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Hollow Knight 게임소개

뤼케 2021. 4. 23. 2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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쇠퇴해가는 흙의 마을 아래 고대의 곤충 왕국 신성둥지가 잠들어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부를, 명예를, 오래된 비밀의 답을 찾아 지하세계를 탐험해왔습니다.
이제 폐허에서 무엇인가가 깨어나 벌레들을 미치게 만들고 여행자들의 이성을 앗아가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전염병의 원천은 무엇일까요? 한때 위대했던 왕국을 쓰러뜨린 재앙은 무엇이었을까요?
이 미스테리를 해소하려면 바닥모를 깊은 곳으로의 여행을 시작해야하지만, 어떤 비밀들은 밝혀지지 않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Hollow Knight는 Team Cherry에서 제작하여 2017년 2월 25일 발매한 1인용 메트로배니아 액션 RPG PC 게임이다. 킥스타터를 통해 후원을 받아 제작되었으며 정식 출시 이후 PS4, Xbox One, 닌텐도 스위치로 이식되었고 2017년 6월 21일부터 한국어를 지원한다.

 

게임소개

유니티 엔진으로 제작된 인디 게임이다. 부드럽고 깔끔한 애니메이션과 그래픽이 호평이며 각종 벌레를 모티브로 한 몬스터들도 일부를 제외하면 대부분 동글동글하고 귀여운 디자인이기 때문에 곤충에 대한 호불호는 갈려도 시각적 부담 자체는 거의 없는 수준이다. OST를 비롯한 UI, 스토리텔링, 조작감 등 다양한 구성 요소들이 인디 게임들이 으레 해당되는 조악한 수준을 넘어선 뛰어난 퀄리티를 선보이며 각종 웹진과 평단, 게이머들에게 극찬을 받았다. 스팀 구매시 한화 16,000원의 값싼 가격과 꾸준한 무료 컨텐츠 업데이트로 게이머들 사이에서 혜자겜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할로우 나이트는 여타 메트로배니아 게임들과 같이 주어진 필드를 돌아다니며 숨겨진 요소들을 찾아내고 장비를 강화해가며 최종 보스를 잡는것이 목표다. 이 과정에서 플레이어는 수많은 적들과 개성있는 40여종의 보스들을 쓰러뜨리고, 새로 습득한 능력들로 점점 더 많은 지역을 탐험하며 오래전에 멸망한 고대의 곤충왕국 신성둥지(Hallownest)에 얽힌 장대한 서사에 참여할 수 있다.

공격은 평타 공격을 담당하는 대못과 영혼을 소모하는 특수 능력인 주문, 일부 부적들로 가능하다. 체력은 HP가 아니라 개수로 구분된 가면들로 이루어져있고 몹들의 공격을 받을때마다 1개에서 최대 2개의 가면이 부숴진다. 손실된 가면은 몹을 공격해서 모은 영혼의 3분의 1을 소모하는 영혼 집중 주문을 통해 한 개씩 회복할 수 있다. 덫과 낙사(번지) 판정이 특이한데 도처에 깔려 있는 덫이나 낙사 구간에 걸리면 체력을 한 칸 잃고 약간의 무적 시간을 가진채 근처 안전한 지점에서 다시 시작한다.

3가지의 게임 모드가 있다.
일반 모드 : 말그대로 일반 모드다. 처음 시작할 때 이 모드로 진행하는 걸 추천한다.
강철 영혼 모드 : 처음 아무 엔딩을 봤을 때 해금된다. 한 번 사망하면 그걸로 그 세이브파일을 다시 플레이할 수 없게 된다..[5] 고인물 전용 모드
신을 찾는 이 모드 : 신들의 고향에서 1, 2, 3문을 클리어하면 해금된다.[] 신들의 고향에서 모든 부적, 스킬을 가지고 시작한다. 말그대로 신을 찾는 이 만 하는 모드. 시작부터 찾는 이가 격한 존경을 한다.

2017년 5월 17일 판매량 10만 장이 넘었다는 감사의 말과 함께 향후 컨텐츠가 공개되었다.# 무료 컨텐츠 3개가 추가될 것이며 호넷을 플레이어 캐릭터로 한 게임 내 모션이 작업중이라고 한다. 단, 무료 컨텐츠가 호넷 추가는 아니라고 한다.작업중인 호넷 모션#2 2017년 8월 4일 업데이트와 함께 PC 게이머를 통해 게임 메이킹 과정이 수록된 인터뷰가 나왔다.[] 1년 뒤 2018년 7월 5일 코타쿠에서 PC에서만 100만장이 팔렸다는 기사를 보도했다. 6월 12일에 100만장 집계가 되었다고. 2인조라는 Team Cherry 팀과 마켓팅 규모를 생각하면 고무적인 판매량이다.

 

 

게임 완성도

게임을 진행하며 특정 요소를 입수하거나 클리어할 때마다 완성도 수치가 증가하며 이를 퍼센트 값으로 표시한다. 꿈꾸는 자들의 봉인을 풀고 검은 알 신전에 입장하여 비석을 조사하면 플레이 하고 있는 세이브 파일의 소지품 창과 프로필 선택에서 완성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완성도에 따라 입수할 수 있는 업적이 달라지기도 해 코어 게이머라면 신경써야할 부분이다.

오리지널 버젼에서는 문자 그대로 100%가 모든 게임 콘텐츠의 완성이었으나 그림 극단 패치로 6%, 생명혈 패치로 1%, 갓마스터 패치로 5%가 추가로 늘어나 112%가 온전한 완성 조건이 되었다. 게임 완료에 필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대못 4강 (4%)
몽환의 대못 각성 및 정수 2400개 제출 (3%)
가면 4개 (4%)
그릇 3개 (3%)
주문 6개 (6%)
이동 스킬 6개 (12%)
왕의 문장 (2%)
대못 기술 3개 (3%)
꿈꾸는 자 3명 (3%)
꿈의 전사 7명 (7%)
바보들의 투기장 3단계 (3%)
부적 40개 (40%) - 허술한/불멸의 시리즈 구분 없음
보스 처치 (15%) - 드림 보스 제외
그림 극단 콘텐츠 팩 진행 (2%)
신을 찾는 이 콘텐츠 팩 진행 (5%)

이 중 처리해야할 보스에 흡충 어미와 수정 수호자는 포함되지는 않지만 부적과 가면을 모으려면 반드시 잡아야 한다. 호넷은 1차전과 2차전 대결이 구분되어 계산된다. 사냥꾼 일지는 완성도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스피드런에서는 사냥꾼을 만나러 갈 필요가 없다.

 

 

게임 엔딩

엔딩은 네 가지가 있다. 유저 커뮤니티에선 흔히 노멀 엔딩인 A와 B, 트루 엔딩인 C와 D로 나누어 구분하고 있으며 각각의 엔딩의 내용과 보상으로 주는 업적이 전부 다르다.

노멀 엔딩 A는 세 명의 꿈꾸는 자의 봉인을 해제하고 검은 알의 신전에서 사슬에 묶여 있는 보스를 해치우면 볼 수 있다. 노멀 엔딩인 B와 트루 엔딩 C는 엔딩 A 조건에 더해 '공허의 심장' 부적을 소지한 상태에서 검은 알 신전의 보스전을 치루는 도중 발생한 분기에서 자신이 선택한 결정에 따라 진행할 수 있다. B와 C 엔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ollow Knight/보스 참조. 일단 '공허의 심장' 부적을 획득했다면 그 세이브 파일로는 엔딩 A를 볼 수 없고 관련 업적도 깰 수 없으니 주의할 것. 엔딩 D는 <신을 찾는 이>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엔딩이다. 공허의 심장을 보유하고 만신전 5문을 완료하면 볼 수 있다. 신을 찾는 이에게 연약한 꽃을 배달해줬다면 살짝 변형된 엔딩 D를 보게 된다. 연약한 꽃을 배달해줬다면 신을 찾는 이가 더 슬퍼보인다.

전체적인 스토리라인 해석이 궁금하다면 이 영상 할로우 나이트 설정을 추천한다. 한글 자막이 있다. 단, 어디까지나 추측에 기반함을 주의.

별도의 엔딩은 아니지만 '미스터 버섯'과의 대화를 모두 마치면 어느 종류의 엔딩이든 간에 엔딩 크레딧 종료 후 차기작을 암시하는 추가 이벤트 컷씬을 볼 수 있다.

 

 

게임 평가


PC판은 메타크리틱 87점, 유저평점 8.9점으로 대호평이다. 오픈크리틱에서는 90점을 획득해 Mighty 평가를 받았으며 크리틱 전원 100% 추천을 달성했다. 디스트럭토이드에서는 만점을 주었으며 IGN은 94점을 매겼다. 스팀 사용자 평가에서도 어두운 분위기와 매력적인 캐릭터 및 배경 디자인, 가볍고 직관적이되 높은 숙련도를 요구하는 훌륭한 전투 시스템과 도전 욕구를 자극하는 적절한 난이도, 2D 액션으로 펼쳐지는 클래식한의 비디오 게임 진행 방식의 채택, 특유의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악마성 시리즈와 메트로이드 시리즈(메트로배니아), 소울 시리즈와 Ori and the Blind Forest의 장점들을 잘 섞었다는 리뷰들과 함께 모든 평가 항목에서 '압도적으로 긍정적'을 달성했다. 이 기록은 꾸준한 신규 컨텐츠 제공으로 출시 후 2년째인 2019년도에서도 유지되고 있다.

2018년 6월에 출시된 닌텐도 스위치 이식판 또한 메타크리틱 90점, 유저 점수 8.8점으로 호평일색이다. 닌텐도 스위치의 서드파티 타이틀 중에서도 독보적인 수작이라는 평.

워낙에 잘 만들어진 작품이다 보니 이후 비슷한 2D 메트로배니아 장르 게임이 출시될 때마다 거의 빠짐없이 비교당하고 있다. 갓겜 판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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