빠진다는 평가가 있지만 원거리인 만큼 초반 성장 기대치가 높은 직업. 단일 스킬 계수도 높은 편이고, 광역 스킬 및 원거리로 사냥 속도는 빠른 편이다. 하지만 몬스터 밀집도가 높은 지역일 수록 약한 물몸에 비해 스킬로 선타치게 되는 경우가 많은 편이며, 종말의 포화를 제외하면 광역 딜링이 그렇게 강한 편도 아니기 때문에 후반 지역에서는 물약 먹는 귀신[6]으로 이름이 높다. 초중반은 그럭저럭 넘길만 하나 가면 갈수록 스펙 요구치가 상승한다.
액슬러
본격 딸 키우는 심정으로 키우는 클래스. 11월 15일 패치로 상향을 받았지만 긴 모션에 의한 불만이 건슬링어와 마찬가지로 높은 편이다. 스킬 계수는 높은 편이지만 긴 모션으로 상쇄된다는 평가. 스킬이 씹힌다는 평가[7]도 많다. 하지만 자가 버프가 많은 클래스이기 때문에 스펙 이상의 능력을 보일 수 있는 클래스임은 분명하며, 스킬 쿨타임 감소로 인해 상위 스킬이 해금될 경우, 분명 더 강한 클래스가 될 여지는 있다. 근거리도 원거리도 아닌 애매한 포지션이라는 것이 흠이나 이동 속도가 다른 직업에 비해 빠른 편이기 때문에 필드 PVP를 수동으로 한다면 치고 빠지기 식의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한 클래스이기도 하다.
장점으로는 템값이 싸다
성장
장비는 초보자용 장비로 맹약을 넘어 영광 접두사가 주로 쓰이며 추후에 희귀 등급의 장비인 결속[10], 명예[11], 신뢰[12]가 해당 콘텐츠에 더 좋은 능력[13]을 지니고 있어 영광의 경우 거쳐가는 장비쯤으로 인식하고 있다. 허나 이는 잘못된 상식이며, 장비로 인한 전투력 상승보다는 다음 서술하는 콘텐츠들이 더 많은 기본 전투력을 올릴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어느 정도만 갖추고 다소 시간 투자가 필요하더라도 영혼석 및 마석 각인, 도감작에 우선 순위를 둔 뒤 장비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영웅장비는 브렐란이 희귀의 영광수준으로 비추며, 지쿠스[14], 판덴[15], 슈리온[16]이 있다
안쓰는 장비는 거래하거나 통찰, 투지, 인내, 의지로 나누어진 잠재력 개방을 통해 능력치를 올릴 수 있다. 보통 거래 가능한 희귀와 영웅 아이템은 거래소로,일반과 고급 아이템은 잠재력 개방 레벨업에 투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마석 각인
출시 초기 총 5단계로 이뤄진 강화 방식으로 알려졌으나 이후 5단계를 독파한 유저들로 인해 다음 단계가 있는 것이 밝혀졌다. 이후 업데이트로 6, 7단계(파르비네아, 허상의 파르비네아)가 추가되었으나 6, 7단계마저도 모두 클리어한 유저들이 있어 8, 9단계(바말론, 기만의 바말론)가 추가되었다. 이후 마에스트로 업데이트로 10단계 마석판인 라즈카 마석판이 추가되었고 후에 11단계 마석판이 망각의 라즈카도 추가되었다. 마석 각인을 하기 위해서는 각인에 필요한 해당 마석 및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각인석과 골드가 필요하며 주로 하루에 초기화되는 토벌 퀘스트를 클리어하여 각인석을 수급하는 방식이 인기다. 한 단계를 모두 마스터해야 다음 단계가 해금 되며, 상당히 많은 능력치와 전투력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주력 성장 콘텐츠로서 이용하는 유저들이 많다. 마석 각인을 다 했을 경우 각각 마석판 각인을 할수있으며 해당 마석판마다 필요한 각인석 종류와 골드가 다르다. 마석판 각인을 하면 추가 능력치나 스킬 능력치등을 얻을수 있다.
[마석각인]
1~5단계 (바쿤, 디눅스, 루스칼, 브로카이스, 아르투만) : 각인석
6~7단계 (파르비네아, 허상의 파르비네아) : 칠흑의 각인석
8~9단계 (바말론, 기만의 바말론) : 환상의 각인석
10~11단계 (라즈카, 망각의 라즈카) : 상념의 각인석
[마석판각인]
1단계 바쿤 마석판 각인 : 데빌 코어 & 타임 10%, PvP 추가 방어력 300, PvP 추가 공격력 300 (필요각인석 : 각인석)
2단계 디눅스 마석판 각인 : 밀쳐짐 저항 5%, 넘어짐 저항 5%, 기절 저항 5%, 보스급 추가 공격력 445 (필요각인석 : 칠흑의 각인석)
3단계 루스칼 마석판 각인 : 데빌 코어 & 타임 13%, PvP 추가 방어력 369, PvP 추가 공격력 369 (필요각인석 : 칠흑의 각인석)
4단계 브로카이스 마석판 각인 : 데빌 코어 & 타임 15%, 네임드급 추가 공격력 450, 보스급 추가 공격력 450 (필요각인석 : 환상의 각인석)
5단계 아르투만 마석판 각인 : 데빌 코어 & 타임 17%, PvP 추가 방어력 400, PvP 추가 공격력 400 (필요각인석 : 환상의 각인석)
특화
51 이후부터 특화 포인트를 1점씩 얻을 수 있다. 특화가 되는 스킬들은 클래스마다 다르며, 클래스 고유의 스킬들을 강화해주거나 다른 부가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 직업별 스킬이 다 다르기때문에 특화트리도 다 다른점이 있다. 특화 1,2세트로 사냥,보스 전용 특화를 자유자재로 사용할수있다.
영혼석
영혼석은 무기/방어구에 장착하는 별도의 성장형 아이템이며, 장비별로 장착할 수 있는 영혼석 타입이 다르다. 희귀 이상의 장비부터 장착이 가능하며, 등급에 따라 장착할 수 있는 슬롯의 차이가 있다.
영혼석은 등급별로 20레벨까지 성장할 수 있으며 최고 레벨까지 성장하면 승급을 통해 다음 등급으로 승급할 수 있다. 레벨업에 필요한 재료는 영혼석 파편과 여분의 영혼석으로 레벨업이 가능하며, 다음 등급으로 승급하기 위해서는 영혼석 정화수와 승급에 시도하는 영혼석과 동일한 등급의 영혼석을 소모하여 승급이 가능하다. 등급에 따른 성공 확률의 차이가 존재하며[17]실패 시 등급은 상승하지 않는다. 현재 등급 순서는 일반 - 고급 - 희귀 - 영웅 - 전설 - 신화이며 신화 영혼석은 영웅 등급의 칠흑의 영혼석 파편이 필요하다. 영혼석 파편을 얻기 위해서는 몽환의 틈을 꾸준히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몬스터 조사
각 지역에 포진되어 있는 몬스터의 흔적을 5단계까지 모아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게 하는 콘텐츠. 소위 말해 뻥레벨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반드시 해야되는 콘텐츠이기도 하다. 1단계는 능력치, 2단계는 골드, 3단계는 거점 이동 주문서를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4단계, 5단계는 몬스터 유형별 추가 방어력 및 추가 공격력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알찬 레벨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각인석 못지 않게 신경 써야 하는 콘텐츠 중 하나.
5단계까지 모두 완료한 몬스터들의 잔여 흔적은 지역 거점에 위치한 흔적 교환원에게 사냥의 증표로 교환이 가능하며, 강력한 몬스터일수록 더 많은 증표를 획득할 수 있다. 사냥의 증표는 흔적 상점에서 여러 지역의 몬스터 흔적이 담긴 상자 구매에 쓰인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자기 전이나 볼일이 있을 때 몬스터 조사를 진행하는 편이며, 초과한 흔적도 요긴하게 쓰일 수 있기 때문에 파밍 난이도는 네임드와 필드 보스 흔적을 제외하면 쉬운 편이다.
발견한 지역의 몬스터는 돋보기를 통해 해당 위치로 자동 이동할 수 있으며 자동 사냥을 통해 흔적을 모으면 된다. 지역별 도감 달성 퍼센트에 따라 도감 완성 게이지 보상도 추가로 얻을 수 있으며, 몬스터 도감은 현재 실루나스, 루나트라, 몽환의 틈 지역 몬스터가 등록되어 있다.
아이템 수집
아이템 수집은 기본적으로 각 아이템을 1회 등록(소모) 하여 일정 능력치를 얻는 수집능력이다. 아이템 수집으로 올릴 수 있는 전투력이 은근히 많고 전투력의 많은 부분을 차지 한다. 강화 장비 등록일 때 희귀 무기나 방어구 같은 경우 +9 강화 장비까지는 젬을 이용하거나 강화로 수집을 거의 할 순 있지만. 희귀 10강부터는 거래소에 있는 젬 수가 기본이 100젬이 넘어가기에 은근 수집이 어렵다. 목록에는 장비 수집, 캐릭터 수집, 지역 수집, 기타수집이 있다. 캐릭터 수집에 있는 경우 보통 레벨업하거나 경험치 25%, 50%, 75%마다 주는 상자에 캐릭터 수집 재료가 있다. 지역 수집에 있는 경우 특정 지역에서 나오는 수정 아이템을 등록 할 수 있다. 기타 목록에 이벤트 수집 같은 경우 각 이벤트 마다 특별한 수집 재료를 주어 등록하는 목록인데, 놓쳤을 경우 마일리지 상점에서 10마일리지에 구매 가능하다[18]. 아래 설명에 있는 괄호에는 수집 가능한 달성 수이다. 2020년 9월 8일 기준 아이템 수집 전체 달성도는 1,747이다.
장비 수집(1251) - 일반 장비(130), 고급 장비(130), 희귀 무기(312), 희귀 방어구(396), 영웅 장비[19](112), 장신구[20](131), 아티팩트(36), 특성 장비(4)
캐릭터(141) - 레벨70~79(21), 레벨80~89(40), 레벨90~99(40), 레벨100~109(40)
지역(162) - 비텐/허상의 고원(18), 오만의 평야(18), 좌절의 숲(18), 톨란 분지(18), 기만의 분지(18), 황혼의 땅(18), 헤렌디아 산(18), 붕괴의 사막(18), 망각의 산 (18)
기타(193) - 마석(168), 영혼석(14), 재료(1), 스킬북(4), 이벤트(6)
동료
V4의 메인 과금요소 중 하나.
동료를 보유하고 있다면 동료별로 사냥과 채집, 지역 토벌, 네임드 토벌 임무를 파견을 통해 대신 해줄 수 있다.
탈 것, 소환수와는 다르게 보유하는 것만으로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이야기를 통해 필요한 동료들을 가지고 있다면 추가 콜렉션 능력치도 얻을 수 있다.
현재 영웅 등급 이상의 동료를 얻기에는 탈 것과 소환수에 비해 어려운 편이며, 꾸준히 일반 임무를 수행해서 동료를 채워나가는 것이 좋다. 특정 일반 임무의 경우 희귀 등급의 동료를 보상으로 지급해주기 때문에 꾸준히 임무 달성 위주로 채워나가는 유저들이 많다.
2020년 8월 25일 업데이트 후 최초로 신화 등급 동료가 추가되었다.
발리언 – 사냥, 채집, 지역 토벌, 네임드 토벌
공격력 1,000, 치명타 3,000, 치명타 저항 3,200, 치명타 피해 20%, 막기 3,200, 관통 20, 철벽 20
비바나 – 사냥, 채집, 지역 토벌, 네임드 토벌
회피 1,700, 명중 1,700, 생명력 3,000, 생명력 물약 효과 7%, PvP 방어 무시 피해 3, PvP 피해 감소 2
리노어 – 사냥, 채집, 지역 토벌, 네임드 토벌
치명타 2,000, 치명타 피해 10%, 막기 2,000, 정신력 재생 속도 5, 골드 획득 10%
탈리디스카 – 사냥, 채집, 지역 토벌, 네임드 토벌
공격력 300, 치명타 저항 2,000, 전리품 획득 10%, PvP 추가 회피 1,000, PvP 추가 명중 1,500
아디테 – 사냥, 채집, 지역 토벌, 네임드 토벌
치명타 1,800, 치명타 피해 5%, 막기 1,800, 생명력 1,500, 정신력 물약 효과 10%
피엔체 판덴 – 사냥, 채집, 지역 토벌, 네임드 토벌
방어력 2,000, 회피 1,650, 생명력 물약 효과 5%, PvE 치명타피해 감소 2,000, PvP 치명타피해 감소 5,000
누야모 – 채집, 지역 토벌, 네임드 토벌
공격력 130, 방어력 300, 생명력 물약 효과 5%
슈릴 – 사냥, 채집, 지역 토벌
방어력 300, 명중 300, 상점 구매 할인 10%
주크 – 사냥, 지역 토벌, 네임드 토벌
공격력 200, 정신력 물약 효과 5%, 정예급 추가 방어력 500
고든 지쿠스 – 사냥, 채집, 지역 토벌
명중 450, 상점 판매 보너스 10%, 악마형 추가 방어력 450
카노테온 – 사냥, 채집, 지역 토벌
치명타 300, 정령형 추가 공격력 350, 정령형 추가 방어력 700
타르시 – 사냥, 채집, 지역 토벌
치명타 저항 400, 마법형 추가 공격력 300, 마법형 추가 방어력 700
아체르 – 사냥, 채집, 지역 토벌
막기 200, 인간형 추가 공격력 300, 인간형 추가 방어력 700
가디온 – 사냥, 채집, 지역 토벌
막기 225, 마법형 추가 공격력 250, 마법형 추가 방어력 500
파밀라 – 사냥, 지역 토벌, 네임드 토벌
공격력 130, 정령형 추가 공격력 300, 정령형 추가 방어력 700
라시트 – 사냥, 채집, 지역 토벌
회피 250, 악마형 추가 공격력 450, 악마형 추가 방어력 700
리노어 – 채집, 지역 토벌, 네임드 토벌
방어력 300, 보스급 추가 공격력 200, 보스급 추가 방어력 700
심연의 라츠 – 사냥, 채집, 지역 토벌
공격력 150, 치명타 피해 5%
피피바 – 사냥, 지역 토벌, 네임드 토벌
방어력 500, 정신력 물약 효과 3%, PvP 치명타피해 감소 1,000
슈슈피 – 사냥, 채집, 지역 토벌
치명타 500, 골드 획득 10%, PvE 치명타피해 감소 1,000
린 – 채집, 지역 토벌, 네임드 토벌
보스급 추가 공격력 250, 보스급 추가 방어력 700, PvP 추가 회피 500
리타 – 사냥, 지역 토벌, 네임드 토벌
명중 350, 네임드급 추가 공격력 200, 네임드급 추가 방어력 500
소녀 밀리아 – 채집, 지역 토벌, 네임드 토벌
회피 150, 막기 200, PvP 추가 명중 200
소년 카셀 – 사냥, 채집, 지역 토벌
방어력 400, 치명타 200, 치명타 피해 2%
소년 라츠 – 채집, 지역 토벌, 네임드 토벌
치명타 저항 300, 보스급 추가 공격력 250, 보스급 추가 방어력 700
탈것
탈것 등록 효과로 능력치를 얻을 수 있으며, 콜렉션 효과는 패치후로 생겼다.
황혼의 고룡
공격 속도 100%, 가방 최대 무게 4,000, 치명타 3,000, 치명타 피해 30%, PvP 추가 공격력 500, PvP 추가 방어력 1,000, 생명력 1,000, PvP 피해 감소 10
달빛 페가수스
공격 속도 100%, 가방 최대 무게 4,000, 명중 2,000, 회피 1,200, 치명타 피해 30%, 악마형 추가 공격력 500, 악마형 추가 방어력 1,000, 철벽 20
태양의 불사조
공격 속도 100%, 가방 최대 무게 4,000, 공격력 800, 일반급 추가 공격력 900, 네임드급 추가 공격력 900, 보스급 추가 공격력 900, PvP 추가 공격력 900, 관통 20
어둠의 전투마
공격 속도 55%, 가방 최대 무게 1,500, 치명타 저항 800, PvP 추가 방어력 200
영웅의 전투마
공격 속도 50%, 가방 최대 무게 2,000, 치명타 300, 치명타 피해 20%
날개 전투사자
공격 속도 53%, 가방 최대 무게 1,800, 회피 700, PvE 피해 감소 3
창공의 그리핀
공격 속도 75%, 가방 최대 무게 2,200, PvP 추가 방어력 300, 명중 700
퐁퐁로드 15세
공격 속도 68%, 가방 최대 무게 3,000, PvE 방어 무시 피해 10, 정신력 물약 효과 7%
돌풍깃 위니
공격 속도 55%, 가방 최대 무게 1,800, 명중 300, 치명타 300
폭풍깃 위니
공격 속도 72%, 가방 최대 무게 2,800, PvP 추가 공격력 300, PvP 추가 방어력 600
어둠 칼로스
공격 속도 75%, 가방 최대 무게 2,500, 보스급 추가 공격력 300, 보스급 추가 방어력 600
승리 전투늑대
공격 속도 73%, 가방 최대 무게 3,000, 회피 300, 일반급 추가 공격력 300, 일반급 추가 방어력 600
지배 전투늑대
공격 속도 75%, 가방 최대 무게 2,300, 명중 300, 네임드급 추가 공격력 300, 네임드급 추가 방어력 600
소환수
소환 효과로 능력치를 얻을 수 있다. 기존에는 수집효과가 없었지만 2020년 2월 11일 업데이트에서 소환수 수집 콘텐츠가 추가되었다.
꼬마 디눅스
경험치 획득 280%, 공격력 500, 명중 2,000, 치명타 저항 1,500, 보스급 추가 공격력 500, 보스급 추가 방어력 1,000, 철벽 8, 관통 8
꼬마 아르투만
경험치 획득 280%, 공격력 450, 명중 1,800, 막기 1,700, 생명력 물약 효과 15%, 악마형 추가 공격력 300, 악마형 추가 방어력 600, 철벽 20
꼬마 파르비네아
경험치 획득 280%, 공격력 480, 명중 1,500, 회피 1,500, 치명타 피해 15%, PvP 추가 공격력 700, PvP 추가 방어력 1,500, 관통 20
포마
경험치 획득 190%, 공격력 200, 치명타 1,000, 치명타 피해 5%
해그위디
경험치 획득 170%, 공격력 250, 네임드급 추가 공격력 300, 네임드급 추가 방어력 800, 보스급 추가 공격력 300, 보스급 추가 방어력 800
꼬마 바쿤
경험치 획득 210%, 공격력 250, 치명타 저항 1000, PVE 방어 무시 피해 10
티나
경험치 획득 200%, 공격력 150, 명중 1,000, 정신력 재생 속도 40
샤키르
경험치 획득 180%, 공격력 250, 치명타 500, 치명타 저항 500
비스
경험치 획득 190%, 공격력 150, 회피 1,000, 일반급 추가 공격력 250
펭타클로스
경험치 획득 170%, 공격력 250, 막기 1,000, 전리품 획득 10%
페라손
경험치 획득 180%, 막기 800, PvP 추가 공격력 700, PvP 추가 방어력 1,500
꼬마 루스칼
경험치 획득 200%, 공격력 300, 악마형 추가 공격력 500, 악마형 추가 방어력 2,500
꼬마 브로카이스
경험치 획득 210%, 명중 700, 보스급 추가 공격력 1,000, 보스급 추가 방어력 2,000
림스카
경험치 획득 180%, PvP 추가 공격력 500, PvP 추가 막기 1,500, 철벽 3
슈라
경험치 획득 180%, PvP 추가 공격력 500, PvP 추가 명중 1,500, 관통 3
바돈
경험치 획득 195%, 치명타 1,500, 치명타 피해 10%, 정신력 물약 효과 10%
슬라임
경험치 획득 200%, 회피 500, 정령형 추가 공격력 700, 정령형 추가 방어력 3,000
필드 보스
각 지역 특정 시간[21]마다 등장하며 300명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 전투 기여도에 따라 높은 등급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간다. 예정된 시간을 기점으로 10분 내에 등장하며, 비전투 상태로 1시간 경과 시 사라지기 때문에 초창기 랭커 유저들이 필드 보스 공략을 전체창으로 독려하기도 하였다.
실루나스와 루나트라에서 젠이 되며 루나트라의 필드 보스는 실루나스의 필드 보스가 더 강력해진 형식, 요구 전투력도 더 높다. 드롭템은 비슷하지만 가장 큰 차이가 있다면 루나트라의 필드보스는 영웅 등급의 마석까지 드롭된다는 점. 영웅 등급의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더 높다고 알려졌다.
공지 사항을 통해 지역별 위치가 공유되었다.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필드 보스 위치 표시 기능 및 등장 장소 자동 이동 기능이 추가되었다. 젠 지역은 실루나스와 루나트라 젠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필드보스 위치 참고
추가적으로 루나트라 필드 보스의 경우, 제압 시 1위로 기여한 플레이어가 소속된 서버에게 혜택이 주어진다.
지역별 필드보스 위치
악마 토벌
바트라 마안을 사용하여 악마 감지를 하면 일반 던전과 각성 던전에 마족을 감지할 수 있고, 감지된 마족을 토벌하러 갈 수 있다. 일반 난이도 던전을 클리어하면 다음 난이도의 일반 던전을 토벌할 수 있으며, 각성 던전의 난이도는 일반 던전 난이도와 동일한 난이도로 설정된다. 악마 토벌의 경우, 장신구와 검은문어 주화를 획득할 수 있다.
2020.08.04 마에스트로 업데이트 이후 모든 악마 토벌 (일반,각성) 난이도가 최대 15단계로 상승하였으며, 악마토벌 즉시완료 기능이 생겼다.
'악마토벌 증서'를 사용하여, 기존에 완료한 이력이 있는 단계의 악마토벌을 즉시 완료하는 기능 추가
- '악마 토벌 증서' 획득처: 맹약의 여정(9막 이상), 의뢰 일지(헤렌디아 산)
채집과 제작
채집과 제작 시 숙련도가 오르게 되며, 각 항목마다 육성할수록 능력치가 오르게 설계되어 있다.
약초 수집은 방어력과 생명력, 채집 속도가 오르고 채광과 발굴은 공격력과 벌목은 방어력이 오른다. 대장기술은 공격력, 세공술은 방어력과 생명력, 연금술은 방어력과 정신력이 육성할수록 오른다.
각 전문기술의 장인 등급을 달성할 경우, 대성공 시 거래가 가능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으며 연금술의 경우 더 많은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게 된다.
대장기술과 세공술은 희귀 등급 이상 장비를 제작할 경우 빛나는 정수가 필요한데 빛나는 정수 획득처가 대형 채집물이고 이런 대형 채집물을 볼 수 있는 확률이 낮다. 고로 빛나는 정수를 얻기가 힘들어 제작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 제작 시 얻을 수 있는 희귀 이상 등급의 아이템보다 사냥으로 희귀 아이템을 훨씬 더 많이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당장 물약을 만들 수 있는 연금술을 제외하고는 선호도가 낮은 편이다. 제작이 아니라 일반 사냥과 보스 사냥으로 희귀 등급 이상의 장비를 더욱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차라리 제작으로만 얻을 수 있는 접두사의 장비가 제작에 추가되는 편이 제작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서버 이전
9월 15일(화) 업데이트된 새로운 컨텐츠이자 타 게임에 있었던 컨텐츠 서버 간 캐릭 이동이다.
제 1차 서버이전은 9월15일(화) 낮 12시 ~ 9월21일(월) 오후9시30분까지 이며 구매방법은 [V4 상점] → [서버 이전] 탭에서 진행 가능하다.
가격은 1200젬으로 계정당 구매가 2회로 제한된다.
캐릭터 서버 이전이란?
- 서버 이전을 신청한 캐릭터를 포함하여 경험치, 마석, 스킬 등의 성장 정보와 보유한 재화, 가방 내 아이템 등이 신청한 서버로 이전됩니다.
- 서버 이전 확정 후 해당 계정으로 3분~15분간 접속이 불가능하며, 접속 가능한 시점에 푸시 메시지로 안내 드립니다.
- 서버별 이전 가능한 캐릭터 숫자는 제한이 있으며, 제한된 숫자가 초과될 경우 이전이 불가합니다.
- 서버 이전은 7일 동안 하루 1회씩 총 7차례 진행되며, 9/16(수)부터 매일 낮 14시에 서버별 이전 가능 인원수가 추가 오픈됩니다.
-서버 이전은 계정당 최대 2회까지 가능하며, 최초 서버 이전 후 10분이 경과한 뒤 추가로 서버 이전 신청이 가능합니다.
- (주의!) 서버 이전 완료 시점을 기준으로 장비 파괴 기록이 초기화되며, 이에 따라 서버 이전 전에 파괴된 장비는 복구할 수 없습니다.
■ 이전 가능 서버 목록
- 호번1-5/피엔체1-5/파밀라1-5/카마오스1-3/아스카탄1-5/카셀1-5/다르칸1-5/라시트1-3
- 안내드린 서버끼리는 모두 이전이 가능합니다. (예. 피엔체1→라시트3, 호번1→호번3)
- 탈리디스카 서버 캐릭터는 서버 이전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서버에서 탈리디스카 서버로도 이전이 불가합니다. (예. 호번 1→탈리디스카2로 이전 불가)
- 각 회차당 서버 이전 제한 인원에 도달할 경우, 이전할 수 없습니다.
■ 서버 이전 조건
- 캐릭터는 실루나스 대륙의 거점에 위치해야 합니다.
- 이전할 서버에 잔여 캐릭터 슬롯(빈 슬롯)이 있어야 이전 신청이 가능합니다.
- V4 상점 상품 보관함의 아이템과 캐릭터 우편함의 우편은 모두 수령해야 합니다.
- 동료/소환수/탈 것 다시뽑기가 가능한 상황에서는 서버이전이 불가능하므로, 확정을 완료해야 합니다.
- 파견 중인 동료가 있다면, 파견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거나 취소해야 합니다.
- 거래소에 판매중인 아이템이나 정산하지 않은 레드 젬이 남아있지 않도록 회수 및 수령해야 합니다.
- 캐릭터 사망으로 인한 손실 장비가 남아있지 않아야 합니다.
- ‘캐릭터 슬롯 확장권’은 이전할 수 없는 아이템으로, 가방에 보유하지 않은 상태여야 이전 신청이 가능합니다.
- 길드에 가입한 상태가 아니어야 합니다. 길드에 가입되어 있다면 탈퇴 후 이전 신청이 가능합니다.
- 2020년 9월 9일(수) 오전 0시부터 생성한 캐릭터는 서버 이전을 할 수 없습니다.
- 2020년 9월 9일(수) 오전 0시 이전에 생성하였더라도, 서버이전 신청 시점 신규 유저는 캐릭터 서버이전을 할 수 없습니다.
* 신규 유저: 서버 내 첫 캐릭터 생성 후 만 14일이 경과되지 않은 계정
(예) 9월 5일(토) 오후 1시 30분 호번1에 처음 생성한 캐릭터는 15일차인 9월 19일(토) 오후 1시 31분 이후부터 호번1에서 다른 서버로 이전 신청 가능
■ 서버 이전 시 유지/합산되는 내용
- 캐릭터의 레벨/잠재력개방/마석/업적/퀘스트진행/몬스터조사/스킬 등의 성장정보는 캐릭터와 함께 이전됩니다.
- 캐릭터에 귀속된 골드/교환소 재화 및 가방 소지 아이템과 가방 슬롯 개수는 캐릭터와 함께 이전됩니다.
- 계정에 귀속된 레드 젬/마일리지는 이전할 서버 보유 내용과 합산됩니다.
- 계정에 귀속된 동료/소환수/탈 것 및 수집 현황은 이전할 서버 보유 내용과 합산됩니다.
- 계정에 귀속된 별자리는 기존 서버 별자리를 유지하는 것과 이전할 서버의 별자리로 교체하는 것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계정에 귀속된 코스튬은 이전할 서버 보유 내용과 합산되며, 코스튬에 적용된 염색은 유지됩니다.
※ 캐릭터 서버 이전 시, 함께 이전되는 항목(재화, 아이템, 동료, 탈것, 소환수 등)들은 기존 서버에서 초기화(삭제)됩니다.
■ 서버 이전 시 제외되는 내용
- 창고에 보관된 아이템 및 창고 확장 슬롯은 이전되지 않습니다.
- 친구 목록은 서버 이전 시 모두 삭제됩니다.
- PVP 기록과 점수 및 성향 수치는 서버 이전 시 모두 초기화됩니다.
- 일반/복귀/신규 유저 출석부는 모두 ‘일반 유저 출석부 1일차’로 초기화됩니다.
- 기존 서버에서 월드보스 및 차원난투전을 신청한 경우 신청을 취소한 뒤 이전할 수 있으며, 이미 참여 확정된 경우 별도 취소 없이 이전 가능합니다.
평가
모두가 예상했듯 흔한 양산형 RPG라는 굉장히 혹평을 받았으며 현금으로 뽑기가 가능한 동료, 소환수, 탈 것은 등급별로 어마어마한 추가 스탯이 붙어있어 말 그대로 게임이 P2W으로 점철되어있다. 뽑기 확률은 고지가 되어있지 않으나 수천만 원을 쓰고도 전설급 탈 것을 못 뽑은 사람이 존재하는 것을 보면 전 전설급 탈 것만큼은 리니지M급의 상상을 초월하는 확률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에 존재하는 P2W 기획 요소란 요소들은 다 끌어온 P2W 집합체 수준의 게임이기 때문에 게임 내 채팅에서도 다들 리니지2M이 나오기 전까지 잠깐 해보는 킬링 타임용 게임 취급하는 중인데다가 게임에 대한 반응도 미적지근해서 개발비와 홍보비에 엄청난 돈을 쏟아부은 넥슨 입장에서는 또 하나의 악재가 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었으나⋯⋯
11월 28일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V4가 매출 순위 3위, 리니지2M이 4위를 기록하였다.[23] 물론 이후 금방 리니지M이 2위로 치고 올라가면서 V4는 4위로 밀려지만. V4는 첫 주 매출 50억원, 애플 매출 1위, 구글 매출 2위를 기록하며 쾌조의 스타트를 끊었으며 이미 출시 10일만에 누적매출이 200억을 넘어 오랜만에 넥슨이 모바일 시장에서 선방하는 모습을 보였다.
출시 후 반년이 넘은 2020년 6월 기준으로 구글플레이 10위권 내를 유지하여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과 비슷한 수준의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 경쟁 상대인 모바일 MMORPG가 대부분 원작 PC게임에 기반을 둔 것과 달리 신규IP로 낸 실적이라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된다. 물론 이 기세가 계속 유지될 수 있을 것인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
유튜버나 BJ, 스트리머 사이에서는 주요 경쟁작에 비해서 비교적 덜한 과금성과, 공식 방송을 비롯한 운영진의 적극적인 소통을 장기 흥행의 요인으로 꼽는다. 다만 차원 난투전 등의 컨텐츠를 꾸준히 업데이트 하고 있음에도 컨텐츠가 부족하다는 비판은 늘 끊이질 않으며[24] 일부 핵과금러 사이에서는 핵과금 유저 대우가 부족하다는 의견도 가끔씩 나온다.
컨텐츠는 모두 크게 서버 내 사냥과 레이드, 그리고 인터서버의 사냥과 레이드, 각 지역별 채집과 제작, 시간제한 사냥터인 몽환의 틈, 악마토벌로 이루어져 있다.그래도 자동전투와 자동채집이 있어서...
패치로 인해 보스 기여도 조건이 까다로워지면서 서서히 리니지처럼 소수정예가 통제를 시작하면서 원래 개발진의 의도와는 다르게 필드보스 레이드나 인터서버 레이드 등의 대규모 사냥이나 PVP에서 수백명이 모여서 보스를 사냥하는 모습은 어렵게 되었다. 인터서버에서 각 서버별 경쟁을 유도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서버 내 단합이 되는 형태지만, 이외의 서버간 경쟁 컨텐츠가 전무하다.
서비스 기간이 길어지면서 게임 내에서는 서버 간 경쟁이 그닥 심하지 않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으며, 암묵적이고 느슨했던 서버 내 단합은 위태로운 상황이다. 사실상 누가 먼저 통제를 선포할 것인가의 눈치게임이 시작된 것이다. 실제로 몇몇 서버, 특히 인터넷 방송인들이 상주하는 서버의 경우 본격적으로 약육강식의 통제가 시작되고 있다. 1위 길드가 힘싸움을 통해 나머지 길드를 해체시키는 등의 서버 내 전쟁이 본격적으로 심화되는 중이다.
스탯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장비, 몬스터 도감, 잠재력, 마석, 영혼석과 같이 여러개인데다가 스킬은 각 스킬마다 맞는 스킬 강화서를 먹어야만 스킬 레벨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유저 입장에선 보기만 해도 피곤할 지경이다. 더 나아가 당연하게도 레벨 순위에 따라 추가 스텟이 존재하며 어떤 스킬은 습득 조건이 레벨 순위 10위 이내거나 더 심하게는 1위가 조건인 심각한 수준의 P2W를 추구하고 있다.
현금으로 구입 가능한 뽑기는 레드젬으로 거래소의 화폐이다. 레드젬은 과금 외에 필드드랍으로 획득한 아이템을 거래소에 등록하여 아이템을 팔면 획득할 수 있다. 현재 기준으로 꽤 초반부의 필드에서도 고가에 거래되는 아이템 획득 가능성이 있어 주무기가 드랍되는 필드는 시골서버도 인산인해를 이룬다 무과금도 운이 좋다면 중박정도를 노릴 찬스는 충분히 있으며 펭긴트 교환소에서 코인으로 영웅아이템까지 획득할 수 있는 컨텐츠가 있다. 말하자면 무과금도 최종아이템의 도전기회는 열려있다.
희귀아이템부터는 획득하면 전체알림 메세지를 보여주는데 이 메세지가 꽤나 자주 등장한다 드랍률이 얼마인지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하루종일 사냥한다면 하루에 하나정도는 득할 정도의 확률인것으로 보인다. 상위랭커의 경우 하루에도 몇번이나 획득하는 메세지가 나온다. 실제 4번째 지역부터는 일반 필드 몬스터가 거래 가능한 희귀아이템을 드랍하는데, 너무나 드랍이 잘 되어 희귀아이템과 강화주문서가 거래소에서 똥값이 된 지가 오래이다. 일반 유저가 그냥 가서 한 두 시간 돌리고 있으면 파랑템이 두 세개씩 인벤에 들어오는 상황인 셈이다.
게임내 지나친 광고 노출
위기 상태인 넥슨의 사활을 건 작품이라서 그런지 출시 전 광고를 매우 공격적으로 했다. 그런데 이게 너무 지나쳐서 오히려 게임 이미지를 떨어뜨려놨다. 거의 HIT급의 우연의 일치인지는 모르지만 이 게임은 전에 HIT 만든 개발사가 만든 게임이다. 억지로 보일 수준이며, 넥슨의 모든 게임[25]에 V4 자동재생 광고를 달아놓아 홈페이지 입장 시 1번, 하루 안 보기를 체크하고 게임 로그인을 하면 게임 시작 버튼을 가리는 새로운 광고가 나왔다. 즉, 할 생각도 없는 게임 광고를 하루에 두 번을 무조건 봐야했다. 게다가 인게임 동영상 재생이 가능한 게임들은 게임 내에서 대놓고 동영상 광고를 달아놓는 등 게이머들을 불편하게 하여 넥슨 게임을 플레이하는 게이머들에게 악평이 자자했다.
2019년 10월 23일 기준으로 의견을 수렴했는지 더 이상 넥슨 게임에서 광고가 나오지 않았는데, 2019년 11월 6일부터 다시 넥슨 게임마다 광고가 재개됐다. 여전히 하루 보지 않기 체크 전까지는 계속 나오며 화면을 대놓고 가리는 수준이었다.
후에 "유튜브 최단기간 1천만뷰 달성"이라는 기사가 나와 "자동재생 광고로 달성한 거 아니냐"는 비난도 있었으나 1천만 뷰를 달성한 것은 2019년 9월 9일이고 넥슨이 팝업 광고를 띄우기 시작한 것은 10월 1일부터이니 팝업 광고와 관계없이 달성한 것은 맞다
월드 보스 레이드의 심각한 오류
2020년 5월 2일 월드 보스 레이드 과정에서 월드보스인 갈리아크가 비정상적으로 조기에 사라지는 현상 발생. 월드 보스 보상은 해당 순위에 맞게 지급되었으며 조기지급된 현상이다. 그리고 약 1시간 뒤 공지가 올라왔는데 월드 보스 갈리아크가 사라진 오류가 다량의 데이터 입력과정에서 나온 운영진의 실수라고 인정했으며 준비한 보상과 앞으로의 계획을 공지했는데 이것은 3시간뒤에 올라왔다. 그 내용은 다시 재경기를 하여 더 많은 보상을 얻을수 있게 준비한것이며 이미 지급된 보상들은 전면 회수 조치한다고 하였다.
하지만 회수 조치에 문제가 있었으니 월드보스 "'갈리아크"' 가 사라지고 공지가 나오기까지는 1시간이 걸린뒤였다. 그 1시간동안 유저들은 이미 획득한 보상을 가지고 강화를하거나 마력부여를 하는등 최고의 전설아이템을 만드는데 모든 노력과 시간을 쏟아부었고 결국 만들었거나 만들지못한사람들도 있었는데 이 모든 노력과 시간을 깡그리 무시하고 회수조치를 해버린것이었다.
운영정책에 따르면 4-8 GM은 게임 내 콘텐츠에 오류가 발생하여 원활한 게임 운영이 어려운 경우 고객에게 공식 카페를 통해 신속하게 안내하며, 문제의 심각성에 따라 해당 콘텐츠 정지 ∙ 수정 ∙ 삭제 등을 통해 고객이 입을 수 있는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라고 써져있는데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했을 뿐더러 회수조치라는 엄청난 피해를 예고하며 유저들의 멘탈을 부숴버렸다.
다른 운영정책에도 4-9 GM은 위에서 언급하지 않은 상황이라도 원활한 게임 운영과 게임 이용에 방해가 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고객과 회사가 공유하는 일반적인 게임 질서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하여 원활한 게임 환경과 선량한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라고 적혀있는데 운영정책 대충 써놓고 콘텐츠 밸런스는 운영진이 망치는것같다며 사과나하면 그만이지라는 식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결국 회수조치를 진행했으며 강화나 마력부여, 특성석 등 최고의아이템들로 발라놓은 유저들의 전설귀걸이가 날라가버렸다. 이로 인해 게임을 완전히 접은사람들이 많았으며 운영진은 이에 대해 재경기 보상을 대폭 늘려 전설귀걸이 최소 3개이상을 받을수있는 보상을 준비해두었다.
'게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은사막 모바일 사건 사고에 대해알아보자 (0) | 2020.11.05 |
---|---|
검은사막 모바일 게임소개 (0) | 2020.11.04 |
섀도우 아레나 게임소개 (0) | 2020.11.02 |
거상 문제점에 대해알아보자 (0) | 2020.11.01 |
거상 게임 소개 (0) | 2020.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