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Muse Dash 게임소개

뤼케 2022. 4. 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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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개발사 PeroPeroGames에서 제작한 리듬 게임이다. 닌텐도 스위치 버전으로 E3 2018에서 선보인 바 있다.

 

게임 시스템

리듬 게임의 틀을 유지하고 있지만,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다가오는 적이나 적의 공격을 리듬에 맞추어 처치하거나 피하는 구조로 시각적으로는 횡스크롤 액션 게임과 비슷하다. 전투 연출에 있어서는 라디오해머 시리즈, 전투 연출을 제외하면 태고의 달인 시리즈와 알투비트와 유사한 점도 있다. UP & DOWN 컨트롤 사용 시에는 흡사 모바일 태고를 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심지어 아래 적들이 붉은색, 위 적들이 푸른색인 것도 유사하다. 국내에서는 쿠키런이 생각난다는 반응도 꽤나 보인다.

 

게임 판정

판정은 PERFECT, GREAT, PASS, MISS가 있다.

타격이 가능한 노트는 PERFECT, GREAT, MISS 판정을 가진다. 정확한 타이밍(±50 ms 이내)에 치면 PERFECT, 너무 늦거나 빠르게(±50~130 ms 이내) 치면 GREAT, 놓치면 MISS를 받는다. Early/Late(±25 ms 이외)는 보이게 설정할 수는 있지만 PERFECT Early와 PERFECT Late는 점수와 정확도 계산 시 PERFECT로 간주한다.

장애물은 PASS와 MISS 판정이 있다. 통과 시 PASS, 통과 실패시 MISS로 처리된다.

음표, 하트는 캐릭터가 있는 쪽 판정선에 닿기만 하면 처리된다. 판정은 표시되지 않는다.

 

게임 점수 및 랭킹

노트당 점수는 (노트 기본 점수)×(콤보 배율)×(기타 배율)로 계산된다. 콤보 배율은 10콤보당 0.1배씩 증가하여 최대 1.5배까지(삐에로 부로는 1.7배까지) 증가한다. 판정 보너스(PERFECT 1배, GREAT 0.5배), 피버 보너스(0.5배), 캐릭터/요정 보너스는 전부 기타 배율에 더해진다.

점수는 선택한 캐릭터, 요정의 능력과 피버 발동 타이밍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정확도가 조금 낮더라도 피버 발동 시점이 달라짐에 따라 점수가 더 높아지는 경우도 있으며, 같은 정확도 100%여도 피버 발동 직전 노트 처리 타이밍에 따라 점수가 극소하게 나마 달라질 수도 있다. 해당 링크는 그 예시. 따라서 랭킹 최상위권이 아닌 이상 점수만으로는 실력의 척도가 되기 힘들다.

일반적인 모바일 리듬 게임처럼 콤보 및 피버 시스템도 존재한다. 피버의 지속 시간은 정확히 5초이다.

랭킹은 점수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게임 내에서 랭킹은 첫 페이지(스크롤하지 않아도 보이는 영역)에 8위까지, 최대 99위까지 표시된다. 으레 리듬게임이 그렇듯이 저난도 곡에서 상위권은 버그, 치트의 경우를 제외하면 전원 이론치 값을 내고 있다. 모바일과 스팀 버전은 랭킹이 분리되어 있다.

 

게임 난이도 분석

☆1: 뮤즈대시 내 최저렙. 조작법만 안다면 간단히 클리어 가능하다. 노트도 적고 장애물노트도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저렙인만큼 스코어링이 치열하고 AP가 쉽다.


☆2: 1과 비교해 차이는 없는 수준. 특정곡에선 보스가 상단에 톱니를 발사한다. 문제없이 클리어가 가능하다.


☆3~4: 대부분의 저렙곡레벨. 특정곡에서 노트속도가 빨라진다.


☆5~6: 일반적인 저레벨. 특정곡에서 복선노트가 연달아 붙어서 등장한다. 처리가 늦으면 뒷노트에 "Great"가 나거나 피격당하여 콤보가 끊기니 주의.


☆7~8: 뮤즈대시에 등장하는 곡들의 어려움,마스터레벨로 상당히 많이 분포되어 있다. 마스터가 ☆10에 준하는 곡들이 많아 BPM이 빠르다. 주로 8비트에 톱니를 끼우거나 트릴형식으로 난이도를 높인다.


☆9: 편차가 심한 레벨. 난이도 변경이 잦다. 8레벨과 동떨어진 수준의 패턴으로 자신이 리듬게임을 처음 접하는 유저로써 7~8레벨을 간신히 클리어 하는 수준이라면 9렙에서 상당한 벽을 느낄 수 있다. 몇몇 10레벨에 준하는 곡들이 편성되어있어 9렙부터 고난이도로 인식하는 유저가 많다.


☆10: "어려움"에 해당된 적이 없는 레벨. 치유,콜라보팩 마스터레벨에 주로 포진되어 있다. 대부분의 곡이 160이 넘는 빠른BPM에 등장하는 노트의 밀도나 숫자가 전단계인 9레벨에 비해 비약적으로 높다. 복선노트 앞,뒤에 노트를 붙여놓거나 AP를 방지하기 위해 노트뒤에 유령을 심어놓는 등 중저렙에서 볼수없던 패턴이 등장한다. 페이즈에 따라 패턴이 바뀌기도 해서 암기가 요구되는 곡이 몇몇 존재해 상위레벨인 만큼 뮤즈대시 출시초기부터 꾸준히 높은 난이도를 보여준다. 9레벨 중 불렙곡들이 10렙으로 승격했는데 AP클리어자체는 10렙 최하위수준에 불과, 반대로 10에서 하향된 9렙은 동급레벨에서 다소 어려운 난이도를 보인다. 8과9가 그렇듯 9와10 편차도 꽤 큰편이다.


☆11:해당난이도는 보스곡이라 부르는 난이도의 주레벨이고 팩하나에 3개인 경우도 있다. 10렙 최상위와 비교해도 별격의 수준. 리듬게임 특성상 서열표 상위랭크엔 BPM이 빠른곡이 많아 200을 넘어가는 경우가 잦기 떄문에 노트의 이동속도가 급격히 빨라지고 많게는 1000개가 넘는 다량의 노트가 등장하며 피지컬,암기를 요하는 패턴이 많아져 신체적인 피로도까지 늘어난다. 더군다나 거의 영구적으로 진행중인 인게임 버그가 판을 쳐 설사 클리어가 나름 쉽게 느껴진다해도 풀콤보에서 AP까지 생각한다면 적게는 몇시간, 운이 정말 안 따라준다면 1주일,한달은 게임내에서 스트레스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ESC중독이 아니라면 아예 시도하지지 않거나 운좋게 되는 경우, 자신의 능력에 한해 랭킹만 어느정도 올려 만족하는 유저가 대부분이다. 여기까지 본다면 유저들이 왜 고렙곡 업데이트를 기다리는지 알 수 없겠으나 고렙곡은 대부분 대회인기곡이나 타 리듬게임에서 유명한 곡을 콜라보레이션으로 가져온다. 하이랭커들은 클리어률이 대부분 AP상태이기 때문에 해당레벨 클리어가 가능하냐가 아닌 새로운 곡으로 얼마나 신박하고 재밌는 패턴이 나오느냐에 관건인 모양이다. 최근 업데이트까지 일부곡들에 난이도 인플레이션이 진행되어 동레벨인데도 급수가 나뉘는 현상 때문에 그 전 중저레벨과 체급차이는 더욱 벌어진 상황이다.


☆12:Hardcore Tano*C와 콜라보를 기념하는 곡 중 하나인 XODUS의 히든으로 처음 등장했다. 1400개에 가까운 노트.16/24비트 연타가 플레이 내내 난무하고 중후반부에 폴리리듬까지 가미되어 초기 스카이워드,스크릭과 같이 점수조합으로 클리어만 해도 랭킹에 오를 정도였다. 오른쪽에서 노트가 쏟아져나오는 수준으로 11레벨과도 차이가 심하다는 평이 대부분이고, 악마리쟈로 톱니를 맞으면서도 쳐내는 노트가 더 많아 살아남는 괴현상을 볼 수 있다. 이후 12레벨 추가 시 같은 수준의 난이도를 지닐것으로 추측된다. 랭킹이 목적이 아니라면 오토린을 추천한다.

조작법 특성상 누구나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리듬 게임이지만 난이도 6 이상으로 간다면 슬슬 어려워진다. 특히 난이도 7 이상으로 가면 리듬감도 필요하지만 순간적인 반응 속도나 머슬 메모리 등의 능력도 필요해진다. 특히 최고 난이도인 11에 도달하면 암기 없이는 도저히 처리가 불가능할 정도로 빠르고 복잡한 패턴들이 튀어나온다. 대부분의 리듬게임처럼 고난도로 갈 수록 160 BPM을 우습게 뛰어넘는 하드코어 테크노 계열의 음악이 늘어나고, 난이도에 비례하여 노트의 등장 속도도 빨라지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고난도 곡으로 가면 기습적으로 등장하는 장애물도 외워 처리해야 할 속도로 다가오며 곡에 따라서 처리하기 용이한 배치도 각각 달라 까다로운 곡은 전용 배치를 사용하기도 한다. 상하배치가 좌우 배치에 비해서 직관적이어서 더 좋다고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좌우 배치가 편할 수도 있고[22], 자신만의 배치가 있는 고인물들도 많다.

 

게임 장점

몇 안되는 횡스크롤 리듬게임. 다른 리듬게임에 비해 상당히 독특하게 다가올 수 있는 부분이며, 타점이 2개이기 때문에 일부 고난도 채보를 제외하면 동시타가 3개 이상 되지 않아 이론적으로는 엄지플이 가능한 게임이다.[] 다만 쉬워 보이는 게임 방식과 다르게, 노트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아질 수록 체감 난이도는 더 급격히 상승하게 되어 헤비 유저도 도전해볼 가치가 충분하다. 또한, 일반적으로 노트를 치고 끝이 아닌, 잡몹들과 보스몹을 잡으면서 모험을 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게임이다.

이외에도, 플레이 화면이나 일러스트 등등 전체적인 그림체가 귀엽다. 노트가 잘 보이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파스텔톤의 색상으로 동화 같은 느낌을 살린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계획대로" DLC 구매 만으로 게임 내 모든 곡을 즐길 수 있다는 것도 커다란 장점이다. 본편은 3,200원, DLC는 34,000원인데 모두 구매하면 앞으로 추후 업데이트될 곡[], 캐릭터들도 모두 무료로 들어오고 심지어 가격 변동조차 없다.[] 심지어 할인 이벤트까지 적용되면 3만원 이하로 모든 컨텐츠를 앞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상업용 리듬게임 내에선 가성비가 최강으로 뽑히는 수준.[] 이조차도 부담스러운 입문자들은 우선 본편을 살 텐데, 본편의 할인은 한 술 더 떠서 1,000원 아래로 내려갈 때도 많다. 입문자 입장에서도 가볍게 시작해보기 좋다.

참고로 플랫폼 간의 세이브 데이터 장벽이 없어 휴대폰에 있던 데이터를 다른 플렛폼에 옮길 수 있다. 그러나 DLC는 공유되지 않으므로 따로 또 구매해야 한다.

 

게임 단점

버튼 두 개만 타이밍 맞춰 누르면 된다는 간단한 룰은 입문하기 쉽지만, 곡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내가 리듬 게임을 하고 있는지 버튼 연타 게임을 하고 있는지 헷갈려 온다. 거기다 귀엽고 아기자기한 배경이나 효과는 심심하지 않게 해주지만, 역시 고난이도 곡에선 가시성이 나빠 실력 외의 이유로 미스가 뜨기 쉽다. 또한 이런 이유 덕분에 곡을 연습하기가 매우 어렵다.

특히 11레벨에서는 이 현상이 심한데 모든 비트에 꾸역꾸역 넣어버린 노트+가시성 떨어지는 노트 등장과 히트 표식+엄청난 노트 빠르기 3연타로 곡 연습 하라고 만든 잠자는 소녀로 플레이를 감상해도 노트를 대체 어느 타이밍에 쳐야 하는지 모르는 상황이 대다수고 유튜브에 있는 클리어 영상을 0.25배속으로 돌려보아도 감이 안오기는 마찬가지이다. 덕분에 곡 연습을 하려면 타 게임보다 클리어 영상을 더욱 많이 봐야하는 수고를 해야한다.

일부 기종에서 업데이트 될 때마다 싱크가 어긋나서 다시 조절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또한 최초 접속시의 싱크가 타 리겜에 비해 정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일일히 조절해야 하는데, 홈페이지에 기종별로 맞는 수치를 기재해놨으니 참고하자.

 

DLC는 각 플랫폼마다 구입해야 사용가능하다. DLC는 안 샀는데 계획대로 일러스트가 있는 이상한 상황이 발생한다. PC면 할인마 활동시기에 구매하도록 하자.

여담으로, '어려움'이라고 표기되어야 하는 곳에 번역 오류로 '고수'라고 표기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스위치판 한정으로 타 플랫폼보다 업데이트가 매우 느리다. 짧으면 2주 길면 한 달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가 다반사라, 스위치로 해야 할 특별한 이유가 없는 이상은 다른 플랫폼에서 플레이하는 것이 낫다. 실제로 커뮤니티내 유저들도 스위치판을 사지 말라고 할 정도이다.

 

hololive 프로덕션 소속 버츄얼 유튜버 스트리밍 금지령


2020년 11월 4일 X.D. Global에서 뜬금없이 hololive 소속 버츄얼 유튜버의 뮤즈 대시 스트리밍을 금지하는 공지를 올리는 것도 모자라서 hololive 키류 코코-아카이 하아토 대만 언급 논란 관련 단어만 나오면 밴을 먹이게 되었다.

PeroPeroGames(뮤즈 대시 제작진)측은 본 공지와 관련해 이는 뮤즈 대시를 퍼블리싱하는 X.D. Global에서 독단적으로 결정한 것이며, 우리는 정치적 문제와 선을 긋고 싶고 게임만 만들고 유저들과 같이 즐기면서 노느라 hololive 키류 코코-아카이 하아토 대만 언급 논란에 대해서 알지도 못했는데 이런 일이 일어나서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뮤즈 대시에 대한 스팀 평가가 순식간에 비추로 곤두박질쳤으며 X.D.Global에 대한 불신이 중국 이외의 국가 팬들에게 뿌리 깊게 박힌 상황이다. 이에 대한 리뷰 태러도 벌어졌으나 소수에 불과했고 이마저도 2022년 현재에는 스팀의 리뷰 태러 보호 장치로 인해서 평가에 반영되지도 않는다.

그런데 정작 hololive 대만 언급 관련으로 우르르 몰려가 소동을 일으킨 장본인인 중국인 사생팬들은 X.D. Global에서 중국어로만 공지하고 영어로 공지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 대외적으로만 이미지 관리를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비뚤어진 애국심으로 사적으로 괘씸죄를 적용해 아몰랑을 시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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