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더 킹 오브 파이터즈 2003 게임소개

뤼케 2021. 7. 12. 0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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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의 열 번째 작품이자 마지막 연도제 작품. 2003년 12월 12일에 출시되었다. SNK가 자사의 아케이드 시스템인 MVS를 사용한 최후의 KOF이다. 그리고 네오지오 부트 로고가 나오지 않은 두 번째 게임이다.[1]

네오지오 기판으로 제작된 KOF 시리즈를 포함한 모든 네오지오 기판 게임 중에서 가장 높은 용량인 716 Mbit[2]로 제작되었다.

그러나 어색한 캐릭터의 모션과 미완성된 게임 시스템 때문에 네오지오 계열 마지막 KOF라는 타이틀에 걸맞지 않은 졸작이다. 오죽하면 플레이하는 것 자체가 시간낭비라는 평가도 있을 정도. 후에 플레이스테이션 2와 엑스박스로 사운드와 게임 시스템을 개수하여 성의있게 이식한 점은 좋은 평을 받았는데, 게임 자체가 반 년도 안 되는 기간 동안에 만들어서 그런지 네오지오용 KOF 시리즈 중에서 가장 완성도가 낮은 게임이다. 흥행도 실패. SVC CHAOS, 메탈슬러그 5와 함께 SNK 플레이모어의 암울했던 시기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힌다.

이오리스와의 파트너십 계약이 끝나고 사명을 바꾼 SNK 플레이모어가 단독으로 출시한 첫 KOF이다. 계열사인 선 어뮤즈먼트가 브렛자 소프트를 흡수 합병하여 세운 SNK NEOGEO를 중심으로 개발이 이뤄졌다. KOF 2003 출시 후 SNK NEOGEO는 SNK 플레이모어로 흡수 합병된다.

책임 프로듀서는 카와사키 에이키치,[4] 프로듀서는 히라타 카즈야.

 

게임 스토리

세계 최대 규모이며 최고 수준의 격투 대회. '킹 오브 파이터즈'
그 무대 위에서 루갈이 쓰러지고, 오로치가 봉인되고, 네스츠도 붕괴되어 갔다.
수없이 펼쳐진 드라마. 하지만, 이것은 언제나 두꺼운 막에 가려져 대중의 눈에 보인 적은 없었다.
그런 인연을 가진 채, 올해도 킹 오브 파이터즈 개최가 결정되었다. 대회 주최자는 이번에도 수수께끼의 존재이며 그 때문에 곳곳에서 다양한 억측이 나돌았다.
하지만 그에 관계 없이 계속 참가를 표명하는 역전(歴戦)의 격투가들. 지명도가 높은 참가자가 많은 것을 확인하자 그때까지 신중했던 각 미디어도 일제히 KOF를 취재하기 시작했다.
이번 대회에 도입된 새로운 룰 '멀티 시프트', 즉 자유 교대제의 발표 이후 이것이 사회 현상으로까지 발전하여 세상의 화제를 독점해 간다. 스피디한 시합 전개와 팀 단위의 전술이 동시에 요구되는 이 룰에 따라 신문, 잡지는 매일같이 특집기사를 쓰고 TV에서는 평론가들이 책상을 두드리며 열변을 토하는 날들이 계속되었다.
'아직도 세계에는 강한 자들이 많이 있다.' 가토, 그리폰 마스크, 듀오론, 쉔 우. .....그리고 애쉬 크림슨. 그들의 이름이 인터넷을 통해 알려지게 된 것은 역시 이 KOF 소동이 계기였다. 그들은 KOF에 파란을 일으킬 신성이 될 것인가? 아니면......
열광의 나날 속에 착착 준비가 진행된다. 지방 대회의 스테이지가 결정되고 일정이 정리되어 첫 대전 장소에 속속 모여드는 관객들. 스트리트 파이트의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대회장은 마을 가운데에 설치되었으나 시합의 모습은 거대 스크린으로 중계방송 되어 기간 중 수 만 명 수용 규모의 스타디움이 이곳 저곳의 도시에 확보되어 간다.

2003년 12월. 때가 왔다.
올해도 무대의 막이 오른다.

 

 

게임 시스템

멀티 시프트(태그) 시스템 도입


플레이어 셀렉트 시 처음 고른 캐릭터는 리더가 되고, MAX 초필살기는 '리더 초필살기'라는 이름으로 이 리더만이 쓸 수 있도록 바뀌었다. 따라서 캐릭터 선택시에 누구를 리더로 정해야 할지를 생각해야 되며, 캐릭터 선택 순서도 중요해졌다.


대전 중 캐릭터를 교체할 수 있다. 태그 커맨드는 현재 캐릭터보다 앞 순서 캐릭터로 바꿀 때 BC, 뒤 순서 캐릭터 바꿀 때 CD이다. 2명이 남아 있으면 BC든 CD든 상관없이 동일 캐릭터로 바뀐다. 캐릭터마다 태그할 때 전용 모션을 취하므로 아무것도 못 하는 딜레이가 있고, 태그 후에도 태그 가능 표시인 CHANGE OK 사인이 일정시간 동안 사라져서 남발할 수 없다.


게이지 1개를 소모하며 공격 후 교대, 이후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추가타를 먹일 수 있는 시프트 어택 시스템이 있다. 발동시 무적시간은 미미하지만, 대부분의 캐릭터가 매우 빠른 발동을 가지고 있으며 판정도 최고급이라 딜캣부터 대공, 지르기까지 다양하게 쓰인다. 교체되어 새로 등장하는 캐릭터는 점프 공격을 취하면서 나오며, 시프트 어택의 지상히트시 경직이 매우 길어 태그해서 나온 캐릭터가 별의별 콤보를 다 넣을 수 있다. 시프트 어택을 공중에서 맞더라도 간단한 추가타가 가능하다. 시프트 어택 발동 도중 얻어맞아서 체인지에 실패해도 소모한 기 1개는 돌아오지 않는다.[5]
멀티 시프트 도입으로 인해 단판으로 시합이 끝나며, 시합시간이 길어졌다. 표기상 카운트는 이전작들처럼 60이지만, 현실의 1초보다 훨씬 느리게 흐르며, 타임 오버 시에는 양측 캐릭터들에게 남아있는 체력의 합계로 승패를 가른다. 또한 단판으로 변경됨에 따라 CPU와의 대결에서 드로우가 되면 플레이어의 패배, 대인전에서 드로우가 되면 양쪽 모두의 패배로 판정된다. 다만, 실제적으로는 적어도 3배였던 전작과 달리 한판당 시합시간은 짧아졌다.


처음부터 파워 게이지 3줄을 가지고 시작하며, 캐릭터가 다운될 때마다 게이지 최대치가 1줄씩 늘어난다.


이 작품부터 초필살기를 슈퍼 캔슬로 발동할 경우 슈퍼 캔슬 문구가 출력된다.


대미지 보정 시스템이 변경되었는데, 일부 기술을 제외하고 1히트 이후는 무조건 대미지가 반값이 된다는 어이없는 보정이 되어 있다. 때문에 단타 위주의 캐릭터가 불리하게 되어 있다.


잡기 기술들도 대미지 보정에 적용시키기 위해 히트 수 계산이 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다소 불완전하여 중간에 히트 수 계산이 끊기는 잡기 기술도 있었다.


날리기 공격 삭제. 일부 캐릭터에게만 특수기로 남았다.


가드 캔슬 날리기의 대미지가 다시 사라졌다.


01~02에서 시스템상으로만 남았던 기절(스턴)이 부활했다.[6] 이에 따라 각종 기술에 기절치가 부여됐다.


KOF 시리즈의 공식 시스템인 단축 커맨드가 96때처럼 다시 삭제돼서 기술 입력해도 기술들이 무지 안 나간다. 덕분에 KOF 시리즈 팬들에게 욕을 얻어 먹었다. 96에서는 그래도 팔치녀나 봉황각 같은 단축 커맨드는 먹혔는데, 이 작품에서는 그런 것도 없어서 96보다 조작감이 더 빡세다.


선입력 유지시간 감소, 버튼 선입력 및 공캔슬 삭제.


덕분에 이전 작품을 하던 느낌으로 선입력을 활용해 콤보를 넣으려 하면 콤보 삑살이 심한 편. 버튼 선입력이 안 되기 때문에 기술 도중에 버튼을 누르면 그 입력이 무시되어 버린다. 즉, 정확한 타이밍에 버튼을 눌러야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선입력이 없어 리버설 쓰기가 매우 까다로워졌다. 위의 단축 커맨드의 대거 삭제와 겹쳐져 조작감이 끔찍하게 나빠진 원인이 되었다.


다운공격 조건이 완화되어 본래는 다운공격이 들어가지 않았던 천지 뒤집기 후 다운공격이 가능하다.


버그로 기상시 잡기 무적시간이 크게 줄어들었다.[7] 기상시에 이어지는 잡기 or 기본기 이지선다[]로 악명을 떨쳤다. 콘솔판에서는 이런 문제들이 수정되었다.


KOF 99부터 Fight!로 바뀌었던 내레이터의 개전 대사가 2003을 기점으로 다시 Ready, Go!로 돌아왔다.


컨티뉴 연출은 카운트가 시작되며, 숫자가 줄어들수록 CONTINUE? 문구에서 붉은 효과가 한 글자씩 차례대로 지나간

다. 카운트가 끝나면 게임 오버 선언과 함께 게임 오버 및 THANK YOU FOR PLAYING 문구가 뜬다.

 

게임 밸런스

밸런스는 사기 캐릭터 4명과 약캐릭터 5명을 제외하면 의외로 준수하나, 사기 캐릭터와 약캐릭터 간의 격차가 무진장 커서 개판 5분 전을 만들어놓고 있다. 특히 듀오론은 KOF 역사상 최강의 사기 캐릭터로 군림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다이몬 고로와 함께 DD콤비라 부른다.

듀오론, 고로, 이오리를 합쳐 악랄한 개캐와 금캐 사이의 OX퀴즈라인이라 한다. 듀오론>>>넘사벽>>>고로, 이오리, 마린>>>넘사벽>>>나머지>>>넘사벽>>>마리, 빌리>>>쿄레기, 맥시마, 랄프, 클락, 마이로 성능과 랭크가 나뉜다. 사실 듀고이마 라인, 특히 듀오론이 너무 독보적이라 그렇지, 쓸만한 캐릭터들이 상당히 많다.

마린은 최번개+각성 셸미. 개캐치고는 시스템빨을 못 받고 OX퀴즈, 대공, 리버설, 구린 기본기 등, 여러 가지 허점이 있지만, 니가와만은 매우 좋다. 왕거미를 깔아놓고 앉아 C, 기습적으로 지르는 전진 판정의 앉아 D 정도가 생명줄. 그리고 사람의 인내심을 테스트하는 말벌의 존재 덕분에 사기캐의 반열에 올랐다. 단, 니가와가 아닌 전면전에 매우 약하므로 주의하자.

일본에서는 빌리 칸을 유달리 높이 평가한다. 상성상 DD콤비를 잡는 데 적합하다는 이유 때문이다. 단, DD콤비를 잡는데만 적합하다고 평가하고 있고, 다른 캐릭터들에게는 약하다고 취급한다.

약캐릭터는 처음에 맥시마가 독보적인 최약캐로 알려졌지만, 나중에는 쿠사나기 쿄도 같이 최약체로 떨어졌다. 어차피 리더로 해봤자 기가 다 떨어지면 최약캐라서 뭘 해도 쿄레기다. 그리고 랄프 존스, 클락 스틸, 시라누이 마이도 덩달아 최약체로 떨어졌다. 이 다섯은 너무 약해서 SVC의 최번개처럼 캐릭터도 아닌 시궁창 취급.

 

랄프 존스 - 시프트 어택이 엄청 빠르다. 얜 이걸로 리버설 한다. 그런데 그게 땡. 기상 잡기 OX퀴즈 덕에 커잡만 있으면 강캐라는 03임에도 불구하고 커맨드 잡기인 슈퍼 아르헨틴 백 브레이커가 가포가 생기는 대신 치명적으로 느려져서 그딴 거 없다.(…) 리더 초필살기가 갤럭티카 팬텀인데, 이 게임의 모든 공격수단 중 대미지가 제일 세다. 하지만 그 대신 차지 시간이 너무 길어서 이걸 맞으면 호구 인증이 되었다. 랄프가 리더가 아닐 경우 갤럭티카 팬텀 대신 쓰라고 나온 새 필살기인 언블록은 그냥 쓰레기. 대미지가 쌈박하긴 한데 느려서 맞으면 위와 같이 호구 인증이고, 기본기에서 콤보로 되긴 하는데 대미지가 쥐똥만큼 나온다. 랄프 킥으로 추가타가 가능하긴 하지만, 선입력 없는 2003 시스템에선 거의 저스트 프레임 수준이라 쉽게도 못 쓴다. 바리바리 발칸 펀치는 7히트로 줄어버려 박력이 사라졌다...


맥시마 - 커맨드 잡기를 제외한 나머지 기본기, 필살기들이 전부 00 시절보다 약화되어서 쿄와 함께 캐릭터도 아닌 시궁창 취급. 게다가 데미지가 반값이 되는 콤보 보정으로 인해 맥시마의 장점인 한대만 똥파워도 시궁창이 되었다. 유일한 희망이 있다면 잡기 버프를 받아서 맥시마 리벤저 잡기거리가 블랙홀 수준으로 엄청 길다는 것.


쿠사나기 쿄 - 02시절보다 구린 쿄레기(...). 판정들도 대부분 구리고, 기술들이 대부분 시프트 어택에 죄다 딜캐당한다.
클락 스틸 - 잡기캐라서 OX퀴즈의 혜택을 받아 어떻게든 눕히면 되지만…. 이거 잡기를 넣으려면 접근을 해야 하는데 접근을 못 해서 아무도 클락한테 잡혀 누울 일이 없다. 게다가 잡기성능도 애매하다. 슈퍼 아르헨틴 백 브레이커가, 기본잡기보다 성능이 더 딸리는 지경이라서...


시라누이 마이 - 기본기와 필살기 모두가 심하게 약화되어 버렸다. 홍학의 춤의 사정거리가 짧아져서 근접 기본기 이후 연결할 때 헛치는 경우가 생겼고, 용염무는 판정이 짧아지고 가클치가 낮아져 버렸다. 강력한 기본기였던 점프C의 판정도 약화되었고 전작까진 판정좋고 가드시 뒤로 튕겨나갔던 산앵도가 가드시 그대로 전진하게 바뀌어 봉인기가 되어버렸다. 거기에 특유의 공중맞짱도 약화되어 버리고, 초필살기인 아지랑이의 춤으로 크로스 카운터용 대공을 치는 정도라 영 믿을 게 못 되어서 여전히 리버설과 대공기 부재가 크게 느껴질 정도다. 결론적으로는 97에 이은 마이의 KOF에서의 최악의 암흑기 시즌 2로 볼 수 있다.


블루 마리 - M. 다이너마이트 스윙의 무적시간이 삭제됨과 동시에 판정도 구려져서 전작들처럼 대공용으로 못 쓰게 되었고 설상가상으로 대미지마저 줄어들어 버렸다. 더블 롤링이 빨라졌으나 근C에서 연결할 시 2타가 맞지 않아서 사실상 봉인기에 가깝고, 거기에 리얼 카운터에서 백드롭 리얼을 사용하는 타이밍이 상당히 빡빡해져 버렸다.[22] 그래도 점프 CD의 존재, 리더 초필인 M.트위스터 로즈의 무적시간이 빠방한 점 덕분에 저 위에 있는 다섯 캐릭터들보다는 상대적으로 나은 평가를 받았다.


빌리 칸 - 전작에서 KBC에 들어갔던만큼 당연히 너프가 되었지만, 문제는 대회전차기의 딜레이가 늘어나고 강습비상곤 뒤에 추가타가 불가능하며 초화염선풍곤은 필드에서 공중히트해도 다 맞지만 대미지가 대폭 너프되는 심각한 약화로 대체적으로 약캐로 평가받게 되었다. 단, 의외로 실전에서는 꽤 자주 보였는데, 그 이유는 03 아니 시리즈 최강의 개캐 듀오론과 그 다음가는 개캐인 다이몬 고로의 조합인 DD콤비를 상대로 상성상 강하다는 점 때문에 의외로 자주 선택되었고, 덩달아 자체 성능은 중캐지만 이런 빌리에게 상성상 강한 점 때문에 니카이도 베니마루도 셀렉율이 높았다.

 

히든 캐릭터 고르는방법

카구라 치즈루 - (네오지오) ↑↖←↙↓↘→↗→↘↓↙ + A or B or C or D
KUSANAGI - (네오지오)↓↙←↖←↙↓↘→↗ + A or B or C or D
아델하이드 - (플레이스테이션2/엑스박스) 아델하이드를 한 번 클리어한 후 이오리에서 R1/R트리거 버튼
무카이 - (플레이스테이션2/엑스박스) 무카이를 한 번 클리어한 후 쿄에서 R1/R트리거 버튼

치즈루와 KUSANAGI를 고를 때에는, 서두르지 말고 커서가 움직이는 방향을 보면서 레버를 돌리면 쉽게 선택할 수 있다. 중요한 포인트는 대각선 입력을 정확하게 해주면 된다.

카구라 마키는 PS2판, XBOX판에서는 처음부터 캐릭터 셀렉트 최하단에 KUSANAGI, 치즈루와 함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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