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Paladins 게임소개

뤼케 2023. 1. 16. 09:30
728x90
반응형

하이레즈 스튜디오의 하이퍼 FPS 기반의 팀 플레이 멀티플레이 FPS 게임. 2018년 5월 8일에 베타 기간을 끝내고 정식 출시하였다.

 

2015년 11월 17일부터 클로즈 베타, 2016년 9월 16일부터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해서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꾸준히 업데이트를 진행하다가 2018년 5월 8일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챔피언의 능력 성능을 강화시켜주는 '카드'를 조합하여 만드는 Loadout 및 특성, 여기에 챔피언의 능력치를 보조적으로 향상시켜주는 '아이템'의 구입을 통해 상황에 따라 자신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전략을 시도할 수 있는, AOS의 요소를 가지고 있는 점이 특징으로 퀘이크 시리즈같은 고전 FPS 게임의 요소를 도입해 빠른 템포의 플레이를 보여준다.

IP를 활용한 다양한 개발 방향성 또한 눈에 띄는 특징으로, 원판인 Paladins를 기반으로 하여 현재 모바일 플랫폼의 AOS 장르 게임인 "Paladins Strike"를 출시하였으며[5] 배틀로얄 장르를 도입한 "Realm Royale"이 개발 및 출시되었다.

개발에 있어 Hi-Rez Studios 자사의 이전작이었던 "Global Agenda"와 "스마이트"를 다수 참고하였다고 한다. 때문에 작중 '에너지 병기'가 등장한다는 점에 있어서는 Global Agenda와 유사하지만 맵의 구조물 등의 전반적인 디자인이 '중세풍'인 점은 스마이트와 유사하다.

 

Paladins 게임 챔피언


Paladins에는 다수의 플레이어 캐릭터가 있는데 이들을 챔피언(Champion)이라 칭한다.[] 이 챔피언들은 Front Line, Damage, Flank, Support의 4가지 역할군으로 나뉘며, 각 역할군에서 공통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Front Line
최전방에서 활약하며, 기본적으로 보호막/방벽 능력을[9] 가지고 있어 전선을 유지하고 아군을 보호하는 '탱커' 역할을 맡게 된다.
거점 점령이나 화물 운송을 비롯한 '목표'를 수행할때 추가로 자금을 획득한다.


Damage
순수 화력 투사를 하는 '딜러' 역할을 맡게 되며 이 때문에 기본적으로 무기 사거리가 비교적 긴 편으로, 안정적인 지속적 높은 화력을 낼 수 있다.
적군 챔피언에게 일정량의 피해를 입힐 때마다 추가로 자금을 획득한다.


Support
아군을 치유하는 '힐러' 역할을 맡게 되며 보조 딜러로 활용하는 경향이 크고 치유 능력을 보유하고 있기에 일반적으로 거점이나 화물에서 Front Line 챔피언의 뒤에서 아군을 치유하는 방식으로 플레이가 이루어진다.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일정량 치유할 때마다 추가로 자금을 획득한다.[]


Flank
주로 기습적으로 전장의 측면이나 후방으로 접근하여 상대팀의 주요 챔피언을 제거하는 암살자 방식이라 무기의 사거리가 짧거나 장거리 공격이 어렵고 체력이 낮게 설계되었으나 순간 화력이 매우 높고 접근 및 후퇴를 위한 이동기가 출중하다.
주변에 아군 없이 적군을 단독으로 처치하면[] 추가로 자금을 획득한다.

Paladins의 챔피언은 아군과의 중복 선택이 불가하며[, 또한 AOS 장르 게임처럼 한번 영웅을 선택하면 그 캐릭터를 해당 경기 내내 써야 하며 따라서 '경기 도중' 챔피언 변경도 불가하다.

각 챔피언은 무기를 포함하여 총 5가지의 능력이 존재하며 키보드 기본 설정값을 기준으로, 마우스 왼쪽 단추의 주공격, 마우스 오른쪽 단추의 보조공격, Q키의 특수 능력, F키의 이동 능력, E키의 궁극기로 나누어진다.[]

절묘하게도 은신 능력을 지닌 챔피언은 모두 이름이 S로 시작한다. Skye, Sha Lin, Seris, Strix, Saati. 심지어 VII 또한 이름 표기는 어디까지나 로마 숫자이고 실제 발음은 Seven이라 이 규칙이 예외없이 적용된 셈이다. 이를 두고 팬덤에서는 S의 일족이라 칭하기도.

 

Paladins 게임 카드 시스템


Paladins의 각 챔피언에는 카드와 그것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는 Loadout 시스템이 존재한다. 이는 챔피언의 체력이나 이동 속도와 같은 능력치와 궁극기를 제외한 능력에 추가적인 성능을 부가하며 같은 챔피언을 플레이 하더라도 Loadout 구성이 다르면 플레이 방식을 조금씩 다르게 할 수 있어서 자신의 챔피언에 개성을 부여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Loadout 구성에는 '카드'가 필요한데, 카드 5장을 조합해 Loadout 하나를 만들 수 있다.

Loadout 구성 시에는 카드를 넣을 수 있는 공간 5칸과 15점이 주어지는데, 빈 공간에 카드 하나를 추가할 때마다 1점을 소모하며, 공간에 들어간 카드의 단계를 높일 때마다 1점이 추가로 소모된다. 이는 모든 공간의 카드를 최고 등급으로 높이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의미이므로[] 자신의 챔피언에서 어떤 부분을 강화시킬지 결정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Loadout을 완성하려면 반드시 '모든 공간'을 전부 카드로 채워야 하고[] 총 15점이 되도록 조절해야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Loadout은 게임 시작 시 적용할 수 있으며, 이를 바꾸려면[] (기본 설정인) U키를 누르면 된다.

2017년 2월 20일의 오픈베타 44 업데이트로 '특성'(Talent)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이는 Loadout 시스템과는 별도로 장착할 수 있는 일종의 특수 카드로써, 기존의 카드보다 엄청난 성능을 지녔으며[] 라운드 준비 시간에 Loadout처럼 1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이전에 특정 챔피언들이 지닌 지속 능력의 효과나 일부 카드의 효과 및 명칭이 변경되었다.

Paladins 게임의 핵심 시스템인만큼 여러번 변화를 거쳤다. 출시 초기에는 Loadout 구성 시 현재보다 적은 12점이 주어졌고, 각 챔피언에게 기본 지급된 5장 이외의 카드는 골드를 지불하여 구매하거나 상자를 열어 얻어야 했다. 오픈베타 44 업데이트 이후 골드 대신 정수(Essence)라는 재화로 카드를 구매할 수 있었고, 오픈베타 64 업데이트에서는 카드 개선 시스템을 도입하여 '빛나는 상자'(Radiant Chest)를 열어 카드를 획득하여 중복된 카드가 일정 갯수에 도달하면 카드의 단계가 상승하는 시스템으로 바뀌었다가[] 바로 다음 오픈베타 65 업데이트를 거쳐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특성 또한 일반 카드와 같은 변화를 겪었으며 마침내 오픈 베타 67 업데이트로 각 챔피언마다 별도의 레벨을 올려 조건에 만족하면 이에 해당되는 특성을 획득하게 된다.

 

Paladins 게임  팀 데스매치

팀 데스매치는 10분 동안 40점을 얻는 팀이 승리하는 게임 모드이다. 적군 1명 처치마다 1점이 추가되며, 만약 자살 시에는 상대팀에게 1점에 부여된다.
시작 시 초기 자금으로 400이 주어지며 초당 5 자금이 생성된다.


무역가(Trade District)
도심지 골목길 느낌이 나는 맵. 길게 쭉 뻗어있어 스나이퍼들이 활동하기에 좋다. 언덕의 왕 모드에서도 나온다.


심연(Abyss)
심연을 배경으로 한 맵. 중앙의 건물을 제외하고는 맵이 전부 밖으로 넓게 뚫려있어 공중에서 활동하거나 낙사 스킬을 가진 캐릭터들이 활약하기에 좋다. 시작부터 중앙 건물 아래쪽 끝에 궁극기 재사용 대기 시간을 100%로 즉시 채워주는 지점이 있으니 잘 활용해보자 (1분마다 생겨난다). 일부 기동성 좋은 캐릭터들이 먼저 빠르게 달려가 궁극기를 채우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있다.


드래곤 아레나(Dragon Arena)
Dragon's Call 이벤트 때 출시된 맵. 가운데 건물 내부 안으로 점프하여 들어갈 수 있는 점프대가 각 양 쪽에 있다. 일부 구역 한정으로 낙사도 시킬 수 있다. 가운데 건물 안에 1분마다 궁극기 재사용 대기 시간을 100%로 즉시 채워주는 지점이 있다. 가끔씩 팀의 일부 몇 명이 이 궁극기를 도로 채우기 위해 아예 건물 안에서만 장악하거나 농성하는 진풍경도 나온다.


눈밭 교차로(Snowfall Junction)
눈이 내리는 분기점. 맵 구조에서 알 수 있듯이 원래는 팀 데스매치 맵으로 제작되었으나 현재는 언덕의 왕 모드에서도 나온다.


왕좌(Throne)
심연과 비슷한 맵. 사용자 지정 경기에서만 선택하여 플레이 할 수 있는 맵이다.

 

Paladins 게임 시스템

승마 시스템이 존재한다. 덕분에 사망 후 다시 부활하더라도 전장까지 걸어다니는 지루함은 덜한 편이다. 다만 한번 말에서 내리면 살아있는 동안 다시 탈 수 없으며, 적의 공격을 받거나 자신의 챔피언이 능력을 사용하거나 적을 공격하면 자동으로 말에서 내리게 된다. 챔피언마다 승마 자세가 다른 세밀함이 돋보인다.


4초 동안 공격 받지 않거나 공격을 하지 않으면 스스로 체력이 회복이 된다.[] Paladins에서 Support 역할군의 치유 능력이 다른 팀 기반 FPS 게임에 비해 중요도가 높지 않고, 거의 모든 챔피언이 이동 능력을 지닌 것은 이 자가 회복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 기능만 믿고 함부로 나대다가는 쉽게 골로 갈 수 있으니 방심은 금물. 체력이 낮을 때 자가 회복을 기다리다가 추격당해 죽는 경우가 많고 특히 Front Line 역할군의 경우 기본 체력이 많기 때문에 자가 회복만 가지고는 체력을 모두 채우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일부 챔피언의 무기는 헤드샷 공격 판정이 있어 적군의 머리를 맞출 경우 50%의 추가 피해, 즉 1.5배의 피해를 입힌다. 다만 모든 챔피언의 무기에 헤드샷 공격 판정이 있는 것은 아닌데, 드로고즈나 봄킹처럼 투사체를 발사하는 무기나[] 페르난도처럼 입자 형태로 공격하는 방식의 무기에는 헤드샷 판정이 없다.


Paladins/상태이상
외곽선으로 피아를 식별해주는 기능은 무기 공격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적군의 경우 무기의 최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근거리'에서는 적색 외곽선으로 표시되며 조준점 또한 적색으로 변한다. 무기 유효사거리 이내에서는 황색 외곽선으로 표시되며 조준점 또한 황색으로 변한다. 이때, '거리에 따른 무기의 피해량 감소'가 적용된다. 무기 사거리 밖에서는 백색 외곽선으로 표시되며 조준점의 색상 변화는 없다. 이때는 피해를 입힐 수 없다. 아군은 항상 하늘색[] 외곽선으로 표시되며 조준점 또한 하늘색으로 변한다.

 

Paladins 게임 매칭시스템


너무나도 적은 유저수로 인해 솔로큐 5인과 5인큐 매칭이 이루어지는 것은 당연하고, 심지어 경쟁전에서는 점수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에도 개의치 않고 매칭된다. 다만 유저 수가 제법 많은 서양권에서는 크게 두각되지 않는 문제.

 

Paladins 게임 탈주

팀원의 탈주 이후 봇이 그 자리를 대체하는데, 성능이 캐릭터마다 천차만별에 굉장히 낮은 AI를 가지고 있어 한 경기의 플레이타임이 긴 편에 속하고, 한명 한명이 중요한 이 게임의 특성상 봇이 있는 팀은 거의 지게 된다. 탈주자의 패널티가 매우 적은 편이기에 탈주 문제는 다른 패널티가 추가되지 않는 이상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Paladins 게임 수많은 버그와 나쁜 조치

버그가 굉장히 많이 존재하며, 버그를 수정하지 못하는 경우 버그가 일어나는 위치의 모든 기능을 삭제하는 운영을 하고 있다.


일례로 Top Play[]기능과 데스캠의 시점 문제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자 이 기능을 완전히 삭제하기도 하였다.[]


그 중에서 특정 사운드가 안 들리는 사운드버그가 있는데 이게 2022년 중반에 아주 심해져서플레이에 지장이 생길 정도로 심각해졌는데 오피셜로 인지했고 확률을 줄여보겠다고 공지했고 몇 달 뒤에 고쳐졌다.* 대략 원인은 게임이 신규 캐릭터가 많아지면서 오디오 용량에 한계치가 온 것 - 매번 매칭마다 사운드 파일을 로드하는데 파일이 너무 많아서 미처 다 로드하지 못하는 것이라 한다. 결국 어쩔 수 없이 캐릭터마다 일일이 사운드 파일을 건드려 용량을 점진적으로 줄이겠다고 말했는데, 다행히 나중에는 아주 다른 방법으로 고친 것으로 보인다.

 

Paladins 게임 평가

재미있고 완벽하며, 플레이어가 수천 시간 동안 촬영, 마법 및 사용자 지정을 즐길 수 있는 무료 플레이 영웅 슈팅 게임입니다. 훌륭하고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