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Grim Dawn(그림 던) 게임소개

뤼케 2023. 4. 7.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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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탄 퀘스트를 개발한 '아이언 로어'가 THQ로부터 독립하여 Crate Entertainment로 회사명을 바꾸고 만든 핵 앤 슬래시 방식의 ARPG. 2010년부터 앞서 해보기를 시작해 6년에 걸친 개발 끝에 2016년 2월 26일에 정식 발매됐다.

2017년 10월에는 첫번째 확장팩인 'Ashes of Malmouth'를 DLC의 형식으로 발매했고, 2018년 4월에는 두번째 확장팩인 'Forgotten Gods'를 2018년 후반기에 발매하는 것을 목표로 했지만 미뤄졌고 대신에 그 기간 동안에 엔드 컨텐츠와 손쉬운 육성을 겸하는 게임 모드인 '크루시블 모드'를 출시했다. 2019년 3월 27일 마침내 Forgotten Gods가 발매됐고 출시를 기점으로 64bit 버전으로의 업데이트까지 같이 진행됐다.

2017년 5월 말에 DLC를 제외한 본편만 100만 장 이상 판매되었다고 발표하였으며, 메타크리틱에서도 83점을 기록하여 판매량과 평가 모두 무난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2016년 출시된 Grim Dawn은 Crate Entertainment에서 개발 및 퍼블리싱한 액션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어둡고 투박한 판타지 세계를 배경으로 하는 이 게임은 전통적인 핵 앤 슬래시 장르에 신선한 해석을 제공합니다.


이 게임은 Aetherials라는 신비한 힘에 의해 황폐화 된 Cairn의 세계에서 진행됩니다. 플레이어는 인간 생존자의 역할을 맡아 Aetherials의 침공 뒤에 숨겨진 비밀을 밝히고 세계의 균형을 회복하고자 합니다.


Grim Dawn의 눈에 띄는 기능 중 하나는 깊이 있는 캐릭터 사용자 지정 시스템입니다. 플레이어는 각각 고유한 기술과 능력을 가진 6가지 클래스 중에서 선택하고 거의 무한한 방법으로 조합하여 고유한 플레이 스타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또한 광범위한 제작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플레이어가 자신의 무기, 갑옷 및 물약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그래픽과 사운드 디자인도 주목할 만합니다. Cairn의 세계는 플레이어를 게임 세계에 몰입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상세한 환경과 분위기 있는 조명으로 아름답게 렌더링됩니다. 게임의 어둡고 불길한 분위기를 완벽하게 보완하는 잊혀지지 않고 연상시키는 사운드 트랙과 함께 게임의 사운드 디자인도 훌륭합니다.


그러나 Grim Dawn이 부족한 영역 중 하나는 스토리텔링입니다. 게임의 세계는 풍부하게 상상되는 반면, 게임의 플롯과 캐릭터는 다소 개발이 미흡합니다. 퀘스트와 대화는 종종 반복적이며 게임의 NPC는 단조롭고 재미없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rim Dawn은 액션 롤플레잉 장르에 대한 독특하고 매력적인 해석을 제공하는 훌륭한 게임입니다. 깊이 있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매력적인 게임 플레이, 멋진 그래픽과 사운드 디자인을 갖춘 이 장르의 팬이라면 누구나 확인해야 할 게임입니다.

 

Grim Dawn 게임 특징

제작사가 전에 개발했던 타이탄 퀘스트가 그리스 신화/북구 신화를 바탕으로 한 영웅담이었다면 본작은 크툴루 신화 와 판타지, 서부개척시대가 뒤섞인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를 다룬 모험담에 가깝다. 본편의 메인 스토리는 본편 엔딩만으로 확실히 스토리가 완결되지 않으며, 완결된 스토리를 보기 위해서는 Ashes of Malmouth와 Forgotten Gods DLC를 구매해야 한다. 부가적으로 작중 악의 세력들과 각 지역의 숨겨진 비밀과 신화들, 여러 인간군상들이 남기는 텍스트 노트 및 서브 퀘스트가 존재한다.

게임성 측면에서는 듀얼 클래스를 중심으로 한 타이탄 퀘스트의 육성 시스템을 계승하고, 더 발전시켜 다양한 클래스 판타지를 즐기게끔 만들어 놓았다. 클래스 마스터리를 이용하여 스킬/스텟 양쪽 모두를 강화시키는 한편, 디보션(별자리) 시스템과 컴포넌트/증강제 시스템으로 다양성을 끌어올렸기 때문에 캐릭터를 육성하는 재미가 있다. 거기에 팩션 시스템이나 세션 때 변동없이 고정된 맵처럼 다른 RPG가 가진 요소가 잘 버무려져서 흥미를 끄는 구석도 있다.

 

Grim Dawn 게임 스토리

포스트 아포칼립스적인 배경으로, 케언(Cairn)이라는 이름의 지역이 에테리얼(Aetherial)[1]과 이들에 의해 타락한 에테리얼 오염물(Aetherial Corruption)[], 공허의 차원에서 온 크토니안(Ch'thonian) 등으로 인해 황폐화되고, 인간들은 그 틈바구니에서 살아남기 위해 분투한다.

메인 시나리오 외에도 사이드 퀘스트, 각 세력별로 호감도가 높아지면서 해방되는 추가 퀘스트를 통해 케언을 비롯한 일대의 역사 및 다양한 이야기들을 접할 수 있다.

 

Grim Dawn 게임 시스템

스킬과 스텟 자체는 타이탄 퀘스트와 거의 비슷하다. 레벨을 하나 올릴 때마다 스텟포인트 1과 스킬포인트 3[]을 받는다. 10레벨에 마스터리를 하나 더 얻어서 두가지 마스터리를 섞거나, 한 가지 마스터리로만 나갈수 있는게 딱 타이탄 퀘스트 포스트 아포칼립스 버전. 하지만 거의 10년이나 지난 이후에 정식출시된 게임이다 보니, 차이점 또는 보강된 점이 많다.
편의적인 부분을 보완하여 화폐, 물약 루팅은 그냥 이동만 해도 가능해졌다. 게임 중 화면 좌하단의 아이템 루팅 필터를 클릭하여 노멀, 매직, 레어 등의 특정 등급 이상의 아이템만 보이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 정식 출시 이전엔 게임의 옵션에서만 가능했지만, 이후엔 그냥 게임 중에도 바꿀 수 있게 변했다.


회복 포션은 기본적으로 체력과 에너지 두 가지가 있다. 기타 포션으로 취급되는 다른 아이템은 지속형 버프를 부여하거나 투척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체력포션은 사용하면 체력의 25% +800 즉시 회복 + 25% 순차회복이고, 마나 포션도 일정량 즉시회복이니 아쉬울 게 없다. 전투 중이 아닐 때는 체력바를 덮고 있는 노란 부분(건강, Constitution)이 줄어들며 떨어진 체력을 급속도로 회복시키는데, 이 노란 게이지를 회복시키려면 필드에서 휴대 식량(Food Ration) 또는 생기의 정수(Vital Essence)를 줍는 방법 밖에 없다. 휴대 식량은 주로 여행자의 가방이나 시체, 상자 등에서 나오며 생기의 정수는 몬스터가 드랍한다. 각 마을에는 식량 배급 담당이나 요리사 NPC가 있는데 이들에게서도 회복받을 수 있다.


마스터리가 기본 6개, 확장팩에서 추가된 3개로 타이탄 퀘스트에 비해 줄었지만, 각 스킬마다 다양한 옵션이 붙어서 필요한 스킬을 1레벨만 찍는 식으로 테크를 올려도 무난하게 육성할 수 있다. 소환수들도 스킬로 불러내는 방식이라 스킬의 레벨을 올리지 않으면 약하지만, 특수능력들이 다들 나쁘지 않아 1레벨만으로도 어느 정도 역할은 한다.


난이도는 노멀, 엘리트, 얼티밋이 있고 나중에는 베테랑이 추가되었는데, 베테랑은 노멀에만 적용되는 일종의 업그레이드로, 적의 숫자가 많아지고 강한 몹도 자주 나오는 난이도다. 경험치와 파밍을 위해선 이쪽을 플레이 하는게 좋다. 특히 엘리트부터는 화염 저항, 냉기 저항, 번개 저항, 독 및 산성 저항, 관통 저항이 25% 감소, 얼티밋에서는 최대 50%, 추가로 출혈 저항, 생기 저항, 에테르 저항, 혼돈 저항까지 25% 감소하기 때문에 내성 관리가 더욱 중요해졌다.


세력마다 호감도가 있는데, 해당 세력과 적대시하는 세력을 때려잡거나 각 세력 전용 현상금 테이블에서 임무를 받아 깨다보면 오른다. 세력별로 무조건 적대하거나 무시, 공조하는 등 관계성도 다양하며 특히 몬스터를 비롯한 적성 세력에 대한 관계 수치도 있는데, 핵 앤 슬래시 게임이다 보니 그냥 스토리만 진행해도 적들과의 관계는 바닥으로 치닫는다. 각 세력(주로 거점마을)의 퀘스트를 깨서 호감도를 올리면 제작용 도안이나 세력 전용 아이템을 살 수 있다. 반대로 적대 세력과의 관계가 나빠지면 단계에 따라 해당 세력의 적들이 한번에 생성되는 수가 더 많아지거나, 강력한 몬스터의 출몰 빈도가 증가하고, 마지막에는 웬만한 보스급 몬스터보다 강한 네메시스 등급의 적이 나타난다.


각 지역에는 훼손되거나 부서진 성소가 있는데, 여기에 지정된 아이템을 갖다 바치거나 성소에 봉인된 적들을 튀어나오게 해서 전부 때려잡으면 성소를 복구할 수 있다. 이렇게 성소를 복구할 때마다 디보션 포인트를 주는데[], 스킬창 탭 중 하나인 디보션이란 탭에서 사용하여 별자리를 활성화시키며 캐릭터를 강화할 수 있다. 여기선 그냥 스텟만 오르는 것부터 시작해서 캐릭터의 스킬에 연결하여 발동시키는 추가능력을 얻는것도 가능하다. 일부 선소는 높은 난이도에서만 등장한다. 디보션 포인트는 최대 55까지밖에 얻을 수 없으며, 초기화 물약도 희귀하므로 미리 그림 툴 등으로 빌더를 짜 보는 것이 좋다.


각 지역별로 성소와 비슷한 토템이라는 게 존재한다. 색상별로 명칭과 등장하는 적의 종류가 다르다. 토템을 작동시키면 영웅급 몬스터 3마리+잡몹 일부가 출현하며 모두 제거하면 토템에서 아이템이 우수수 쏟아진다. 현상금 퀘스트보다는 적지만 세력 평판에다 경험치 및 각종 아이템까지 얻을 수 있으므로 세션마다 방문하는 편이 좋다. 각 지역별로 2~3개소에 랜덤으로 출현한다. 출현되는 토템의 종류는 고정. 노란색 야만의 토템을 제외하면 대개 해당 색상을 주로 사용하는 세력의 몬스터가 나온다.


곳곳에 숨겨진 지역이 존재한다. 맵상에는 표시되지 않지만 진입할 수 있는 길이 있거나 부술 수 있는 벽이 있는 식. 그냥 작은 보물상자 하나만 있는 것에서부터 원샷 체스트가 있거나 새로운 지역, 비밀 퀘스트를 얻는 등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일반 필드는 물론, 동굴이나 무덤 같은 지역 중 일부는 위험/불안정한/금단의 지역이라는 챌림지 영역으로 나뉜다. 각기 랜덤하게 적과 플레이어 모두에게 적용되는 버프를 받으며, 해당 내역은 미니맵 옆에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특히 금단의 지역은 해골 열쇠로만 들어갈 수 있는데, 문을 열어도 곧 닫히는데다 한 번 닫히면 해당 세션에서는 다시 열리지 않는다. 금단의 지역에서는 개인 리프트를 사용할 수 없으며 보스를 잡은 후 보상 상자를 연 다음 금처의 석상을 작동시켜야만 탈출할 수 있다. 또한 각 금단의 지역마다 구입만 가능한 특수한 상인 NPC[]가 존재한다.


다양한 기록물이 존재한다. 단순히 메인 퀘스트만 해서는 알 수 없는 세계관 설정을 알 수 있다. 등장하는 캐릭터의 기록에서부터 등장하지는 않지만 일반 민간인들의 기록 등 다양한 기록이 존재한다. 일부 기록은 랜덤으로 드랍되는데, 버위치의 현상수배 기록이 바다 건너 발버리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


방어구는 부위별로 피격확률이 존재한다. 캐릭터 창에 표시되는 방어 수치가 높아도 방어력이 낮은 부위에 공격을 당하면 그만큼 데미지가 크게 들어오므로 부위별로 옵션이 아무리 좋더라도 방어력이 낮다면 착용할지 고민을 해 봐야 한다. 당연히 몸통이 피격확률이 제일 높지만 확률 자체는 엇비슷하므로 깡방어력도 고려하면서 착용하자.


타이탄 퀘스트에선 매직(노란 이름) - 레어(녹색 이름)까지만 컴포넌트를 사용해 장비를 강화할 수 있었지만, 그림 던에선 일단 컴포넌트의 조건[] 만 맞는다면 아이템 등급과는 상관없이,컴포넌트를 사용한 강화가 가능하다. 덕분에 최상급 녹템을 찾아 컴포넌트를 박아 사용할지, 그럭저럭한 에픽 이상 템으로 나갈지 고민할 필요가 없어졌다. 컴포넌트가 박힌 아이템은 발명가 NPC를 통해 아이템이나 컴포넌트 중 하나를 회수할 수 있다. 또한 각 세력별로 존경의 대상 이상의 관계가 되면 증강제라는 또 하나의 장비 강화 수단을 얻을 수 있다. 증강제는 역시 발명가를 통해 장비를 희생하지 않고 제거할 수 있다.

 

Grim Dawn 게임 육성

초보자가 키우기 쉬운 빌드를 짜고 싶다면 그림 던 데이터베이스 사이트인 '그림 툴즈(Grim Tools)' 에서 'Beginner' 혹은 'Leveling' 을 체크하고 원하는 직업을 검색하여 찾는 것을 추천한다. . 아이템이 구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어떤 식으로 키워야 될지 고민스럽다면 그냥 주로 쓸 속성 하나의 보정치를 어느 정도 맞추고, 스탯이나 스킬 모두 방어도와 저항력을 잔뜩 키우는 방식으로 초반 육성을 염두에 두면 게임 난이도가 다소 쉬워진다. 딜은 살아남기만 하면 넣을 수 있다는 식으로 생각하면 간단하다.

역시 같은 관점에서 고난이도 단계에서의 파밍을 위한 최저한의 빌더 원칙도 비슷한 방식으로 맞춰진다.

1. 무조건 가장 높은 단계의 중갑 상체 방어구를 낄 수 있을 만큼의 힘 스탯[]을 갖추는 것.
: 이 게임에서는 방어구에 클래스 제한이 없어 모든 방어구를 공유한다. 그리고 힘이 많이 요구되는 방어구일수록 당연히 기본 방어 능력치의 성능 면에서 앞설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힘스탯은 고난이도를 위한 선택지가 아니라 필수다. 물론 힘 찍고 최고 레벨의 방어구만 입는다고 해결되는게 아니라, 방어도 보정치, 방어능력 향상도도 같이 고려해야 한다. 안그러면 몬스터의 기본 공격이나 타격에 손도 못써보고 즉사할 수 있다.

2. 모든 속성 저항을 캐릭터가 올릴 수 있는 가장 높은 저항치인 80%까지 올릴 것
: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기본적인 저항 능력치가 강제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저항치가 낮을 경우 들어오는 딜을 사실상 감당할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고난이도 파밍을 위해서는 무조건 저항 능력치를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몬스터의 속성 공격에 스치기만 해도 즉사하는 경우에 이른다. 포션 등을 통해서 보정을 볼 수도 있지만, 높은 난이도에서는 당연히 여러 속성이 섞여서 나오기 때문에 모든 저항을 다 맞춘다는 생각으로 템을 올려야 한다.

3. 디보션(별자리)에서 자신의 셋팅 속성에 맞는, 몬스터의 저항을 깎는 별자리에 포인트를 투자하며(이를 테면 주 속성이 원소면 적의 원소 저항을, 독이면 독 저항을 깎는 별자리를), 역시 최대한 셋팅과 타협해서 적의 저항치를 깎을 수 있는 아이템과 스킬을 확보할 것.
: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캐릭터의 저항은 떨어지는 반면, 몬스터의 저항은 오히려 높아진다. 따라서 저항을 깎는 별자리와 스킬, 아이템의 시너지 없이는 제대로 딜을 넣을 수 없다.

4. 한손쌍수캐릭터를 육성할경우 웨폰풀 스킬(평타에 확률로 발동하는 스킬)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왼손 33% 오른손 33% 양손 33%의 확률로 때리므로 데미지가 랜덤하게 튀어나온다. 단 솔져 스킬트리의 졸한의 기술은 오른손만으로 패니 육성에 참고 할 것.

5. 자신의 공격 속성과 장비의 옵션을 파악하자. 각 장비마다 옵션을 통해 다양한 속성의 데미지를 증가시켜주지만 실제로 해당 속성의 데미지가 존재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 물리 조차도 하나의 속성으로 간주되며, 마법을 비롯한 스킬의 속성 데미지 중에는 장비 옵션의 영향을 받는 것들도 많다. 해당 속성의 공격이 없는데 공격력 증가 옵션만 많으면 아무 소용이 없으니 자기가 어떤 속성의 공격을 하는지 잘 파악하자.

 

Grim Dawn 게임 모드

Reign of Terror
그림 던을 통해 디아블로 2 의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모드로써 그림 던으로 디아블로 2의 컨텐츠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그림 던 특유의 더블 클래스 시스템에 디아블로 2의 직업이 추가된 형식이며, 스토리의 경우 확장팩인 액트 5까지 플레이 할 수 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룬어 아이템 도 지원[]한다. 오리지널 그림 던과 비교하여 난이도가 매우 상승했으며, 특히 적의 데미지가 상당하므로 저항과 방어 능력에 투자가 중요해진다. 자매단 야영지에서 환영술사 아이콘 위치 근처에 보면 지하로 통하는 문이 있는데, 그곳의 포탈로 들어가면 본편 Forgotten Gods의 엔드 파밍 컨텐츠인 The Shattered Realm(조각난 차원)을 이용할 수 있다.


Smash N Grab
레벨 업 시스템 개선, 에픽/전설 등급 아이템 드랍률 증가, 화폐 수급량 증가, 경험치 획득량을 대폭 증가시키는 등 본편 진행이 답답한 유저들을 위한 편의성 증대 모드다.


Dawn of Masteries
Cataclysm, Diablo 2, Diablo 3, Grim Quest, NCFF and Zenith masteries 등등 여러가지 모드를 종합해서 만든 모드로, 총 55개의 직업, 각종 몬스터 추가 등 컨텐츠를 대거 추가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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