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Haydee 2(하이데 II) 게임소개

뤼케 2022. 12. 6.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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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에 소재한 인디 게임 개발사, Haydee Interactive에서 Haydee의 후속작으로 개발한 3인칭 액션 어드벤처 게임.

 

Haydee 2 게임 전작과 차이점

전작인 Haydee가 메트로배니아 구조에 현대적인 3인칭 슈팅 게임을 접목시킨 플랫폼 게임이었으나 본작은 바이오하자드 2 리메이크와 유사한[] 액션 어드벤처 장르성이 짙어지면서 사실 상 서로 다른 게임이 되었다. 한편 플레이어 캐릭터의 외형 변화처럼 시각적인 부분의 변경점도 눈에 띄인다.


등장인물의 외형 변화
주인공 캐릭터는 전작에서는 머리와 팔이 기계로 교체된 사이보그였으나 본작에서는 인간이다.
반면 적군 캐릭터는 전작에서는 모두 순수한 로봇이었으나 본작에서는 사이보그 및 변이된 인간의 모습을 띄고 있다.


플랫포밍 삭제 (메인 캠페인 한정)
전작은 플랫포머 게임이었던만큼 마치 클래식 툼 레이더 시리즈를 연상케 하는 지형 상호작용이 존재했다. 지형 모서리에 매달려 옆으로 이동하거나 점프하여 위쪽의 모서리를 잡고는 딛고 올라서거나 반대로 수직으로 낙하하는 도중 벽의 다른 모서리를 붙잡아 멈추거나 아예 통로를 통해 다른 층으로 이동하는 식의 액션과 응용 퍼즐이 그것이다. 그러나 본작의 메인 캠페인에서는 실험실이 아닌 시설 전체를 탐험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서 플랫포밍 요소가 제거됨에 따라 점프 기능이 삭제되었다.
다행히도 개발자의 답변에 따르면 전작의 플랫포밍 기능은 여전히 남아있으며 모드를 통한 사용자 지정 맵에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레벨 디자인의 변화
전작에서는 포탈 시리즈의 실험실 콘셉트에 영향을 받아 백색 바탕 위주에 미러스 엣지를 참고한 단색 소품, 그것도 파이프나 울타리 등의 제한적인 소품 배치로 레벨이 디자인되었다. 본작에서는 실험실을 넘어 어떠한 시설 전체를 구현하면서 각 구역의 주제에 배경 설정(Lore)이 드러나도록 반영되었는데[] 이로 인해 장식용 소품이 다수 배치되면서 플레이어가 초반이 실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요소, 특히 아이템과 구분하게는 게 어려워졌다.


무기 시스템 확장
전작에서는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는 무기가 권총, 기관단총, 매그넘으로 총 3종이었으나 본작에서는 권총, 기관단총, 반자동 소총, 산탄총의 4종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재료의 특정 조합을 통해 특정 무기의 탄약을 제작할 수 있는 탄약 제조 시스템과 무기의 특정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 도구가 도입되었다.


강화된 선정성
전작에서는 주인공 캐릭터의 큰 가슴과 하이레그 복장에 따른 맨다리 노출 및 일부 아이템의 표지 그림에 사용된 나체 여성 사진 등을 제외하면 그다지 선정적인 요소가 없었다.[] 그러나 본작에서는 각종 게임 패키지 표지를 패러디한 포스터 및 레벨 디자인 상 소품으로 비치된 자동판매기의 전면부 사진 등 해당 나체 여성을 활용한 사진을 매우 자주 볼 수 있게 되었다.

 

Haydee 2 게임 조작방법

인터페이스
플레이어의 체력은 장비 중인 인벤토리 아이템을 표시하는 4칸 위에 한줄의 체력 게이지로 표시된다. 현재 체력은 녹색으로, 피해를 받아 감소 중인 체력은 황색으로 나타난다.


일어서기 (Space)
전작에서는 플랫포머 게임이었기에 점프 기능이 존재하였으나 본작에서는 메인 캠페인 한정으로 플랫포밍 기능이 삭제된 관계 상 단순히 자세를 낮춘 상태에서 일어서는 기능으로써만 동작한다.


웅크리기 (Ctrl)
웅크린 상태에서 조준한채 뒤로 이동키를 누르면 앉기가 가능하며 또 앉은 상태에서는 등을 바닥에 대고 누울 수 있다.
사실 이는 전작의 웅크린 상태에서 정면 방향의 공격을 받을 시 쓰러지면서 이른바 'M자 개각' 자세가 되는 것을 아예 별도의 기능으로 넣은 것이다.

 

Haydee 2 게임 아이템

전작과 마찬가지로 게임 진행에 필요한 아이템이 존재한다.

본작에서는 전작에 비해 아이템의 3D 외형이 좀더 세밀해지고 단순한 흑백 배색에서 손잡이 같은 일부분에 컬러가 사용되는 등 가시성이 높아졌다.[]

탄약을 비롯한 소비 아이템의 외형이 전작에서는 단순한 직육면체 형태의 종이 상자를 연상시켰지만 본작에서는 경첩이 달린 검은색 접이식 케이스로 바뀌었다.

 

Haydee 2 게임 구역

전작에서는 단순히 특정 레벨 디자인에 사용된 색상에 따라 구역 명칭이 정해졌으나 본작에서는 어떤 시설이라는 설정에 걸맞게 각 구역의 역할과 업무에 따른 명칭이 부여되었다. 다만 전작과 마찬가지로 레벨 디자인에 특정 색상을 사용하여 구획을 구분할 수 있다는 점은 동일하다.

 

Haydee 2 게임 엔딩

10분이내에 탈출해야하며 여기서 탈출비행정을 타며 게임이 끝난다.
과제는 game done?(게임 끝?)

 

Haydee 2 게임 모드

전작과 마찬가지로 의상 분야 위주의 창작마당 모드를 지원할 예정이다. 전작과 비교하면 본작에서는 각 부위별 슬롯 분류와[] 옵션 항목[]에 미리보기 사진 기능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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