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결정판 게임소개

뤼케 2021. 3. 1. 15:47
728x90
반응형

2019년 11월 15일에 출시한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의 결정판. 향상된 그래픽을 지원하며 새 캠페인 팩인 마지막 칸(The Last Khan)이 포함된다.

가격은 $19.99이며,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HD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14.99에 구매할 수 있다. 한화로 원가 21,000원에 책정. HD 보유자 역시 할인을 받아야 했으나 HD에 걸렸던 지역락 때문에 한국에서는 할인적용이 되지 않고 있었다. 이후 2019년 8월 31일자로 HD 보유자에게 결정판 25%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해결하였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결정판의 패키지 자켓과 로딩 화면에 나오는 세 인물들은 튜턴 문명의 프리드리히 바르바로사(중앙), 양측에는 아즈텍 문명의 몬테수마 2세 또는 쿠아우테목(좌측), 말리 문명의 순디아타 케이타(우측)다.

 

특징

확장팩 마지막 칸(The Last Khans) 추가[]
뛰어난 4K 울트라 HD 그래픽과 완전히 리마스터링한 오디오
스팀 기준 14개의 언어를 지원[]
새로운 관중 모드와 토너먼트 추가[]
스팀과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의 교차 플레이 가능
작은 나무, 격자 같은 인기 있는 모드의 도입
AI의 새로운 난이도: "극한(Extreme)" 등장
신규 동물 "돼지, 거위, 아이벡스, 눈표범" 추가
올리브, 사이프러스, 이탈리안 소나무, 눈 덮인 떡갈나무 등 오브젝트의 다양화
각 문명마다 고유의 배경음악 추가
맵의 동물 다양성 증가[
신규 게임 모드 Empire Wars 추가[
투사체 발사 및 가축, 말, 낙타 등 기존의 효과 사운드 개선 및 변경[
건물 완전파괴 및 건물터 그래픽 변경[
사망 후 시체 처리 그래픽 변경

 

 

평가


결정판 전 버전인 HD버전이 팬들의 수많은 스킨들로 인해 보정을 받은 만큼 현재로서는 결정판 그래픽이 전 버전의 이상의 그래픽이라고는 할 수 없겠으나 스팀 기준으로 16기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기준 26기가(본 게임 용량(약 16기가)보다 더 크다)에 달하는 고해상도 그래픽 패치를 설치하면 그래픽이 전작과 비교해 월등하다는 점과 2만원 대의 가격에 비해 명작이라고 칭송받는 싱글 플레이시간이 70시간에 달한다는 점[]으로 호평받고 있다.

캠페인의 모든 음성이 한국어 더빙되었다는 점은 상당히 높이 쳐줄만한 부분이나 기존에 더빙되어있던 부분까지 모조리 교체해 비판을 받고 있다. 인게임의 유닛 음성은 그대로이며 새로 더빙된 상태가 크게 나쁘지는 않지만 기존 더빙 성우진이 김기현, 장광, 설영범, 양정화등 레전드급 성우진으로 더빙되었기 때문에 아쉬움을 표하는 유저들이 상당히 많다. 다만 번역이 HD버전 기준으로 번역된 거라 이전 버전과 일부 달라진 번역이 있어서 납득하는 이들도 있지만 연기면에선 새로 더빙된 성우진이 기존의 성우들보다는 경력이 적은 성우들이라 아쉽다는 평이 있다. 단순히 경력만이 문제가 아니라 나레이션이든 인물 대사든 같은 인물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누가 들어도 동일한 성우가 동일한 톤으로 녹음했다는 것이 노골적으로 티가 나서 더더욱 비교되는 면이 있다. 현재 확인된 결정판 성우로는 민응식, 엄상현, 성완경, 김기철, 이주창. 박성태, 심규혁. 이현이 있다.

한글화 부분에서는 몇몇 부분들의 한글 번역상태가 구글 번역기를 의심할 정도로 좋지 않은 편이며[] 네이버 블로그에서 번역 수정판을 제작중이다. 이 수정된 번역판은 인게임내 모드에서 Korean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는 방법도 존재한다. 다만 꽤나 패치가 잦은 결정판에서 패치마다 번역을 바꿔줘야 하므로 패치 직후에는 재번역한 버전을 기다릴 수밖에 없다.

멀티 환경이 완벽하지는 않으나, 부블리와 HD에디션으로 분리되어 있던 에오엠2의 멀티 환경을 빠르게 통합하고 있다. 부블리 사용자들이 HD에디션으로 넘어가지 못하게 만들었던 중요한 문제들이 해결되었으며, 가격 진입장벽도 낮고 게임패스를 사용하면 더욱 낮아지고, 멀티 환경도 스팀과 엑스박스를 막론하고 엑스박스 라이브로 함께 통합되어 있어 파편화 문제도 없다. 덕분에 오래 전부터 부블리를 통해 리그를 진행하던 준프로 및 아마추어 플레이어와 채널들이 순식간에 결정판으로 옮겨왔다.

인게임 단점으론 캠페인 난이도가 상당히 높다. 적군은 대개 아군 주요 병력의 카운터 유닛을 중심으로 병력을 꾸린다. 적의 원거리 유닛 대부분이 치고 빠지기를 하는데 패스파인딩 AI가 나빠 유닛이 버벅대는 게 일상이다. RTS 초심자라면 랜덤 맵 등으로 미리 실력을 쌓고 캠페인에 도전하는 걸 추천한다. 총 캠페인 갯수는 매우 많지만 캠페인 한 챕터당 많아야 5~6개라 절반만 넘어가도 난이도가 급등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므로 게임 배우기 캠페인인 윌리엄 월리스 캠페인을 먼저 시작하는 것이 좋다. 다만 월리엄 월리스 캠페인은 정말 기본적인 사양만 가르쳐주므로, 본격적인 게임 테크닉을 속성으로 가르쳐주는 손자병법도 이어서 클리어하는 것도 좋다.

워크래프트 3 리포지드가 이름에 맞지 않은 졸작으로 나오면서 더욱더 좋은 평가를 받게 됐다. 리포지드는 사전 구매에 말했던 사항들 중 지켜진게 거의 없고, 그래픽마저도 퇴보한데 반해[] 결정판은 그래픽도 준수한데다 캠페인들도 뜯어고친게 많고, 잉카의 경우 아예 캠페인을 새로 만들었을 정도인데다 신규 문명들과 신규 문명을 소재로 한 캠페인 추가에 한국어 풀 더빙과 밸런스 패치까지 완료하여 '결정판'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완성도를 지녔기 때문. 대표적으로 결정판 신규 종족인 쿠만 인은 등장 당시 어마어마한 사기 팩션이라 등장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너프 패치를 받는 등 최소한 밸런스는 확실히 잡으려는 의지가 보인다는 점에서 게임을 망쳐놓고 유저 상대로 사기극까지 벌여놓은 주제에 유저들의 항의에 묵묵부답으로 피드백조차 외주를 갖다준 리포지드와는 비교하는것 자체가 실례.

 

 

치트


대소문자는 구분하지 않으니 편한 대로 쓰도록 하자.


LumberJack - 나무 10,000 증가


Cheese Steak Jimmy's - 식량 10,000 증가


Robin Hood - 금 10,000 증가


Rock On - 석재 10,000 증가


Ninjaconnor - 모든 자원 100,000 증가


Ninjalui - 모든 자원 100,000 증가


Rowshep - 모든 자원 100,000 증가


Aegis - 모든 작업 속도가 비약적으로 증가한다. 정확하게는 즉시 작업이 완료되며 재입력시 해제된다.


Marco - 지도 전체를 보여준다. 재입력시 해제된다.


Polo - 지도의 안개가 사라진다. 재입력시 해제된다.


Natural Wonders - 자연과 플레이어의 통제권을 바꾼다


WIMPYWIMPYWIMPY - 자신이 제거되어 시나리오에서 패배한다. 하지만 자신이 자연일 경우는 패배되지 않는다.


Resign - 자신 유닛과 건물을 제거하지 않고 시나리오에서 패배한다.


TorpedoX - X에 1~8의 숫자를 입력하면 해당 플레이어가 제거되고 그 플레이어는 즉시 패배 처리된다. 자살은 불가능하

다.


Black Death - 모든 적을 제거하고 시나리오에서 승리한다.


I R Winner - 적을 제거하지 않고 시나리오에서 승리한다.


Woof Woof[] - 하늘을 날던 매가 사나운 개[]로 바뀐다.


I Love the monkey head - 마을 회관에서 VMDL 1명이 나타남


How do you turn this on - 마을 회관에서 코브라 자동차 1대가 나타난다.


To Smithereens - 마을 회관에서 폭파범[25] 1명이 나타난다.


Alpaca simulator - 마을 회관에서 알프레드 알파카 유닛 1마리가 나타난다.


Furious the monkey boy - 마을 회관에서 원숭이 유닛 1마리가 나타난다.


Catzor - 마을 회관에서 샤크카트조(고양이가 조종하는 상어 모양 호버카트로 레이저포 공격을 한다.) 1마리가 나타난다.
I don't exist - 마을 회관에서 펭귄 유닛 1마리가 나타난다. 이 유닛은 역사적인 전투 캠페인 <빈랜드 사가>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발견 시 도전 과제 '무한한 감사'를 달성할 수 있다.


Photon Man - 마을 회관에서 포톤 병사 유닛 1명이 나타난다. 1편의 치트를 그대로 가져온 것인데, AOE1 콜라보 이벤트에서 과제를 달성한 유저에 한해서 해당 치트가 해금된다.


Going Above And Beyond - '최고의 중세 기술(Greatest Medieval Technologies)' 이벤트에서 과제를 달성한 유저에 한해서 해당 치트가 해금된다. 동일한 업그레이드를 무제한으로 수행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배틀 연구를 할때마다 주민의 체력과 방어력이 계속 증가하며 외바퀴 수레나 손수레를 연구할때마다 주민의 이동속도와 자원 채집 효율이 무제한으로 증가한다. 다만 이동속도의 경우 게임에 지장이 가지 않을정도까지만 증가한다.성을 풀업하면 성만 잔뜩 지어도 맵을 다 털어먹는다...


Tech Tech One Two Free - 모든 기술 연구의 비용이 무료가 된다. '최고의 중세 기술(Greatest Medieval Technologies)' 이벤트에서 과제를 달성한 유저에 한해서 해당 치트가 해금된다.
Yes We Khan - 현재 생산된 만구다이 유닛만 칭기즈 칸 유닛으로 만든다. '몽골 정복전' 이벤트에서 모든 과제를 달성한 유저에 한해서 치트가 해금된다. 칭기즈 칸 캠페인에서만 해당 치트를 사용할 수 있다.


Put On Your Capes - 생산된 모든 보병을 정예 튜턴 기사로 만든다. '튜턴족' 이벤트에서 과제를 달성한 유저에 한해서 치트가 해금된다. 보병을 내용물까지 튜턴 기사로 변경하는 치트로 반복해서 사용가능하다. 모든 캠페인에서 사용가능하다. 참고로 아군으로 전향한 보병에게도 적용되며 보병 영웅도 적용된다.(...) 변경된 영웅은 일단 작동하지만 다른 튜턴과 섞이면 구별이 안되고 만약 사망하면 영웅이 사망한걸로 취급한다.(...) 늑대도 보병 취급을 받는지 적용된다.(...) 자연 세력은 적용되지 않는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