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마리오 루이지 RPG 1 DX 게임소개

뤼케 2021. 10. 15. 13:37
728x90
반응형

초대작 마리오&루이지 RPG가 3DS로 넘어오면서 14년만에 만들어진 마리오&루이지 RPG 최초 리메이크작. 원작에서 리메이크된 부분에 더하여, '쿠파 군단 RPG'라는 새로운 모드가 등장한다.

리메이크된 부분 자체는 14년전의 원작 그대로를 바탕으로 진행되었지만, 이전에 사용되었던 시스템은 일부 그대로 수용한다.

한국에서도 한동안 소식이 전혀 없었다가 2018년 4월에 발매되면서, 비록 원작과는 차이가 약간 있지만 모든 마리오&루이지 RPG 작품을 한국어로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이를 보아 급급하게 빨리 나오길 기다렸던 모양. 이후 3 DX가 정발되지 않아 첫 리메이크이자 한글판으로 즐길 수 있는 마지막 마리오&루이지 RPG 시리즈

 

게임 시스템

기본적인 전투 및 필드에서의 시스템, 플롯, 등장 캐릭터는 원작과 동일하다

 

원작과 차이점

전작의 편의성 기능이였던 이벤트 빨리 감기와 긴급 방어 시스템이 본작에도 적용된다.


저장 앨범은 여전히 필드 곳곳에 배치되어 있으나 4편 이후처럼 언제 어디서나 저장을 할 수 있다.


게임보이 어드밴스에서 닌텐도 3DS로 넘어왔기 때문에 화면이 2개가 되었다. 먼저 2편 이후의 작품들처럼 필드 맵을 터치스크린으로 볼 수 있게 되었고[5] 필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액션 커맨드들은 이제 L/R 버튼뿐만 아니라 터치스크린으로도 바꿀 수 있게 개선되었다. 또한 핀을 사용해 좌표를 찍을 수도 있게 되었다.


쿠파와 피치 공주의 경우, 전담 성우가 바뀐 덕에 본작에서도 바뀐 성우의 목소리가 사용되었다. 그 외에도 마리오와 루이지의 목소리 역시 전반적으로 재녹음 되었다. 본작의 포인트라 볼 수 있는 액션 커멘드를 바꿀 때의 사운드인 '점프!' '해머!' '하이!' '스핀!' '파이어!/썬더!' 도 그대로 유지되었다.


리메이크다 보니 원작의 BGM들은 모두 음질이 향상되면서 어레인지 되었다. 다만 통상 전투 BGM은 페이퍼 마리오 믹스에서 초반 페이퍼 마리오를 만나기 전까지 쓰이는 그 BGM을 한 번 더 어레인지하고 후반부에 약간의 편곡을 더 추가했다.


새로운 수집 요소로 음악이 추가되었다. 어레인지 버전은 진행 상황에 따라서 자동으로 추가되고, 원작의 음악은 필드에서 수집할 수 있고, 모은 음악은 옵션에서 사운드 테스트로 들어볼 수 있다.


아미보 기능이 추가되어서 마을에 원래없었던 콩족 NPC가 추가되었다. 게임을 어느정도 진행하면 등장한다.


마리오브라더스가 사라졌다. 사실 마리오브라더스 자체가 슈퍼 마리오 어드밴스 시리즈의 특전에 가까웠기 때문에 용량도 절약할 겸 삭제한 것으로 보인다.


까메오 출현한 지노가 소리소문 없이 삭제되었다.

 

 

게임평가

메타크리틱 스코어는 현재 81점으로, 원작보단 평가가 떨어지지만 나쁘지 않은 평가를 받고 있다.

728x90
반응형