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델타룬(deltArune) 게임소개

뤼케 2023. 1. 30. 10:52
728x90
반응형

토비 폭스가 감독을 맡고 있는 델타룬 팀이 제작 중인 인디 게임. 현재 데모 버전인 챕터 2까지 공개되었고[, 현재 모든 챕터를 포함한 정식 버전이 제작 중이다.전작인 언더테일과 캐릭터와 세계관을 일부 공유하지만, 연관성에 대해서는 후속작이나 시퀄, 프리퀄이 아닌 언더테일을 깬 후에 즐길 수 있는 어떤 게임이라 정의했다.

제목은 전작 UNDERTALE의 애너그램이자 언더테일부터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삼각형 3개로 이루어진 문양의 이름이다.

 

델타룬 게임 전투 시스템 및 변경점

기본
기본적으로는 전작인 언더테일과 비슷한 탄막 전투 형식이다. 다만 이번에는 전투에 참가하는 사람이 최대 3명이고[20], 마법을 사용하거나, 마리오&루이지 RPG 시리즈의 브라더 어택 마냥 주인공 뿐만 아니라 타인 또한 ACT를 취하게 만드는 일종의 연계기 개념이 추가되면서 전작보다 훨씬 정통 RPG에 가까운 시스템이 되었다. 또한 전투 중에 팀원이 hp가 0이 되어 쓰러질경우, 남은 데미지만큼 hp가 음수가 되며 매턴 조금씩 회복하다가 hp가 0 이상이 되면 다시 부활한다. 이 점을 이용해 평범한 회복 아이템으로도 음수가 된 hp를 끌어올려 부활시킬 수 있다.[] 또, 전투에 TP[] 시스템이 추가되었는데, FIGHT 메뉴를 통해 상대방을 공격하거나, 적이 발사하는 탄막에 근접하면 올라가고, 방어를 선택할 경우 TP가 16% 올라가며, 별도의 MP 없이 모여진 TP로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그레이즈에 따라 하얀 하트잔막이 번쩍이고 1-3%정도 게이지가 찬다. 탄막의 종류에 따라 4%까지 차는 경우도 있다. 또한, 전투가 끝나면 돈(D$)으로 변환된다. 또한 마리오 RPG 시리즈에서도 나오는 액션 커맨드가 있어서 대미지를 증가시킬 수 있다. 방어를 사용하면 TP를 크게 주는것 뿐만 아니라 해당 캐릭터가 받는 딜을 33%나 줄여준다. 꽤 크므로 피할 자신이 없다면 체력이 약한 팀원에게 방어 커맨드를 쓰는게 좋다.

이번 게임도 공격이 불필요하며, 아직 첫번째 챕터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난이도를 가늠하기 어렵지만 일단 전작에 비해 어떤 행동을 해야 '살려주기'를 쓸 수 있는지에 대한 난이도가 낮아졌다. 또, 가끔 길을 다니다 보면 화면이 어두워지면서 붉은 하트가 나오고[], 언다인과의 첫 만남과 같은 형식으로 걸어다니면서 공격을 피해야 한다. 피하지 못하면 탄막을 피하는 이벤트가 나오는 전작과는 달리 이번에는 HP가 실시간으로 깎인다. 또 이 게임에서는 랜덤 인카운터가 아니라 심볼 인카운터로 나온다. 적은 주인공 일행을 발견하는 순간 다가오며, 적에 닿으면 전투가 시작된다. 전투 도중에 도망칠 수 있었던 전작과는 다르게 이번작에서는 도망칠 수 없다. 이번작은 몰살루트를 타려 해도 적들이 체력이 닳으면 무조건 도망가버리기 때문에 몰살 루트는 불가능하며 exp도 획득하지 못한다.


무기/방어구 조합에서 방어구 슬롯이 하나 더 추가되어서 무기+방어구+방어구로 장비시킬 수 있게 되었다. 달리기 기능이 추가되었다. X키를 누르고 있으면 달릴 수 있으며, 설정에서 자동으로 달릴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자동 달리기가 설정된 경우에는 X를 누르면 걷는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전투 중에 X키를 누르고 있으면 느리게 이동한다.

난이도는 챕터1은 특정 보스를 제외하면 매우 쉬운 편. 전작과 달리 하얀 세이브 포인트가 있는데, 게임의 분량에 비해 많으며, 언더테일의 리버 퍼슨과 같은 요소인 문[]이 등장한다.


챕터 2에서 추가된 기능


챕터 2에서는 자비 게이지가 새로 생겼는데, 행동을 통해 게이지를 올려 100%를 완성하면 노란 이름이 되는 식이다. 자비를 베풀어도 이 게이지가 오르니 정 공략을 못하겠으면 자비만 계속 베푸는 식으로 상대할 수 있다. 단, 보스전에서는 자비를 베풀어도 Miss가 나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공략할 수 없으며, 극소수의 일부 전투[28]에서는 아예 게이지 자체가 비활성화되어 무조건 체력을 깎아야 한다.

또한 자비를 베풀거나 피로한 적을 수면시킬 경우 Recruit 수치가 오르는데, 이것을 최대치까지 채우면 챕터 후반에 캐슬 타운에 이주해 온다. 캐슬 타운에 이주해온 다크너는 카페에서 도감을 보거나 객석에 앉힐 수 있다. 적의 HP를 떨어트려 승리할 시 Recruit 수치가 몇이였든 관계없이 도감에서 사라지고 이주시킬 수 없게 된다. 대신 캐릭터의 스탯을 올릴 수 있다. 당시 파티에 없는 파티원도 똑같이 오른다.[] 단 무한정으로 오르는 것은 아닌데, 이런 식의 상승으로는 다음 레벨의 초기 스탯을 넘기지 못한다.

언더테일의 상자의 역할을 하는, 아이템 창고가 추가되었다. 세이브 포인트에서 쓸 수 있다. 델타룬의 인벤토리의 양은 언더테일보다 넓기 때문에, 창고의 수납 공간도 상자보다 굉장히 넓다. 따라서 인벤토리를 정리하기 쉬워졌다.

중반의 스위트 캡틴 케이크와 전투를 하던 도중, 수지와 랄세이 또한 마법 메뉴에 있는 S-Action과 R-Action을 통해 행동을 할 수 있게 된다. 다만 크리스의 행동보다는 약하다. 이후에 합류하는 노엘은 기본적으로 N-Action을 가지고 있어 역시 행동할 수 있다.

 

델타룬 게임 평가

이 게임은 훌륭합니다. 그것은 Undertale을 훌륭한 게임으로 만들고 개선한 많은 시스템과 아이디어를 포함하고 있으며, 동시에 새로운 개념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전투 시스템에는 Undertale의 모든 아이디어가 포함되어 있으며 "마법" 버튼과 전투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약간의 보기가 추가됩니다. 이륙하는 데 시간이 좀 걸리지 만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캐릭터들은 매력적이며 엔딩은 더 많은 것을 기다리게 만드는 훌륭한 벼랑 행거입니다. 저와 다른 많은 사람들은 Toby Fox의 다음 단계를 기쁘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