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맨(2016)의 후속작이자 히트맨 시리즈의 7번째 작품. 원래 히트맨(2016)의 시즌 2로 발매할 예정이었으나 IO 인터랙티브의 스퀘어 에닉스 독립 등 여러 사정이 겹쳐 히트맨 2이라는 타이틀로 출시했다. 전편과 다르게 에피소드 방식 판매를 하지 않는다.
구매시 프롤로그와 스탠다드 에디션과 실버 에디션, 골드 에디션을 판매한다. 가격은 각각 무료, 64,900원 89,400원, 109,400원이다. 실버와 골드 에디션의 구성품은 공통으로 수트 케이스와 ICA19 소음기 권총, 스나이퍼 어쌔신 모드가 있고 여기에 골드 에디션은 추가 확장팩 2개와 4일 먼저 플레이 권한을 준다. 패키지로는 콜렉터즈 에디션을 판매하는데 구성품은 스틸북 케이스, 건케이스 레플리카, 탄환 열쇠고리, 러버덕, 시그니처 코인이 동봉되있다. 가격은 149.99 달러.
여기서 무료 버전의 경우 전작의 프롤로그인 ICA 시설과 본편의 프롤로그인 뉴질랜드 지역을 무료로 플레이 해볼 수 있다. 또한 기존 전작 보유자의 경우 이 무료 에디션을 다운로드 받으면 히트맨 2의 시스템으로 히트맨 1편의 기존 6개의 미션들을 즐길 수 있다. 이를 레거시 팩이라고 칭하는데, 기존에 GOTY 팩 까지 구매했을 경우 GOTY 레거시 팩으로 자동 등록된다. 이렇게 히트맨 2로 플레이할 경우 서류 가방, 수풀 등 히트맨 2에서 생긴 새로운 시스템으로 기존 히트맨 1편을 플레이할 수 있다.
히트맨(2016) 보유자는 히트맨 2에서 사용 가능한 아이템 특전을 받을 수 있다. 우선 레거시 팩(시즌 1 보유자 혹은 시즌 1 없이 별도로 레거시 팩을 구매한 자) 보유자에게 주어지는 레퀴엠 팩(히트맨: 블러드 머니의 하얀 장례식 예복, ICA 19 크롬 권총, 원격조종식 하얀 러버덕 폭탄), 레거시 팩 별도 구매자 말고 시즌 1 보유자에게만 주어지는 알루미늄 여행가방, 그리고 시즌 1에서 일루시브 타겟 임무를 달성했던 경력이 있는 플레이어에게 주어지는 검은 겨울 수트 총 3종류
게임 전작과 차이점
서류 가방이 추가되었다. 이로써 저격소총을 비롯한 불법 소지품을 가방에 숨긴 다음에 돌아다닐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 점과 맞물려 밀수품 배치 장소를 Agency Pickup으로 선택할 때 전용 보급 상자 대신 밀수품이 가방에 보관된 상태로 배치되며 그 가방을 들고 다닐 수 있도록 변경됐다.
서류 가방의 추가로 저격소총 류의 무기는 어느 변장을 하고 있어도 불법 소지품이 되었다. 단, 콜로라도 미션의 포인트맨은 착용 가능하며, 캐주얼 난이도는 전작처럼 전투 요원으로 변장하고 있는 동안에는 들고 다닐 수 있다.
폭발물 종류가 다양해졌다. 단순히 유인형, 원격 조종형이 아니라, 레이저 선에 닿으면 터진다던가 수류탄류 그 자체가 추가되었다.
군중 사이에 숨기/수풀 속에 숨기 추가. 시민들과 수풀 자체가 엄폐물이 되어 HUD에 표시되는 원 안으로 NPC가 접근하지 않는다면 의심을 받지 않고 통과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수풀은 수그려서 오브젝트를 투척할 경우 아주 가깝지 않은 이상 정면에서 시전해도 발각되지 않고, 사상자 역시 수풀 사이에 방치하면 발각되지 않는다. 단 수풀 사이를 지나다닐 때 그냥 걸어다니는 것 만으로도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어그로가 끌릴 위험이 있다.
전투 시스템에 큰 변화가 생겼다. 전투 도중에는 상급 레벨의 경비는 섬광탄을 던진다. 총소리와 그 소리가 주변 환경에 따라 다르게 들리기 때문에 총격전도 꽤 재미있어졌다. 또, AI가 어느 정도 발전해서 총알을 피하려고 한다던가 제압 사격을 하는 등의 행동을 한다.
전작과는 달리 직감 능력을 사용하는 동안에도 시간이 느려지지 않는 대신 그 상태로 총기류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기절한 사람에게 투척 가능한 물품을 던질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특정 근접 무기로 암살해야 하는 도전 과제들을 타겟을 먼저 기절시키고 투척해도 달성 가능하게 됐으며, 에스컬레이션이나 컨트렉츠 등에서도 이런 식으로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게 됐다.
NPC가 거울을 보고 반응한다. 아무 생각 없이 NPC를 기절시키면 거울에 반사된 걸 본 다른 NPC에 의해 범죄 목격 상태로 바뀌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수그려서 접근하면 잘 눈치채지 못한다.
난이도가 "노멀-프로페셔널"의 2단계에서 "캐주얼-프로페셔널-마스터"의 3단계로 늘어났다.
난이도에 따른 지역 마스터리 구분 시스템이 사라졌고, 도전 과제 또한 클래식 범주를 제외한 모든 도전 과제의 난이도 구분이 없어졌다. 이점과 맞물려 레거시 팩을 통해 추가된 시즌 1 지역은 마스터리 레벨 보상이 통합됐으며 그 중 일부는 도전 과제 달성 보상으로 변경됐다.
암살 기회(Mission Oppotunity)가 미션 스토리(Mission Story)로 변경됐으며, 레거시 팩을 통해 플레이 가능한 1편 지역의 암살 기회들도 전부 미션 스토리로 변경됐다. 또한 이에 맞춰 호크스 베이를 제외한 각 지역별 메인 미션에 미션 스토리 관련 도전 과제가 배정됐다. 레거시 팩을 통해 플레이 가능한 1편 지역의 경우 기존 도전 과제 중 일부가 과제명 앞에 미션 스토리가 붙었다.
각종 경고 상태를 알리는 문구가 화면 중앙에 출력되지 않고 미니맵을 통해서만 출력되도록 변경됐다. 이에 따라 Suspicious, Found Trespassing, Close Combat Heard, Crime Noticed, Gunshot Heard, Bullet Impact Noticed, Target Lockdown, Arresting는 미니맵 상단에 출력되도록 변경됐으며, 교전 상태에 돌입할 경우 Engaging 문구가 출력된다. Hunted, Combat 문구도 화면 중앙에 출력되지 않으므로 미니맵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NPC들이 이전보다 훨씬 소음류에 민감해졌다. 소음기가 달린 총기류 기준으로 바로 근처, 거의 1~2m 내에서 쏘거나 착탄해야 Gunshot Heard 또는 Bullet Impact Noticed가 뜨던 전작과 달리 이번에는 5m 정도로 멀찍이서 쏴도 충분히 인식한다.
전작과는 달리 Guards Alert 문구가 아예 출력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총기류에 의해 저격당한 것을 전투 요원들이 목격할 경우 그 자리에서 전투 요원의 머리 위에 ! 표시가 뜬 후 저격 장소로 몰려오며, 저격총이 아닌 소음기가 장착된 권총이나 돌격소총 등에 의해 저격당한 것은 물론 숨어서 투척 무기를 던져 누군가가 죽은 것을 목격했을 때에도 반응하여 해당 장소로 몰려온다. 전투 요원이 근처에 도달할 때까지 저격 장소에서 벗어나지 못할 경우 즉시 교전 상태(Combat)가 된다.
폭발류에 어느 정도 가까이서 휘말린 NPC는 이전처럼 해당 폭발물의 효과에 따라 기절하거나 사망하고, 일정 거리 이상 떨어진 곳에서 살짝 휘말린 경우 넘어졌다가 다시 일어나는 행동을 보인다.
전작과 달리 불법 무기를 찬 상태에서는 수색을 아예 받을 수 없도록 변경되었다. 이에 따라 불법 소지품을 소지한 상태로 수색을 받아야 하는 구역에 진입할 때 "Frisk not allowed"가 뜨도록 변경됐다.
기절한 사람 또는 시체가 발견되거나 발전기 작동과 같은 행동으로 누군가가 구역 조사 상태에 들어가면 발견된 대상 또는 조사 상태인 NPC가 화면 왼쪽 상단에 잠깐 표시된다. 또한 전작과는 달리 미니맵 하단에 Investigated Area 문구가 출력되지 않고 조사 구역 내에 있는 동안에만 미니맵 위에 Area Being Investigated 문구가 상시 출력된다.
게임 시스템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목표를 제거한다. 직감 능력을 키면 빨간 테두리로 나타나는 목표를 암살, 저격, 독살, 사고사 위장, 뭣하면 대놓고 정면에서 죽이는 등 특별한 제약이 없다면 어떻게든 제거만 하면 된다.
일부 임무에는 부가적인 목표가 제공되는데, 그것은 보라색으로 나타난다.
죽여서는 안되는 목표인 경우 직감 능력을 키면 파란 테두리로 나타난다.
그 외 논타겟 NPC의 경우 흰 테두리로 나타나는데, 비네임드 민간인 NPC는 아예 테두리가 뜨지 않으므로 이걸로 구별 가능하다. 네임드 민간인은 테두리가 약간 흐릿하게 뜨며, 선명한 흰색 테두리가 뜨면 총을 휴대한 전투요원 NPC.
게임 평가
히트맨: 앱솔루션의 급격한 변화가 부정적인 평가를 받으면서 히트맨(2016)부터 히트맨 시리즈를 처음부터 다시 정립하기 시작한 2편도 방향을 잃지 않고 이어 나갔다는 평가가 많다.
배경 음악
전작인 히트맨(2016) 사운드트랙 자체는 나쁘지 않았지만 히트맨 시리즈와는 동떨어진 느낌이 강하며 서로 다른 맵끼리 중복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같은 작곡가가 만든게 맞나 싶을 정도로 그 지역의 분위기에 알맞은 음악을 만들어냈다. 특히 마이애미 오프닝과 스게일 섬 상층부 테마, 델가도 저택 테마가 호평이다.
분위기
47이 속한 ICA를 SWAT팀 수준으로 그려냈던 앱솔루션에 비해 음모론 기반으로 상류층 사회를 그린 분위기가 호평을 듣고 있다.
컷씬 애니메이션의 부재
가장 비판적인 요소 중 하나. 컷씬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이 정지된 화면처럼 멈춰있음과 동시에 대사가 흘러나오는 방식. 상황에 따라 배경이나 효과, 카메라(시점)등은 움직이지만 인물들은 모두 정지된 상태이다. 다만, 이는 제작사의 사정 때문이였는데 제작사인 IO 인터렉티브가 더 이상 이전 작품에서 컷씬 애니메이션을 담당하던 스퀘어 에닉스의 소속이 아니며, 히트맨 타이틀의 장르적 한계 때문에 판매량이 저조해서 제작비를 줄여야 할 수밖에 없었다. 다른 게임들과는 차별화된 감성이 존재하는 히트맨 컷씬에 애니메이션이 없다는 것은 시리즈 팬들에게 아직도 아쉬움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다행히도 뉴욕 미션부터는 컷씬에 전작처럼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다. 다만 1편에서의 풀 CG 컷신 대신 인게임 모델을 이용하였다.
사후 지원
전작처럼 달마다 로드맵을 공개하여 컨텐츠 추가를 하는 것 자체는 호평이지만 버그를 수정하면 또 다른 버그가 튀어나오고 새로운 일루시브 타겟이 아닌 전작의 일루시브 타겟을 반복해서 가져오는 부분 때문에 유저들의 불만이 있는 편이다.
'게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게임 소개 (0) | 2022.03.25 |
---|---|
히트맨 게임소개 (0) | 2022.03.24 |
Juicy Realm 게임소개 (0) | 2022.03.22 |
레일웨이 엠파이어 게임소개 (0) | 2022.03.21 |
Pathfinder: Kingmaker 게임소개 (0) | 2022.03.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