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za Horizon 5(포르자 호라이즌 5)는 엑스박스 게임 스튜디오 산하의 게임 제작사인 플레이그라운드 게임즈와 Turn 10 스튜디오가 개발하는 오픈 월드 레이싱 게임이다. 표지의 차량은 메르세데스-AMG ONE과 6세대 포드 브롱코.
포르자 호라이즌 이후 시리즈 두 번째로 자막 음성 완전 한국어화를[] 지원하게 되었다.
게임 변화된 요소
이벤트랩(EventLab)
사상 처음으로 포르자 호라이즌에 본격적인 레벨 편집기가 생겼습니다. 이것은 포르자 호라이즌 4의 이벤트 편집기와 다릅니다. 이 편집기를 사용하면 기존 트랙을 사용하여 사용자 지정 레이스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게이머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생성할 수 있으며 전체 이벤트를 제어할 수 있는 수준의 편집기입니다. 이 게임은 문자 그대로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구성 요소, 옵션 및 도구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 제작사가 사용하는 것과 거의 유사한 도구 및 설정을 제공. 내부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도구를 플레이어가 사용하기에 적합하도록 개조한 것이라고 한다.
개체, 트랙, 항목 등을 개별적으로 배치해 트랙 또는 세계를 사용자 정의 디자인하는 기능
게임 목표와 규칙을 선택하고 진정으로 독특한 것을 만드는 능력
EventLab은 Super7[]과 유사하지만 모든 면에서 더 많은 기능과 제어 기능을 제공
내가 EventLab에서 만든 레이스가 포르자 호라이즌 5 맵에 나타날 수도 있다.
EventLab 우수 모드와 우수 이벤트를 선정하여, 페스티벌 플레이목록 및 호라이즌 아케이드에 추가한다고 한다.
자동차의 중량을 줄이거나, 중력을 조절하는 등의 세부적인 설정도 가능
새로운 자동차 사용자 정의 옵션
포르자 호라이즌 게임에서 오랫동안 요구받아 온 것은 포르자 호라이즌 3 이후 눈에 띄는 업데이트를 받지 못해온 개선된 자동차 사용자 지정 옵션입니다. 100개 이상의 새로운 림(Rim), 새로운 시각적 옵션 및 수천 가지 성능 업그레이드와 같은 새로운 사용자 지정 옵션을 약속했습니다.
자동차 디자인 및 도색 인터페이스가 현대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에 더 가까워지도록 크게 개선되었다.
시각적으로 보이는 수백 개의 새로운 차량용 업그레이드 부품
100개 이상의 새 림(rim)
500개 이상의 새 교체 가능한 엔진을 포함한 수천 개의 새로운 자동차 성능 업그레이드
컨버터블 오픈/클로즈 기능 추가. 루프를 열거나 닫을려면, 엑스박스 컨트롤러의 LS(왼쪽 엄지 스틱)를 누르면 된다. 하지만 컨버터블이 되는 차량이 있고 없고 한다. []
브레이크 캘리퍼(brake calipers) 도장 기능 추가
지원되는 차량의 외관을 크게 바꿀 수 있는 차체 전체 키트
새로운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설정
포르자 호라이즌 게임의 초점은 물론 자동차이지만 특히 Horizon Stories에 더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비추기 위해 캐릭터에 대한 중요성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포르자 호라이즌 5는 더 다양한 옵션, 새로운 사용자 정의 옵션, 의수 옵션, 지칭어, 음성 등을 변경하는 기능을 통해 캐릭터에 훨씬 더 많이 개입할 수 있습니다. 수백 가지의 의상, 목소리와 헤어 스타일 커스터마이징을 제공합니다. 일반 및 희귀 의류는 휠스핀[휠스핀]에서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부터 옷가게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습니다. 더 희귀한 의류는 여전히 휠스핀이나 페스티벌 플레이목록 등을 통해서 획득합니다.
전작의 커스터마이징에서 발전해서 더 많은 커스터마이징 요소가 추가됐다.
플레이어 외모에서 헤어스타일, 헤어 색깔이 분리됐다.
신규 커스터마이징 요소로 의수, 의족이 추가됐다. 한번에 의수와 의족만 추가 가능하다.
플레이어 캐릭터 보이스 설정이 가능한데 여성 캐릭터에 남성 보이스를 넣거나 그 반대도 가능하다.
장애인을 위한 새로운 접근성 설정
고대비 UI
색맹 UI 모드
컷신과 게임플레이에서 조절 가능한 자막
오프라인 게임 속도 조절 (게임을 잘하지 못하는 사용자에게도 권장)
화면 UI를 읽어주는 내레이션
음성 채팅을 위한 TTS와 STT
움직이는 배경을 비활성화 하는 기능
게임에서 알림이 표시되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알림 기간 설정.
수화 영상 제공 - 조만간 패치로 제공 예정
일신한 사운드
많은 레이싱 게임은 스튜디오에서 차량음을 녹음합니다.(Dyno 방법) 하지만 이 방법은 복잡한 음을 정확히 포착해 낼 수 없습니다. 플레이그라운드 게임즈는 Dyno 방법을 버리고, 자동차에 마이크를 부착한 뒤 트랙과 활주로를 질주하며 생생하고 실감나는 자동차 소음을 새롭게 녹음했습니다. 모듈러 시스템, 오디오 레이 트레이싱, 음성 합성기술 등 다른 수많은 오디오의 혁신은 Let's ¡Go! 에피소드 3을 참고하십시오.
엔진 업그레이드와 배기 가스에 따라 소리가 달라지는, 기존 라이브러리 위에 추가된 320개 이상의 새 자동차 녹음 음성.
세분화된 음성 합성 기술을 100% 활용했다. 10~15%만 사용한 포르자 호라이즌 4에 비해 매우 반응적이고 역동적인 사운드를 제공하며, 세분화된 합성을 위해 오디오 파일을 수천 조각으로 분할한 뒤 매끄럽게 연결했다.
자동차 오디오는 항상 90FPS로 실행된다.
새로운 모듈식 시스템은 엔진 유형을 지능적으로 파악하고 터보차저, 슈퍼차저, 트랜스미션 윙윙거림 및 엔진 업그레이드를 포함하여 모든 자동차 및 관련 업그레이드에 고유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타이어 소리까지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차종별, 타이어별로 소리가 다르게 난다.
광선 추적형 오디오를 사용하여 소리(자동차 소리 포함)가 벽, 천장, 건물 등과 같은 환경에서 반사되는 방식을 정확하게 매핑한다. 플레이어 주변의 모든 차량이 어디에 있는지 레이 트레이싱 폐색으로 알 수 있으므로 엔진 소리가 어디서 나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엔진 업그레이드의 변화를 들을 수 있다. FH5에서 흡기 장치, 캠축, 엔진 교환, 배기 장치를 포함한 새로운 엔진 업그레이드로 자동차를 업그레이드할 때 자동차 소리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다.
컨버터블 차량은 천정부가 위인지 아래에 위치해 있는지에 따라 완전히 다른 1인칭 사운드스케이프를 구성한다.
1인칭 시점 오디오가 개선됐다. 폐쇄된 차 안에 있을 때 오디오를 정확하게 음소거할 수 있다. 새로운 FH5 오디오 시스템은 잔향을 포함하여 자동차 내부에서도 소리가 이동하는 방식을 추적할 수 있다.
모든 모드, 모든 자동차가 오디오 개선의 혜택을 받는다.
포르자 호라이즌 5의 모든 소리는 Xbox Series X|S에서 더욱 잘 들린다고 한다. 더 높은 정밀성의 오디오를 허락하는 새로운 압축 포맷 덕분에 Xbox Series X|S에서 재생할 때 더 좋은 사운드를 들을 수 있다고 한다. 자동차 소리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소리와 음악이 이에 해당한다.
한계를 지니고 있는 구식 "dyno" 방식을 포르자 호라이즌 5에서 완전히 폐기했다. Dyno 방식은 자동차의 가속음만 정확하게 기록할 뿐 다른 장점은 없었다.[] 플레이그라운드 게임즈는 트랙을 달리는 모든 자동차 소음을 녹음하여, 운전할 때 들리는 소리를 정확히 포착해냈다
온라인 및 소셜 기능, 멀티플레이 강화
포르자 호라이즌 5의 서버는 이제 "MMO와 유사"합니다. 모든 사람이 동일한 서버에 연결합니다. 전 세계에서 다양한 플레이어를 만날 수 있으며 적절한 장소에서 더 많이 만날 수 있습니다(마을은 정글 어딘가에 비해 다른 플레이어와 부딪힐 기회가 더 많습니다). 참고로 포르자 호라이즌 4는 72인 서버에 연결했습니다.[]
호라이즌 오픈: 기존 Forza Horizon PvP 모드의 개선판
호라이즌 투어
게임 캠페인
이번 작의 호라이즌 축제 관리자는 '헤일리'라는 인물이다. '헤일리'는 전작의 호라이즌 축제 관리자였던 '케이라'의 친구이며, 헤일리는 호라이즌 축제를 위해 선발대로 멕시코에 제일 먼저 입국했다.
호라이즌 쇼케이스와 함께 캠페인을 시작한다.
뜨거운 듯 놓아버려
수송기에서 공중 투하된 2021년형 Ford Bronco를 타고 화산 정상에서 지표까지 질주하는 쇼케이스이다. 화물기를 타고 산 정상에 낙하해 눈으로 뒤덮인 산 정상을 주파한 뒤 스턴트까지 해가며 결승선으로 나아가는 연출이 포르자 호라이즌 3 확장팩 블리자드 마운틴의 오프닝과 상당히 흡사하다.
모래위의 질주
수송기에서 공중 투하된 Chevrolet C8 Corvette Stingray를 타고 모래 폭풍을 향해 달려나가는 쇼케이스.
밀림 속 천둥
수송기에서 공수된 Porsche 911을 타고 정글을 질주하는 쇼케이스.
지평선으로 뻗은 도로
Mercedes AMG1을 타고 멕시코 바하 캘리포니아주의 고속도로를 질주하는 쇼케이스. 호라이즌 쇼케이스를 도왔던 화물기와 경주를 펼쳐야 한다.
쇼케이스가 끝나면, 대망의 호라이즌 페스티벌 멕시코가 개최된다. 플레이어는 시작 차량(Starter Car)을 선택해야 한다. 시작 차량을 하나 선택하면 나머지 선택지를 포기해야만 했던 전작들과 다르게 이번 작은 어떤 차를 먼저 운전할 것인지의 차이만 있을뿐 모든 스타터 카를 획득할 수 있다. 스타터 카를 선택하면, 선택되지 못한 나머지 스타터 카는 플레이어의 차고에 들어가게 된다. 이번 작의 스타터 카는 Chevrolet C8 Corvette Stingray, 2021 Ford Bronco, Toyota Supra GR이며 이 중 하나를 플레이어가 선택한다.
게임 평가
포르자 호라이즌 5는 출시 이전에 포르자 공식 커뮤니티에서 게임의 혁신성을 두고 팬들 간의 논쟁이 발생했을 만큼 게임의 혁신성 문제로 몇 차례 홍역을 치른 바 있다. 전작인 포르자 호라이즌 4가 이미 오픈 월드 레이싱 게임의 완벽한 이상향이자 완성형을 제시했던 만큼, 전작인 포르자 호라이즌 4와 비교해 더 발전할 곳이 있을지, 이번 작의 혁신성이 체감되지 않는다는 팬들의 의문은 계속되어왔다. 그 때문에 포르자 호라이즌 5는 완성형 게임으로 나왔던 전작의 자신과 싸워야 할 상황에 부닥쳐 있었고, 플레이그라운드 게임즈는 2020년대 레이싱 게임의 새로운 비전과 혁신을 보여줘야 할 과제를 탄탄한 게임의 기본기와 높은 완성도로 그 해답을 제시했다. 게임 리뷰어 중 하나인 유로게이머도 게임이 근본적인 변화가 없다고 지적했지만 포르자 호라이즌 5는 정말 재밌고 접근하기 쉽다. 그것이 포르자 호라이즌 5의 정체성이고, 포르자 호라이즌 5가 고평가를 받게 된 이유가 되었다.
풍부한 게임 볼륨과 다양한 즐길거리, 차량마다 느껴지는 고유한 핸들링과 느낌, 뛰어난 그래픽과 향상된 차량 사운드, 수집욕을 불러 일으키는 방대한 자동차 컬렉션과 게임플레이 시스템은 호평을 받고 있다. 하지만 너무 한 번에 과할 정도로 제공하는 컨텐츠와 전작에 비해 나아졌다고 보기 힘든 지루한 라디오 음악들은 비판받고 있다. 특히 불친절하게 제공하는 게임 볼륨은 확실히 호불호가 갈리고 있는데, 게임 볼륨을 장점에 넣으면서 단점 항목에도 함께 기재하는 웹진이 있는 등, 너무 많은 레이스가 플레이어에게 막막함을 불러 일으킨다. 또한 사람들이 지적을 잘 하지 않지만 오프로드 구간에서 달릴 경우 차량의 흔들림이 거의 없다.
게임은 포르자 호라이즌 3의 향수를 일으키며, 포르자 호라이즌 5는 과감한 수직적 레벨 디자인으로 포르자 호라이즌 3의 확장형 세계로 느껴진다. 게임은 초보의 영역과 고수의 영역이 무형의 장벽으로 나뉜 듯하다. PR스턴트가 제시하는 기준선은 초보자에게 불합리하다고 느껴지며 일반 레이스에서 초보가 계속해 1등을 차지하기 힘들다. 하지만 '호라이즌 투어'에 가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레이싱 게임에 익숙하지 않았던 많은 리뷰어는 호라이즌 투어에서 AI 플레이어인 드라이바타와 경쟁하면서 굉장한 쾌감을 경험하고 레이싱 게임의 재미를 찾았다. 포르자 초보자들은 호라이즌 투어를 열렬히 환영하고 있다.
포르자 호라이즌 5는 플레이그라운드 게임즈가 엑스박스 게임 스튜디오에 인수된 이후에 온전히 개발하고 발매한 첫 작품으로[109], 플레이그라운드 게임즈는 3연속으로 메타크리틱 머스트 플레이를 달성해 연타석 홈런을 치게 되면서 이제는 엑스박스 게임 스튜디오의 명실상부한 에이스 개발사로 떠올랐다.
2021년 출시작들 중 현재까지 오픈크리틱 점수 90점대를 획득한 유일한 게임이다.
게임 출시 이전 프리미엄 에디션으로만 1백만개 이상의 프리미엄 에디션 카피를 판매했다.# 출시일 450만 유저를 달성했다.# 런칭 위크에 800만 유저를 돌파했다.# 출시 7일(1주)만에 1천만 유저(명예의 전당 입성자)를 돌파했다.# 다만 후술하는 문제들로 인해 동접이 줄어들면서 전작에 역전되는 상황까지 벌어졌다. 동접이 관측되는 스팀 기준으로 발매 1달째에 유저의 75%가 빠져나간 상태이다.
PC판 유저 평점은 상당히 좋지 않다. 주된 이유는 PC판에만 존재하는 수십여 개의 크고 작은 버그들이 게임 출시이 출시한지 반년이 넘은 현재까지도 고쳐지지 않고 있기 때문. 하지만 이와 같은 사후지원 부실 문제는 호라이즌 4 시절부터 꾸준히 지적되어왔던 터라 이젠 놀랍지도 않다는 반응도 꽤나 많다.
게임 공식 출시 일주일 전에 최대 7,900만 달러(한화 1020억)의 수익을 올려 상업적으로 성공했다.#
한국시간 6월 22일에 한국어 더빙이 업데이트 되었는데 포르자 호라이즌 1 이후 10년만에 더빙이라 반기는 유저들이 많다. 더빙의 퀄리티도 괜찮다는 평이고 특히 라디오 더빙이 호평을 받고 있는데, 라디오 중간에 나오는 대사는 따로 자막이 안나오기에 영어를 못하는 유저는 그냥 지나쳤으나 다시 더빙버전으로 들어보니 색다르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특히 호스피탈의 경우 2명이서 티키타카하며 대화 나누는 모습을 정말로 잘 표현했다는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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