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Distrust(디스트러스트) 게임소개

뤼케 2023. 3. 23.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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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카펜터의 더 씽에서 모티브를 얻어 제작된 인디 게임.

 

Distrust  게임 특징

플레이어의 목표는 탐험 대원들을 조종하여 북극의 극한 환경과 이상현상, 그로 인해 발생하는 정신 이상을 극복하고 북극을 탈출하는 것이다. 탈출을 위해서는 총 여섯 개의 지역(Zone)을 돌파해야 하며 다음 지역으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특정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로그라이크류 게임답게 각 지역의 건물이나 아이템 배치는 랜덤이며 다음 지역으로 가기 위한 문을 열기 위해서 수행해야 하는 임무도 랜덤으로 결정된다. 아이템을 줍거나 잠긴 문을 열거나 음식을 먹는등 모든 상호작용에는 시간이 소요되며 지역에는 여러 채의 건물이 배치되어 있는데, 탐험 대원들의 서로 다른 능력을 적절히 활용하여 아이템 파밍과 다음 지역으로 가기 위한 임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탐험 대원은 생명력이 0이 되면 쓰러지며 이 때 다른 대원으로 구급 상자(First aid kit)를 사용하거나 아드레날린 주사를 놔주면 다시 살려낼 수 있다. 둘 다 없을 경우 서서히 죽게 내버려두던가 업어서 안전한 지역으로 옮겨서 아이템을 얻을 때까지 시간을 벌 수 있다. 탐험 대원은 생명력 외에도 온기(Warmth), 스태미나(Stamina), 포만감(Satiety)이라는 세 가지 스탯이 존재하는데 이 중 하나라도 0이 되거나 특정 상태이상이 걸렸을 경우 생명력이 점점 줄어든다.

 

Distrust  난이도

현재 Adventure와 Trial 난이도를 제공한다. 상대적으로 쉬운 Adventure 난이도에서는 극히 일부의 업적만 달성할 수 있는데, 이 게임은 업적 달성시 캐릭터가 해금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해당 난이도에선 새로운 캐릭터를 거의 얻을 수 없다. Adventure 난이도에서 감을 잡은 후 바로 Trial 난이도로 넘어가는 것이 좋다.

 

Distrust  공략 팁

스테이지는 6까지 있는데 스테이지 6는 수색하거나 미션을 해결할 필요가 없는 곳(엔딩)이기 때문에 스테이지 5까지 한다고 생각하고 자원 사용 계획을 세우면 된다.


각 스테이지 클리어 후 시작 위치 근처에 이상한 모양의 외계 조형물이 있다. 처음에는 그냥 조명등이라고 착각할 수 있으나, 캐릭터들로 상호작용이 한번만 가능하며, 랜덤으로 (스테이지마다 고정인지는 확인되지 않음) 배고픔, 추위, 스태미나 수치 중 하나를 상당히 회복시켜주거나 혹은 감소시키는 경우도 있고, 정신이상 1개를 부여할 때도 있는데, 무엇이 나올지는 알 수 없다.


스태미나(Stamina)를 회복하기 위해 무턱대고 잠을 자는 것은 금물이다. 잠을 자게 되면 이상 현상이 발생하지만, 그렇다고 잠을 안자면 스태미나가 바닥나서 체력이 감소하기 시작하고 정신 이상 증세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자는 시간을 적절히 유지해야 한다. 초반부에는 잠으로 스태미나를 회복해도 문제 없지만 네 번째 지역부터는 잠보다는 커피, 에너지 바 등의 음식으로 스태미나를 회복하는게 좋다.


온기(Warmth)가 바닥이 나면 스태미나가 2배로 빨리 하락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추위 저항이 낮은 캐릭터일수록 난이도가 쉽지 않다.


구체를 상대하기 어려우면 굳이 대치하거나 건물 안에서 짱박혀 있는 것보다, 상황에 따라 캐릭터를 분산하여 그냥 도망가는 것이 더 시간 단축에 효율적일 수도 있다. 참고할 부분은 해당 캐릭터가 잠을 잘 때 생성된 구체는 그 캐릭터만 따라다닌다.


온전한 약재들은 상태 이상과 유형과 상관 없이 모두 체력을 채워준다.


상한 음식과 약을 가지고 있다면, 체력이 낮은 캐릭터에게 상한 음식을 먹인 뒤 독에 걸렸을 경우 약으로 해소하면 효과적이다(독에 걸리지 않았다면 공복 해소).


초반에는 발전기와 불이 다 켜져있어 분산해서 수색하는게 좋지만, 네 번째 지역부터는 발전기와 난로가 모두 꺼져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흩어져서 모든 지역을 탐사하는건 힘든 경우가 많다. 되도록 서로 너무 떨어져서 다니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발전기와 난로는 가장 자주 이용하면서 가장 위험한 잠자리에만 발전기와 난로를 작동시키는 것이 좋다.
난로를 뗄 때 장시간 머물러 있을 예정이라면 석탄, 단 시간 몸만 데울 계획이라면 썩은 목재를 태우는 것이 좋다. 널빤지는 가능하다면 난로에 넣지 않는다.


모든 건물의 시설들은 굳이 고칠 필요는 없다.


건물에 진입하면 제일 먼저 모든 방 시야를 확보하고 일단 열려있는 문과 창문을 막는다. 건물이 온전하게 밀폐되면, 난로를 피우지 않아도 추위로 인한 페널티는 없다. 다만 정문이 고장난 건물의 경우, 해당 건물은 밀폐되더라도 계속 추운 상태가 유지되며, 난로를 피우더라도 캐릭터의 온기를 최대치까지 채워주지 않는다.


초반에 자상을 입게 되면, 붕대가 있어도 반피 이상이라면 그냥 둔다. 치료 직후 또 다시 다치는 경우도 있다.


빠루나 총알을 초반에 얻었을 경우 최대한 아끼고 중후반부터 사용하는게 좋다. 빠루의 경우 문을 파괴하기 때문에 출입구에 쓰게 되면 실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문을 다시 고쳐줘야 하므로 조심해야 한다.


눈으로 막힌 문의 경우 맨손으로 출입구 문의 눈을 치우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삽으로 눈을 치우는 것도 시간이 꽤 많이 소모되는데, 손으로 파는건 당연히 시간도 더 많이 걸리고, 체온도 많이 떨어져버린다. 일단 눈으로 입구가 막힌 문의 탐사는 우선순위를 뒤에 두는게 좋다. 실내에 배치된 문의 경우도 고작 방 한 칸 열겠다고 눈을 치우는 것은 손해일 수 있기 때문에 실내의 남은 공간을 보고 잘 판단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정문을 부수는 것도 잘 생각해볼 것. 작은 건물이면 정문을 부숴도 상관없지만, 큰 건물이면 해당 라운드 내내 추위로 고통받을 수 있다.


세 명의 대원이 꼭 두 명의 대원보다 좋은 것은 아니다. 초반에는 확실히 파밍 속도에서 우월하지만 음식 소모량이 많아지는 중후반부터는 부담이 될 수 있다. 후반부에 상태가 좋지 않은 대원이 있다면 꼭 많은 자원을 들여서 회복시키기 보다는 그대로 최대한 파밍 후 희생시키는게 좋은 전략일 수도 있다.


다음 맵으로 넘어갈 때 동료가 버려지고 남은 인원만 다음 맵으로 넘어갈 경우, 남은 인원 전체에게 양심의 가책 디버프가 걸린다. 해당 디버프는 스태미나(Stamina)의 최대치를 일부 감소시키며 디버프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급하게 진행하다 실수로 확인창에서 진행하기 버튼을 누를 경우 뼈아픈 고통을 경험하게 된다. 혼수상태의 동료를 버리고 가는 판단을 할 때엔, 죽을 때까지 기다린 후(같이 업고 갈 수도 있다) 넘어가면 해당 디버프를 얻지 않고 진행할 수 있다.


2017/08/26 패치 기준으로 난이도 조정 패치가 진행되었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정신 이상이 발생하는 빈도수 감소 및 발생하기까지의 시간이 다소 늘어남


- 정신 이상이 치료되는 조건이 방해받지 않는 수면 60초당 1개 치료에서 30초당 1개 치료로 변경 (풀수면시 2개까지 제거 가능)


- 탐험대원의 모든 스테이터스의 감소 속도가 다소 완화되어 조금 더 오래 버틸 수 있게 됨


- 각 구역의 침대의 갯수가 증가


- 수색 도중 자상을 얻게 될 확률이 감소 (붕대의 출현 빈도는 변경되지 않음)


- 문열기나 눈더미를 치우는 반복적인 행위에 걸리는 시간이 다소 감소

* 최고의 팁 1 : 메리 스톤과 캐스퍼 잭슨으로 시작하는 것이다. 특히 캐스퍼 잭슨은 무려 3개의 도구를 주고 시작하는 파격적인 대우. 일단 고용해서 쉬운 2스테이지까지 써먹다가 3스테이지에서 굶겨죽이면 된다. 자원 낭비하지 말고 쓰러져 죽을 때까지 열쇠따기로 부려먹다가 쓰러졌을 때 버리고 가면 식량 및 구호품 물자를 최대한 아낄 수 있다. 사실상 4스테이지부터는 기력싸움이라 1인이나 2인이나 크게 다를건 없다. 다만 3, 4스테이지에서 동시에 스위치 3개 혹은 4개를 작동시켜야 하는 미션의 경우 1인으로는 거의 미션을 깨기 불가능하므로 미션을 잘 확인하고 죽이는 것이 좋다. 3스테이지까지 최대한 아끼고 아낀 자원들은 4, 5스테이지에 몰아넣으면 된다. 배부르게 먹고 따시게 자고, 찾아오는 적은 함정이랑 총으로 죽이면 된다.

* 최고의 팁 2 : 조금 경험이 있다면 메리 스톤과 마틴 브라운으로 시작하면 굉장히 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마틴 브라운은 잠긴 문을 빠루를 사용했을 때보다 빠른 속도로 박살낼 수 있어서 메리 스톤이 집의 잠긴 정문을 열고, 집의 정문 외의 다른 문들을 마틴 브라운이 부수면서 진행하면 진행 시간이 어마어마하게 단축되어 이 게임에서 가장 해결하기 힘든 스탯인 스태미나를 적게 소모해도 되기 때문에 매 스테이지에 필요한 음식의 양이 현저하게 줄어든다. 3, 4스테이지에서 생존자를 받지 않고 2인으로 계속 진행한다면 메리 스톤이 만든 선식도 있기 때문에 아낀 기력용 음식으로 4, 5스테이지에는 아예 자지 않고 플레이해도 끝날 때 음식이 많이 남는다.

* 최고의 캐릭터는 메리 스톤. 메리 스톤으로 시작하게 되면 메리 스톤이 요리를 하나 할 때마다 추가로 주는 선식이 배고픔과 기력을 모두 올려주는 최고의 먹거리이기 때문에 플레이 효율이 압도적으로 좋다. 한 스테이지에 요리를 평균 5~10번 정도씩은 하게 된다는 점에서 최고의 캐릭터.

* 자원이 어떤 용도로 쓰이는지를 알아야 공략이 쉽다. 참고로 총알과 함정은 잠을 자기 위한 아이템. 즉 기력을 위한 아이템이다. 총알과 함정의 여유분이 생긴다면 난로피고 불키고 자서 캐릭터들 기력을 모두 풀로 채워주는 것이 좋다. 참고로 한 장소에서 모여서 자는 것이 자원을 아끼는 방법이다.

* 우주선 폭파 엔딩을 보기 위해서는 Alien reactor reflector를 여러번 충전시켜야 하는데 굳이 여러 발전기를 찾아다니면서 충전시킬 필요 없이 한 발전기의 연료를 채우고 Alian reactor reflector 충전시키고, 부서진 발전기를 수리하여 또 충전하는 것을 반복하면 된다.

* 석탄/썩은 널빤지는 긴/짧은 지속시간을 가진 장작이다. 널빤지는 모든 수리에 공통적으로 쓰이므로 난로에는 항상 마지막으로 쓰면 된다. 절연 테이프는 획득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아끼는 것이 좋고, 파밍이 절망적으로 망한게 아닌 이상 한 도구를 여러번 고쳐쓰는건 추천하지 않는다. 장기적으로 볼 땐 빨리 진행하는게 좋지만, 초반에는 조금 느긋하게 진행해도 무관하므로 초반에 톱을 주웠다면 도끼로 나무 상자를 패는거보단 톱으로 나무 상자를 잘라 널빤지를 한개라도 더 얻어두는 것이 좋다. 후반엔 자원과 시간이 둘 다 부족해지는데, 한 지역에서 시간을 너무 오래 끌면 기력과 허기를 보충하는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빠른 진행을 위해 도끼로 철거하는 편이 더 좋을 수도 있다. 어느쪽이 이득일지 잘 생각해보고 도끼와 톱을 병행해서 사용하면 된다.

* 잠을 잘 때 빼고는 무슨 일이 있어도 따로따로 다니는 것이 좋다. 결국 이 게임의 공략 실패는 추워서 죽거나 배고파 죽거나 자다가 외계인한테 맞아죽거나 셋중 하나인데, 세가지 모두 가지고 있는 자원에 비해 진행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에 발생하는 상황. 속도전으로 전개할수록 자원을 아낄 수 있고, 죽지 않을 수 있다.

* 프로게이머 수준의 멀티태스킹을 가지지 않았다면 항상 한명을 제외한 캐릭터는 작업시간을 가지는 작업을 시키자. 어차피 둘 이상을 동시에 일을 시키기는 힘들다. 한명을 제외한 나머지 캐릭터에게 긴 작업을 시켜놓고 한명만 집중적으로 컨트롤하는 것이다. 물론 택뱅리쌍급 멀티태스킹이라면 그냥 원하는 대로 해도 된다.

 

Distrust  게임 엔딩

게임 오버 외 4가지 경우의 엔딩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무엇이 굿 엔딩인지 배드 엔딩인지는 나오지 않는다.

1. 우주선 폭파 성공, 탈출 성공.
- 챕터 진행 도중 얻을 수 있는 Overloaded Reflector라는 아이템을 충전시켜서 마지막 우주선에서 탈출할 때 사용하면 볼 수 있다.


2. 우주선 폭파 실패, 탈출 성공.


3. 우주선 폭파 성공, 탈출 실패.

- 마지막 우주선에서 총알 1개 사용시 볼 수 있다.


4. 우주선 폭파 실패, 탈출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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