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를 능가하는 멋진 플레이와 화려한 움직임 그리고 가끔 등장하는 무리수까지. 리그 오브 레전드가 모바일과 콘솔로 찾아옵니다!
라이엇 게임즈에서 발표한 리그 오브 레전드의 모바일 및 콘솔 버전. 모델링이나 애니메이션, 게임 시스템 등을 처음부터 새롭게 개발한 게임이며, 소환사의 협곡이나 몇 가지 특징들이 플랫폼에 맞게 변경되어 기존 PC버전과는 별개의 게임으로 색다른 플레이를 할 수 있다고 한다. PC버전과의 연동은 불가능하나, PC버전에 투자한 시간에 따른 보상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9년 10월 16일, 리그 오브 레전드 10주년 기념 영상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한국과 일본에서는 2020년 10월 8일 오전 9시부터 클로즈 베타 테스트가 진행되었고 #, 10월 28일부터 오픈 베타가 진행되고 있다
원작과의 차이점
단순히 PC의 게임 클라이언트를 모바일로 이식하는 방법이 아닌[6], 유니티 엔진을 이용하여 게임 자체를 아예 따로 개발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때문에 현재 그래픽과 동떨어진 모델링을 지닌 오래된 챔피언의 경우, 원작과 다른 모델링으로 변경되는가 하면[7], 효과 품질도 소소하게 수정되어 비주얼이 일부 개선되었다. 캐릭터들 모델링들 또한 전체적으로 일신되어, 메뉴에서 볼수있는 챔피언들의 3d 모델링들이 원작의 모델링보다도 퀄리티가 훨씬 높아졌다.
타 모바일 AOS 게임처럼 게임 진행 속도가 매우 빠르며, 조작 체계 등 원작과 구성이 다른 부분 때문에 일부 챔피언이 필요에 따라서 약간의 변화를 거친다. 하단은 게임 플레이 경험에 대한 PC 원작과의 차이점을 서술한다.
초당 충전 골드는 4골드로 설정했다고 하며, 미니언 웨이브는 각각 근접, 원거리 미니언에서 한 개 줄어서 총 4마리. 대포 미니언 웨이브 시에는 원거리 미니언이 추가로 하나 줄어서 똑같이 4마리로 조정되었다. 일정 체력 이하의 미니언을 처치하면 획득 골드가 증가하고, 미니언에도 일정량의 어시스트 골드가 존재한다.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서 파랑팀과 빨강팀 양팀 모두 시점이 좌하단에서 우상단으로 향한다.[8][9]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원작에서 탑과 바텀으로 불리는 곳은 각각 내셔 남작 공격로와 드래곤 공격로로 부른다.
맵의 형태는 원작과 거의 비슷하나 전체적으로 크기가 약간 작고, 챔피언들의 크기는 약간씩 커졌다. 레드팀 없이 모두 블루 사이드에서 시작한다, 양팀 모두 미러 모드가 적용 되어서 블루 사이드에서 시작할수 있게 적용 되었다.
포탑의 체력은 기본 3000이며, 포탑 방패도 3칸으로 감소하였다.
억제기와 넥서스 포탑이 존재하지 않으며, 기지 포탑이 억제기 역할을 겸하도록 변경되었다. 또한 넥서스가 포탑처럼 공격을 하도록 변경되었다.
꿀열매가 강가나 정글 뿐만 아니라 각 라인에도 존재한다.
최대 레벨이 18에서 15로 감소하였고, 궁극기 습득 레벨도 6 / 11 / 16 에서 5 / 9 / 13으로 변경되었다.
일부 챔피언의 스킬 메커니즘이 변경, 조정되었다.[10] 거기에 쉬바나의 경우 설정을 반영해, 용 사냥 시에 특수한 효과를 얻는다. 게임 밸런스에 대해서 와일드 리프트만의 변주가 가미된 셈이다 또한 럭스의 궁극기 최후의 섬광이 글로벌 사정거리로 변경되었다.
시작 시 기본 골드는 500원으로 동일하다. 시작 아이템인 도란 세트가 존재하지 않으며, 롱소드나 마나 수정 등 여러 아이템의 가격이 변동되었다. 포션이나 제어 와드 같은 소비 아이템도 존재하지 않는다.
원작의 아이템이 전부 등장하지는 않으며, 모바일로만 만나볼 수 있는 아이템도 존재한다. 액티브 아이템도 존재하나, 편의를 위해 단 하나의 액티브 아이템만 사용할 수 있다. 구매 방식은 신발을 3단계로 업그레이드하여 마법 부여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조작 체계는 타 모바일 게임들처럼 좌측으로 이동 / 우측 버튼으로 공격 및 스킬을 사용하는 형태다.
선택창과 로딩 화면은 PC와 거의 동일하다.
게임의 수익 모델은 원작과 마찬가지로 스킨 판매를 위주로 한다.
스펠 점멸의 쿨타임이 기존 5분에서 2분 15초로 절반 이상 줄었다.[11]
탈주나 자리를 비웠을 시 처벌이 크다. 1번 탈주 시 1시간 정지, 2번 탈주 시 6시간 정지가 부여된다
플레티넘과 다이아몬드 티어 사이에 에메랄드 티어가 추가되었다.
아이언 티어와 에메랄드 티어 사이에는 게임에서 승리할 때마다 랭크 표식을 얻고 패배할 때마다 랭크 표식을 잃는데 이 것으로 랭크를 올릴 수 있다.
다이아몬드 이상의 티어는 승리 포인트 시스템으로 변경된다.[13]
랭크전을 플레이하면 랭크 불굴 포인트라는 것을 얻는다. 이 시스템으로 보상을 제공하고 패배할 때 표식을 잃는 것을 방지해준다. 불굴 포인트를 모두 모으면 다음 게임에서 패배했을 때 랭크 표식을 잃는 것을 자동으로 방지한다.[14]
레벨을 올리기만 하면 입문자용 챔피언을 획득할 수 있으며 게임을 계속 플레이하면 챔피언을 구매하는 데에 사용되는 파랑 가루를 획득한다.
원작의 RP가 와일드 리프트에선 와일드 코어로 변경되었으며 적이 죽었을 때 물건을 뿌리는 마커 기능이 추가되었다.
카메라 반 잠금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활성화할 시 카메라를 플레이어가 조정할 수 있다.
사거리가 긴 스킬을 조준할 경우 카메라가 자동으로 아래를 보여준다.
맵 전역에 사용할 수 있는 궁극기를 조준하며 미니맵으로 맵의 다른 부분을 보면 챔피언이 아닌 화면 중앙으로 보여준다. 그리고 궁극기를 시전하였을 때 궁극기를 적중시키는 화면을 볼 수 있는 팝업 카메라가 추가되었다.
레이아웃을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다.
미니맵을 눌러서 그 위치로 자동으로 이동할 수 있다.
픽창에서 챔피언을 선택하고 확정한 뒤에 1회에 한해서 다른 챔피언으로 바꿀 수 있다.
일부 챔피언 일러스트나 스킨은 새로 바뀌었으며, 선정적/폭력적[15]이라고 판단되는 요소들이 검열되었다.
편의를 위해서 기본 공격 대상으로 설정한 대상에게 논타겟 스킬을 쓸 경우[16] 자동으로 해당 대상을 공격하는데, 이게 거의 준 헬퍼 수준으로 정확하다. 야스오나 제드처럼 논타겟 스킬이 콤보 시동기로 쓰이거나, 딜 사이클에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는 챔피언들의 난이도가 제법 내려갔다.
챔피언 변경점
바이의 패시브와 W 스킬의 위치가 바뀌었다.
리 신의 방호가 논타겟 스킬이 되었으며 강철의 의지에 추가 마딜이 붙었다. 보호막은 지정 지점에 적 챔피언이나 몬스터가 있어야 생긴다.
소라카의 Q 스킬이 아군을 3회 회복시키면 강화되어 범위와 대미지가 늘어난다.
가렌의 E 외곽 부분에서는 치명타가 있다. 대신 추가 공격 속도에 따른 타수 증가와 W의 스택형 방마저 증가, 보호막이 사라지고 피해량 60% 감소 시간이 0.75초에서 1초로 늘어났다.
미스 포츈의 Q 스킬이 논타겟 스킬이 되었다.
베인 W 은화살이 발동될 시 은화살로 준 피해의 60%를 회복하고 공격 속도가 증가한다.
애니 E 스킬의 보호막, 아무무 궁극기의 기절 등의 변경점이 그대로 PC 롤로 넘어올 예정이다.
쉬바나가 용을 먹으면 스펙이 강화되는 것이 아닌 어떤 용인지에 따라 스킬이 강화된다. 4개의 용을 다 먹을 시 모든 스킬을 강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아칼리 같은 경우 본섭과 달리 Q의 기력이 상당히 줄었으며(90~80) W 장막에 E 표식이 남겨지지 않는다.
럭스는 W가 본섭에서 너프를 먹어 사라졌던 돌아올때 보호막 2배가 적용되어 있다.
트페는 패시브의 골드 획득량의 상한이 올라갔고 E 스킬에 추가 액티브 효과를 달아줬다. 활성화 시 공속 55% 증가와 챔피언 공격 시 패시브 발동.
이즈리얼은 신비한 화살이 모든 스킬이 아닌 다른 스킬의 쿨다운만 줄어드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궁극기의 이동 뱡향을 조작할 수 있다.
잭스의 도약에 약간의 선딜레이가 생기고, 와드에 탈 수 없게 되었다.
다리우스의 궁극기로 적 처치 시 제한 시간 없이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로 변경되었다. 하지만 W로 적 처치 시 마나가 회복되지 않는다.
애쉬의 궁극기 이동 방향을 조작할 수 있다.
나서스의 스택 계수가 일반 미니언에는 4스택, 대포 미니언, 몬스터, 챔피언에는 8스택이 추가되는 것으로 하향되었다.
챔피언
42명의 챔피언이 존재하고 50명이 추가 예정이다. 기존 리그 오브 레전드에 있었던 모든 챔피언이 추가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한다.
추가 예정 틀의 챔피언들은 공식 영상에서 모습을 보였거나, 유출된 챔피언들이다.
그리고 리 신, 세라핀, 카이사, 아칼리, 이블린, 다리우스, 드레이븐의 참전이 확정되었고 리 신은 출시되었으며 남은 6개의 챔피언은 26일까지 무료로 풀어 놨다가 사라졌다.
룬
정밀, 지배, 마법, 결의, 영감으로 따로따로 구분된 PC와 달리, 여기에서는 구분이 없다. 부 특성, 능력치 선택 기능 또한 없고, 전체적으로 구조가 단순화되었다. 개중에서는 와일드 리프트 고유 룬까지 포함되어 있으며, 핵심 룬은 기존 17개에서 8개로 줄었
자유 대전
속칭 일반/노말 게임. 자유 픽이다.
2레벨부터 이용할 수 있다.
랭크 게임
10레벨 부터 이용할 수 있으며, 리그 오브 레전드의 티어 시스템과 유사하나, 일단 아이언 IV부터 시작하며 첫 10게임 동안은 표식을 두 배로 받는다. 아이언은 표식 두 개, 브론즈는 세 개, 실버는 네 개, 골드 이상 다이아몬드 미만은 다섯 개를 모아야 다음 랭크로 진입.
또한, 각종 방법을 통해 추가 포인트를 모을 수 있고, 포인트가 모두 모이면 표식을 하나 더 얻거나 표식을 잃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원작과의 차이점은 에메랄드 티어까지는 표식 시스템이지만 다이아몬드 이상은 포인트 체제로 전환되며, 낮은 티어에서는 밴/라인별 픽이 불가능하다.[17] 또한, 브론즈 I 이하에서는 절대로 표식을 잃지 않는다. 즉, 모든 유저는 실버 IV까지 무조건 도달할 수 있다. 승급전은 티어가 올라갈 때 진행되며 승격에 요구되는 승수를 채워야 승급되며, 3패를 하면 실패한다.
문제점
여타 모바일 MOBA 장르와 같이 표식을 몇 개 모아 다음 랭크로 진출하는 방식이라, 어느 시점부터는 유저의 실력 차이가 극심해지게 된다. 이 표식 시스템 때문에 기사 ~ 전설 사이의 실력 차이가 롤의 실버와 다이아몬드마냥 극심해진 모바일 레전드의 사례도 있다.
자신이 원하는 라인에 배정되지 않으며, 저티어에서는 한 사람 앞에 라인이 배정조차 되지 않기 때문에 유저들이 라인 하나를 놓고 싸우는 일이 잦다. 3정글은 기본이요, 탑과 미드가 모두 비고 3명이 바텀에 서거나, 심지어 시즌 1 롤마냥 올 미드를 서는 경우도 빈번하다. 서버가 나누어지지 않아 유저간 채팅도 되지 않는 것은 물론.
챔피언을 고르면 자동으로 소환사 주문을 지정하는데, 이 때문에 올라프, 마스터 이 등의 픽을 무조건 정글로만 보는 편견이 생겼다. 탑 올라프를 하고 싶음에도 소환사 주문은 자동적으로 점멸/강타로 설정되고, 뒤늦게 점화나 유체화 등으로 바꿔도 이미 탑을 가기는 늦었다. 팀원은 이미 그 챔피언을 픽한 당신을 정글로 생각하고 다른 라인을 가져갈 것이다. 이 때문에 유저들에게 챔피언별로 라인을 지정해서 다양성을 낮춘다는 볼멘소리가 들리고 있다.
밸런스 부분에서도 약간의 문제가 있는데, 기존 룬들과 챔피언 기술들에 변화가 생기며 추천 룬과 챔피언이 맞지 않는 경우가 생겼다. 가렌의 경우 QE로 빠르게 정복자를 터뜨릴 수 있는 캐릭터였는데, 와일드 리프트에서는 가렌의 E가 정복자 스택을 쌓지 못하게 되어서 정복자 효과를 보려면 Q와 평타 4대를 때리고 E를 돌아야 하는 등의 문제점이 생겼다.
탈주 문제. 기타 게임과 마찬가지로 한 명이 게임을 이탈해도, 팀원에게는 어느 보상도 주어지지 않으며 팀원이 탈주하고 게임을 대신 플레이하는 AI는 초 심해구간이 아닌 이상 없는 것 만도 못한 스로잉을 자랑하며, 12분 만에 21데스를 꼴아박은 사례도 보고되었다. 탈주에 대한 페널티를 강화하거나, 혹은 탈주로 인해 피해를 본 팀원에게 어느 정도 보상이 주어져야 할 것이다.
10월 23일 이후에는 모바일 게임 특유의 왔다갔다하는 핑이 점점 생겨나고 있다. FPS가 갑자기 6까지 드롭되는 것은 물론, 자신의 와이파이 속도는 평소와 똑같은데 스킬이 늦게 나가는 경우도 있다. 와이파이 대신 LTE/5G 연결 시 해결된다.
여타 모바일 게임과 비슷하게 봇과 함께 랭크 게임이 잡히는 경우도 있다. 가는 라인은 바론 라인(탑)으로 고정되어 있고, AI 중급 수준의 플레이를 한다.
출시전 정보
공개된 챔피언 중 다리우스, 드레이븐, 티모, 다이애나, 리븐, 카시오페아는 유출 영상에서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현재 다리우스, 드레이븐이 추가되었다.
유튜브에서 외국인들이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에 관심이 많은 모습을 볼 수 있다. 외국 유튜버들이 크게 관심을 가지고 영상을 만드는 반면 한국에서는 와일드 리프트의 추측과 정보등을 토대로 영상을 만드는 경우는 드물다.
2020년 3월 3일 기준, 구글 플레이 사전 등록 횟수가 3,000만 건을 돌파했다.
2020년 5월 16일 기준으로, 와일드 리프트 트위터에서 2020년 6월에 브라질, 필리핀에서 베타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이라는 글을 올렸다.
2020년 8월 27일 게임물관리위원회에서 등급을 분류받았다.
2020년 10월 8일 대한민국 일본 클로즈베타가 오픈됐다.
클로즈 베타라서 서버 분리가 되어있지 않은데, 의사소통이 전혀 되지 않는 사람들과 플레이할 확률도 높다.
공식 유튜브 채널에 출시일이 12월 9일로 유출되었지만 지금은 지워졌다. #
2020년 10월 14일 애플 이벤트 때 아이폰 12와 함께 아이폰용 와일드 리프트도 공개가 되었다. 다만 출시일은 공개되지 않았다. #
2020년 10월 17일 애플 앱스토어에서 사전예약을 실시했다.
대한민국에서 10월 28일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를 통해 오픈베타를 플레이 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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