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히트맨 시리즈의 8번째 작품으로 히트맨(2016)부터 시작된 "암살의 세계(World of Assassination)" 3부작의 마지막 작품이다
게임 전작과의 차이점
신규 아이템인 카메라가 추가되었다. 기본적인 확대, 축소 기능은 물론 초점 변경, 필터 교체같은 기능을 갖고 있으며 문서나 특정 현장을 스캔해서 정보를 취득할 수 있고 전자식 패널을 조작해서 문을 여는 용도로 사용된다. 직접 가서 문서를 읽거나 NPC와의 대화를 듣고 얻는 정보는 카메라를 통해서 얻을 수 없다. 이와는 별개로 카메라로 촬영한 화면에 필터를 적용하거나 카메라 메뉴를 숨기는 것으로 촬영된 화면의 스크린샷을 캡쳐하는 용도로도 쓸 수 있다.
단방향으로 활성화 할 수 있는 지름길(숏컷)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지역당 3~4개의 지름길이 존재하고 사다리 형태의 지름길은 크로우바를 필요로 한다. 한번 활성화하면 영구적으로 열리기 때문에 미션을 재시작해도 쌍방향으로 이용할 수 있다. 1, 2편의 지역에는 적용되지 않고 오직 3편의 지역에만 적용된다.
전자식 키패드를 통해 열 수 있는 문과 금고가 추가되었다. 상호작용하면 직접 키패드를 눌러서 잠금을 해제하는 방식이고 비밀번호는 NPC의 대사나 화이트 보드 또는 쪽지에 쓰여있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비밀번호는 항상 고정이기 때문에 한번 기억해놓으면 정보를 얻는 과정을 생략하고 진행할 수 있다.
메인 미션을 비롯한 에스컬레이션, 컨트랙츠, 일루시트 타겟 모드는 그대로 지원하지만 1대1 경쟁 모드인 고스트 모드와 스나이퍼 어쌔신의 멀티 코옵 모드는 지원되지 않는다.
3편의 메인 미션들은 획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HUD에 추적 마커를 표시해서 이를 따라가면 특정한 암살 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는 미션 스토리의 개수가 전반적으로 줄어들었다. 미션 스토리의 수가 딱 3개 뿐이고 미션 스토리가 아예 없는 미션도 존재한다. 다만 1, 2편에서 미션 스토리 이외의 암살 방법이 있었던 것처럼, 3편에서는 미션 스토리 이외의 암살 방법들이 많아졌고 플레이어가 직접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좀 더 능동적으로 암살할 여지를 마련했다. 1, 2편의 미션들은 미션 스토리의 수가 전작과 같다.
전작의 미션 스토리 3개 달성 도전 과제(Mission Stories - "미션명")가 삭제되고, 1, 2편의 미션 중 전작에 없었던 미션 스토리 관련 도전 과제들이 위업 범주 도전 과제로 추가됐다.
보안 카메라의 시야에 들어갔을 때 좌측 상단에 표시되는 화면 밑의 문구의 음영이 초록색과 빨간색 2개로 나뉘어졌다. 기본적으로는 초록색 상태로 있지만, 불법 무기 소지 중 카메라에 포착된 상태로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무단 침입/적대 구역의 보안 카메라에 포착된 상태로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카메라 시야 내에서 범죄 행위를 시도한 경우 빨간색으로 바뀐다. 또한 무단 침입/적대 구역의 보안 카메라에 포착됐을 때 표시되는 메시지가 "You have been recorded trespassing."으로 바뀌었다.
시리즈 전통의 Silent Assassin을 위시한 도전 과제는 The Classics 부문 도전 과제로 여전히 존재하지만 난이도에 따른 구분이 없어졌고, No Evidence 도전 과제가 삭제된 대신 SA, SASO, Sniper Assassin 달성 미션 수 관련 도전 과제가 추가됐다. 전작의 클래식 코인이나 올 블랙 수트나 새롭게 추가된 클래식 도전 과제 보상은 새로 추가된 도전 과제
인 SA, SASO, Sniper Assassin의 클리어한 미션 수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것으로 바뀌었다.[]
에스컬레이션 관련 도전 과제가 변경됐다. 에스컬레이션 미션 이름과 동일한 명칭의 도전 과제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위업(Feats) 범주 도전 과제로 취급하지만, 이번작에서는 에스컬레이션 범주가 아예 새롭게 추가되고 전작의 에스컬레이션 관련 위업 범주 도전 과제인 Escalating the Situation, Silent Escalation가 삭제되고, 최종 단계까지 완료한 에스컬레이션 수에 따라 보상이 지급되는 신규 에스컬레이션 도전 과제로 대체됐다. 보상은 전작의 챌린지 팩과 삭제된 도전 과제인 Escalating the Situation, Silent Escalation, Mission Stories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작에서 장비를 지급했던 에스컬레이션 중 일부가 이번작에서 신규 에스컬레이션 도전 과제 보상으로 넘어왔다.
마스터리 레벨을 올려 해금하는 아이템 중 전작에서 등장한 아이템과 이름과 용도가 완벽히 겹치는 아이템들을 Mk. 2로 이름 짓고 디자인 변경 없이 그냥 '2' 스티커만 붙인 히트맨 2와는 달리, 히트맨 3는 아예 새로운 이름을 붙여 새롭게 디자인하고 부득이하게 Mk. 3로 구현한 아이템들 역시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등장시켜 아이템을 해금하는 재미를 개선시켰다.
히트맨 1, 2의 지역별로 존재하던 챌린지 팩이 삭제되고 해당 챌린지 팩의 보상 중 일부는 지역 마스터리 레벨 보상으로 편입되었으며, 챌린지 팩 도전 과제 중 일부가 해당 지역의 다른 범주의 도전 과제로 변경됐다. 이에 따라 마스터리 레벨 보상이 일부 수정되었고 마스터리 레벨이 15였던 히트맨 2의 휘틀턴 크릭과 뉴욕은 20으로 상향 조정되었다.
좌/우 시점 바꾸기 방식이 변경됐다. 이번작에서는 옵션(Options)의 게임 플레이(Game Play) 항목 중 카메라 숄더 스왑(Camera Shoulder Swap) 기능의 ON/OFF에 따라 좌/우 시점 바꾸기가 가능한 상황이 달라진다. 기본값은 OFF로 통상시에는 항상 47의 오른쪽 시점으로 고정되고 총기를 조준한 상태에서만 좌/우 변경이 가능하며, ON으로 설정하면 이전작들처럼 총기를 조준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변경할 수 있다.
난간을 타넘거나(Vault) 창틀을 타고 넘어가는(Climb Through) 액션을 하면 자동으로 수그린 상태로 돌입한다.
앉은 상태의 엄폐 모션이 바뀌었고 창틀 넘기, 파이프 타고 올라가기, 난간 잡고 이동하기 같은 파쿠르 액션들의 모션이 전반적으로 빨라졌다.
독을 탈 수 있는 오브젝트에 독을 타면 연기가 피어오르는 시각 효과가 추가됐다. 맹독은 빨간색, 구토 유발은 초록색, 기절은 파란색.
전작에는 총기로 다리를 쏘고 달려가서 근접으로 기절시킬수 있었지만 이제는 그렇게 할수가 없다. 누워있는 적을 쓰러뜨릴 방법은 물건을 투척하는 것이며. 근접 QTE로 쓰러진 적들만 주먹으로 기절시킬수 있다.
게임 스토리
인트로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섀도우 클라이언트, 즉 코드네임 6의 독백으로 시작되며, 오프닝 시네마틱 영상은 아랍에미리트의 사막을 횡단하는 긴 여정을 거친 끝에 항공기를 타고 고공침투를 준비하는 6와 47의 모습을 비추면서 게임이 시작된다.
Look closer, in the shadows.
그림자 속을 자세히 들여다 보라.
Behind the everyday world, beyond the headlines and the seats of power.
일상 속 세상의 뒤에 숨어 있으며, 뉴스 헤드라인으로부터 벗어난 채 권좌에 앉아 있는 자들을.
A hidden hand. A kind of 'company' known as Providence.
숨은 실력자. 일종의 '기업체'라고 부를 수 있는, 프로비던스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자들.
To it, we were just assets. To use and throw away.
그들에게 있어서, 우리는 그저 인적자원에 불과했다. 쓰고 버리는 물건에 지나지 않았다.
To do the unthinkable, the unforgivable and it never gave us a second thought.
감히 상상할 수도 없고, 용서받을 수도 없는 일을 저지르기 위한 목적이었고, 그들은 우리에게 그 일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기회조차 주지 않았다.
Until now.
오늘이 오기 전까지는 그랬지.
After decades in the shadows, we are fighting back. Me and 47.
몇십 년을 그림자 속에서 보낸 끝에, 나와 47. 우리 둘은 맞서 싸우기로 했다.
Much has been lost, but we are closer than ever.
우리는 서로 많은 걸 잃었지만, 지금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굳게 맺어진 사이다.
We trapped the Constant, Providence's Chief Controller, and finally learnt the names of its three partners.
우리는 프로비던스의 최고 관리자, 불변자를 덫 안으로 몰아 넣었고, 마침내 3인의 동반자들에 대한 이름을 알아내는 데 성공했다.
In their downfall, we lay the past to rest.
그들이 몰락하고 나면, 우리는 과거에 대한 미련을 버릴 수 있다.
And just maybe, look towards the future...
그리고 어쩌면,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지도 모르지...
6 : 47.
47 : 때가 됐군(It's time).
게임 평가
한국 시간으로 1월 19일 오후 10시 경에 리뷰 엠바고가 풀렸다. 상당히 호평받고 있으며 암살의 세계 3부작 중에서 가장 평가가 좋다. 3부작으로 이어지면서 세심하게 다듬고 발전된 게임 시스템, 히트맨의 핵심적인 재미인 독창적이고 치밀한 암살 방법과 이를 구현하기 위해 디자인된 훌륭한 레벨, 3부작을 깔끔하게 마무리하는 스토리 등등 좋은 평을 받고 있다. 레벨 디자인 같은 경우, 전작인 히트맨 2처럼 맵 크기를 키우고 컨텐츠를 파편적으로 배치하는 방식 대신 히트맨 2의 DLC 지역처럼 스케일을 줄이는 대신 컨텐츠를 오밀조밀하게 배치하는 방향을 선택해 맵이 훨씬 꽉 차있는 인상을 준다.전 세계의 다양한 지역을 배경으로 하는 암살의 세계 3부작 답게 뛰어난 그래픽으로 구현된 맵 디자인 역시도 크게 호평받고 있다. 특히 연출이 강화되었는데 첫 미션인 두바이 미션에서 계단을 타고 올라가면 눈부신 햇살이 내리쬐며 웅장한 음악과 함께 마천루를 강조하는 연출을 비롯해 각 지역의 컨셉에 맞게 강화된 연출을 보여준다.
단점은 상시 온라인 연결을 요구함에도 서버가 굉장히 불안정해서 수시로 서버와의 연결이 끊기고 접속 문제를 야기하는 빈도가 굉장히 잦다.[] 특히 발매 당일부터 서버 문제가 굉장히 심각해서 4~5일 후에 서버 안정화가 되고 나서야 비로소 플레이할 수 있을 수준으로 개선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버 문제는 꾸준히 도마에 올랐고 전작에서도 꾸준히 지적됐던 문제점이 여전히 골머리를 앓게 한다는 것을 성토하는 유저가 많았다. 발매된 지 어느정도 시간이 흐른 시점에선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볼륨은 다소 줄었는데, 메인 미션은 6개지만 마지막 미션은 사실상 이벤트 미션이라서 실질적인 미션은 5개 뿐인데 도전 과제 개수도 다소 줄어서 전작들에 비해 플레이타임이 짧아졌다. 유료 DLC인 디럭스 팩은 전작의 골드 에디션에 포함된 확장 패스에 비하면 많이 초라한 수준. 디럭스 팩에 포함된 컨텐츠는 대부분 에스컬레이션인데 해당 모드 특성상 볼륨이 많이 짧은 편이라 굉장히 신선한 컨셉을 담고 있지만 돈 값은 못한다는 평이 지배적이다.[]개발사는 히트맨 2의 뉴욕이나 헤이븐 아일랜드 같은 완전히 새로운 지역 형태의 DLC는 추가되지 않을 거라고 밝혔고 대신 추가된 에스컬레이션 DLC인 '7대 죄악(Seven Deadly Sins)'는 디럭스 팩에 포함되지 않고 별도 판매하기 때문에 평이 좋지 않다.
'게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FIFA 22 게임소개 (0) | 2022.08.20 |
|---|---|
| New World 게임소개 (0) | 2022.08.19 |
| 헤일로 인피니트 게임소개 (0) | 2022.08.17 |
| Returnal 게임소개 (0) | 2022.08.16 |
| 배틀필드 2042 게임소개 (0) | 2022.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