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퀘이크(QUAKE) 게임소개

뤼케 2024. 6. 29.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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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트다이브 스튜디오, 머신게임즈, 이드 소프트웨어가 개발하고 베데스다 소프트웍스가 유통한 퀘이크의 리마스터. 2021년 8월 19일 퀘이크콘 행사에서 발표와 동시에 출시되었다.

 

퀘이크 게임 특징

PC와 플레이스테이션 4, 5, 엑스박스 원, X/S, 그리고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한다. 퀘이크의 콘솔 발매는 1998년 3월 발매한 닌텐도 64 버전 이후 처음이다. 엑스박스 게임패스로는 발매 당일 무료 추가되었다. PC에서는 스팀과 베데스다 넷, 그리고 윈도우 스토어로 출시했다. 기존 보유자에게는 무료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

고전 게임의 현대 플랫폼 이식 작업을 전문적으로 맡아온 나이트다이브 스튜디오가 제작을 주도했으며, 머신게임즈 내부의 소규모 팀이 추가 컨텐츠를 지원했다. 이드 소프트웨어는 멀티플레이 봇 등 기타 개발 지원을 맡았다.

공식 확장팩 두 개와 머신게임즈가 퀘이크 20주년 기념으로 2016년에 무료공개한 디멘션 오브 더 패스트(Dimension of the Past), 그리고 이번 작품을 위해 따로 제작한 새 확장 에피소드 디멘션 오브 더 머신(Dimension of the Machine)을 포함한다. 닌텐도 64 하드웨어에 맞춰 약간 조정된 레벨과 전용 음악을 선보였던 닌텐도 64 버전도 공식 애드온으로 추가되었다. 그리고 앞으로 커뮤니티에서 만든 맵을 선별해 공식 애드온으로 추가할 예정이다.

퀘이크(2021)는 GPL 라이선스로 공개되어 있는 퀘이크의 풀 소스 코드를 이용한 여타 소스 포트 방식과는 전혀 다르게, 나이트다이브 스튜디오의 자체 엔진인 KEX Engine을 백엔드 프레임워크로 사용하고, 그 위에 자체 커스텀 엔진으로 재구축(재개발, 복각)하는 방식으로 개발되었다. 자체 커스텀 엔진은 WinQuake 1.09 및 GLQuake 0.97의 일부 코드가 아주 약간 사용되었으며, 일부 코드는 참고하면서 개발되었다.

원작의 데이터 파일도 사용하고 게임플레이 스크립트 코드인 QuakeC(qc)를 지원하기 위해 원작의 코드 중 해당 부분의 코드가 포함되었다. 원작의 소스 코드가 약간 포함되었으나, 원작 소스를 그대로 사용한 것이 아니고, 거의 참조 정도로만 활용되는 수준으로, 실제 코드는 거의 새롭게 코딩된 것이다.

KEX Engine을 백엔드 프레임워크로 사용하는 덕분에 KEX Engine이 지원하는 다양한 최신 콘솔 플랫폼으로 출시할 수 있었으며, 커스텀 엔진의 그래픽 기능을 활용한 향상된 모델 및 애니메이션, 동적광원 및 색광원, 피사계심도 등의 이펙트도 지원한다.

사실상 엔진은 원작의 코드가 아닌 새로운 엔진으로 볼 수 있지만 최대한 퀘이크 원작과 동일하게 구축했으며, 원작의 콘텐츠 데이터 파일들을 읽어서 사용할 수 있고, 오리지널 퀘이크의 각종 콘솔 명령어들까지 유사하게 구현했다. 다만 일부 그래픽 관련 콘솔 명령어는 오리지널의 구식 엔진과 렌더링 방식이 약간 다른만큼, 구현되지 않은 것도 있다.

게임의 PAK 파일을 열어보면 원작의 콘텐츠 데이터와 함께, 개선된 버전의 콘텐츠도 담고 있는데, 예를 들어 원작의 캐렉터 모델과 애니메이션을 담은 mdl 파일이 원작의 파일 상태 그대로 있고, 개선된 콘텐츠 버전용으로 md5mesh 파일이 같이 들어 있는데, 이 md5mesh는 둠 3 엔진의 모델 포맷이다. 즉, 둠 3 엔진의 일부 코드도 포함되었다. 게임에서 캐릭터 모델과 애니메이션은 게임 내에서 원본이나 개선판을 선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원작의 콘텐츠 데이터를 읽어서 사용할 수 있게 개발했으므로, 오리지널에 기반한 애드온이나 추가 콘텐츠 및 MOD들은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원본 소스에 많은 변형을 가한 각종 소스 포트들을 기반으로 한 MOD나 추가 콘텐츠 등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스팀 등 디지털 버전에서 계약문제로 누락되었던 트렌트 레즈너의 오리지널 음악을 OGG 파일로 포함하였으며, 원래 22khz로 녹음되었으나 기술적 한계로 11khz로 다운샘플링되어 수록했던 효과음도 보다 고음질로 복원했다.[주의]

그 외에, 게임플레이에서 사소한 변경점으로, 숨겨진 난이도인 나이트메어에서 최대 체력 상한이 50으로 줄어들었다. 유저 제작 모드 중에서 따온 아이디어로 보이는데, 원작을 훼손한 불필요한 수정이며 원작에 충실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방식을 추가하길 원하는 이들도 있는 한편, 개인에 따라서 하드 난이도보다 쉽게 느껴질 수 있는 나이트메어 모드에 대한 적절한 조정이라는 평도 있다.

 

퀘이크 게임 새로운 엔진, 새로운 경험



퀘이크 리마스터는 나이트다이브 스튜디오의 자체 엔진인 KEX Engine을 사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이 엔진 덕분에 게임은 원작의 빠른 속도와 액션감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인 그래픽과 조명 효과를 제공합니다. 또한, 4K 해상도 지원, 120fps 프레임 속도 지원 등 최신 하드웨어를 활용한 기능들도 추가되었습니다.



퀘이크 게임 클래식과 현대의 조화



퀘이크 리마스터는 원작의 레벨 디자인과 게임 플레이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싱글 플레이 모드에서는 악마의 군대와 맞서 싸우는 스토리를 진행하며, 멀티플레이 모드에서는 다양한 경쟁 모드와 협동 모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리마스터 버전에는 새로운 콘텐츠도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운 레벨, 무기, 적들이 추가되었으며, 심지어 Quake 2에서 가져온 Dimension of the Past 캠페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퀘이크 게임 팁

시작 옵션에 -skipmovies을 붙이면 시작 시 동영상 재생을 생략하고 빠르게 메뉴로 넘어갈 수 있다. 혹은 게임이 설치된 폴더에서 movies 폴더의 이름을 바꾸거나 삭제해도 된다.

 

퀘이크 게임 한국 게이머들에게도 큰 사랑



퀘이크 리마스터는 한국에서도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특히, 오랜 퀘이크 팬들은 리마스터 버전을 통해 다시 한번 추억의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어 기뻐했습니다. 또한, 새로운 게이머들도 퀘이크의 매력적인 게임 플레이와 빠른 속도에 빠져들었습니다.

 

퀘이크 게임평가

오래된 팬들이 추억에 젖을 수 있도록 원작의 매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새로운 게이머들이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새로운 요소들을 추가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FPS 게임의 역사를 체험하고 싶거나, 빠르고 액션 가득한 게임을 찾고 있다면, 퀘이크 리마스터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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