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VOEZ 게임소개

뤼케 2022. 7. 9. 14:37
728x90
반응형

대만의 게임 회사인 Rayark사가 2015년 6월 16일 E3 2015에서 최초 공개한 리듬 게임. Cytus, DEEMO에 이은 Rayark의 세 번째 리듬 게임이다. Project V로, 자사의 다섯 번째 게임임을 강조하고 있다.[] 보에즈는 공개 초기에 잘못된 발음이 퍼진 것으로, 레이아크의 공식 답변에 의하면 VOEZ는 Voices(목소리)의 변형이며 보이즈로 발음한다고 한다.

Rayark 본사에서도 이 게임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CEO 유밍양과의 인터뷰에 의하면 VOEZ를 가장 재미있는 게임으로 만들기 위해 게임 프로토타입 하나의 제작에만 6개월 이상을 사용했고, 5~6개의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다시 시도하는 것을 반복해 실제 개발 기간은 2년 반이라고 한다. Cytus가 비주얼로, Deemo가 스토리로 승부를 보았다면, VOEZ는 Rayark의 진정한 첫 오리지널 리듬게임 플레이를 선보일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온라인 소셜 모바일 게임이고, 무료 다운로드와 플레이를 지원한다. 매달 최소 5곡에서 10곡을 업데이트해 2016년 말까지 100곡이 넘는 곡을 갖춘 리듬게임이 될 예정이다. Rayark의 첫 온라인 소셜 모바일 게임이기 때문인지 Rayark의 게임 중 최초로 클로즈 베타 테스트가 진행된 게임이다. 이미 두 번의 콘서트에서 게임 플레이를 공개한 만큼, 게임 자체는 완성했지만 서버와 관련된 테스트가 필요했던 모양이다.

원래는 의견 수렴과 버그 수정 후 빠르면 2016년 3월 중 정식 버전을 출시할 것이라 예고했었지만, 클로즈 베타 테스트가 늦어진 까닭인지 Japanese Media Social Game Info와의 인터뷰에서 4월 말에 출시된다고 언급하였다. 그리고 2016년 5월 14일에 진행된 RayarkCon 2016 Dive! Dive에서 연기된 최종 일자가 발표되었는데, 중국 버전과 글로벌 버전 모두 iOS는 2016년 5월 26일, 안드로이드는 2016년 6월 2일이다. 정식 발매 날짜가 미루어지는 대신 2016년 5월 18일부터 2016년 5월 23일까지 중국인 한정 파이널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2016년 6월 1일 11시 20분경, 안드로이드 버전도 출시되어 지원되는 모든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동시에 OST 앨범에 수록되어 있던 신곡 10곡도 추가되었다.

레이아크 측에서 이 게임을 플레이할 때 광과민성 발작 반응을 조심하라고 경고했다.

2017년 2월, 닌텐도의 새로운 거치형 콘솔 닌텐도 스위치로 이식 출시를 공개했다. 발매일은 3월 3일이며, xi의 Ascension to Heaven을 포함해 독점 수록곡들을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 터치스크린을 활용한 게임플레이 방식 때문인지,스위치 최초로 휴대모드만 지원하는 게임이 되었으나, 1.3.1 업데이트로 버튼 조작을 지원하면서 휴대 모드 사용을 강제하지 않게 되었다

 

게임 과금 형식

많은 게이밍 뉴스 웹페이지들이 정액제라고 발표했으나, RayarkCon 2016에서 다른 제도가 공개되었다.

게임은 무료이며 플레이 역시 무료이다. 하지만 '무료곡'과 '유료곡'이 나뉘어져 있으며 매주, 베타 테스트 때처럼 곡이 선택되어 공개된다. 로테이션은 1주일에 8곡이었다가, '난공열차'라는 이름으로 월요일, 금요일에 1곡(1주일에 2곡)씩 바뀐다. 잠긴 노래는 한 곡 마다 키(츄츄) 하나를 써서 해금할 수 있다. 토큰 키는 1개에 ₩1,200이다. 현재 일기 76장의 미션을 전부 완료하면 키 12개를 받을 수 있다. 기존 Rayark 게임의 곡 가격에 비하면 꽤 비싸지만 자신이 원하는 곡만 살 수 있고[11] 잠긴 곡들은 매주 로테이션으로 언젠가 다시 열리므로 꼭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로테이션 곡은 VOEZ/수록곡에서 확인 가능. 참고로 스토어에 있는 전곡 구매하기를 클릭하면 현재 풀린 곡들 중 자신이 아직 구매하지 않은 곡들만 구매될 뿐, 그 이후에 추가되는 곡들은 또다시 추가로 구매해야 한다.
베타 테스트 당시 샤오난 사진으로 통일되었던 프로필 사진 역시 토큰 키로 구입할 수 있는데, 키 1개당 3장의 사진을 뽑기 형식으로 얻을 수 있다. 중복도 나오는 모양.

현재는 업데이트 주기가 길어지면서 매주 로테이션 되지는 않고 업데이트 때마다 거의 모든 시간 한정 잠금 해제 곡이 바뀐다.

한정 플레이로 매 주말마다 한 곡이 24시간 동안 해금된다.[] 한국 기준으로 토요일 밤 9시~일요일 밤 9시 정도.[] 플레이 도중 한정된 시간이 지나도 끊기지는 않으나 플레이 결과가 나온 뒤 '다음'을 터치하면 인터넷 오류로 끊기면서 다시 재접속하고 이벤트 곡이 잠긴다(재도전해도 접속이 끊기지는 않는 듯). 보이즈 관련 알림은 작업 표시줄에 샤오난 아이콘으로 뜨니 이벤트가 없는지 수시로 확인해보자.

2.0 업데이트 이후로는 VIP 패스가 도입되면서 셀렉션/곡들을 모두 일일이 츄츄로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게 전곡 구매가 가능하니 모든 곡들을 플레이해 볼 생각이라면 VIP 패스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다만 그러지 않고 몇몇 곡들만 골라서 할 생각이라면 일기/과금으로 받은 츄츄로 원하는 곡만 해금해도 상관은 없다.

 

게임 플레이 방법


건반형 리듬게임에 속한다. 보통의 건반형 리듬게임처럼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노트가 판정선에 닿았을 때 노트를 터치하거나 슬라이드하여 처리하면 된다. 그러나 자사 리듬게임인 Deemo를 비롯하여 다른 건반형 리듬게임과의 차별점이 있는데, 노트가 떨어지는 궤도가 움직이며, 궤도끼리 서로 겹칠 수 있고, 노래 박자에 맞춰서 궤도의 크기와 색상이 변하거나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화려하면서도 상당히 역동적이며, VOEZ가 처음 공개되었을 때 이 특징을 크게 강조했다.

노트의 인식범위가 궤도 전체이기 때문에 판정선이 아닌 다른 부분을 터치해도 인식이 된다. 이렇기 때문에 기기를 거꾸로 놓고 플레이하는 기행을 벌일 수도 있다. 이렇게 단, 노트를 최종적으로 판별하는 부분은 판정선이라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게임 노트의 종류

총 네 종류의 노트가 존재한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탭 노트, 슬라이드 노트, 홀드 노트, 스와이프 노트.

1. 탭 노트 : 분홍색 배경에 검정색 테두리를 가진 노트로, 노트가 판정선에 닿았을 때 가볍게 터치하여 처리한다. Max Perfect(무지개), Perfect(주황색), Ok(파란색), Miss의 네 가지 판정이 존재한다. 터치하면 인식이 되기 때문에 스와이프 노트처럼 튕겨서 처리해도 Miss가 나지는 않는다. 후술할 스와이프 노트는 탭 노트처럼 처리하면 그대로 Miss가 난다.

2. 슬라이드 노트 : 흰색의 노트로, 얇은 검정색 테두리와 탭노트보다 약간 작은 크기를 가졌다. 디모의 슬라이드 노트처럼 단타를 처리하듯 넘길 수 있으며, 다른 슬라이드 노트가 있는 방향을 따라 긁어서 처리할 수도 있다. 디모의 슬라이드는 같은 자리에서 나와도 긁어야 했지만, VOEZ의 슬라이드 노트는 그냥 제자리를 누르고 있어도 되므로 뭉개버리기 쉽다. Max Perfect, Miss 두 가지의 판정만 존재한다. 참고로 슬라이드 노트만 전 구간에서 나올 경우 모든 손가락으로 궤도를 눌러 주면 매우 쉽게 처리된다. 대표적으로 Platinum Hard, Revival Special이 있다. 뭉개버리기 쉽고 크기가 작다는걸 이용하여 노트 상에서 그림이나 글자를 표현하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대표적으로 FREEDOM DiVE의 양측 ↓ 모양 연속 슬라이드 라든지 Magical Toy Box의 작곡가[] 이름을 슬라이드 노트만으로 표현 한다든지 온갖 방향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 외의 이 노트로 악명 높은 곡으로는 双龍飛閃-Dual Dragoon-과 Owari to Hajimari no Oto가 있다. 뭉개서 처리하면 되는 노트이지만 잘못해서 옆으로 빠지면 Miss가 쉽게 나기 때문. 그러나 닌텐도 스위치 버전에선 매우 쉽게 처리가 가능한데, 단순히 버튼을 꾹 누르거나 슬라이드 패드를 좌우로 기울이기만 하고 있으면 모두 처리되기 때문이다. 덕분에 버튼 하나를 왼손 넷째나 새끼손가락으로 누르고 있고 나머지 손가락으로 탭, 홀드, 스와이프를 처리하면 슬라이드 노트엔 아무런 방해도 안 받을 수 있다.

3. 홀드 노트 : 양 끝이 분홍색 마름모 배경이며, 검은색 막대처럼 생긴 노트이다. 궤도가 움직일 경우, 동선을 따라 막대 부분에 얇은 분홍색 가이드라인이 나오며, 홀드 노트를 누른 상태로 가이드라인을 따라 손가락을 움직여야 한다. 가이드라인이 직선일 경우, 일반 홀드처럼 그냥 눌러도 되는 모양. 판정은 탭노트와 같은 네 가지며, 노트가 판정선에 닿았을 때부터 검은 막대기가 전부 사라질 때까지 눌러야 한다.[] beatmania IIDX처럼 떼는 판정이 없으며, 누르다 중간에 끊길 경우 얄짤없이 점수가 깎인다. 다른 노트들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이 노트는 얼마나 제대로 통과됨에 따라 점수가 가장 잘 갈리며, 간접미스에 가장 취약한 녀석이기도 하다. 마치 둘째 형의 슬라이드 노트를 이어받은 포지션.

4. 스와이프 노트 : 슬라이드 노트 크기의 검은 노트에다 튕겨야 할 방향으로 큰 파란색 화살표 모양이 붙어있는 노트. 노트가 판정선에 닿았을 때 화살표의 방향으로 손가락을 튕겨 처리한다. 판정 자체는 튕겨내는 순간이 아니라 튕기기 위해 처음 터치하는 순간을 기준으로 결정되는데, 즉 타이밍만 맞게 눌러주고 좀 기다렸다가 튕겨주어도 맥스 퍼펙트가 뜬다. 반대로 조금 일찍 눌렀다가 타이밍에 맞춰 튕기면 삑사리가 나므로 주의해야 한다. 탭 노트 처럼 처리하거나, 너무 늦게 튕기거나, 반대 방향으로 튕기면 그대로 Miss가 난다. 변칙적이고 생각보다 씹히기 쉬우니 주의. 특히 이 곡에서는..… 이 곡도 끝판왕은 얘다 끝판왕에 버금가는 이 녀석도 있다

 

게임 스토리

스토리는 메인 화면의 일기 메뉴에서 볼 수 있다. 각 장마다 해금 조건이 있어 이를 달성하면 해당 장을 볼 수 있게 된다. (예 : 곡 5번 연주하기, 하드 모드에서 800,000점 이상 달성하기) 또한 일부 장은 해제시 열쇠를 얻을 수 있다.

 

게임 장점

눈이 호강하는 리듬게임 - 형형색색으로 변하며 위치도 시시각각 바뀌는 역동적인 라인, 아름다운 이펙트와 깔끔한 인터페이스는 상당히 호평을 받고 있다.


훌륭한 질의 수록곡들 - 곡의 질이 대부분 출중하고, 곡의 느낌에 맞는 채보 또한 잘 짜냈다. 거기에 새로 그린 멋진 일러스트도 한몫한다. 이 일러스트는 곡을 선택한 후 좌측의 액자 버튼을 터치하면 전체화면으로 열람할 수 있다. 업데이트로 게임 UI가 바뀐 후 부터는 곡을 선택한 뒤, 그냥 일러스트를 터치하면 전체화면으로 열람이 가능하다.


인터넷 연결 및 동기화의 편의성 - VOEZ는 기존 레이아크의 리듬게임인 Deemo나 Cytus와 달리 Rayark Pass 계정을 통해 게임 정보를 저장하고 동기화한다. 즉, 오프라인 모드로 작동하는 닌텐도 스위치버전을 제외한 어느 기기든 간에 로그인만 하면 자기가 여태까지 플레이한 곡의 랭크를 알 수 있고 자기가 구매한 곡을 플레이 할 수 있다. 이건 iOS든 안드로이드든 상관이 없다! 눈물을 머금고 기존 게임에서 OS마다 곡을 과금하던 안드로이드/iOS 멀티 유저들에게 크게 다가오는 장점 중 하나. 그리고 VOEZ에서는 매 곡을 시작하기 전에 곡과 채보를 다운로드 하고 플레이를 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서 게임의 용량이 거의 1.5GB에 육박하는 Cytus나 Deemo에 비해 200~300MB 수준으로 크게 감소했다.


인터넷 서비스를 통한 컨텐츠 다양화 - 위에서 말한 인터넷 연결을 통한 이점을 이용하여 기존에 레이아크가 발표한 모바일 리듬게임과 차별화된 여러 컨텐츠를 공개하고 있다.


우선, 로테이션 제도와 시간 한정 곡 해금 이벤트를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유저들의 플레이를 장려하고 있으며, 해금만 되어있다면 과금을 하기 전에 먼저 곡을 플레이 해 볼 수도 있다. 최근에는 광고를 보고 플레이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무료로 플레이가 가능한 곡이 많아졌으며, Selection을 제외한 일반곡은 Rayark나 VOEZ 기념일 날 일정기간 전부 해금되므로 빠짐없이 해볼 수 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만 의존하던 전과 달리 바로 신곡을 수록할 수 있어, 공모전으로 모아둔 곡들을 조금씩 자주자주 푸는 형태로 신곡을 발표하고 있어 이전에 몇 달씩 업데이트를 기다리던 때보다 훨씬 편리해졌다. 이 부분은 밑에서 말할 인터넷 연결 필수라는 단점을 어느정도 수긍할 수 있게 해주는, 꽤나 호평받는 부분.

 

게임 평가

리듬게이머들 사이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이 주를 이루나, 터치믹스FX의 게임성과의 유사성이 보여 아쉬워하는 사람들도 있다. 움직이는 궤도는 사실 터치믹스FX에서 먼저 구현된 기능이기 때문에, VOEZ를 과연 레이아크의 첫 오리지널 플레이라고 할 수 있느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존재한다. 그러나 노트의 종류들이 다르고, 궤도의 크기와 색깔이 변화하며, 서로 겹칠 수도 있다는 이 특징들이 VOEZ와 터치믹스FX를 서로 다른 리듬게임으로 만든다. 한국의 리듬게임 개발자 중 한명인 7 Sequence가 VOEZ의 게임성을 극찬한 바 있다.

728x90
반응형

'게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루토 질풍전 나루티밋 스톰 4 게임소개  (0) 2022.07.11
문명 6 게임소개  (0) 2022.07.10
Owlboy 게임소개  (0) 2022.07.08
로스트 캐슬 게임소개  (0) 2022.07.07
Redout 게임소개  (0) 2022.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