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7일에 출시한 레이싱 스포츠 게임. RC카를 조종해서 축구를 하는 게임이다.
2008년 PS3로 나온 'Supersonic Acrobatic Rocket-Powered Battle-Cars'(초음속 곡예 로켓 추진 전투 자동차)에 그래픽을 발전시키고 여러 기능을 추가한 후속작이다. 좀 튀어 보이고자 제목을 문장형 제목으로 지었으나 기억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어서, 후속작에서는 간단명료하게 로켓 리그라고 이름을 지었다.
위대한 발명이 종종 그렇듯 SARPBC 도 비슷한 비화가 있는데 하라는 게임 개발은 안하고 심심한 김에 만들어 봤던 프로토 타입이였는데 개발자들이 쉬는시간 마다 혹은 일도 안하고 그것만 해대서 본격적으로 개발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SARPBC 때는 이름도 문제가 있었지만 허술한 마케팅 또한 한몫했다. SARPBC는 Playstation Plus 게임으로 배포하지 않았다면 사실 아무도 몰랐을 게임이다. 새 경영진이 투입되고 격변을 시도한 결과 PC와 PS4 공동 런치 당일에 PS Plus 무료로 배포해버렸고, 단번에 탄탄한 유저층들에게 호평을 받으며 상승세를 탄 뒤로는 내려올 생각을 안하고 있다.
한국시간으로 2020년 9월 25일부로 Free to Play로 변경됨과 동시에 PC 기종에서는 스팀에서 내려가고 에픽게임즈 스토어에서 독점으로 제공한다. 문제는 서비스 당일에도 심의 해결이 안돼서[] 국내에서는 에픽게임즈가 정식 발매를 하기 전까지는 이전에 스팀에서 구매한 인원들만 플레이가 가능하다. 에픽게임즈 스토어에서 무료인 로켓 리그를 10월 23일까지 구매하면 11월 1일까지 사용할 수 있는 11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했다. 결국 스팀판 구매자와 콘솔 게이머만 개꿀
로봇 축구를[] 비디오 게임으로 옮겼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기본적인 룰은 로켓이 달린 차로 5분안에 더 많은 골을 넣는 팀이 승리하는 것. 블루와 오렌지팀으로 나뉜다. 킥오프 시 공은 센터 서클 정중앙에 놓여 있고, 각 플레이어의 위치는 좌측, 우측, 좌측 중앙, 우측 중앙, 후방 중 한 곳으로 결정된다.[] 축구와 같이 5분 내에 상대 진영의 골대에 공을 더 많이 집어넣은 팀이 승리한다. 0초에 도달했을 때는 공이 땅에 닿아야 끝나며, 공이 떠 있는 동안에는 라스트 플레이 상태다. 이렇게 정규 시간이 끝났을 때 만약 동점일 경우 시간에 상관없이 먼저 골을 넣는 팀이 승리하는 연장전으로 넘어간다. 현실의 구기 종목과는 달리 반칙이 없어 벽을 타든, 점프를 하든, 상대방의 차를 부수든[] 차보다 큰 공을 상대 팀보다 많이 밀어넣기만 하면 된다. WASD외의 조작은 점프, 부스터와 파워 슬라이드밖에 없는 간단한 조작이 특징이지만 적들의 수비 제공 중 조작의 어려움과 현실과 다른 로켓 리그 안의 물리로 인해 플레이가 상당히 어려운 편이다. 때문에 공을 원하는 방향으로 슈팅하거나 고급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선 많은 연습을 필요로 한다.
싱글 플레이로는 수비, 공격들의 기술들을 연습할 수 있는 트레이닝, 자신밖에 없는 경기장에서 마음껏 공을 다룰 수 있는 프리 플레이, 그리고 다른 팀들을 상대로 토너먼트의 승리를 노리는 시즌 모드가 있으며, 3개의 AI 난이도가 존재한다. 그리고 자신의 차를 여러 가지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데, 게임을 하면 사용할 수 있는 외형 아이템들이 하나씩 랜덤으로 추가되며 DLC로만 얻을 수 있는 것들도 있다.[] 다만 경기장 등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끼치는 DLC들은 모두 무료로 제공한다고 한다. 그리고 화면 분할이 지원되며 한 대의 기기로 최대 4명까지 지원한다. 최근엔 스팀 워크샵 기능을 통한 커스텀맵 제작 기능이 추가되어서, 장애물 피하기나 드리블 연습하기 등의 맵이 추가되고 있다. 아쉽게도 커스텀 맵은 멀티플레이를 지원하지 않는다.
멀티플레이[]는 크게 일반 모드와 경쟁 모드 2개로 나누어지며, 일반 모드는 거기에서 자동차 축구와 스포츠로 나뉜다. 자동차 축구에서는 스탠다드(3대3), 더블(2대2), 듀얼(1대1), 카오스(4대4)까지 규칙과 경기장의 형태는 동일하지만 플레이하는 인원수만 다르고, 스포츠에서는 축구공이 하키 퍽으로 바뀐 쇼 데이, 특수 능력이 추가된 럼블 등 다양한 형태의 경기장에서 다양한 규칙이 적용된 색다른 로켓 리그를 플레이할 수 있다. 경쟁 모드에서는 자동차 축구의 룰이 적용되고 자동차 축구의 경기장에서 플레이되며, 스탠다드, 더블, 솔로 듀얼, 솔로 스탠다드를 플레이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경쟁 모드에서 플레이하는 유저의 수가 일반 모드에서 플레이하는 유저의 수보다 많으며, 둘 모두 가장 인기있는 종목은 더블이다. 일반 모드에서 사람이 부족하거나 도중 나간다면 다른 플레이어가 들어올때까지 AI가 대체하지만, 랭크전에서 누가 나가면 그 자리는 게임 끝날때까지 계속 공백 상태가 된다. 랭크전에서 처음으로 도중포기[]하는 플레이어는 페널티로 15분동안 매치 메이킹을 할수가 없으니 주의하자. 단, 자신이 도중포기해서 매치 메이킹이 막혔다 해도 타인과 파티를 맺고 그 타인이 파티장이 되어 매치를 서칭하는 것은 가능하다.
게임 차의 기능
여러 가지의 차체가 있지만 각 차는 6개의 디폴트 히트박스 중 하나를 가지며, 모든 차들의 성능은 완벽하게 똑같다고 개발자가 공인했다. 그러나 어느 차체에 익숙해 진 고수가 다른 차를 잡으면 위화감을 느낄 수는 있다. 외국 포럼에서의 한 제작자의 설명에 의하면, 차체에 장단점을 추가할 경우 플레이 스타일이 제한되며 위치 선정의 중요성이 낮아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 밖에 차들 사이에 차이점이 있으면 LOL 밴픽 같은 게 추가되어야 하는 등 얻는 것에 비해 문제점들이 너무 많다고.
게임 서버 문제
출시 직후 서버 문제가 게임 최고의 문제점으로 지목됐었다. 예상 밖의 흥행으로 서버가 쉽게 터졌었는데, 현재는 완전히 고쳐진 상태. 다행히 핑이 어느 정도 높아도 게임 플레이에 영향은 별로 없지만[24] 가끔씩 렉이 걸리기도 한다. 다만 2015년 10월 기묘한[] 한글패치와 함께 아시아 서버가 추가됨으로써 상황이 나아진 편.
역시 출시 직후의 문제점이었는데 랭크 포인트 시스템에 큰 문제가 있었다. 어느정도 레벨에 도착하면 승리해도 포인트가 적게 오르며 패배하면 포인트가 추락하는 경우가 많았었다. 랭크 700대 플레이어가 900대 플레이어를 11-2로 이겼는데 0점 오른다던지.(...) 이후 개발자들이 새로운 포인트 시스템을 적용시키면서 일단 2016년 2월 현재는 납득할 만한 포인트 시스템을 보여주고 있다.
위 두 가지 문제점은 현재 해결된 상태다. 다만 pc나 ps4나 한글화의 상태가 굉장히 나쁘다. 도전 과제나 게임 내 메뉴, 아이템명 등이 거의 다 원어와는 굉장히 동떨어지게 번역창작된 부분이 많아서 한글버전을 플레이하고 영어버전으로 플레이하면 대체 왜 이게 한글로 그렇게 번역됐지? 라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 메뉴에서 번역된 단어만 보면 이걸 누를 시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예상이 안되는 경우도 부지기수. 심지어 한글로 번역된 도전 과제를 보고 한글판 로켓 리그를 하면 둘 다 번역이 X판이라 이 도전 과제가 대체 뭘 해야 클리어될 수 있는지 알 수가 없는 수준이라 도전 과제를 클리어하고 싶다면 게임과 도전 과제를 전부 영어로 보고 플레이하는 게 영어를 모르더라도 더 쉬울 정도이다. 물론 언어를 영어로 플레이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영어로 게임을 하길 추천. 그밖에 게임 플레이에 직접적인 지장을 주는 문제점은 아직 발견되지 않고 있다.
다만 2016년 5월 19일 기준 최근 패치로 인하여 번역의 질이 많이 양호해졌다. 하지만 여전히 어정쩡한 번역은 없지 않아 있기 때문에 영문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진 유저들은 굳이 한글로 넘어올 필요는 없다. 속성-언어 탭에 한국어가 없는 유저는 로켓리그 라이브러리-속성-시작 옵션 설정 란에 -Language=KOR 를 입력하면 한국어로 플레이 해 볼 수 있다.
게임 자체의 문제는 아니지만, 스탠다드 이외의 매치를 돌리는 이용자가 극히 적다. 스탠다드는 수천개의 플레이리스트가 있지만, 다른 매치는 천 개도 안될 정도로 적다.
2019년 기준으로 위에서 언급한 핑 & 서버문제 와 한글화 퀄리티 문제는 거의 해결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한글 채팅은 지원하지 않는다. (2017년 에 한글채팅이 잠시 가능했었으나 어떤 이유에서 인지 패치와함께 없어졌다.)
2018년에 로켓패스 도입과함께 레벨 제한이 사라지면서 오버워치처럼 레벨이 1000 이상까지 확대되었고 각 레벨 별 타이틀네임 도 강제적용이 아닌 자유롭게 아이템 개념으로 획득하여 붙일수 있게되었다. (패치 전엔 레벨업 속도가 리니지 급으로 엄청 느렸으나 패치 후 오버워치 급으로 팍팍오름)
간혹 핑이 훅 튀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게임 자체를 재접속해야 해결된다
게임 평가
출시 직후 스팀 1위, 트위치 방송 1위를 먹었으며, 북미에서는 LOL을 이겼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있다. 메타크리틱 점수는 PS4와 PC 플랫폼 모두 85점이며, 앵그리 죠 리뷰에서는 9/10 점에 BAD ASS 증표를 줬다. 최고의 장점은 FIFA와 관련이 없다는 거에요! 그리고 죠는 'Top 10 BEST Games of 2015' 영상에서 로켓 리그를 6위에 올려놓았다.
이후 12월 3일 열린 The Game Awards 2015에서 3개 부문의 상에 노미네이트되었고, 그 중 최고의 인디 게임[], 스포츠/레이싱 게임 부문에서 수상하여 2관왕을 달성하였다!
그리고 TGA 이후 AIAS에서 주최하는 또다른 권위있는 대형 시상식인 2016 D.I.C.E Awards에서 올해의 스포츠 게임/DICE 스프라이트 어워드/온라인 게임플레이 부문을 석권함으로서 GOTY를 수상한 폴아웃 4, 그리고 Ori and the Blind Forest, 위쳐 3와 같이 3관왕을 달성하였다! 잇따른 대형 게임 시상식에서 수상하는 것을 보면 적어도 스포츠부문과 멀티플레이부문에선 아주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사실엔 이견이 없을 듯 하다. 2016년 3월 16일에 열린 2016 GDC Awards에서도 최고의 디자인 상을 수상하여 매 시상식마다 꾸준히 수상작 명단에 이름을 올려주고 있다.
'게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QUINTUPLE SPLASH 게임소개 (0) | 2022.10.05 |
---|---|
니드 포 스피드 노 리미트 게임소개 (0) | 2022.10.04 |
OPUS The Day We Found Earth 게임소개 (0) | 2022.10.02 |
배트맨 아캄 나이트 게임소개 (0) | 2022.10.01 |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 게임소개 (0) | 2022.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