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미토피아(Miitopia) 게임소개

뤼케 2023. 5. 8.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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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i 아바타로 캐릭터를 불러와서 진행하는 RPG. 닌텐도 3DS와 Nintendo Switch로 발매되었다. 닌텐도 3DS 버전은 일본 발매일이 2016년 12월 8일, 유럽/북미 발매일이 2017년 7월 28일, 국내 미발매. Nintendo Switch 버전은 한국어로도 출시되었으며 출시일은 글로벌 기준 2021년 5월 21일이다

 

2016년 Nintendo 3DS용으로 출시된 Mitopia는 롤플레잉 게임과 라이프 시뮬레이터의 요소를 결합한 매력적이고 기발한 게임입니다. Mitopia에서 플레이어는 Dark Lord로 알려진 악한 존재로부터 판타지 세계를 구하기 위한 여정을 시작합니다. 그 과정에서 각자의 성격과 능력을 가진 다양한 캐릭터를 모집하여 파티에 합류하고 퀘스트를 도울 수 있습니다.


Mitopia의 가장 독특한 측면 중 하나는 캐릭터 생성 시스템입니다. 처음부터 캐릭터를 만드는 대신 플레이어는 미리 만들어진 다양한 Mii 캐릭터 중에서 선택하거나 Nintendo 3DS 콘솔에서 자신의 Mii 캐릭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자신의 게임 경험을 개인화하고 자신이 알고 사랑하는 캐릭터로 파티를 만들 수 있습니다.


Mitopia의 게임 플레이는 비교적 간단하고 익히기 쉽지만 의외로 중독성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다양한 레벨을 탐색하면서 몬스터와 싸우고 퍼즐을 풀어야 합니다. 각 캐릭터에는 고유한 능력과 공격 세트가 있어 전략적 게임 플레이가 게임의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 외에도 Mitopia는 게임의 기발한 톤과 완벽하게 일치하는 매력적이고 다채로운 아트 스타일을 자랑합니다. 게임의 캐릭터는 귀엽고 사랑스럽고 플레이어가 방문하는 다양한 위치는 아름답게 디자인되었습니다.


Mitopia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유머입니다. 게임은 파티원들 간의 상호 작용에서 게임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에 이르기까지 기발하고 유머러스 한 순간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 유머는 게임의 전반적인 매력을 더하고 게임을 즐겁게 만듭니다.


전반적으로 Mitopia는 롤 플레잉 게임과 라이프 시뮬레이터 팬 모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유쾌한 게임입니다. 독특한 캐릭터 생성 시스템, 중독성 있는 게임 플레이, 매력적인 아트 스타일, 유머러스한 어조가 모두 결합되어 정말 기억에 남을 경험을 선사합니다. Nintendo의 오랜 팬이든 단순히 재미있고 가벼운 게임을 찾고 있든 상관없이 Mitopia는 꼭 확인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미토피아 게임 줄거리

평화로운 미토피아에 대마왕이 나타나 사람들의 얼굴을 빼앗아가고, 대마왕은 빼앗은 사람들의 얼굴들을 각종 괴물들에게 붙여 자신의 지배 아래 두고 세계정복을 꿈꾼다. 한가롭게 여행하던 주인공도 이 사건에 휘말리게 되는데, 신의 목소리를 듣고 각성한 후 세계를 구하기 위해 동료들을 모아 대마왕을 무찌르기 위한 모험을 떠난다.

 

미토피아 게임 내 시스템

주인공을 비롯해서 동료들, NPC[], 심지어 대마왕 등의 등장인물들의 얼굴과 이름을 지정해 줘야 한다. 캐릭터는 그때그때 만들 수도 있지만 Mii 스튜디오에서 만들어 놓은 것을 비롯해, 엇갈림 Mii 광장, 또는 다른 사람이 만든 Mii를 인터넷에 접속해 찾거나, QR코드로 불러올 수도 있다. 일부 주요 등장인물들을 제외한 NPC들은 디폴트로 설정된 Mii와 이름이 선행으로 제공되므로 필수적으로 바꿔줄 필요는 없다.

게임의 장르 자체는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와 유사한 전형적인 턴제 JRPG의 구성을 취하고 있다. 맵에서 플레이어가 가고싶은 곳을 정해서 A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여관까지 걸어가며 가는 도중, 랜덤 인카운트로 이벤트가 뜨거나[], 전투를 하게 된다[]. 조종은 주인공 Mii만 가능하고 동료 Mii들은 알아서 싸운다. 주인공 또한 자동전투를 돌리는 것이 가능하나 사용해야 할 스킬이나 아이템을 제대로 쓰지 못하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5 적이나 아군의 행동이 끝날 때마다 아군에게 후추를 뿌리거나 위기에 처한 아군을 안전지대로 보내는 것이 가능하다.

2배속을 지원한다. B버튼을 눌러서 빨리감기, Y버튼을 누르면 일시정지를 할 수 있으며, 일시정지를 한 상태로 위쪽 십자키로 위 화면, 아래쪽 십자키로 아래 화면을 캡처할 수 있다.

캐릭터의 육성 부문은 토모다치 컬렉션과 친구모아 아파트에서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았다. 던전을 클리어한 뒤 매번 여관에 방문할 때마다 같은 방에서 자거나, 여관 내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이나 여행권, 모험 도중에도 랜덤 이벤트나 전투 중 힐을 넣어주는 등 여러가지의 상호작용을 통해 우정 치수를 높이면서 각종 우정 버프를 받을 수 있는 한편, 반대로 분노가 생기면 전투 중에 디버프를 받을 수 있는 등 친구모아 아파트의 만족도 및 우울도와 비슷한 시스템이 존재하고, 음식 시스템은 아예 친구모아 아파트의 음식 시스템과 판박이이다.

 

미토피아 게임 평가

3DS 원작
친구모아 아파트처럼 웹진과 유저간의 여론 차이가 큰 게임.

모험도 전투도 대부분이 모바일 게임처럼 자동으로 이루어져 직접적으로 조작하는 부분은 거의 없으며, 아주 단조롭고 전략성이 얕고 육성 강제 리셋 같은 불합리한 요소까지도 있는 등 확실히 일반적인 게임으로서는 웹진들의 점수처럼 수준 미달이라고 볼 수도 있다. 그나마 중반부[40]부터 신맵은 물론 퀘스트나 자유전직 등 여러 추가 요소로 본격적으로 RPG다워진다는 평이 있기는 하지만 문제는 거기까지 도달하기가 사람에 따라 수십시간씩이나 걸려 진작에 지쳐 떨어지기에 충분하다는 점이 남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저 평가는 아마존에서 평점 4점 이상을 유지하는 등 정반대로 꽤나 양호한 편인데, 사실 이 게임의 강점은 RPG가 아닌 다른 곳에 있다. 등장인물을 전부 하나도 빠짐없이 커스터마이징 하여 주변에 아는 인물은 물론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 같은 걸로도 채워넣고 성격도 이미 짜여진 설정에 맞춰 배역하거나 직접 선택하고 나면 등장인물 Mii들이 설정에 맞게 알아서 스토리를 진행하며 서로 웃고 울고 화내고 즐기는 소소한 상호작용 레퍼토리가 꽤 많아 이를 관찰하는 재미가 크다. 이 게임의 캐치프레이즈인 "내가 원하는 사람과 모험할 수 있는 소원을 이루어주는 게임" 그 자체인 이질적이지만 독보적인 개성을 가진 게임이다. 다만 정말 시도때도 없이 시키는 커스터마이징에 지칠 수도 있고[, 게임 분량이 큰 편이라[] 언젠가 Mii들의 관계 레퍼토리가 반복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는 등 강점 속에서도 아쉬운 부분도 있다.

원작 3DS판의 최종 판매량은 약 118만장으로 게임 출시 시점이 닌텐도 스위치의 런칭 시즌과 겹치는[] 악조건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선방했다.


Nintendo Switch 리마스터
여러 추가 요소들로 인한 개선점이 눈에 띈다. '메이크업'은 커스터마이징 자유도를 대폭 확장시켜 원작의 대표적인 장점을 강화 시키는 것은 물론, '데이트'는 캐릭터들의 새로운 상호작용과 더불어 수월해진 호감도 작업으로 게임의 템포가 빨라졌으며, '말'도 영구적으로 고정되는 강력한 새로운 동료 역할에 충실하여 마찬가지로 게임 템포에 큰 도움을 줬다. 이 덕분인지 웹진들의 평가가 원작 3DS판만큼 박하지는 않은 편이다. 다만, 초기 평점은 82점으로 원본인 3DS에 비해 점수가 많이 오른 상태였으나 이후 일부 부정적인 평가들로 인해 평점이 71점까지 내려앉은 상태이다. 오픈크리틱 쪽도 마찬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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