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라테일 게임소개

뤼케 2021. 2. 18.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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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롭고 놀라운 이야기, '라테일(LaTale)'
라테일(LaTale)은 액토즈소프트의 아비오 스튜디오에서 만든 횡스크롤 2D 부분유료화 온라인 게임이다. 영어 단어 La에는 '놀라운, 흥미진진한'의 의미가 담겨 있으며 Tale은 이야기라는 뜻이므로, 라테일은 흥미진진하고 놀라운 이야기라는 뜻이 된다. 그 이름에 걸맞게 시나리오가 흥미롭고 놀랍다는 유저들이 많다. 아기자기한 그래픽으로 여성 유저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서비스 근황

2006년 2월 22일 오후 2시에 오픈베타를 시작했으며, 동년 7월 21일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정식 운영되고 있다. 한국 국내에서 크게 인기를 끄는 MMORPG는 아니지만, 나름대로 꽤나 장수해가면서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게임 중 하나. 네이버 게임 검색 순위에서도 꾸준히 두자릿수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 일본, 미국, 유럽 등 여러 나라에서도 서비스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게임기반이 약한(정확히 말하면 콘솔이 태반을 점유한) 일본에서는 꽤나 인기가 많은 편이다. 중국에서는 彩虹岛(차이홍다오, 채홍도, 무지개빛 섬)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초기엔 게임 중독에 대한 이슈 관련으로 예민했던 때라 캠페인 광고를 내놓기로 유명했다.[3] 횡스크롤 붐이 일어났을 시절 나온 무수한 게임들 중에서 살아남은 몇 안되는 게임이다. 사실상 이 분야의 원탑인 메이플스토리를 제외하면 온라인 횡스크롤 rpg 중에서 현 시점까지 서비스 중인 국내게임은 엘소드,귀혼과 이 라테일 정도다.

서버는 이리스 서버 하나. 원래는 이리스, 레비, 카즈노의 세가지 서버들이 존재 하였으나, 2011년 시즌 2 업데이트로 무웬 서버가 추가되어 4곳으로 운영되다가 이후 무웬 서버는 2011년 겨울에 새로 추가된 서버라 처음에는 주목을 받았지만, 점차 파티 사냥이 어려울 정도로 사람이 심각하게 줄어들어 '무웬도'라는 별명도 생겨났다. 결국 2013년 9월 27일에 공지를 올려 2014년 2월 26일까지 무웬 서버의 캐릭터들을 다른 서버로 이전시키고 무웬 서버는 2013년 11월 27일 폐쇄하기로 하였다. 이후 2017년 4월 5일을 기점으로 모든 서버가 이리스로 통합되면서 다른 서버들은 추억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2013년 7월 10일부터 8월 14일까지 버닝 서버라고 하는 이벤트 서버가 기간한정으로 추가되었으며, 기존의 서버보다 경험치 배율이 300% 증가되었다. 퀘스트로 얻는 경험치 배율은 200% 증가. 버닝 서버의 캐릭터는 계정당 1개의 캐릭터에 한해 무료로 다른 서버로 이동 가능하며, 버닝 서버의 만렙은 165다. 라테일에서는 1주일만에 만렙을 찍을 수 있다고 과장광고를 하였는데, 실제로 버닝 서버에서 1주일도 안 되어 165를 찍은 캐릭터들이 많았다. 아예 하루만에 165를 찍은 사람도 좀 됐고.. 버닝 서버의 설립 목적은 신규 유저와 기존 유저의 격차 해소와 서버간 인구 균형이라고 한다. 기사 예를 들어 버닝 서버의 캐릭터들은 세레스 장비를 지급받는 등 혜택을 받으며, 모든 서버로 이전 가능하지만 이리스를 제외한 나머지 서버로 이동하면 추가 보상(애완동물 팬더, 10000K 황금알)을 주었다. 게다가 과거엔 1차전직을 80, 2차전직이 140이라는 고레벨을 요구했지만, 시즌2 업데이트되면서 1차전직은 50, 2차전직은 100으로 낮춰졌다.

한때 버디버디에서 퍼블리싱하여 버디라테일[](그 당시 서버명은 루비서버)을 운영하기도 했으나 2009년에 계약이 끝나 서비스 종료되고 현재 대한민국 국내에서는 본사인 액토즈소프트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으나 2014년 2월 네이버에서 체널링을 시작하였다. 당시 버디라테일에 있던 캐릭터들은 이관신청을 받아 본 라테일로 옮겨졌다.

 

 

게임의 특징

여초게임
여성 유저의 비율이 다른 온라인 게임보다 높다. 대부분의 맵이 파스텔톤이고 아기자기하며 몬스터들이 귀여워 여성 유저들이 좋아한다. 그래서인지 채마나 서마의 채팅내용을 보거나 공카같은데 가보면 여성유저가 태반이다. 이는 거의 연관검색어인 트릭스터란 게임의 인구비율과 비슷하다. 라테일 초창기부터 여성 비율이 높았으며, 2010년의 기사에 의하면 전체유저 중 여성유저가 60%를 차지한다고 한다. 2011년에 폭풍 업데이트를 하면서 남성 유저의 비율이 40%에서 48%까지 올라갔었으나, 2013년의 기사에서 여성유저 비율이 다시 60%대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동화같은 게임 내 분위기에 맞춰 대부분의 맵들은 파스텔톤의 아기자기한 디자인이다. 다만 포우저택같이 어둡고 섬뜩한 디자인의 맵들도 존재한다.
서비스 시작 초중기에는 맵의 볼륨이 어마어마했다. 이는 비교적 맵 크기가 작고 단순한 메이플 스토리와도 차별되던 부분. 하지만 맵이 지나치게 방대해서 오히려 캐주얼한 플레이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했는지 전면 리뉴얼로 맵을 싹 갈아엎으면서 맵의 크기도 작아져서 메이플 스토리와 비슷하게 비교적 간단하게 맵을 돌파할 수 있게 되었다. 2019년 4월 17일을 기점으로 일부맵의 색상이 파스텔톤에서 원색에 가깝게 색이 진해지거나 맵 자체가 리뉴얼 되었다. 2019년 1월에 게시된 기획팀장의 인터뷰(2018년 진행) 기사에 따르면 최근 게임의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하여 낡은 부분을 교체하려는 기획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아 리뉴얼, 수정되지 않은 맵들도 추후 교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코디
패션장비[]의 종류가 다양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캐릭터를 꾸밀 수 있다는 점이 이에 한몫한다.[6] 한때 서프라이시아의 제작자 닝구가 이곳에 몸담고 일러스트들을 그린바 있다. 패션아이템은 캐쉬인 오즈(Oz)로 구입할 수 있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게임 내의 각 마을에 있는 팬시점에서는 게임상의 화폐단위인 엘리(Ely)로도 패션 장비를 구매할 수 있다.팬시점에서 파는 패션장비는 대부분 그 마을의 분위기와 맞는 의상이 많고, 각 마을마다 이국적인 분위기를 띄고 있어 다양한 코디가 가능하다.[] 신기하게도 코디 아이템에 남녀 구분이 있는 다른 게임들과는 달리 옷에 성별제한이 아예 없다(!)[8]
레벨
만렙이 처음에는 200이었는데, 2015년 1월 인피니티 2차 업데이트(오스큐라스 용병단 업데이트)와 함께 220으로 확장되었다. 이때 만렙까지 요구 경험치는 약 215조. 2015년 3월 7일 만렙 확장 이후의 최초 만렙이 등장하였다.[9] 현재는 만렙이 235로 확장되었다. 무웬 서버에서는 만렙 달성자가 나오지 않았으며 최고 레벨 달성자의 레벨은 199다. 경험치 테이블의 양은 타 게임에 비하면 변태적이라곤 하지만 폭풍업데이트 이후로는 꽤나 빠른 레벨업을 할 수 있다. 폭풍업데이트 전에는 업자체가 워낙 힘들었으니. 방학 시즌마다 오픈하는 버닝서버 이벤트를 이용하면 무척 빠른 속도로 레벨업이 가능하다. 열심히만 하면 일주일만에 190 레벨대에도 진입이 가능한데, 문제는 그 다음부터다. 본질적인 컨텐츠는던파나 디아블로와 같이 고렙부터 시작되는 '템 파밍'이 주가 된다는 것. 그것을 모르고 레벨만 올리는데 주력했다가는 다른 유저들과 데미지 격차를 보고 게임을 던지기 일쑤다. 본격적인 게임의 시작은 180 후반대부터라고 보면 된다. 2017년 10월 18일 초월시스템 도입으로 다시 한 번 경험치 테이블이 조정되며 232레벨 이상 달성한 자들은 모두 235로 강제 초월 당했다. 초월 만렙은 9999레벨.
로딩화면
게임 특성상 로딩 시간이 다소 긴 편이며 게임상 다른 지역으로 넘어갈 때도 로딩화면이 뜬다. 각 지역마다 특색있는 로딩화면이 존재하니 이를 확인해 보는 것도 깨알같은 재미다. 로딩 시간은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달라지는데 빠른 컴퓨터는 2~3초밖에 안 걸리지만 느린 컴퓨터는 10초가 넘어가기도 한다. 특히 콜로세움 경기장의 로딩 시간이 긴 편이다. SSD를 사용시 훨신 로딩이 빨라진다.

 

각종 패러디요소

오덕테일이란 별명이 있을정도로 게임내 패러디가 산재해있다. 간단히 예를 들면 아버지에게도 맞아본 적 없는데!라든가, 어떤 마술의 실패목록 등 퀘스트 명 이라든가. 시로의 대사라든가[], 초키가 부르는 노래구절은 마법소녀 사리, 마법의 프린세스 밍키모모 등에 나오는 변신 주문이라든가, 아틀란티스의 NPC 맥코이의 이름은 만화 에이리어 88에 나오는 무기 상인에서 따왔다던가[], 아니면 라테일 몬스터들 중 일부는 모에화/의인화라든가![12] 하다 보면 줄줄이 나온다. 이건 패러디가 아니라 오덕력인 듯.[] GM의 닉네임 중에는 GM레알도 있다...다른 GM은 아예 공식 공지로 드립을 쳤다. 심지어는 고딕룸 시나리오 퀘스트를 깨고 엘리아스의 헤종에게 가면 헤종이 '엘리아스의 궁궐에 당도한 것을 환영하오, 낯선 이여. 나는 백성을 굽어살피는 깨우친 임금 헤종이오'라는 대사를 한다. 고만해, 미친놈들아! 그 외에도 시공을 찢고 나타난 마왕과 마물들은 베르세르크와 흡사하며, 또 마왕은 오직 이계에서 온 존재나 데르족[]만이 쓰러트릴 수 있다는 설정은 란스 시리즈의 무적결계와 비슷하다. 다만 본래 패러디의 특성상 어디까지 패러디인지, 혹은 우연히 설정이 겹친 것은 아닌지에 대해선 불명.

폭풍 패치로 인해 퀘스트 및 스토리라인이 전면 리뉴얼되며 위의 실패목록을 포함한 일부 패러디성 퀘스트명도 역사 속으로 사라져 버린 탓에 덕력패러디 요소가 다소 줄어들까 했는데, 패치 이전 본래 시나리오는 오덕드립이 그나마 적었지만 이제는 본 시나리오에서도 오덕드립을 마구 시전한다. 시나리오 진행 중에 세계관 밖에서 노는 정신나간 멘트를 구사하는 NPC로도 모자랐는지, 계약드립마저 시전했다![] 그리고 식어버린 심장에서 시나리오 퀘스트를 진행하면 반 기우가 가티아 수에게 드래곤 라자드립을 치려다 가티아 수에게 세계관에 맞지 않아라는건 업계의 사정을 감추려는 핑계서 제지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오덕력의 원산지 옆나라같은 경우 패션아이템 등의 특성을 살려 각종 제휴를 통해 보컬로이드[], 슬레이어즈 Revolution, 프리큐어 시리즈, 이야기 시리즈, 칼 이야기, 이누야샤, 마마마[],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 등등 각종 애니메이션,게임 등의 공식 콜라보레이션들이 진행되기도 하였다.

 

퀘스트

일반 퀘스트
일반적인 퀘스트. 보통 3회 반복으로 수행할 수 있다. 지만 폭풍업데이트의 영향으로 인하여, 같은 아이템을 구하는 다른 일반 퀘스트랑 겹치는 초유의 변태적인 사태가 일어난다.[]
인피니티 패치 이후 3회 반복이 거의 1~2회로 줄고 보상도 획기적으로 늘어났다. 이제는 퀘스트만 해도 빠른 레벨업이 가능할 정도다.오오[
반복 퀘스트
미친듯이 반복이 가능한 퀘스트. 퀘스트에 따라 최대 가능횟수는 999회라고 한다? 패치로 99999회로 바뀌었다.
대표적인 퀘스트로는 도트누리 퀘스트와 평판 퀘스트가 있다.
아이템 퀘스트
가끔 몬스터로부터 드랍되는 퀘스트 시작 아이템을 사용하면 수행할 수 있는 퀘스트. 해당 아이템은 아이템 명이 분홍색으로 표기된다.
단순히 습득한 해당 아이템을 특정NPC에게 전달하는 것부터 특정 몬스터를 일정횟수 처치하고 전달하는 것, 인던 마스터 퀘스트등 여러가지.
인던 퀘스트
말그대로 해당 인던과 관련된 퀘스트. 안해도 지장은 없는데다[] 보통 인던의 레벨구간 특징상[] 그냥 지나쳐 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
시나리오 퀘스트
이리스의 흔적을 찾아가는 퀘스트. 이리스를 찾으려면 멀었지만 연계퀘스트에 가깝다. 주로 레벨대에 비해 좋은 경험치 보상과 적절한 난이도를 자랑하며 스토리를 즐길수 있게 해주지만... 스킵옵션이 생긴 뒤론 스킵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졌다.
길드 퀘스트
길드룸에서 구매할 수 있는 퀘스트아이템으로 시작이 가능한 퀘스트. 10단계에 걸쳐 진행되는 연계퀘스트로 경험치 보상이 높지만 완료할때 들어가는 비용이 운이 나쁘다면 꽤 많다. 돈을 안 들이고 직접 완료하려고 해도 뼈빠지게 힘든 것들이 다수. 운이 좋으면 돈이 적게 드는 것이나 쉬운 것이 나오기도 한다. 4일에 한번씩 여러번 할 수 있지만 한번 끝내고나면 진이 빠지기 때문에 사람들이 자주 찾지는 않는 편. 거기다 시작 아이템의 가격이 센 편이다.[]
일일 퀘스트
대규모 업데이트로 추가된 퀘스트. 매우 유용하다. 연관 검색어 떡밥인 트릭스터의 경우 이 퀘스트는 필수로 이행해야 한다. 하지만 이 게임에는 선택사항이지만 후반 퀘스트가 변태적이라 하는 경우도 있다. 하루에 10번만 완료[]할 수 있으며 완료한 퀘스트는 다음날 다시 수행할 수 있다. 주의할점으로는 한번에 동시 수행이 가능한 퀘스트는 5개까지이다. 보상은 경험치뿐이지만 경험치를 매우 많이 주기 때문에 레벨업이 쉬워진 편. 그러나 후반 가면 경험치가 짜다는건 변함없다.
랜덤 퀘스트
일일퀘스트와 비슷하지만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날짜가 지나면 수행 가능한 퀘스트의 목록이 바뀐다. 하루에 두 번만 완료할 수 있다. 퀘스트목록에 등록이 가능한건 한개까지. 완료시 은파프리카를 주는데 일정량을 모아서 보상으로 바꿀수 있다. 그러나 보상에 비해 파프리카를 얻는 노력이 너무 많이 들어가고, 레벨에 따라 주어지는 퀘가 그렙대에 깨기에는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 그다지 인기는 없다. 다만 가끔 이벤트 퀘스트로 랜덤 퀘스트의 은파프리카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니, 랜덤퀘라는 게 있다는 정도는 알아두자.
이벤트 퀘스트
말그대로 이벤트를 위해 존재하는 퀘스트

 

비판

바나헤임 2와 위그드라실 업데이트까지만 해도 라테일의 시나리오는 많은 유저들에게 호평받고 있었으나 흑영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개연성없는 전개와 형편없는 필력으로 커다란 비판에 직면하게 되었다

 

애완동물

엘리로 살 수 있는 못난이 알과 오즈(캐쉬)로 살 수 있는 일반 애완동물과 도박상자 또는 특수한 이벤트 등으로 얻을 수 있는 레어 애완동물이 있다. 못난이 알을 제외한 펫들은 모두 루팅과 능력치를 지니고 있으며, 루팅이 없는 펫은 못난이 알과 비슷한 취급을 받는다. 캐시인데! 못난이알처럼 잡아먹히진 않잖아 밀키웨이 등 일부 이벤트 펫들은 매우 고가에 거래된다.[29] 요즘은 못난이 알에서 각성하여 루팅이 가능하다는 잘생긴 알이 있다. 그러나 잘생긴 알은 치명적인 너프를 당해 영 좋지 못한 곳으로 가버렸다. 연장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거의 대부분의 애완동물은 기간제이며 기간이 지나면 아이템으로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 못난이 알 등의 일부 펫만 애완동물용 짝퉁 불로초(한번에 15일 연장, 중첩 가능)로 연장하며 잘생긴 알은 잘생긴 불로초와 촉진석이 존재하나 일반적으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아니다. 그 외의 애완동물은 애완동물용 불로초[] 이걸 열마리 근접한 펫들한테 30일마다 써줘야한다를 사용해야 한다. 이 중 일부 애완동물은 영구제 변환 아이템을 이용해 기간 제한이 없는 애완동물로 바꿀 수 있다. 단 허스키등 일부 애완동물만 영구제 전환이 가능...했었으나 2018년 4월 18일 패치로 거의 모든 펫이 영구제 전환이 가능해졌다.

애완동물에 4가지 스탯과 최대대미지를 100% 확률로 인챈트할 수 있다. 4스탯은 20레벨까지는 일반 인챈트 퍼즐, 21~25레벨은 특별한 인챈트 퍼즐로 인챈트가 가능하며, 최대대미지는 펫 대미지 퍼즐을 이용해 5레벨까지 인챈트가 가능하다. 인챈트 수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펫 재분배 퍼즐을 이용해 재설정이 가능하다.메인 펫의 인챈트 효과만 적용되니 2마리 이상에 할 필요는 없다.

과거에는 4스탯은 펫의 레벨만큼만 인챈트가 가능했으나 2015년 패치 이후로 모든 펫의 레벨이 20으로 고정되면서 바로 25레벨까지 인챈트가 가능하다. 또한 기존에 구입시 알을 바로 얻어 거래가 불가능했는데 이 패치 이후 구입시 거래 및 창고보관이 가능한 교환권으로 판매하게 되었다. 그리고 까칠한, 새침한 등의 접두사를 붙이는 특수한 애완동물 교환이 삭제되고 특수한 애완동물만의 기능이였던 자동물약과 판매상점 기능이 기존 애완동물에게도 추가되었다. 물론 기존의 특수한 애완동물 자체는 차이점이 없어졌다는 것을 빼면 여전히 연장 및 사용이 가능하다

펫한테 잠재력을 부여할 수 있다. 각성제라는 아이템을 사용하며 각성제는 벨파의 일일 인던 미지의 도서관에서 모으거나 평판 포인트 교환 또는 패션샵에서 여러 종류를 구매 가능하다. 잠재력 추가옵션은 D~R 등급으로 나누어지며 상위등급일수록 확률이 낮은편이다. A~R 등급만 나오는 스페셜 각성제도 있으나 마찬가지로 상위등급일수록 확률이 낮은편이라 재수없으면 기껏 비싼 돈 쓰고 A급만 뜰 수도 있다. 인챈트와 달리 서브펫에 부여한 잠재력도 적용이 된다.

그외에도 심각할 정도로 많은 종류의 펫 버프등으로 최소 10~20종류의 펫을 구비해야한다는 단점또한 존재한다.

 

강화

장인은 95%의 노력과 5%의 시밤쾅으로 이루어진다!

장비 아이템을 상위의 장비 아이템으로 강화한다. 강화 내구도가 소모가 되며, 강화하더라도 인챈트 옵션은 그대로이다.

과거에는 강화든 인챈트든 실패하면 재료는 물론이고 대상 아이템까지 전부 날아갔었다. 현재는 강화의 경우 무기, 방어구, 액세서리 상관없이 더 이상 파괴되지 않지만 꿈길이나 계수 이상 급의 인던 무기, 방어구 등은 강화 확률이 정말 극악이다. 그리고 파괴되지 않는 대신 강화수치에 변화가 생기는 아이템도 있는데, 9강 이상의 발키리 무기나 아이스플라워 참 등은 실패시 강화 수치가 내려가고, 길드 반지의 경우 강화 수치가 초기화된다.

 

옵션

라테일은 직업 불문하고 동일한 레벨이라면 무기를 제외하고 거의 같은 장비를 착용하게 된다. 그래서 있는 시스템. 같은 아이템이라도 해도 옵션이라고 하여서 추가적인 능력이 붙어있는 경우가 있다. 조합을 하거나 사냥 도중 드랍될 때 확률적으로 옵션이 붙으며 옵션의 수에 따라 등급이 나뉜다.
Cheap: 옵션이 붙어있지 않은 것. 이름이 검은색으로 표시된다.
Normal: 옵션이 1개 붙어 있는 것. 이름이 녹색으로 표시된다.
Abnormal: 옵션이 2개 붙어 있는 것. 이름이 연한 파란색으로 표시된다.
Rare: 옵션이 3개 붙어 있는 것. 이름이 오렌지색[49]으로 표시된다.
Legend: 옵션이 4개 붙어 있는 것. 이름이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Special: 콜로세움 아이템, 인던 아이템 등을 칭한다.

라고 적혀는 있지만, 레전드 이하 아이템을 착용하는 시기는 늦어도 4일이면 돌파하는 170미만 구간이다.

아이템 인챈트로 옵션의 레벨을 올릴 수 있지만, 강화 내구도와 퍼즐이 소모되며 아이템 자체의 인챈트 제한 레벨이상으로 올릴 수 없다.

강화 내구도가 103 이상일 시에는 확률은 95%로 고정되며 그 이하일 때는 성공률이 점점 떨어진다. 단, 이것은 옵션 레벨 10까지의 경우이며, 11레벨부터는 내구도와 무관하게 성공 확률이 정해져 있다. 인챈트의 확률을 증가하는 벙법에는 인챈트 가면(2%), 인챈트 묘약(2%, 지속 시간 2분), 인챈트 신약(1%, 지속 시간 3분), 장인의 손길(2%, 타이틀)을 이용할 수 있다. 95%라고 하면 굉장히 높은 확률 같아보이지만 저걸 믿고 그냥 인챈트하면 높은 확률로 장비를 터뜨려먹고 후회하게 된다. 99%일 때도 종종 터진다. 장비를 터뜨려먹기 싫으면 반드시 100%로 맞추고 인챈트하는 수밖에 없다.

장비에 붙어있지 않은 추가 옵션을 붙일 수도 있는데, 딱 하나만 가능하고 그 옵션은 보라색으로 표시된다.
퍼즐: 옵션의 레벨을 올리는 아이템. 슈퍼퍼즐의 경우 값은 비싸지만 강화 내구도의 소모가 적고(일반은 5~15, 슈퍼퍼즐은 5~10) 노말한 퍼즐수치의 150%의 최대치만 효과를 갖는다. 예를 들어 어떤 옵션이 일반으로 1~3이 오른다면 슈퍼로는 1~5가 오른다. 소수점 이하는 올림.
큐브: 옵션의 레벨을 낮추는 아이템. 1~3의 강화 내구도가 회복된다. 단 옵션을 제거할 수는 없기 때문에 해당 옵션이 레벨 1이 되면 사용불가.

보통 강내가 높고 옵션레벨이 적절한 템이 있으면 슈퍼퍼즐과 큐브를 대량 사용하여 '큡작'을 하는데, 인챈트 확률을 100%로 맞춘 후 강내가 위험할 때까지 9~10레벨에서 슈퍼 인챈트 - 큐브 인챈트를 반복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인챈트 수치를 가장 크게 올릴 수 있다.

엘리아스의 토니오에게 가면, 옵션 레벨은 높지만 자신이 필요하지 않은 옵션을 바꿀 수 있는 옵션재분배를 할 수 있다. 다만 재분배가 확률적이고, 재분배로 바뀌는 옵션 역시 랜덤이라 운이 나쁘면 몇천만 이상의 엘리가 깨진다.

 

스킬성장


2014년 12월 17일 추가. 전용 창에 스킬을 등록하여 등록된 스킬을 사용할수록 성장도가 쌓여 성장하고, 그에 맞춰 대미지가 증가하거나 스킬마다 고유의 효과들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등록 된 스킬은 스킬을 사용하여 숙련 퍼센트를 채울 수 있으며, 100%까지 채우면 승급하게 된다. 특히 메인 직업의 5차 스킬은 한계치까지 성장할 시 인피니티 스킬이라는 맵병기이자 필살기 형태로 바뀐다.[] 추가된 직후인 현재로서는 노가다성 때문에 반발이 나오고 있지만 실제로 육성 구간을 생각해보면 성장도를 올리기가 그리 어렵지만은 않다. 성장도는 스킬 초기화를 해도 기록이 되며 2015년 8월 19일 밸런스 패치를 통해 성장 스킬 포인트가 150 > 250으로 상향과 초, 중급 스킬들이 대폭 상향되었다. 그로인해 성장 스킬 포인트를 전보다 포인트 걱정은 없어지고 대폭 상향된 초, 중급 스킬들을 성장시켜 사용하는 추세이다. 스킬의 효과와 성능을 생각하여 배분하도록 하자. 성장을 할려면 초급은 600, 중급은 1000, 상급은 1900번을 써야한다.[57]

2016년 여름패치로 인해 성장 스킬 포인트가 250에서 300으로 상향되었다.

2018년 7월 성장스킬의 성장 필요 횟수가 크게 줄었다. 초급은 10번, 중급은 20번, 상급은 40번만 쓰면 다음 단계로 성장한다.

2018년 10월에는 아예 성장스킬 시스템을 없애버리고 일반스킬에 성장 옵션을 기본으로 넣었다. 대신 마스터 시 무기 공격력 2% 등의 일부 옵션은 전부 짤렸다.

 

룬워드

혈통(200): 근력/마법력 1500
강철(200): 체력 1500
행운(200): 행운 1500
서약(200): 퀘스트 보상 강화 20%, 옵션 발생 확률 500%
분노(202): 무기공격력/속성력 70
축복(202): 엘리 획득량 50%
헌신(202): 최소 대미지 50%
풍요(205): 아이템 발생 확률 20%
파괴(205): 최대 대미지 50%
지혜(205): 조합 성공 확률 5%
파멸(208): 크리티컬 대미지 50%
신뢰(211): 인챈트 성공 확률 1%
열정(214): 고정 대미지 1500
인내(217): 경험치 획득량 100%
격노(220): 무기공격력/속성력 5%
열광(223): 고정 대미지 8%
생명(226): 최대 HP 5%
평화(229): 올스탯 1500
조화(232): 올스탯 5%
통찰(235): 관통력 10%, 타격 시 0.2% 확률로 모든 스킬 쿨타임 2초 감소
평화&조화(초월 100): 올스탯 5%, 올스탯 1500
열정&분노(초월 200): 고정 대미지 1500, 무기공격력/속성력 70
강철&생명(초월 300): 최대 HP 5%, 체력 1500
인내&서약(초월 400): 경험치 획득량 100%, 퀘스트 보상 강화 30%
열광&격노(초월 500): 무기공격력/속성력 5%, 고정 대미지 8%
헌신&파괴(초월 600): 최소 대미지 50%, 최대 대미지 50%
축복&풍요(초월 700): 엘리 획득량 50%, 아이템 발생 확률 20%
야성&지배(초월 800): 몬스터 추가 대미지 6000, 일반 몬스터 지배력 3%
악몽&죽음(초월 900): 보스 몬스터 추가 대미지 10000, 보스 몬스터 지배력 5%
파멸&폭주(초월 1000): 크리티컬 대미지 50%, 크리티컬 확률 1%

 

초월

2017년 3분기 패치로 생긴 만렙 이후 컨텐츠. 무려 9999레벨까지 올릴 수 있는 준무한성장 시스템으로, 초월 레벨을 높여 기존의 스킬포인트가 아닌 초월포인트를 모아 초월 후에만 열리는 패시브 스킬들을 배울 수 있다.

초월 레벨은 계정 공유로, 한 계정에 만렙인 캐릭터가 여러 명이더라도 모두 초월 레벨은 똑같다. 또한 초월이 아닌 캐릭터도 초월 패시브의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초월 업데이트 이후 1~235레벨의 필요 경험치량이 업데이트 이전의 3분의 1로 줄었다고 한다.

이 컨텐츠 덕에 라테일의 고인물화가 급속도로 심해졌다. 레벨이 곧 스펙이 되다보니 초월을 늦게 시작할수록 뒤처질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

2020년 1월 24일에 최초로 초월 만렙 달성자가 등장했다!

 

초인

2019년 1월 16일 추가된 컨텐츠. 동방대륙의 7대 초인들의 힘을 얻는 레전드스킬의 연장판 느낌의 컨텐츠이다.

오픈 과정이 상당히 괴악하다. 인던을 파성 - 협곡 - 회당 - 궁전 - 제단 - 폭포 - 보석 - 부유 - 늪지 - 혼협 - 얼붙까지 엄청나게 많이 가야하고 중간중간 필드 노가다까지 끼어있다.

오픈 이후부터는 초인 포인트로 새로운 초인의 힘을 얻거나 열려있는 초인의 힘을 강화할 수 있다. 오픈한 직후에 1만 포인트를 획득한다. 2000 포인트를 지불하여 새로운 초인의 힘을 얻을 수 있고, 초인의 서 창에 존재하는 오브 패널을 퀵슬롯으로 이동하여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초인의 힘을 획득한 이후부터 각각의 초인의 레벨업이 가능하며, 레벨업 확률은 100%. 레벨이 만렙이 될 경우 등급업이 가능하나, 등급업 성공 확률은 6성으로 올라갈 때까진 100%이고 그 후로는 50%이다. 등급업 실패시 포인트만 소모하게 된다.

초인포인트는 매일 주어지는 일일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으며, 미션 난이도에 관계없이 1개당 500포인트를 준다. 초인 증폭 스크롤을 쓰거나 요미 펫이 있다면 각각 150포인트씩 더 획득 가능하며, 초인 리스트 초기화권으로 하루에 최대 10번까지 일일 퀘스트의 초기화가 가능하다. 미션은 180레벨 이상의 모든 인스턴스 던전의 중간 보스와 보스, 동방 대륙의 필드 몬스터, 엘리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 등 굉장히 넓은 범위에서 10개가 랜덤으로 등장한다.

초인의 서를 오픈하는 미션은 무조건 한 개의 캐릭터로만 가능하나, 이후의 초인 미션과 초인 스킬 사용 및 초인을 소유했을 때의 옵션은 한 계정 전체가 공유하며, 캐릭터의 레벨에 관계없이 적용된다.

2019년 12월 18일 아드리카 업데이트로 초인 오픈 포인트가 10000에서 2000으로 완화되었고 (최초 오픈시 1만 포인트는 그대로 지급) 동시에 1~5성 한정으로 레벨업 포인트가 일괄 500, 1~5성 등급업 포인트가 일괄 1000으로 하향됨과 동시에 등급업 확률도 100%로 변경되었다. 단, 6성으로 올라갈 때 필요한 포인트는 35000 그대로다.

2020년 7월 22일 이후, 초월 레벨이 필요한 던전의 미션은 기본 포인트 획득량이 600으로 변경되었다.

 

소환수

2018년 1월 업데이트된 신규 컨텐츠. 전투를 도와주는 소환수를 길들이고 훈련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소환수는 총 6마리가 있고, 각 소환수를 길들일 수 있는 캐릭터 레벨이 정해져 있다. 길들이기에는 몇 가지 퀘스트가 있는데, 모두 완료하면 그 소환수를 획득한다. 길들이기를 완료한 소환수는 계정 전체에 공유되어 모든 캐릭터에서 소환수를 관리할 수 있지만, 길들이기 퀘스트는 공유되지 않는다.

소환수마다 고유 액티브 스킬과 패시브 스킬이 있고, 이는 소환한 상태에서만 발동된다. 액티브의 경우 공격시 확률적으로 발동되고, 최대 레벨은 소환수마다 다르다.

소환수를 소환하려면 훈련을 통해 얻는 소환 주문서가 필요하다. 한 번 소환하면 20분이 지난 후 사라지며 다시 소환하기 위한 쿨타임은 100분으로 꽤 길다.

2019년 10월 8일 패치로 새로운 훈련리스트가 추가되었으며, 훈련중인 소환수도 소환 가능, 쿨타임 중에도 소환 주문서 40개를 소모하여 다시 소환할 수 있도록 개편되었다.

1. 카르디안
205레벨에 길들일 수 있다. 퀘스트가 인보크, 해룡, 흑룡(세계수), 탐을 잡는 게 끝이라 굉장히 빨리 끝난다.

2. 이레이져
211레벨에 길들일 수 있다. 첫 퀘스트가 리젠 시간이 길기로 악명높은 돌연변이 메카프링[68] 사냥이고, 아키시티 필드를 지나 엘리안을 2번 잡아야 끝난다.

3. 초신수
220레벨에 길들일 수 있다. 위의 둘과 달리 길들이기 난이도가 확 높아지는데, 우선 퀘스트 장소가 궁전, 제단, 비공정이라는 쉽지 않은 인던이고, 제단의 경우 정석대로 돌면 무려 4판이나 해야 한다. 6개 스킬 중 5개가 패시브고 유일한 액티브도 버프형 스킬인 특이한 소환수로, 액티브인 광기의 물약은 발동시 짧은 시간 동안 경직 면역, 최종 크댐 증가 등 엄청난 효과가 있다.

4. 베아트리체
숨겨진 소환수로, 227레벨 + 위의 세 소환수가 모두 4레벨이 되어야 길들일 수 있다. 회당 2판과 보석 4판, 폭포 4판이라는 어마어마한 소요 시간이 걸리지만, 히든 소환수답게 위력은 출중하다. 패시브 3개를 마스터하면 최소/최대/크댐 90%가 되고, 액티브 스킬을 마스터하면 그야말로 폭딜을 퍼붓는다.

5. 리치링
2018년 12월 19일 신규 추가된 소환수. 224레벨에 길들일 수 있다. 퀘스트로 엘리 사용을 꽤 요구하고, 중간에 아테나 소드 - Mini, 루세리아 레이스 방패를 요구하는 퀘스트는 별지기의 후예 평판에서 교환하거나 경매장에서 구하는 게 좋다.[] 트레져 케이브에서 황금 사과를 얻고 제칼의 브로치 하나와 1000만 엘리를 혁명군 명예 증표로 교환하면 완료. 아발과 엘획을 주력으로 하는 소환수로, 특이한 점은 다른 소환수와 달리 재소환시 소환 주문서 비용이 1개이다.

6. 유니아
2019년 10월 8일 신규 추가된 소환수. 235레벨에 길들일 수 있다. 얼어붙은 세계, 혼돈의 협곡, 환영의 독안개 늪지, 안식의 홀의 최상위 인던들과 그 외에도 여러 인던의 플레이를 요구한다. 정석대로 플레이할 경우 소요기간은 3일이지만, 얼어붙은 세계의 인던을 계속 유지가 가능한 경우 하루만에도 완료가 가능하다.[] 올스탯과 HP를 올려주며, 자신과 파티원에게 실드를 발생시키는 엑티브를 보유하고 있어 플레이어의 생존력에 크게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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