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나루토 질풍전 나루티밋 스톰 4 게임소개

뤼케 2022. 7. 11.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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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비디오 게임.

 

게임 특징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유저가 궁금해할 거의 대부분의 내용과 중요팁을 사용설명서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게임 설치를 기다리면서 꼭 필독하기 바란다.


이 사용설명서에 없는 부분은 위키의 다른 문단에서 찾아보면 웬만한건 다 있으니 찾아보길 권한다.

 

게임 전투 시스템

전투가 시작될 때 전작에서는 서로 멀리서 대치한 상태에서 전투를 시작했지만 이번 작에서는 서로 바라보면서 한 바퀴를 돌다 서로 격돌하고 떨어진 뒤 전투가 시작된다. 마지막 시리즈인만큼 시작부터 정성이 들어간 장면.


배틀은 3판 2선승제이다. 그리고 팀은 체력과 차크라를 공유한다. 즉, 철권 태크토너먼트처럼 각 캐릭의 개인 고유 체력이 있는 것이 아니라 팀 체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배틀 중에 리더를 바꾸더라도 체력 및 차크라의 변화가 없다. 배틀 모드 중에 싱글 라운드도 즐길 수 있도록 추가했다고 한다. 또한 1:1 pvp 모드, 2:2 pvp 모드까지 가능하다. 2:2 pvp 모드는 패드 사용이 불가능하다


한 라운드가 끝나고 다음 라운드가 시작되기 전 리더를 바꿀 수 있다. 이때는 서포터 게이지 소비가 없다.

 

게임 시스템도 조금 바뀌게 되었는데 캐릭터 태그 시스템(공식 명칭 : 리더 체인지 시스템)이 추가 되었으며, 연계각성이 생겼다. 스톰게이지가 풀일 때 각성[] 시 서포터들도 모두 각성에 들어간다. 예를 들어 메인 윤회안 사스케, 서포터로 육도선인 나루토를 한 후, 스톰게이지가 MAX일 때, 사스케로 완전체 스사노오 각성을 하면 서포터인 나루토도 각성을 한다. 이후 서포터 나루토를 소환하면 각성 상태인 구미화 나루토가 나와 인술을 쓴다. 


게임 시스템은 전작이었던 레볼루션 보다는 그 전작인 스톰2, 3의 시스템으로 회귀한 느낌이 있다. 레볼루션이 시리즈에서 3.5에 해당하는 포지션이었던 만큼 다소 실험적인 시스템 변화가 있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유저들의 호불호가 많이 갈렸고, 불만이 좀더 많았던 듯하다.[] 레볼루션에서는 오의형, 각성형, 드라이브형 3가지 유형을 선택해서 전투해야 했는데, 스톰4는 3가지 유형이 동시에 사용가능하다.[] 차크라가 40% 이상일 때 오의을 쓸 수 있고, 스톰게이지가 다 차있고 차크라 60% 이상일 때 연계 오의를 발동할 수 있다. 체력이 40%가 남았을 때 각성이 가능하고 스톰게이지가 다 차있는 경우에는 서포터들도 각성 상태로 변신하는 연계 각성이 된다. 육도 나루토, 윤회안 사스케 or 쿠라마 링크 모드 나루토, 영원한 만화경 사스케 2인팀인 경우에 연계각성을 하면 이 작품 유일한 합체각성인 위장·스사노오가 발동된다.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팀을 확정한 후 전투에 쓸 오의와 인술을 고르는 화면이 나온다. 시리즈 전통으로 이 항목 제일 아래 참전캐릭터 목록을 봐도 알 수 있지만 나루토와 사스케는 기술마다 시기마다 자잘하게 캐릭터를 나눠놓았지만, 조연 캐릭터의 경우는 캐릭터 하나에 코스튬 변경 탭에서 (외견은 완전히 같은데)기술이 다른 형태를 고르는 방식이었다. 그런데 스톰4에서는 코스튬과 기술이 세트로 묶인걸 고르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를 고르고 나서 오의와 인술을 입맛대로 고르는 식으로 업데이트되었다. 이 부분은 상당히 좋은 평을 받을 수 있는 부분으로 생각된다

 

게임 그래픽

차세대기인 PS4의 성능을 한껏 살린 압도적인 파티클 양과 파괴 표현. 이것은 최초로 실험을 해서 제작한 부분이다. 차크라, 불꽃, 인술의 폭발, 물보라, 물의 첨벙임 등 특수효과가 꽃가루처럼 휘황찬란하게 산란한다. 스테이지에 화둔 등이 터지면 바닥에 용암처럼 흔적이 한동안 남아있다.


초 애니메이션 표현 : 예전부터 나루토 시리즈에서 내세웠던 것이 초애니메이션 표현이라고 불렀던 것이지만 이번 작에서는 기존 애니메이션 기법 뿐만아니라 현대 애니메이션 기법을 활용. 가령 포스트 필터, 마무리 작업를 디지털로 재현했다. 극장판 애니메이션 등을 제작할 때 쓰는 블리치 바이패스(銀残し; bleach bypass []) 보정 표현을 필터로 적용하거나 광원위치을 레이아웃적으로 딱 맞게 되도록 필터를 걸어서 이번 작에서는 게임으로서 보다는 애니메이션으로서 현장감을 스크린 샷 1장에서도 전해질 수 있도록 제작했다.


캐릭터의 표정 제작 : 이번 작에서 제작진은 페이셜 표현에 상당히 구애되었다. 안면 예술 적인 장면도 있지만, 오히려 이러한 방식이 역동적으로 보이기에 딱딱한 연기가 아닌 풍부한 표정들을 보여주며, 부드러운 입의 움직임이라든지 눈동자의 움직임. 표정이라고 하는 것에 매우 신경을 써서 제작을 했다.


특수효과와 물리 표현 : 여러 캐릭터가 각자 사용하는 다양한 인술들. 화둔, 수둔, 뇌둔 등 하나하나의 이펙트가 애니메이션 표현으로서 대단히 표정을 띠도록 되어있다. 단 하나의 오렌지 색이 아닌 다양한 뜨거움, 강함이 표현된 화염으로 돼있다. 물리표현의 예로 화둔에 대미지를 받으면 지금까지는 보통 체력게이지가 조금 줄어드는 것 뿐이였지만 이번엔 화둔의 불이 옷에 붙는다. 불타오르는 상태 그대로 있으면 불이 조금씩 줄어 완전히 꺼질 때까지 계속해서 대미지가 들어가지만 왔다갔다 움직이는 것에 의해서 조금 빨리 불을 끄는 것이 가능하고, 물 위에서 왔다갔다 움직이면 더욱더 빨리 불을 끄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번 작 신 시스템인 리더 체인지 한 번으로 단번에 불을 꺼버리는 것이 가능하다. 이처럼 게임시스템 그 자체가 연출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스테이지 파괴 : 맵의 구조물이 전투에 의해 부서진다. 데모에서도 가끔 볼 수 있지만 가령 나뭇잎 마을 광장 맵의 경우, 광장 옆 철제 펜스 중의 일부는 인술이나 캐릭터가 부딪히거나 하는 충격에 넘어진다. 그리고 인술이 빗나가서 배경의 건물에 맞는 경우, 어떤 건물은 붕괴된다. 스샷영상 또 체험판으로 배포된 창생의 사투 시나리오에서는 하시라마가 칼을 얻은 후, 인술(강검두쇄)을 쓰면 칼에 차크라를 담아 거대한 검기를 바닥에 내리 꽂는데, 그 검기가 특정한 선(처음엔 잘 안 보이는데 검기를 치다보면 바닥에 용암처럼 밝게 빛나는 선이 보인다.)에 내려쳐지면 스테이지가 붕괴되면서 좁아진다. 마치 땅따먹기 하듯이.

 

게임 원작 애니메이션 차이점

예를 들어 원작에서 오비토가 막 10미 인주력이 됐을 때, 불완전한 상태에서[30] 3명의 예토 호카게를 순식간에 제압하고[], 오비토가 완벽한 육도로 변한 다음에 4대의 오른팔을 날리고, 이후 나루토, 사스케, 2대, 쿠라마 모드 4대[]가 비뢰신을 이용해 오랜만에 닌자답게 싸우는 장면과 이후 나루토가 미수 차크라 모드가 다 돼서 모드가 풀려버렸을 때, 가마키치가 돌아가기 전에 물대포를 쏜 것이 효과가 있는 것을 보고 나루토와 2대 호카게가 비뢰신X선술 나선환으로 공격하는 장면, 이후 오비토가 미나토를 실패한 호카게라며 죽은 미나토와 쿠시나를 들먹이면서 이 세상은 더 이상 존재할 가치가 없다고 하며, 신수(神樹)로 만든 거대 미수옥으로 모든 닌자를 죽이려고 할 때, 나루토와 미나토가 주먹을 맞댄 후, 구미 차크라 모드를 다시 회복해서 부자 쿠라마 모드로 닌자 모두를 피신시키는 장면 등을 모두 삭제했다.[]

게임에서는 오비토가 10미 인주력이 되자마자 완전한 육도선인으로 변하고, 전대 호카게 3명과 전투를 하는 것으로 처리됐다. 그리고 나루토가 구미 차크라 모드가 풀리니 선술 모드로 바뀌어 있는 것으로 나온다. 선술의 특성상 나루토는 원래 선술 차크라 모으는데 시간이 걸리는데...게임에서는 그런 거 없다. 그래서 두팔이 멀쩡한 미나토와 선인모드 나루토가 주먹 인사 후에 오비토와 싸우고[34], 이후 챕터에서 어느새 쿠라마 모드 나루토로 변해있다. 원작에서의 오비토와 미나토, 나루토의 설전은 그대로 나오지만 육적양진에 이은 십미 미수옥 '공명폭파'는 아예 삭제. 바로 나루토X사스케 VS 육도 오비토의 전투로 넘어간다.

또 마다라가 오비토의 윤회천생술로 부활한 장면과 그 이후 장면이 원작과 흐름이 다르다. 생략되거나 순서가 뒤죽박죽 바뀌는 부분이 꽤 많다.

원작의 흐름대로 서술하면 원작에서는 마다라가 초대의 명신문에 붙잡힌 현장에 사이와 나루토가 오고, 사이가 호시탄탄으로 봉인을 하려는 동시에 마다라가 부활해 명신문과 사이의 술법을 박살낸다. 그러나 게임에서는 아예 나루토와 사이는 보이지도 않는다.

원작에서 마다라의 부활 직후 사스케의 아마테라스가 어느새 마다라의 등에 붙는데 마다라는 봉인흡인으로 이를 흡수하고 갑주를 벗는다. 그런데 게임에서는 정작 아마테라스의 불길이 붙은 갑주를 벗는 컷 인을 보여주면서 사스케의 등장을 아예 보여주지 않는다.
원작에서 마다라는 갑주를 벗고 가슴팍의 하시라마의 얼굴을 드러낸다. 그리곤 하시라마에게 우치하 비석 앞에서 했던 얘기가 기억나냐며, 상반된 2개의 힘이 협력하는 것에 진정한 행복이 있다는 내용이 적혀있는데, 달리 해석하면 우치하와 센쥬 양방의 힘을 손에 넣은 자가 진정한 행복을 손에 넣을 수 있다라고도 해석 가능하지 않겠냐고 말한다. 이후 이미 박아놓았던 차크라 수신기를 조종해 초대가 움직이지 못하게 하고 사이와 나루토를 순식간에 눕힌 다음 초대의 선술을 흡수한다. 그런데 게임에서는 사이와 나루토가 애초에 나오지도 않고, 마다라가 초대의 선술차크라를 바로 뽑는다. 그리고 마다라와 하시라마의 우치하 비석에 대한 대화는 게임에서 순서가 바뀌어 몇 챕터 뒤에 하게 된다.

원작에서는 선술차크라를 뽑고 난 직후, 사스케가 달려 들어 공격하는데[] 마다라는 손쉽게 회피하며 칼을 팔뚝에 맞아 준 다음[] '같은 우치하의 최후의 생존자들끼리 손잡는 건 어떠냐'고 설득한다. 사스케가 "착각하지마. 넌 죽은 사람이다."라며 거부하자 '어차피 네게 남은 시간은 별로 없다'고 하곤 달려드는 나루토, 사이, 사스케를 화둔 회진은신술(灰塵隠れの術)을 써서 따돌린다. 게임에서는 이 부분이 아예 삭제. 다만 사스케가 마다라에게 공격하면서 하는 '예토전생인 때가 좋았다고 후회하면서 저 세상으로 가라'고 하는 부분만 몇 챕터 뒤로 순서가 옮겨져서 나온다. 그리고 마다라의 회유 대사는 '사스케&2대 VS 마다라' 챕터에서 전투 중 흘러나오는 대사로 나온다.

원작에서는 회진은신술 이후 마다라가 아홉 미수들에게 '네 놈들을 받아가마. 짐승들'[]이라며 돌진. 그러나 가아라와 수학이 마다라에 풍둔 사산탄(風遁 砂散彈)을 날려 움직임을 멈춰 놓고, 나머지 미수들이 핑퐁. 이어 사막층대장 봉인(砂漠層大葬 封印). 그러나 마다라가 스사노오로 피라미드를 뚫고 나온다. 그런데 게임에서는 가아라가 아예 나오지 않는다. 따라서 사막층대장 봉인과 탈출 장면은 삭제.

이후 원작에서 '한 놈도 놓치지 않고 목걸이를 걸어주겠다' 선언. 그때 나루토의 쿠라마가 어느새 나타나 땅에 쳐박는다. 그 위를 다시 모든 미수의 꼬리를 모아 떡치기.[] 그러나 마다라는 오른팔만 잘리고 멀쩡히 나온다. 이후 제츠가 오비토가 모처에 숨겨두었던 오른쪽 윤회안을 찾아서 가져다 주고 마다라는 제츠의 팔 째로 잘라서 자신의 잘린 팔에 착. 윤회안을 착. 그런데 게임에서는 팔이 잘린 마다라가 제츠의 팔을 잘라 붙이는 장면이 잔인해서인지 구체적인 묘사를 피하고 아주 짧은 컷 인으로 마다라의 팔이 잘린 건 아예 제대로 보여주지 않고, 제츠의 팔을 보여줬다가 다음 컷에서 이미 팔을 붙이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원작에서 윤회안을 낀 후 앙천광소[39]를 하고 외도마상을 소환한다.[] 이때 다 죽어가던 오비토의 몸에서 외도마상이 불룩불룩 튀어나와서 소환되려 할 때 카카시가 카무이로 날려보려 하지만 외도마상의 오른팔만 날아가고 마다라에 무사히 소환.[] 게임에서는 오비토에게서 외도마상이 빠져나오고 카카시가 카무이를 쓰는 부분이 삭제되었다. 그냥 마다라가 윤회안을 낀 후에 외도마상을 소환한다.

이후 마다라가 "왼쪽눈은 조금 걸리나 보군." 이라고 하자 제츠가 "그런 모양이군요. 이쪽도 조금 시간이 걸릴 것 같지만"이라 한다. 마다라가 "겨우 펫을 다시 데려 놓는 것에 몇 년이나 걸렸던 꼬맹이하고 똑같이 취급마." 제츠가 "피투성이입니다만...하시라마의 치유의 힘이 있다면 알고 있을 부분. 싸움 방식에 우아함이 없어지고 말아." 상처 치유를 끝낸 마다라는 거슬렸는지. "이젠 좀 정중히 있어. 윤회안 본래의 힘을 쓰면 고상한 싸움으로 보일 거다. 수 초다. 잘 보고 있어." 마다라는 윤묘변옥으로 순식간에 미수들을 제압하고 "조금은 조용해졌군. 이걸로 이제야 목걸이를 걸 수 있어." 마상의 사슬로 붙잡아 외도마상에 넣으려 한다. 이때 제츠가 '미수는 1미부터 차례대로 넣어야 한다'고 하자 마다라도 '알고 있다'며 1미를 먼저 당긴다. 가아라가 마상의 사슬을 사막 반노(砂漠 叛奴)라는 기술의 모래 손으로 잡아서 구하려 한다.[] 마다라는 스사노오 칼로 공격. 수학은 가아라를 방어해주며 "나님의 모토는 절대방어다. 수학으로서의 프라이드도 있으니 말야." 라고 하니 가아라는 "알고 있다." 수학은 씨익. 그런데 마다라는 "아니 아무것도 몰라." 스사노오의 칼로 모래에 잡힌 부분의 사슬을 끊고 새로 이어서 잡아 당긴다. 동시에 가아라는 스사노오 칼에 맞아 나가 떨어진다. 8미는 끌려가다가 자신의 꼬리 일부를 잘라내고, 쿠라마는 "카제카게 꼬맹이 부탁이 있다."라며 가아라에게 부탁을 한다. 이후 마상에 모두 봉인. 그런데 게임에서는 가아라가 아예 출연을 하지 않아서 가아라와 수학이 서로 돕는 부분과 쿠라마가 가아라에게 부탁하는 부분도 통째로 삭제. 그냥 윤묘 변옥에 당한 후, 곧바로 1~9미가 다 마상에 처박히는 것으로 나온다. 8미의 꼬리자르기도 삭제.

이후 원작에서 쿠라마의 부탁을 들은 가아라는 나루토를 받아서 바로 어디론가 날아간다.[] 마다라가 미수를 다 잡은 이후, 제츠와 얘기를 나눌 때 토비라마가 비뢰신 가르기(飛雷神斬り)로 짓쳐들어온다. 마다라는 2대를 제압하고, 마다라의 본심에 대해 한동안 얘기를 나눈다. 토비라마가 마지막 공격을 날리고 마다라는 스사노오로 방어. 이 틈에 사스케가 기습을 하지만 마다라는 공중에서 사스케를 잡아서 죽인다.[] 게임에서는 가아라가 아예 나오지 않고, 나루토에게서 쿠라마가 뽑히자 마자 사쿠라가 나루토에게 와서 죽어가는 것을 보고 놀란다. 이때 토비라마가 나타나서 원래 쿠라마가 가아라에게 말했던 내용을 사쿠라에게 알려주고 보낸다. 이후 마다라에게 공격. 원작처럼 마다라가 차크라 말뚝을 박아서 제압하진 않고 그저 공격하는 팔을 잡고 있던 상황에서 사스케가 기습한다.[] 원작에서는 간단히 공중에서 잡아서 바로 죽이지만 게임에서는 마다라가 멀찌기 회피하고 토비라마와 사스케가 페어로 마다라와 싸우는 것으로 변경됐다. 이때 사스케가 날리는 대사가 원래 원작 기준으로는 마다라가 초대의 선술을 흡수한 직후, 공격할 때 했던 대사다. 게임에서는 부활하자마자는 사스케가 등장하지 않고, 이때 등장하기 때문에 이때 나온다. 그리고 원작에서 사스케와 마다라가 했던 대사나 토비라마와 마다라가 했던 대사들이 전투 중에 흘러 나온다. 내용들이 그리 가벼운 내용들이 아닌데 전투하느라고 제대로 못 보는 경우가 많다. 이 전투에 승리한 이후 원작대로 사스케는 마다라에게 칼을 맞는다.

그리고 원작 코믹스에서 가이가 마다라에 밤가이를 사용했을 때, 광속같은 이단 옆차기를 먹이며 일직선 상을 초토화시키고 신목의 뿌리에 쳐박히면서 끝난다. 그런데, 게임에서는 일직선으로 날아가서 신목의 뿌리에 부딪치고 거기서 멈추지 않고 고속 엘리베이터처럼 꽃봉오리까지 줄기를 따라 올라간다. 마지막에 나이스 가이 포즈를 하는 것이 압권. 마지막 따봉을 혹자는 터미네이터의 '아윌비백'이 생각난다고도 한다.

그리고 또 게임의 카구야 보스전에서 나루토가 사스케랑 사쿠라에게 자신의 구도옥을 발판으로 빌려 주는데, 원작에서 사쿠라는 구도옥 발판을 밟은 적이 없다.[]

또한, 카구야와의 전투 막바지에 초중력의 공간으로 가게 되는데, 거기서 카구야가 날린 공살회골을 카카시와 오비토가 몸으로 막는 장면에서 원작 코믹스에서는 약간 늦겠다 싶은 타이밍에 린의 영혼이 갑툭튀해 이 둘의 손을 잡아 이끌어 줘서 제때에 몸으로 막아주는 장면이 나왔지만[] 게임에서는 린의 등장을 과감히 삭제했다. 이어 원작 코믹스에서 오비토가 완전히 먼지가 되어 죽은 후에 저승에서 린을 만난 후, 카카시에게 자신의 동술이 깃든 차크라를 건네주려고 다시 돌아오는 장면을 게임에서는 오비토가 죽기 직전, 카카시의 양눈에 손바닥을 대며 일시적으로 오비토 자신의 동술을 쓸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 나온다.

그리고 원작 코믹스에서는 오비토의 죽음에 나루토가 슬퍼하며 끝까지 살리려고 하고, 결국 오비토가 가루가 되어 버렸을 때, 검은 제츠의 도발에 나루토가 분노를 폭발시키지만, 게임에서는 좀더 개연성 있게, 둘 사이에 사연이 더 많은 오비토와 카카시 둘이서 얘기를 나누고, 오비토가 동술을 넣어 주고 나서 가루가 된 후, 제츠의 도발에 카카시가 격분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게임 평가

원작 재현이나 연출 관련 부분은 원작초월의 범주에 들 정도로 만화책의 연출을 게임에서 훌륭하게 재현해줬고,[] 몇몇 부분은 애니판의 연출이 빈약해보일 정도로 정성을 들인 부분도 있어[] 정말 후에 나올 애니메이션판이 볼 필요도, 기대되지도 않을 만큼 끝내주는 연출로 대호평을 받고 있고 마지막에 보루토가 나오는 후일담까지 넣어주어 스토리의 여운을 확실하게 남겼다. 애니메이션도 본 게이머들의 평은 "애니메이션판 보지 말고 다들 나루티밋으로 엔딩 보고 더 라스트, 보루토를 보도록 하자." []

스토리도 개연성을 위해서 내용을 변경하거나 다소 늘어질 수 있는 전투신을 과감히 삭제하는 등 많이 고쳤다. 스토리 모드에서 나오는 애니메이션 컷 인 연출은 새로 그린 것이 아니라 기존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것이기 때문에 내용을 변경한 인 게임 연출신과는 다소 차이나는 부분이 보인다.

대체적으로 오비토가 십미 인주력이 된 이후부터 카구야 전까지의 내용 중 많은 전투신이 완전히 삭제되거나 전투의 순서가 바뀌거나 전투 상대가 바뀌거나 나루토의 상태가 원작과 다른 경우가 상당히 많다. 다만 전투의 방식에서 게임에서 좀 더 다양한 재미를 위해 슈팅게임적 요소를 가미하는 등의 변경은 좋은 점으로 보인다.

번역도 오역이 다소 있긴 하지만 원작 왜곡급은 아니고 대체로 준수한 편이다. '천둥벌거숭이' 같은 기존 정발 코믹스의 번역도 반영하여 한국 정발판에 익숙한 사람들도 보기에 무리나 위화감이 없다.[]

플레이스테이션 4 용에서 발매 초기 발견된 버그 중에 세이브 파일이 깨져서 날아가 버리는 버그가 있다. 네트워크 배틀을 위해 닌자등록서를 열람하려는 순간 게임이 다운되고 재부팅이 되면 게임 데이터가 깨져서 게임을 실행할 수 없다고 하며 새 세이브로 덮어써버린다. 따라서 버그 픽스가 되기 전에는 랜선을 뽑고 네트워크 배틀을 안 하거나 수동으로 USB에 따로 백업을 하든지 PS+서버에 세이브 데이터를 백업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조연 캐릭터들의 플레이 스타일이 변하지 않는 점도 아쉽다. 나루토나 사스케 같은 주연 캐릭터들은 스토리가 흐름에 따라 성장한 것을 반영해 매 시리즈 꾸준히 새로운 스타일들이 업데이트 되었으나, 조연 캐릭터들은 성장했음에도 반영되지 않고 그대로인 경우가 많다. 본작이 스토리상 마지막 작품이 될 것을 생각하면 끝내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오히려 조연 캐릭터들은 캐릭터 해석을 완전히 다르게 하는경우도 있다. 자부자의 경우 원래는 필살기가 이렇게 암삼계열이었어야 한데, 오히려 오의를 사용하면 무슨 마투기라도 발산하듯이 연출되었다.

PC판에 한정해선 게임의 재미와 별개로 비난 받는 부분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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