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별의 커비 Wii 게임소개

뤼케 2021. 8. 18. 13:02
728x90
반응형

2011년 발매된 별의 커비 시리즈 작품으로, 소위 모던 별의 커비의 시작점을 맡은 게임이다. 이 게임의 에필로그격으로 별의 커비 20주년 스페셜 콜렉션, 정식 후속작으로 별의 커비 트리플 디럭스가 출시되었다.

쿠마자키 신야가 처음으로 디렉터로 참여한 정통파 커비 작품이다

 

도팡 일당의 습격의 조작 체계가 아닌 당시 정통파 커비 최신작이었던 울트라 슈퍼 디럭스를 기준으로, 도팡 일당의 것을 일부 합치면서 조작 체계를 일신했다. 도팡 일당까지는 커맨드 기술이 꽤나 간략했는데 울트라 슈퍼 디럭스의 커맨드 체계를 흡수해서 본작의 액션성이 향상됐다. 또 울트라 슈퍼 디럭스 시점까지도 카피 능력 하나에 주력 기술 하나인 능력이었던 스톤, 니들, 토네이도, 하이점프 등에 기술을 추가하는 등, 기존 액션에 변화를 주려고한 시도가 보인다. 일부 카피 능력(예시: 디자인이 비슷한 닌자, 스톤)은 디자인부터 바뀌었으며, 특히 닌자는 대폭 상향을 받게 되었다. 게임 스테이지 구성은 별의 커비 꿈의 샘 이야기와 유사하다.

신규 카피능력으로 워터, 리프, 채찍, 창이 추가되었다.

새로 추가된 요소로서 슈퍼 능력과 이공간 등이 있는데, 게임 속에서 통합적으로 잘 연계되어 스테이지가 다양해지는 동시에 연출적으로 화려해졌다는 인상을 준다. 챌린지 등을 노리지 않는다면 가볍게 즐기기에도 무리가 없으며, 4인 협력 플레이를 이만큼 편하게(쉽게) 할 수 있는 게임도 달리 찾기 쉽지 않을 것이다.

"수면(水面) 상태"라는 새로운 개념이 도입되었다. 물 위에 떠 있는 상태로[], 이 상태에도 수포탄을 발사할 수는 있다. 수면에서 쓸 수 있는 기술이 하나 있는데 바로 닌자 능력의 스텔스 수포탄이다.

(울트라)슈퍼 디럭스부터 생긴[] 체력이 칸 수가 아닌 체력바로 바뀐 이후로 방어 보정이라는 개념이 생겨서 이후 시리즈들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여럿이서 놀기

아군 위에 올라타기, 올라타서 합체한 상태로 단체 필살기[] 공중 매달리기, 아군 흡입[9] 등 다채로운 협력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다. 미니 게임에서도 코옵 시스템이 건재하여 왁자지껄하게 다같이 즐기는 미니게임으로 이용할 수 있다.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Wii가 아이스 클라이머를 방불케 하는 고난이도 우정파괴 게임이 되는 데에 반해, 별의 커비 Wii는 가볍게 즐기기에도 비교적 문제가 적다는 게 특징이다.

1P 이외에는 리스크가 한없이 적으므로 아무리 못하는 사람이라도 즐겁게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물론 이건 전원의 실력이 비등하거나 서로 다른 캐릭터를 골랐을 경우의 이야기고...만약 실력이 들쑥날쑥한, 1P를 포함한 2명 이상이 커비를 선택했다면 게임의 난이도는 안드로메다로 치솟는다. 보통 초보자들은 카피의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빨아 들이고 뱉기만 하는 일이 대부분이고[10], 보스전의 경우는 대미지로 인해 카피가 빠진 걸 난전 속에서 다른 커비 플레이어가 빨아들여 버리는 경우가 많다.


슈퍼 디럭스때 그랬던것처럼 한 명이라도 음식을 먹으면 접촉하는 동료에게 회복량을 공유할 수 있다.

여담으로 보스를 물리치기 어려울 땐 1P가 스톤을 먹고 1버튼을 눌러 잠수탄 상태에서 나머지 플레이어(2P, 3P, 4P)가 계속 싸우면 된다. 1P가 살아있는 한 생명이 0이 되도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계속 생성할 수 있다는점과 스톤으로 잠수를 타면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한 꼼수이다.

 

 

게임 줄거리


팝스타의 중심지에서 평화롭게 놀고 있는 커비 4인방. 그러던 중 갑자기 커다란 이공간이 열리면서 도주하던 하늘 배 로아가 추락하는 것을 목격한다.[] 추락이 잠잠해지자 커비 4인방은 로아를 방문하여 쓰러져 있는 선장 마버로아를 발견. 배가 부서지고 마버로아가 깨어나 자신한테 벌어진 일에 대해 고충을 겪는 것을 본 커비는 마버로아를 돕겠다고 하여, 마버로아와 우의를 다지게 되는 스토리.

4인 구성이나, 다른 곳에서 온 이방인을 돕는다는 점에서 별의 커비 64와 비슷한 줄거리이다. 대신 결말은 전혀 다르다.

 

 

서브게임

이번 작 서브게임은 격투왕의 길과 격투왕의 길 마스터를 제외하면 에너지 스피어를 모아서 해금하며 수리검 도장은 15개, 사격 버스터즈는 30개 필요하다. 격투왕의 길은 메인 모드 레벨 8을 클리어하면 해금되고, 격투왕의 길 마스터는 엑스트라 모드 레벨 8을 클리어하고 격투왕의 길을 우승하면 해금된다.

 

 

게임평가

게임 자체도 수작이고 팬들에게도 평가가 좋지만 실험작의 티가 난다는 점이 아쉽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장점으로는 시리즈 특유의 수준급 OST와 게임의 매너리즘을 타파하기 위한 신 요소인 슈퍼 능력을 스테이지에 녹여넣음, 플레이어들의 충격을 준 반전 등이 꼽히며, 단점으로는 컬렉션 요소가 전무한데다가 엑스트라 모드를 제외하면 2회차 컨텐츠가 부족한 점 등이 꼽히고 있다.

 

게임 버그

라스트 보스 1차전에서 슈퍼능력으로 막타를 날리는 순간, 가만히 있어도 대미지를 주는 능력[]을 들고 보스와 겹쳐있으면 보스의 체력이 점점 닳게되는데, 이때 보스의 체력이 다 닳을때까지 막타를 날리지 않으면 이후 보스는 쓰러지지 않고 플레이어의 능력을 없애버린다. 이후엔 아무 컨트롤도 먹히지 않으며 플레이어 캐릭터들은 아무 데미지도 받지 않게 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