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슈퍼 마리오 월드 게임소개

뤼케 2021. 9. 12.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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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 11월 21일에 슈퍼패미컴과 동시 발매된 슈퍼 마리오 시리즈.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3의 속편격의 작품.[] 롬 용량은 겨우 4Mb(=512KB)

 

게임 평가

슈퍼패미컴과 동시에 발매된 런칭작으로, 전작인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3와 함께 2D 마리오 사상 최고의 명작으로 꼽히며, 30년이 넘은 현 시대에 플레이해도 충분히 재미있는 게임이라는 평을 받는다. IGN에서는 게임 역사상 최고의 런칭 게임 5위[4]로 슈퍼 마리오 월드를 선정하였다. 슈퍼패미컴을 자리잡게 만든 일등공신이자 그만큼 훌륭한 런칭 게임이었단 점을 말해주고 있다. '3와 월드 중 어떤 것이 더 명작인가?' 하는 질문은 게임계의 영원히 풀리지 않을 난제로 꼽히며, 온갖 변신기믹과 맵상 아이템, 보너스 스테이지, 숨겨진 요소 등의 다양성을 좋아하는 사람은 3, 스핀점프와 망토, 요시 등의 새로 추가된 다양한 액션을 기반으로 숨겨진 루트와 코인을 탐색하는 해답 찾기의 퍼즐성을 좋아하는 사람은 월드를 더 좋게 평가한다.


이 작품에서 대부분의 유저들이 2D 마리오가 완성되었다고 평한다. 유저 뿐만이 아니라 제작진들도 슈퍼 마리오 월드에서 2D 마리오를 완성시켰다고 할 정도이며, 이후의 2D 플랫포머 마리오 게임들을 보전해나가는 느낌에서 신작을 내는 것이라고 한다. 이후에 나온 2D 마리오인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시리즈의 기본적인 플롯은 사실상 슈퍼 마리오 월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에서 물건 위로 던지기나 스핀 점프 등의 기술이 사라지고 숨은 길 찾기 등의 퍼즐 요소가 많이 줄어들어 아쉬워하는 게이머들이 많았다. 스핀점프가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Wii에서 부활하긴 했지만 쿵쿵이나 가시돌이도 못 밟게 폭풍너프 받은 고로, 사용도가 팍 줄었다.

난이도 또한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더 로스트 레벨즈는 물론이고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3에 비해 스페셜 월드 스테이지를 감안해도 매우 쉬워졌다. 이전에 클리어했던 스테이지를 다시 클리어할 수 있어서 여차하면 그 스테이지만 계속 돌아서 코인 벌이를 할 수 있고, 비록 키노피오 하우스가 사라지긴 했지만 아이템을 두 개씩 쌓아놓을 수 있는 시스템과 요시 덕분에 생존성이 크게 증가했다. 1UP을 할 수 있는 기회 또한 3보다 더 빈번하게 나온다. 덕분에 슈퍼 마리오 월드의 가장 어렵다는 스페셜 월드의 실질적 체감 난이도는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3의 후반 스테이지 정도의 난이도이다. 물론 그렇다 해도 시리즈가 갈수록 대체적으로 유저 친화적으로 쉬워진 슈퍼 마리오 시리즈인 만큼, 비교적 고전작에 속하는 월드도 나름대로의 난이도는 갖추고 있다. 특히 이 게임의 난이도를 올리는 주범인 불의 야구공 난사나 뽀꾸뽀꾸를 대신해 온 맵을 덮는 망토 거북이들의 압박은 상당한 편. 그래도 설령 죽더라도 도넛 평야의 뒷길(Top Secret Area)이라는, 보급만을 위한 지극히 친절한 스테이지가 존재하기 때문에 재정비가 매우 쉽다는 장점이 있다. 후속작에서도 사전 파워업을 위해서는 사용횟수가 한정적인 키노피오 하우스가 아니면 결국 특정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러 가야 하는 불편함에 비해 훨씬 편리하다.

특히 이후 시리즈와는 달리 공중 유틸성 + 공격성을 모두 갖춘 망토 마리오, 스테이지 클리어 이후에도 유지되는 요시, 뻐끔플라워랑 가시돌이 등을 밟을 수 있는 스핀 점프, 무한 보급소 등 게임을 상당히 쉽게 만드는 사기적인 요소가 상당히 많은 편이다. 하다보면 밸런스 붕괴라고 느껴질 정도.

ScrewAttack!의 "슈퍼 패미컴으로 꼭 플레이해야 할 10가지 게임"에서 1위에 뽑혔다.

2018년 IGN이 선정한 역대 최고의 게임 리스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ESQUIRE에서 선정한 역대 최고의 게임 리스트에선 2위를 차지했다.[6]

2020년 11월 21일 첫 출시된지 30주년이 되었다.

 

 

게임 클리어 방식

거의 모든 스테이지에는 클리어 바가 있어서, 이 하얀 바에 직접 닿으면 높이에 따라 1~30,40,50[] 의 ☆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다만 무작정 높이 뛰었다가 바에 직접 닿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며, 이 때 바는 동전으로 바뀐다.

☆ 포인트가 100을 넘기면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후 보너스룸으로 가게 된다. 여기서는 일종의 빙고를 하게 되는데, 이 때 가운데 부분은 고정되어 있으며, 별,꽃,깃털,버섯으로 빙고를 만들면 해당 갯수에 따라 최대 8개의 목숨을 얻을 수 있다. 타이밍이 정해져있어서 익숙해지면 풀 빙고도 그렇게 어렵진 않다.
이 클리어 바를 통과할 때 P 스위치같이 드는 아이템을 들고 있으면 1up 버섯을 얻을 수 있다. 다만 작은 마리오 상태에서는 그냥 버섯을 얻는다.

또다른 보너스룸(이 보너스룸은 클리어 후 나타나는 것이 아닌, 스테이지 중간중간에 있다.)은 벽돌 3개를 순서대로 두드리는 형식으로 총 5층으로 되어 있다. 이 때 동그라미가 나올까 말까는 복불복[]이며, 안 나오면 그 블록은 일반 벽돌로 바꿔 버리며, 3개 모두 동그라미가 나오는데 성공하면 1up 버섯이 등장한다.

참고로 클리어대의 뒤쪽에서 앞으로 와서 클리어하는 방법도 있으며 후에 버그 항목에서 자세히 다루겠다.

클리어대 뒷쪽으로 도망치는 요시를 타이밍이 잘 맞으면 클리어 바를 터치하고 다시 탈 수도 있다.

다른 클리어 방법은 열쇠와 열쇠구멍. 유령의 집을 제외한 거의 모든 스테이지는 이 방법으로 비밀길 클리어를 한다. 열쇠를 들고 열쇠구멍에 다가가면 끝. 요시를 탄 상태로는 요시로 열쇠를 문 상태로 구멍에 닿으면 된다.

6월드 성 직후의 침몰선 스테이지에서는 초록색 물음표 구슬에 닿으면 클리어가 된다.

성/2월드 비밀의 유령의 집/요새에서는 보스를 처리하면 클리어 처리가 된다.

몇몇 스테이지의 물음표 박스에서 요시의 날개가 아이템으로 나오는데, 요시를 탄 상태에서 이것을 획득하면 보너스 맵으로 가게 되면서 클리어 처리가 된다.

 

 

저장 시스템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3는 이전작에 비해 볼륨이 급격히 상승했으나 정작 기종의 한계로 저장 기능을 넣지 못했으며 패미컴 시절 많이 쓰던 저장요소인 패스워드 같은 것도 없었다.

이 게임이 슈퍼 마리오 시리즈 최초로 저장 기능이 탑재된 게임인데, 초기 작품 답게 저장할 수 있는 영역이 다소 제한적이다. 스테이지의 일반길이나 비밀길 클리어 여부만을 저장하며, 남은 마리오의 수나 파워업 상태, 드래곤코인 획득 여부 등은 저장하지 않는다.

 

 

게임 스토리

쿠파 왕국의 지도자 대마왕 쿠파는 자식들이 지휘하는 항공모함 부대와 마법의 지팡이를 통한 버섯왕국의 7개 위성국 국왕들에 대한 위협에도 불구하고 버섯왕국의 최첨단 기술 앞에 결국 또다시 공주를 마리오 형제에게 내주고 만다.

쿠파 왕국의 위협으로부터 자유로워진 마리오 형제와 피치공주는 요시들의 낙원인 요스터 섬으로 휴가를 떠나게 되는데.....

이 때 쿠파 대왕은 요스터 섬 동쪽에 위치한 초콜릿 섬 인근의 해저영토에서 조용히 복수의 칼날을 갈고 있었다. 사실 이 초콜릿 섬은 3차 버섯왕국 침공당시 쿠파왕국의 영토중 일부였고 2차 버섯왕국 침략전쟁(슈퍼 마리오브라더스 3) 당시 쿠파 성이 있던곳은 공주 구출후 버섯왕국의 속국들의 대대적인 침공으로 인해 바다속으로 가라앉았다. 마귀 군단의 수장 카멕 쿠파는 굼바들의 원혼들을 이용해 자신들의 거대 구축함(슈퍼 마리오브라더스 3 8월드의 해군 스테이지)이었던 선박을 유령선으로 만들어 해저 영토(슈퍼 마리오브라더스 3 8월드의 마지막 파트이자 본작의 7월드)를 보호하게 했다.

쿠파는 쿠파 일족만의 힘으로는 도저히 버섯왕국과 마리오 형제를 당해낼 수 없다는 판단하에 요시 일족의 협력을 구하기 위해 아기요시들을 볼모로 잡기로 결심하게 된다. 덤으로 마리오 일행이 왔다는 소식을 듣고 빈틈을 노려 피치공주까지 덤으로 납치하게 되는데…….

 

 

게임 변신및 파워업

망토깃털
얻으면 망토마리오가 된다.[15] 이번 작에서 파이어플라워를 잉여 아이템으로 만들어 버린 주범(...). 전작의 비행 시스템을 계승했고, 꼬리 대신 망토를 달았다. 전작 같이 언제 날 수 있는 지 게이지 등으로 표시를 해 주진 않지만, 마리오가 팔을 벌리고 대시할 때까지 대시한 다음 점프하면 아주 높게 점프를 한다. 이후 점프 버튼을 아직 놓지 않았다면 활강이 가능한데, 활강 중 날고 있는 방향의 반대쪽 십자 버튼[]을 눌러 살짝 상승이 가능하고 이걸 타이밍에 맞춰 잘 눌러주면 전작의 꼬리마리오와는 비교도 안 되는 자유 활강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보통 파이어마리오를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타 시리즈와 달리 이번 작에서는 고수들의 타임어택이나 TAS 동영상을 보면 망토 깃털 한 번 먹고 탁 트인 스테이지는 뭐 거의 지면에 닿는 일이 없을 정도로 날아다닌다. 심지어 공중에서 날다가 방향전환을 한다든지 속도를 줄인다든지 화면 위로 넘어간다든지 하는 플레이도 있다. 이 방식으로 진입 가능한 비밀 스테이지도 있기 때문에 망토 활강 스킬은 어느정도 연습해 두는 것이 96별 클리어를 위해서는 필요하다.


망토마리오의 공격도 전작의 꼬리와는 달리 오랫동안 회전하고 회전 중이동도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또한 활강 중 활강하고 있는 방향의 십자 버튼을 계속 눌러서 지면에 그대로 박으면 쾅! 하는 효과음과 함께 지진을 일으켜 스크린 안에서 땅에 붙어 있는 적들을 일격에 쓸어버린다. 심지어 망토를 편 상태에서는 한 번 맞아도 잠깐 무적 상태가 된다. 물 속에서도 망토를 휘둘러 공격을 할 수 있다. 여러모로 슈퍼 마리오 시리즈역사상 최강의 변신타입 중 하나.


파이어플라워
얻으면 파이어마리오가 된다. 아이템 디자인이 변경됐지만 전작의 성능을 그대로 가져왔다. 성능 변화도 없는데 사기 변신인 망토마리오에 밀려 거의 쓰이지 않는다. 필드에선 거의 쓸 일이 없고, 보스전에 주로 써야 하는데 이전 시리즈와 달리 불꽃 연타로 잡을 수 있는 보스가 딱히 없다. 2, 4, 5번 성의 보스전에서 파이어볼 두 번 맞히고 한 번 밟아서 쉽게 끝내는 정도. 그래도 바닷속을 돌아다닐 때는 날지도 못하고 사정거리도 짧은 망토보다 물고기들을 죽이기 편한 것이 조그마한 위안거리라서 필드보다는 물 속에서 많이 쓰인다. 그나마도 한 화면에 3개 이상의 파이어볼은 쏠 수 없다. 이번 작부터 이 불에 맞으면 죽으면서 코인으로 바뀐다.


파워 벌룬
얻으면 풍선마리오가 된다. 천천히 공중을 떠 다니며 움직일 수 있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살이 빠지면서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오게 된다. 참고로 이 때는 요시를 버려야 하고, 위에서 공격하는 걸 빼고는 무용지물이라 망토깃털의 존재감에 묻힌다. 하지만 스페셜 월드의 Tubular에서는 클리어에 거의 필수적이다. 이 아이템은 스톡이 되지 않는다.


아이템 보관
슈퍼버섯, 파이어플라워, 깃털 등 파워업 아이템을 먹을 경우 그 전에 먹은 파워업 아이템을 보관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파이어마리오 상태에서 슈퍼망토를 얻게 되면 파이어플라워가 스톡되며 스톡된 아이템은 화면 중앙 상단에 표시된다. 마리오가 공격을 받거나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보관함에서 아이템이 천천히 떨어진다

 

 

요시 액션

탈것으로 요시가 등장하며 전작과 다른 월드의 대표적인 변경점으로 손꼽힌다. 요시가 엉금엉금 껍질을 입에 넣을 경우 등껍질 색에 따라 특수한 효과가 일어난다. 또한 엉금엉금 껍질의 색이 일정하더라도 요시의 색에 따라 특수한 효과가 일어난다.

초록요시를 기준으로, 녹색의 엉금엉금은 평범해서 아무 변화가 없고 뱉을 경우 평범하게 녹색껍질이 나가며 붉은색의 엉금엉금은 뱉을 경우 입에서 1번만 불이 나간다. 파란색 엉금엉금은 요시에게 날개가 생겨 점프키를 연타해 하늘을 날수 있다.[] 노란색 엉금엉금은 바닥에 착지할 경우 좁은 범위 내에 지진을 일으킨다. 위에서 언급했던 폭주하는 엉금엉금을 입에 넣을 경우는 점프하면 날고 바닥에 떨어질경우 지진을 일으키다가 뱉으면 불이 나간다.

파란 요시를 탈 때부터 히든 요소를 찾으려고 하지 않는 이상 난도가 급격히 하락하는 경향을 보인다. 지하 스테이지, 자동 스크롤 스테이지, 요시를 동반할 수 없는 고스트 하우스, 각 스테이지별 보스의 성 등을 제외한 거의 모든 스테이지를 처음에 나오는 엉금엉금을 입에 넣고 냅다 뛰어 날기만 하면 클리어할 수 있기 때문.

빨간색 엉금엉금 껍질을 입에 넣거나, 빨간요시를 사용하는 것만 제외하면 방향키 아래 + 대시 버튼을 눌렀을때 등껍질을 멀리 뱉지 않고 바로 제자리 앞에 뱉는다. 한참 날다가 요시가 등껍질을 삼키려는 모션이 나올 때 착지해서 다시 먹는 방법으로 스테이지를 손쉽게 클리어 할 수 있다.

요시를 타고 있을 때엔 피격당해도 요시에서 내릴 뿐, 거기다가 요시를 따라잡아서 다시 잡아타면 피격당하기 전과 동일한 상태로 회복된다. 이 요소는 본작의 난도를 낮추는 데도 일조했지만, 요시를 타고 있을 때의 묘한 안정감(...)은 게임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극도로 없앤 편안한 플레이 감각을 살리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또한, 그러한 요소를 통해 요시의 입지가 대폭 상승하고, 나중엔 요시가 주인공인 후속작까지 나오게 되었다.

 

 

게임 버그

화면 위로 넘어가기
맵의 꼭대기[]에 올라가면 마리오가 더이상 보이지 않는데, 이 상태에서 스테이지의 끝까지 진행하면 클리어대를 넘을 수 있다. 클리어대를 넘은 후 착지해서 왼쪽으로 가면 클리어대가 보일 것이다. 5월드 비밀 스테이지의 플랫폼을 이용하면 쉽게 넘어서 1up 버섯 3개를 얻을 수 있다. 이후 작에서는 투명한 벽으로 막아놓았다. 여담으로 밑으로 지나가는 방식이긴 하지만 비밀길을 위해서 클리어대 뒤로 지나가야하는 스테이지가 두 개 있다.


꽃충이 연속 밟기
5월드에 많이 있는 꽃충이를 노란색 상태에서 (빨간 상태가 되면 점수가 나오지 않는다)계속해서 밟다보면 점수와 코인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올라간다. 이런 플레이도 있을 정도. 좌우로 계속 움직여서 꽃충이를 무한히 리젠시키는 원리이다. 어드밴스 2에서는 버그가 수정된 대신 밟을 때마다 최대 5UP까지 준다.


턴 블럭 소환
블럭을 두드려서 나오는 줄기는 위에 블럭이 있으면 끊긴다. 이 때 위의 블럭이 노란 회전블록일 때 줄기가 끊기기 전에 두드려서 회전시키면 줄기가 블럭을 먹는다. 그런데 더 중요한 건 잠시 뒤에 그 자리에서 블럭이 갑자기 생긴다.


물건 2개 이상 들기
본래 이 게임은 2개 이상의 물건을 들 수 없다. 하지만 물건 2개를 절묘하게 겹쳐놓고 옆에서 달려오면서 물건에 닿는 순간 앉으면 밀리면서 2개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 심지어 스프링보드 5개를 동시에 잡는 경우도 있다. 막장 개조 마리오에 많이 쓰이는 버그이다.


물건 들고 줄기 타기
이건 꽤 쉽다. 원래는 물건을 들고 줄기를 탈 수 없지만, 물건을 위로 던지고 줄기를 타고 올라가서 대시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로 물건을 받으면 물건을 들고 있을 수 있다. 물건이 마리오와 겹쳐서 보이며, 줄기에서 내리더라도 계속 키를 누르고 있다면 물건을 들고 있다.[] 줄기가 아닌, 이기의 성의 철망 등에서도 가능하다.


400초 스코어 버그
해킹롬이 아닌 이상 나올 가능성이 없지만 400초 이상 남은 상태에서 골인하면 점수를 많이 받다가 전부 다 받지 못하고 중간에 끊긴다. 400+α초가 (2560+α)×50으로 계산되는 버그이다.
554초 남은 상태로 골인하면 60020점을 받아야 하지만 27700점을 받는다고 나온다 500+α초가 7700+α로 간주되어 실제로는 387700점이지만 65536점을 넘어가면 0점으로 다시 누적이 되고 있는 상황.



블럭 복제 버그
블럭을 두드리면 두드린 블럭은 삭제되고 애니메이션과 함께 변환된다. 그러나 등껍질을 던져서 두드린 블럭과 나타나는 블럭의 위치를 다르게 하면 두드린 블럭은 가만히 있는 대신, 옆에서 새로운 블럭이 등장하여 블럭이 '복제'된다. 원래 벽돌의 양옆, 위, 혹은 대각선 위로 복제가 가능하며, 이를 이용하여 벽을 뚫거나 아래의 요시 날개를 만드는 데에 사용할 수 있다.


스턴 버그
각 적들을 포함한 아이템들은 스턴 타이머라는 것을 가지고 있다. 각 이벤트들을 언제 일으킬지를 결정하는 Stun Timer라는 것이 있는데 특정 숫자로 시작하여 0으로 떨어지면 무슨 일이 일어나도록 설정되어 있다. 예를 들어 엉금엉금을 밟으면 Stun Timer가 16으로 시작하고 0으로 떨어지면 본체가 튀어 나온다. 사실 Stun Timer는 오로지 엉금엉금 본체에만 적용할 수 있지만, 실제 조건이 있는데, 밤바 같은 일정한 오브젝트여서는 안되며, stun timer가 0이어서는 안되며, 옮길 수 있어야 한다. 요시가 먹으면 그것은 옮길 수 있는 오브젝트가 되며, stun timer가 0이 되기 전에 뱉으면 새로운 오브젝트가 같이 튀어나오게 된다. 이 버그는 아래의 더 빠른 클리어에 매우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비정상적인 클리어
슈퍼 마리오 월드에는 클리어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다. 골대에 골인하기, 보스 물리치기, 열쇠를 구멍에 넣기, 요시를 탄 상태에서 요시 날개를 얻고 보너스 레벨에 가기, ? 구슬 획득하기 등이 있다. 보통은 맵의 끝까지 가야 이런 목표들을 달성할 수 있지만, 맵의 중간에서 아이템들을 이용하여 깨는 방법들이 있다.


요시 날개 만들기
요시를 탄 상태에서 특정 물음표 박스에서 등장하는 요시 날개를 얻으면 보너스 레벨에 들어가게 된다.[33] 정상적인 방법이라면 단 레벨 3개에서만 찾을 수 있다. 이 버그는 블럭이 어떤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 달라진다는 성질을 이용한다. 열쇠/등껍질/P 풍선/요시 날개 블럭들은 같은 블럭들이기 때문에 어느 하나라도 복제를 하면 서로 다른 아이템들을 꺼낼 수 있다.


골대에 닿기
선인을 요시로 스턴시키면 골대의 봉을 스폰시킬 수 있다. 그러나 클리어하려면 맵의 맨 왼쪽 위로 직접 가야 하기 때문에 이런 방법은 한정적이다. 유명한 개조 롬 중 하나인 Glitch Abuse 3는 이 방법으로 클리어하도록 강요하고 있다.


? 구슬 먹기
파워업을 먹으면 마리오의 상태와 먹은 아이템에 따라 마리오의 바뀌는 상태와 스톡에 들어가는 아이템이 달라지게 된다. 파워업을 먹어야 해당 메커니즘을 작동시킬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한정적인 것 같지만, 위에서 언급한 아이템 교체 버그를 사용하면 요시는 무엇이든 삼킬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넓게 쓸 수 있다. 이상하게도 불은 다른 적들과 다르게 코드 상 파워업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요시가 삼키면 마리오와 스톡에 영향을 주게 된다. 특히 파이어 마리오의 상태에서 박수 치는 불을 먹게 만들면 아이템 박스에 ? 구슬이 들어가게 된다.[] 어느 레벨이서든 시작하자마자 스톡에서 구슬을 꺼내고 먹으면 바로 클리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슈퍼 마리오 월드 11출구 TAS에서는 월드 1-1에서 해당 구슬을 스톡에 넣고 월드 1-성에서 바로 클리어하는데 데 쓰고 있다.


보스 쓰러뜨리기
역시 스턴 버그를 쓴다. 보스 클리어 방법으로는 또 크게 뿌리뿌리, 부끄부끄, 혹은 쿠파링, 그리고 쿠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쿠파는 쓰러뜨리는 거 자체가 오래 걸리기 때문에 쓸모가 없다. 부끄부끄는 스턴시킬 방법이 없다. 뿌리뿌리는 살짝 복잡하지만, 금방 트리거가 가능하다. P-스위치를 스턴시키면, 위의 스턴 타이머에 의해 뽀꾸뽀꾸를 스폰시킬 수 있다. 뽀꾸뽀꾸가 물 안에 들어가면 스턴 타이머라는 것을 또 작동시키는데[], 다시 그 상태에서 이 뽀꾸뽀꾸를 스턴시키면 뿌리뿌리가 나타나게 된다. 뿌리뿌리를 슬롯 07[]에 넣은 상태에서 요시로 먹으면 신기하게 클리어 처리된다. 다만 이 방법은 맵에 sprite buoyancy[]라는 설정이 켜져 있어야 가능하다. 쿠파링들은 파란 엉금엉금을 스턴시켜서 만들 수 있는데, 불꽃을 12번 쏘면 물리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수월하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이 버그들 때문에 11출구 TAS가 더 짧아지고, 고난도 개조 롬들도 허무하게 뚫리는 일이 생겨나고 있다.


기타
요시에 탄 상태에서 불에 빠져서 죽은 동시에 버섯을 먹은[] 동시에 점프를 하면 죽었을 때 나오는 음악 재생과 동시에 점프하면서 다시 환생한다. 타임아웃되는 동시에 요시로 버섯을 먹어도 글리치가 적용된다.[39] 또한 시간늘리기 과일도 타임아웃 되는 동시에 먹으면 높이 점프하면서 환생한다.


요시의 입 안에 열쇠가 있는경우, 마리오가 요시를 타고있을때 죽으면 그가 내려가는 길에 지나가는 어떤 열쇠구멍에도 들어갈 수 있게 할 것이다.


플라워를 먹는 동시에 요시로 열매를 먹으면 멈추면서 마리오 색이 계속 반짝거린다.


아기요시에게 먼저, 4마리를 먹인다음 마지막(5번째)에는 2마리를 동시에 겹쳐서 먹이면 버그가 발생한다.[]


날라다니는 레드코인을 파이어볼로 태울 수 있다. 날라다니는 레드코인을 향해 파이어볼을 쏘면 해당 코인이 없어지면서 노랑코인이 나온다.


열쇠를 든 상태에서 들어갈 수 있는 토관에 들어가고 다른 토관으로 들어가 나오고 열쇠 원래 자리에 가보면 열쇠가 두 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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