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옵 매치메이킹 서버 폭발 사고
2017년 01월 02일, 글옵 매치메이킹 서버가 터졌었다.글옵 랭크가 사라졌다 나타났다 하는 현상, 글옵 공식 서버 매칭 시간이 기본 10분 이상 걸리는 현상이 나타났다. 하지만 벨브는 아직 공식적인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매치뿐만 아니라 섬멸전과 캐주얼등 벨브에서 제공하는 서버로 플레이 할 경우 대기 시간이 엄청 길어진다 이로인해 평일인데도 불구하고 사설 서버가 풀방이 되었다. 다만 한 번 매치를 했으면 자신의 계급이 뜨는 것으로 보아 랭크 시스템은 그대로 유지되는듯 싶다.
글옵 매치메이킹 서버 러시안 해킹 사고
2017년 2월 18일, 러시안 해커에 의해서 서버가 해킹당했다. 증상은 로비를 열면 해커 또는 해커의 부계정들이 5초뒤에 무작위로 들어온다.
여러가지 광고를 하기도 하며 러시아로 뭐라고 말을 계속 한다(현재는 영어도 함께 하는 경우도 있음). 해커가 들어와 있을땐 매치를 할 수 없으며 커뮤니티 서버나 맵을 여는건 가능하다. 이럴떈 해커들은 자동으로 나와진다. 오후 9시 기준으로 사고 발생 17시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고쳐지지 않고 있다.레딧 19일 오후 6시 기준으로 해결되었다.
freakazoid 의 인성 논란
미국 선수인 freakazoid는 시원시원하고 쿨한 성격을 가져 인기가 있던 프로게이머였지만 크고 작은 사건들이 터지며 점차 비호감으로 이미지가 바뀌어 현재는 인기가 예전보다 못한 비호감 프로게이머로 전락하게 되었다.
이 선수의 가장 큰 문제점이 바로 막말과 특유의 자부심. 자신의 실력에 자부심이 매우 크며, 매치메이킹을 하다가 팀이 못하면 욕부터 하고 적이 못하면 일단 까고 본다. 해당 게임을 전문적인 직업으로 삼고 있는 프로게이머와 그냥 즐기는 일반인은 당연히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는데 이를 망각한 채로 막말을 내뱉는 것. 이러한 점 때문에 팬들도 많았지만 그에 비례해 안티도 많았던 편이었다.
하지만 이후 freakazoid의 이미지에 치명타를 가하는 사건이 발생하는데, 자신의 친구를 방어한다는 취지로 전 Team Liquid 소속, 현 Natus Vincere 소속 선수인 s1mple을 앞에서 대놓고 욕한 사건인 일명 Freakazoid bullying s1mple 사건이 터지며 그의 인기가 한순간에 바닥으로 추락하게 된다. 이렇게 선수가 다른 선수를 비난하는 일은 의외로 흔해서 거의 다 묻히지만 이 사건은 freakazoid의 도를 넘은 인신공격, 어떤 유튜버가 이 영상을 유튜브에 올림으로써 일이 매우 커진 케이스다. 그리고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freakazoid는 당시 같은 팀원이었던 Stewie2K의 컴퓨터로 자신의 신분을 위장해 s1mple을 욕해서 더 대차게 까였다.
일이 겉잡을 수 없이 커지자 freakazoid는 유튜브에 사과영상을 올렸지만, 이미 팬들은 등을 돌린 후. 평소 활발하고 성격 좋다는 이미지가 있었던 freakazoid는 이 일로 bully(불량배)이미지가 박혔고, 안티도 매우 늘어난 상황. 이 사건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freakazoid는 몇달 후 갑작스레 Cloud 9(프로게임단)을 떠나고 Echo Fox로 팀을 바꿨다. 이후 freakazoid는 1달 동안의 도네이션 중 반은 PACER's National Bullying Prevention Center 그리고 반은 Born This Way Foundation에 기부를 하였다. 그리고 freakazoid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반성을 하나 싶었지만... 트위치 개인 방송에서 자신의 닉네임을 BULLY라고 바꿔서 플레이를 하고 이제는 공식 경기에서도 자신의 닉네임 뒤에 #bully를 붙히는 등 자신의 행동에 전혀 반성을 하는 기미가 안 보여서 더 까이는 중이다.
s1mple 의 인성 논란
2015년 1월, s1mple은 개인 트위치에서 자신이 독일인을 싫어하는 이유에 대해서 말하다가 마지막에 웃으면서 see you in hell germans, sieg heil motherfuckers[3]라고 말하며 팬들에게 큰 충격을 주며 그의 인성 문제가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일이 커지자 팬들과 독일인에게 사과를 하며 일단락 되었으나 당시 HellRaisers를 메이저 플레이오프에 진출시키는데 큰 공헌을 하여 유망주로 급부상을 했었던 그의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히는 사건이 되었다.
2015년 7월, s1mple은 팀원과의 불화로 인해 소속 팀인 FlipSid3 Tactics에서 더 이상 경기에 나가지 못하도록 징계 조치를 내리게 된다. 해당 징계 후 markeloff가 s1mple을 겨냥해 "그가 팀을 떠나 매우 기쁘다."라는 인터뷰를 하며 평소 그가 경기를 할때마다 언성을 높히며 팀원에게 욕설을 퍼붓는다는걸 폭로했으며, B1ad3 또한 그가 팀원과의 불화가 심했다는걸 밝혔다. 이후 2015년 10월 23일, s1mple은 공식적으로 팀에서 나가게 된다. 하지만 이렇게 불화가 심했던 팀원들도 그의 에임과 공격적인 플레이스타일은 역대 최고의 수준이라며 인정을 했다.
이후 s1mple이 Hiko를 통해 Team Liquid로 이적하며 별 다른 소식이 없어 동료들과 잘 지내고 있다고 팬들은 생각했지만 adreN이 한 인터뷰를 통해 s1mple을 직접 언급하며 저격, 아직 트러블이 끝나지 않았음을 밝혔다. 그리고 Hiko가 Thorin과의 인터뷰중 "EliGE가 's1mple과는 도저히 못해먹겠다.'라며 팀을 나올려고 여러번 시도했었다."라고 밝히며 커뮤니티 사이에서 s1mple의 인성 논란이 다시 한번 재조명되기도 했다. 실제로 당시 s1mple과 EliGE 사이에서는 말다툼이 많았으며 둘이 진지하게 싸울뻔한 적이 있었다고 한다.
참고로 s1mple 본인도 이러한 자신의 성격과 인성에 문제가 있음을 잘 알고 있다. Hellraisers 시절때부터 자신의 인성에 대해 계속 언급해왔고, 고칠려고 노력도 많이해서 현재는 많이 나아졌지만 아직까진 경기중 감정을 주체 못하는 상황이 종종 보이곤 한다.
사건 이후 여전히 계속되는 스캔들
이 사건 이후 각 대회조직이나 매칭 플랫폼 사업체 등은 단순히 서비스 퍼포먼스에만 집중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보안체계를 갖추거나 기술이 없을 경우 관련 업계와 협력을 활발히 하고 있다.
그러나 핵심인 VAC은 '그 때보단 낫다' 수준으로 신뢰성있는 성능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고 여전히 프로씬에서 이따금 적발되고 있다. 이후로 거의 다 사라졌다면 혹시 몰라도 현재도 드물지 않게 선수들이 VAC이나 ESL 안티치트 따위의 메이저한 보안프로그램에 걸려 나오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서 팬들은 아직까지 대회에서의 놀랍고 멋진 명장면을 완전히 신뢰하지 못하고 있다.
Cloud 9 약물 파동
전 Cloud 9(프로게임단) 소속 현 TSM 소속의 Semphis 선수가 2015년 7월경 "몇 달 전 대회에서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팀원들과 함께 애더럴을 복용했었다."라고 하였는데, 이야기를 한 당시엔 이미 사건으로부터 몇달이나 지난 상황이였고 이 사건과 관련된 발언을 한 사람이 Semphis 선수 단 한 명이었기 때문에 사건의 진위여부도 있고 해서 Cloud 9(프로게임단) 팀과 선수들이 징계를 받거나 하는 일은 없었다, 하지만 이 사건으로 이후 ESL 에서 대회에 도핑 테스트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게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스 오브 엑자일 게임소개 (0) | 2021.01.05 |
---|---|
에이펙스 레전드 Apex 레전드 게임소개 (0) | 2021.01.04 |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게임소개 (0) | 2021.01.02 |
워크래프트 2 게임소개 (0) | 2021.01.01 |
워크래프트 3 게임소개 (0) | 2020.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