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검은 신화 오공 게임소개

뤼케 2025. 2. 9. 13:41
728x90
반응형

중국의 게임 개발사 Game Science[3]에서 개발한 3인칭 액션 RPG. 중국 최초의 AAA 게임이다.

2020년 8월 20일, 아무런 예고도 없이 유튜브에 13분 분량의 게임 플레이 트레일러를 게시하는 것으로 공개된 게임으로, 대성의 육근 6개 즉 영혼조각 6개를 찾기 위한 주인공이자 원숭이인 '천명을 지닌 자'의 모험을 다룬다.

 

검은 신화 오공 게임 압도적인 그래픽과 액션


언리얼 엔진 5로 구현된 놀라운 비주얼은 동양 특유의 아름다움을 생생하게 담아냈습니다.
손오공의 호쾌한 액션은 짜릿한 쾌감을 선사하며,
다양한 스킬과 무기를 활용한 전략적인 전투는 손에 땀을 쥐게 합니다.



검은 신화 오공 게임 흥미진진한 스토리와 깊이 있는 세계관


고전 소설 '서유기'를 바탕으로 펼쳐지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는
단순한 영웅담을 넘어 인간의 본성과 욕망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과 숨겨진 이야기들은
검은 신화 오공의 세계에 더욱 몰입하게 만듭니다.



검은 신화 오공 차세대 게임의 새로운 기준


검은 신화 오공은 단순한 액션 게임이 아닙니다.
뛰어난 그래픽, 깊이 있는 스토리, 혁신적인 게임 시스템은
차세대 게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합니다.
2024년, 검은 신화 오공은 게임 역사에 한 획을 그을 것입니다.

 

검은 신화 오공 게임 뛰어난 그래픽과 미려한 아트 디자인


검은 신화: 오공은 언리얼 엔진 5와 실사 스캔 데이터를 적극 이용하여 작중 배경 시대인 당나라의 동양적인 미와 아름다운 풍경을 훌륭하게 표현해내어 공통적으로 호평받고 있다. 지나가다가 아무 풍경이나 포토모드로 찍어도 배경사진이라는 평가가 대다수일 정도. 기존 서양 판타지와 다른 동양의 모습을 구현하여 아시아인, 특히 동아시아인에게 많이 와닿는다. 더불어 불교라는 종교 이미지가 많은데 이 또한 가깝게 느껴져서 게임 속에 잘 녹아든다.


검은 신화 오공 게임 개성있는 전투 시스템


주인공이 사용한 봉술, 정지술, 변신 등의 도술을 활용하는 전투 시스템이 호평받고 있다. 손오공의 도술 능력을 전투에 잘 녹여냈을 뿐 아니라 세심한 자원 관리를 요하는 것과 완성도 높은 전투 시스템을 만들어낸다.


검은 신화 오공 게임 준수한 보스전


보스의 종류가 80종이 넘을 정도로 많은데도 저마다 개성이 잘 살아 있어 호평을 받는다. 사실상 보스전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게임 특성상 큰 이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웹진과 평론가들도 공통적으로 보스전의 퀄리티는 좋다고 평가했다. 색상만 바꾼 재탕 보스들도 있지만 체감되지는 않는 편이다.


검은 신화 오공 게임 훌륭한 연출


평론가들과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공통적으로 호평받고 있는 요소로, 오프닝에서 나오는 손오공과 이랑진군의 1 : 1 싸움과 구름 배경이 인상적이라는 평이 많다. 컷신 하나하나의 퀄리티도 상당히 높은 편. 특히 챕터를 마무리하면 나오는 애니메이션들이 각자 다른 화풍으로 준비되어있고 영상미도 미려해 호평받고 있다. 이러한 애니메이션 컷씬은 스토리 이해에 중요한 것들이 많아 눈길을 쉽게 끄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것이 좋은 판단이었다는 반응이 많다. 마치 영화를 보는 것 같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으며, 갓 오브 워처럼 게임 플레이와 컷신의 연결이 자연스럽다.


검은 신화 오공 게임 준수한 스토리


서유기의 이야기를 훌륭하게 각색했다는 평가가 많다. 인벤에서는 "뚜렷한 중국스러운 스토리를 완벽하게 구현해냈다."고 호평했으며, IGN 베네룩스에서도 풍부한 중국 문화와 신화를 인상적인 방식으로 생생하게 보여준다고 평했다. 서유기 이후의 이야기를 다루며, 주제의식 또한 그에 대한 반문과 대답으로 나타난다. 서유기에서 등장했던 일화들이 자주 나오고 등장인물들도 그대로 유지되면서 각색된 스토리에 잘 녹아들며, 원작의 팬이었던 사람들에게는 재미있는 포인트로 작용한다는 평가다. 또한 작중에서 등장하는 모든 적들의 배경 스토리가 자세하게 적혀있는 도감이 존재해 읽어보는 재미가 쏠쏠하고 스토리를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다만 플레이어가 서유기의 원전 내용을 알고 있다고 기본 전제를 깔고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지고 있다보니, 배경 지식이 전무하다면 스토리로 얻는 재미나 몰입도가 꽤나 떨어질 것이다

 

검은 신화 오공 게임 부족한 타격감


주인공의 주 무기는 여의봉인데, 봉술 애니메이션은 매우 화려하지만 정작 타격감 연출이 상당히 부실하다는 의견이 대다수이다. 트레일러 공개 당시 때도 지적된 사항이지만 출시된 버전에서도 큰 개선은 없었다. 약공 막타와 강공 차지의 타격감이 좋은 편이지만 거기까지 도달하기 위한 나머지 평타는 공격에 따른 화면 떨림이나 역경직 등의 피드백이 없고, 타격음도 가볍다. 한편, 상대하는 보스나 잡몹들이 주인공을 때리는 피격감은 꽤 있는 편이라 비교대상이 되었다.

 

검은 신화 오공 게임 최적화 문제


프레임 드랍
RTX 4090 기준으로도 프레임 드랍이 상당히 잦다. 평범한 잡몹들을 상대하거나 맵을 이동할 때에는 큰 문제가 아니지만, 보스전에서 스터터링이 발생해 패턴을 피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이 게임은 보스전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게임) 이에 대해서는 특정 맵에 파티클 이펙트를 너무 많이 넣은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이어지고 있다. 다행히 특정 장소를 제외하면 프레임 드랍이 심하게 발생하지는 않는다. 심지어 RTX 5090 벤치에서도 다른 게임에 비해 현저히 낮은 프레임이 나올 정도로 최적화가 엉망이다. 


라데온 이슈
라데온 그래픽 카드를 쓰는 대부분 유저들은 게임 접속조차 못하는 상황을 겪었다. 24.5.1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해결이 가능하지만, 호환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프리뷰 24.20.11.01에서 광학관련 오류가 해결되었다고 하니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듯하다.


인텔 / AMD 특정 CPU 관련 이슈
인텔 13~14세대, 라이젠7~8000 시리즈 중 접속이 안되거나 로딩 중 꺼지는 CPU가 존재한다. 일단 관리자 모드로 실행하거나 전체화면 비율조정 등의 우회법으로 플레이가 가능하기는 하다

 

검은 신화 오공 게임 불편한 필드 레벨 디자인


배경 비주얼은 아름답게 구현했지만, 필드의 레벨 디자인은 다소 엉망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본작의 배경은 자연 지형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갈 수 없는 곳을 자연스럽게 처리하지 못하고 보이지 않는 벽으로 막아둔 곳이 많으며,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맵 탐사가 불편하다. 몰입감을 위해서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제거했지만 무성의한 맵 디자인으로 인해서 수시로 부딪히게 되는 투명벽이 몰입감을 깨는 경우가 매우 잦다. 또한 기본적으로 맵이 넓고 길찾기가 어려운 편이고, 보스를 깨고 회복과 세이브가 가능한 포인트가 바로 안나와서 일일히 뒤로 돌아가서 회복을 하고 다시 가야하는 등 유저 편의성이 고려가 안된 부분이 많다.

이에 덧붙여서 특수한 보스, 혹은 사이드 스토리상 어떤 특정 장소에서 만나야만 하는 인물, 혹은 보스는 반드시 그 전의 단계를 거쳐야만 등장하도록 강제한다. 불필요한 진행, 혹은 이용자에게 불편한 진행을 방지하고자 많은 게임들이 툴을 제공하거나 지도상 표시를 하는데 반해, 이 게임은 그 어떤것도 제공하지 않는다. 즉, 지문하나하나를 꼼꼼히 살피거나 혹은 이미 공략한 유저의 글을 봐야만 알 수 있을 정도로 불친절하다.


검은 신화 오공 게임 자막 크기 옵션의 부재


자막의 크기가 매우 작은데 자막을 키울 옵션을 마련해두지 않아 자막의 가독성이 좋지 않다. 모니터에서 가까운 거리에서 플레이 하는 PC 유저들은 크게 불편할 정도는 아니지만, 플레이 실황 인터넷 방송, TV에서 멀리 떨어져서 플레이 하는 콘솔 유저, 화면이 작은 스팀덱 유저는 불편함을 표하는 경우가 잦다.


검은 신화 오공 게임 미완성 상태인 한국어 번역


앞서 해보기가 아닌 정식 출시임에도 도감에 번역이 안 된 요괴가 한두 마리 수준이 아니라 매우 많다. 거기에 후반으로 갈수록 음성 자막이 안나오는 파트도 자주 나온다. 또한 세계관에는 어울리지만 사용빈도가 낮은 선협식 고유명사를 잔뜩 채택해놓고 용어를 통일하지 않았으며 스킬 설명이 불분명하고 직관성이 떨어져서 읽어도 효과를 이해하기가 어렵다.
2024년 9월 23일자 패치를 통해 미번역이었던 영신도 요괴 목록이 번역되고 오역도 수정되었다.


검은 신화 오공 게임 비인간형 보스들의 이상한 히트박스


인간형 보스들은 괜찮지만 비인간형, 특히 벌레 다리를 가지고 있는 형태의 보스들의 경우 히트박스가 상당히 좋지 않다. 보스 다리 사이 투명한 벽이 있어 딱 붙어 공격을 해도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는다거나 옆구리를 공격하는데 이상하게 공격이 맞지 않는등 이상한 히트박스로 짜증을 유발해 모처럼 재밌는 전투의 맛이 떨어질 때가 종종 있다.

 

검은 신화 오공 게임 보스 러쉬 방식의 진행


검은 신화: 오공은 보스의 수가 굉장히 많은 편이다. 오공은 스토리 기반의 게임이기도 하고 탐험의 퀄리티가 그다지 높지 않고 시간도 짧기 때문에 보스를 줄줄이 상대하는 방식이 이어지게 된다. 이 때문에 빠른 전개와 보스전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호평을 받지만 세계관을 탐험하는 걸 기대한 플레이어에게는 다소 실망스러운 작품이 될 수도 있다.[40] 유사하게 보스가 맵에 널려 있는 액션 게임 엘든 링과 제작진이 벤치마킹했다고 공인한 갓 오브 워 시리즈의 최신작들은 자신이 원할 때 보스에게 도전하는 자유도가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검은 신화 오공 게임 영어 더빙의 호불호


더빙을 선호하는 서양권에서는 다소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사실 영어 더빙의 전체적인 연기력은 상당히 뛰어나고 완성도도 좋다는 평이지만, 중국어로는 간결하게 말하는 대사가 영어로 말하니 문장이 길어져서 말이 부자연스럽게 빠르게 나오는 경우가 잦다는 게 주요 호불호 요소이다. 그리고 게임 배경부터 중국이라 영어 더빙 자체가 작품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는 부분도 더러 있다.


검은 신화 오공 게임 다소 어려운 난이도


검은신화 오공은 갓오브워를 벤치마킹 했다고 하지만 난이도적인 측면에서는 소울류 게임하고 비교가 되는데, 이는 검은신화 오공의 높은 난이도에 기인한다. 사실상 숙련된 플레이어가 아니면 노데스 클리어는 불가능하다고 봐야 할 정도인데 게임자체가 상당히 불합리한 부분이 많다. 특히 보스의 종류가 다양하고 패턴도 다양한 만큼 몇 번 죽어가면서 익숙해져야 하는데, 보스전을 원트에 클리어하는 경우는 손에 꼽는다. 소울라이크와 같이 성취감은 있지만 플레이 후엔 상당히 지치는 느낌을 받게 된다. 전투는 재미있다는 평이 다수지만 어려운 게임을 많이 접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호불호가 크게 갈릴 수 있는 부분이다.

 

검은 신화 오공 게임 평가

콘솔 게임의 불모지이자 무덤으로 꼽히는 중국에서 만들어진 게임이라 기대와 우려가 섞인 시선을 받았지만출시 이후 전반적인 평가는 아쉬운 점이 없지는 않으나 재미있게 잘 만든 수작 콘솔 액션 게임이라는 평이 주를 이루고 있는 상태이다.

전반적으로 뛰어난 그래픽과 연출, 동양적인 미를 잘 표현한 아트 디렉션, 다채로운 액션과 높은 퀄리티의 보스전 등이 호평을 받고 있지만, 얕은 탐색 요소와 투명벽으로 대표되는 미흡한 필드 및 레벨 디자인, 최적화 문제, 그리고 특정 CPU나 그래픽 카드에서만 발생하는 버그 등은 혹평받고 있다.

중국에서 크게 화제가 되어 Steam 평가의 90% 이상이 중국 플레이어들에 의해 기록되었다.다만 5.13%의 영어 리뷰에서도 93%의 긍정 비율을 얻고 있다.# 스팀 리뷰의 언어 필터가 공식 지원하는 언어별 분류로는 거의 모두 긍정 비율이 90% 이상이나, 한국어와 일본어에서만 84%와 78%의 상대적으로 낮은 긍정 비율을 보인다.

중국 게임업계의 라이벌이라 할 수 있는 대만과 베트남 매체에서도 검은 신화: 오공의 인기 비결을 집중 조명하며 자국 게임 산업의 발전 방향성을 주문하였다. 타이완인사이트 Tinhte.vn 

2024년 12월 12일 더 게임 어워드 2024에서 액션게임상과 플레이어의 목소리상을 수상했다.

728x90
반응형

'게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과 같이 8 게임소개  (0) 2025.02.16
철권 8 게임소개  (0) 2025.02.15
메타포 리판타지오 게임소개  (0) 2025.02.08
HELLDIVERS 2 (헬다이버즈2) 게임소개  (0) 2025.02.01
드래곤즈 도그마 2 게임소개  (0) 2025.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